정신은 물질에 붙어 있고, 정취는 우주예술에서 비롯되고, 종교건축의 정취는 원고시대에서 비롯되며, 천도통달을 원칙으로 천국과 인간을 관통한다. 4000 년 전 이집트 신전에서 일본과 한국의 현대 개신교 건축에 이르기까지 흡인력 형성과 발전은 길고 어려운 과정이다.
중국과 서양의 전통 건축 예술에는 많은 현저한 차이가 있는데, 주로 중국과 서양의 윤리 관념, 심리적 기질, 종교 의식, 전통 문화, 예술적 재미의 차이로 인해 발생한다. 이러한 차이를 분석하는 것은 중서 건축물을 어떻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른 중서 예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글은 중서구 민족이 종교관념, 전통문화, 예술재미상의 차이와 건축예술에서의 표현만을 다루고 있으며, 중서 전통건축의 예술적 기질은 종교건축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고대 이집트 군주는 종교의 신비를 이용하여 나라를 다스렸기 때문에 종교는 이집트의 예술과 건축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은 후에 부활할 수 있다고 굳게 믿었는데, 이러한 죽음에 대한 친숙함은 역대 파라오가 무덤과 절을 짓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게 했다. 피라미드와 절 건물은 거대하고, 거대한 부피와 무게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주며, 엄청난 공포와 억압을 불러일으킨다. 특히 유명한 카르나크 신전사찰에는 134 개의 기둥, 직경 3.5 미터, 높이 2 1 미터, 모두 석두 신전은 왕권 신화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그리스인들의 하나님에 대한 믿음은 이집트인들보다 열등하지 않다. 그리스 신화 (Greece Art) 는 그리스 예술의 토양으로, 그리스인들은 거의 모든 자연현상을 신의 역할로 해석하여 신에게 외모, 인격, 사상감정을 부여한다. 다신 신앙은 그리스인의 사회생활에 영향을 끼쳤고, 신전은 성방의 상징이다. 도리안, 이오네, 콜린스는 건축에서 창립되었다. 이 세 가지 형식은 고대 서구 건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대 로마인들도 이 관념을 받아들였기 때문에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들이 건축에 남긴 가장 중요한 작품은 신전이었다. 중세 유럽에서는 사람들이 더 많은 기독교 신학에 휩싸였다. 도시의 상징으로 교회는 도시의 번영과 강대한 상징이다. "이 시기의 사람들은 모두 광신적인 종교 신자였으며, 통치자도 예외가 아니었다. 유일한 지식은 금욕주의 신조와 성경의 말을 암송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예술은 강한 종교적 색채를 띠고 있으며 하느님과 교회의 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 비잔틴식, 로마식, 고딕 교회는 이런 사회 현실의 가장 좋은 건축물이다. 따라서 신권 정치를 반영하는 종교 건물은 유럽 건축사에서 오랫동안 주류를 이루고 있다. 유럽의 교회는 대부분 석두 (WHO) 로 지어졌으며, 유명한 교회 공사는 매우 거대하며, 종종 10 여 년이나 수백 년이 걸려야 완공될 수 있다. 서양 종교 건축물은 사람들의 마음속의 종교적 격정을 표현하고, 화송교의 막막함, 광신, 판타지, 망연한 시각적 이미지를 사람들의 마음속에 담아두고, 이런 이미지로 사람들의 감정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그리스의 신전을 제외하고 서구의 종교 건축물들은 들끓는 격정에 잠겨 있으며, 규모가 비범하고, 공간 대비가 강하며, 빛과 그림자가 신비로워지고, 조각한 인물과 격앙된 기세가 더해져 있다. 이것들은 이집트, 비잔틴, 로마, 고딕, 바로크 사원과 교회, 심지어 현대 건축물에서도 찾을 수 있다. 르네상스와 고전주의 교회도 이런 건축 구조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없다. 다양한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종교적 비이성을 표현하는 데는 유사하며, 건축 예술을 통해 사람들의 이성에 감염되어 선교사를 따라 반대편으로 나아가도록 강요하는 역할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특징은 고딕 교회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수직 위로 올라가는 기세가 가장 매력적이다. 뾰족한 탑, 뼈만 앙상한 직선형 기둥, 노출된 골조구조, 처마를 날리는 아치, 색유리의 오색빛 빛은 하늘을 나는 신비한 종교감정을 느끼게 한다. 마치 사람의 영혼도 신의 발 아래로 올라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국 사회 발전의 역사는 중국의 건축예술이 자신의 길을 따라 발전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중국 사회 발전의 초급 단계인 노예사회에서 통치자는 그 지위의 영원을 유지하기 위해 일련의 통치사상을 만들어 냈다.' 하늘',' 의식',' 효' 를 통해 이 사상으로 후손을 교육했다. 지식은 지배 계급에서만 전파될 수 있어 그들의 통치를 보호하고 공고히 할 수 있다. 종교 활동이란 주로 민간 전설의 귀신, 하늘, 땅, 괴괴, 무당의 점술, 제사를 위주로 한다. 따라서 돌 오 주 등 이른바 문화관원도 통치자 정권의 이익을 수호하는 사람이다. 이 시기에, 고정된 신도 없고 신에 대한 이론도 없다. 노예 사회에서 2 천여 년 동안 이어진 봉건 사회까지 황권을 구현한 궁전 건물은 중국에서 줄곧 주류였다. "신" 은 중국에서 황권을 동반하는 도구일 뿐이다. 동한 장도릉이 창설한 도교와 장자의' 도덕경' 을 제외하고 불교 기독교 이슬람교는 모두 외래문화이다. 불교는 동한 시기에 인도에서 중국에 도입되어 빛을 발했다. 이슬람교는 7 세기 중엽에 중앙아시아 아랍 지역에서 중국으로 들어왔지만 중국 서북 소수민족 지역에서 전파되어 중원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기독교는 원명 시대에 유럽에서 중국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중국의 수천 년의 정통은 기본적으로 유가 사상을 기초로 한 것이다. 우리나라의 종교 건축은 서구의 종교 건축과 매우 다르다. 신학의 흥분과 슈퍼맨의 광희에 지나치게 몰두한 적이 없다. 오히려 정신적인 평온과 평화가 필요하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도교에서는 제기복단약이 승천하여 신선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하는데, 그 건물은 깊은 산협곡에 많이 있다. 도교승지 무당산 주봉 16 12 미터, 자소화궁, 태청궁, 옥허궁이 있습니다. 선종은 마음속에서 해방을 추구하고, 산속에서 쉬고, 얼굴에 앉아 평온과 평온을 찾는다고 주장한다. 유명한 오대산, 푸타산, 구화산, 아미산은 중국 4 대 불교 명산이라고 불린다. 산골짜기에 고사가 은현하면, 임해에서 산스크리트어로 경을 읊고, 운무에서 향불이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절은 마치 산 속의 한 폭의 그림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찰은 산스크리트어 음역으로 불교 국가나 불교 사원을 가리킬 수 있다. 중국의 불사 자체는 불교정신의 상징이거나 정토의 축소판이다. 사람은 여기서 안전을 찾고 해방을 경험해야 하며, 모든 것은 평범한 인간성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진 벽돌, 기둥, 보, 금액, 트러스, 서까래, 아치, 서까래가 서로 얽혀 건물을 이루고 있다. 중국의 종교 건물은 민간건물에 비해 웅장하지만 황권을 대표하는 건물에 비해 시종 종속적인 위치에 있다. 경성에서는 황궁을 넘지 않았고, 군현에서도 황궁과 관문을 넘지 않았다. 중국의 불사 건물은 사실상 세속 주택의 확장이나 궁전의 축소이다. 불교 기념 건축, 불탑, 세속적인 감정도 가득하다. 높이 솟은 몸매를 가지고 있지만 고딕 첨탑처럼 상승만 강조하지는 않는다. 보탑의 처마가 수직 운동을 약화시켰는데, 마치 상승 과정에서 수시로 대지를 돌아보는 것 같았다. 중국 불탑도 세속 건축의 복제판이다. 중국의 건물은 분명히 보수적이고 기술적으로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어 중국의 건물은 수천 년의 목조 구조에 만족하여 더 큰 돌파구가 있을 수 없다. 목재 구조는 힘과 재료 크기에 의해 제한되기 때문에 크고 복잡하며 내부 공간 변화가 풍부한 대형 건축 단위를 잘 짓지 못한다. 목재 구조는 석두 구조보다 건축이 더 쉽다. 중국의 수도로서 도시의 궁전은 기본적으로 몇 년 혹은 더 오래 건설될 수 있다. 중국에서는 서방이 자주 만날 수 있는 석두 교회가 없다. 수백 년이 걸려야 건설될 수 있는 교회는 없다. 목조 건축물의 이미지와 스타일은 효과를 쉽게 볼 수 있어 중국인의 요구에 부합한다. 목재 구조의 장기 사용은 또한 이 체계의 건축 예술을 충분히 발휘하여 난로불이 푸르게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목조 건축 예술의 특징은 집단 배치에 있다. 따라서 중국 전통 건축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려면 집단의 아름다움에 주의해야 한다. 집단의 아름다움은 집단 간, 집단과 마당 사이, 뜰과 마당 사이의 이미지 대비와 조화, 위치의 호응과 호 일, 전체 집단의 윤곽의 기복, 평면의 우여곡절, 공간 시리즈의 승천과 전환, 분위기의 은은한 변화, 고조의 출현과 해체 등을 담고 있다 단량체 건축의 경우 중국의 건축은 서구와 크게 다르다. 서방은 외적인 이미지의 특이함과 신기함에만 치중하고, 더 많은 것은 몸, 면, 선, 점의 유기적 결합에서 전체와 국부적인 관계를 표현하며 조화와 평온, 정취를 부여한다. 전반적으로 중국 건축은 기질적으로 정신과 의경을 더 중시하고, 서구 건축은 재료와 외관을 더욱 중시한다. 전자는 집단의 단결이고, 내면적이고 은밀하다. 후자는 단량체의 하이라이트로 외부에 노출되었다. 이런 차이는 또 다른 각도에서 중국인과 서양인의 예술적 취향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요컨대 전자는' 그림' 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고, 후자는' 조각' 의 의미를 더 많이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