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의의 용이함은 연산, 귀장, 주역을 포함해 이미 실전되었다. 작가는 고증하기 어렵다. 최근 3 대, 심지어 동아시아의 소박한 변증법에 대한 장기 총결산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고, 주대도교가 쓴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들도 있다.
이경은' 연산이',' 귀장이',' 주역' 으로 구성되어 있다. 앞의 양자는 이미 실전되었고, 남은 이경, 즉 이경은 육십사괘를 기초로 끊임없이 축적되고 풍부한 방대한 체계이다.
줄곧 이경 연구에 종사해 온 사람은 세 학파가 없다.
제 1 파는 학원파라고 합니다.
이파라고도 하는데, 주로 공자를 대표합니다. 주문왕은 <역경> 속의 점괘를 썼고, 공자는 읽었고, 그리고 그는 <역경> () 를 써서 <역경> () 를 철학 분야로 이끌었다. 나중에 많은 대학 전문가들이 생겨났는데, 모두 이론과 철학의 관점에서 이치를 따랐고, 모두 귀족이었고, 황실 월급을 받아 중과원과 사회과원의 원사에 해당했다. 어떤 관직은 더 높고, 황제를 직접 모시는 사람은 키가 크다.
두 번째 학파는 실천학파라고 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점술파라고도 하는데 강호파를 뜻한다. 어떤 책도 읽지 않은 이 학교는 주로 민간에서, 주로 기층 서민층에서, 혼적강호에서 왔다. 물론 점술계에도 지식이 있고 지위가 있는 대표들이 있다. 예를 들면 소강절, 소옹 등이 있다. 그들은 육옥궁궐과 매화 이수를 발명했다.
그러나 부추파와 이파는 분명히 다르다. 그들은 어떻게 부추를 이용하여 사물을 예측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의 눈에는 점괘가 도구이고, 도구는 바로 쓰는 것이다. 요리사의 손에 든 식칼처럼 입신의 경지를 사용할 수 있지만 아무리 좋은 요리사라도 반드시 이 식칼에 무슨 깊은 철학적 사상이 있는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