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오경은 함께 사서오경이라고 불리며, 중국 유가의 고전 저작이다.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은'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시, 책, 의식, 의미, 춘추' 를 가리킨다. 사실 일찌감치 육경 한 권의 책이 있어야 하는데, 함께 "시, 책, 의식, 음악, 이순신, 춘추" 라고 불렸다.
디렉터리 [숨김]
1 네 권의 책
1..1대학
1.2 중용의 길
1.3 논어
1.4 맹자
2 오경
2. 1 시경
2.2 "역사"
2.3 《예기》
2.4 주역
2.5 《춘추》
3 을 참조하십시오
외부 링크 4 개
[편집자] 네 권의 책
주요 프로젝트: 네 권의 책
사서는 유가 경전이다. 남송학자 주씨는' 예기' 의' 대학' 과' 종용' 두 권의 책을 꺼내어' 논어',' 맹자' 와 함께 네 권의 책을 만들었다. 이들은' 사서' (일명' 사서') 라고 불리는데, 초기 유학의 네 대표 인물, 즉 참삼, 자사, 공자, 맹자 때문이다. 이후 4 서는 역대 과거시험의 범위로 등재돼 4 서의 독특한 지위를 개척했다. 송대에 도착한 후에도 네 권의 책이 이미 오경을 넘어섰다.
송광종 원년 (1 190) 년 동안 저명한 이학자 주재건주가'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저서를 수집하여 하나로 삼았다 이 유교 학자는 "먼저 대학을 다니면서 그 규모를 정한다" 고 생각한다. "논어" 를 두 번째로 읽고 그 근원을 결정하십시오. 맹자를 두 번째로 읽고 그 발전을 보아라. 고대인의 미묘함은' 중용' 을 읽는다. 그는' 사서' 와' 육경의 절차' ('사이토 유자유파') 주의' 사서집주' 와' 문장읽기' 가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당은 오경 시대이고 송대는 사서 시대이다.
[편집] 대학
주요 프로젝트: 대학
"대학" 은 원래 "예기" 중의 한 편의 문장, 남송은 이전에 단독으로 발표한 적이 없다. 공자의 제자 증삼 (기원전 505-434 년) 이 쓴 것이라고 한다. 당대의 한유 () 이오 () 가 정통을 수호하고, 대학 () 을 추앙하고, 북송 () 쳉 () 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앙하고 선전하며, 심지어' 대학' 이라고 불리기까지 하는 것은 구멍의 유서이다. 나중에 남송주는 2 차 사상을 계승하여' 예기' 의' 대학' 을' 논어',' 맹자' 와 비교했다. 주와 송대의 또 다른 저명한 학자인 정이에 따르면' 대학' 은 공자와 그의 제자가 남긴 유서이자 유가의 통속적인 독서이다. 그래서 주씨는 그것을' 사서' 의 1 위로 꼽았다.
[편집자] 중용
주제: 중용의 도
중용' 은 원래' 예기' 중 하나로 남송은 이전에 단독으로 출판한 적이 없다. 일반적으로 공자의 손자자사 (기원전 483-기원전 402 년) 가 쓴 것으로 생각된다. 사서' 공자집' 은 자사가' 중용' 이라고 말한다. 당대의 한유 (), 이오 () 가 중용의 도 () 를 추앙하고, 북송 () 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용의 도를 추앙하고 선전하며, 중용은 공자를 통해 마음을 가르치는 방법, 그리고 남송 주까지 정어의 사상을 계승하여' 예기' 와' 논어',' 맹자' 를 꺼내었다 중용' 과 맹자의 기본 관점을 보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그러나 현존하는' 중용' 은 진 () 당시 선비 () 에 의해 수정되었으며, 대략 진 통일 전국 직후에 기록되었다. 그래서 모든 문장 들은 대학과 다르다. 정의의 시작 부분에 있는 두 글자를 주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중심 내용을 주제로 하는 것이다.
[편집자] 논어
주요 항목: 《논어》
《논어》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 (55 1 년 전 -479 년 전), 이름 중니, 춘추시절 (오늘 산둥 곡부) 에서 태어났다. 유교 창시자,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는 중국 사상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춘추전국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공자의 학생과 복역자 기록으로 정리되었다. 《논어》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는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문학예술 등 여러 방면을 포괄하며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이다. 표현방식에서' 논어' 는 산문을 기록하는 전범이며, 언어는 간결하고 이미지는 생동감 있다. 편성에서' 논어' 는 엄격한 편찬 관례가 없고, 각 편은 장이고, 각 장은 장이다. 문장 및 챕터는 밀접 하 게 연결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대략적인 분류, 중복 챕터가 나타납니다. 한대에는 이미' 논어' (20),' 논어' (22),' 고문논어' (2 1) 의 세 가지 버전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정현은' 루논어' 를 밑책으로' 제논어',' 고문논어' 를 참고하여 신간 한 권을 정리하고 주석을 달았다. 정현주가 전해지자' 논어' 와' 중국 고대 문학 논어' 가 점차 사라졌다. 후세의' 논어집주' 버전은 주로 삼국시대 위주의' 논어집주', 남북조 때 양황담의' 논숙주', 송대의' 논어집주',' 주의 논어집주',' 청대 유보남의 논어 정의' 등이다.
【편집자】 《맹자》
주요 프로젝트: "맹자" (책)
맹자는 맹자와 그의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맹자 (기원전 372- 289 년경), 본명 옥자, 전국 중기 추수 (현재 산둥 추현 동남) 는 공자 고리곡부에서 멀지 않다. 그는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로 공자학설의 후계자이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학생들을 이끌고 위 (), 치 (), 송 (), 루 (), 텐 (), 설 () 등의 나라를 여행하며 한때 맡은 객석 공사였다. 그의 정치적 주장은 공자의 중요함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를 불러 강의하고 만장 등 학생들과 함께 책을 저술하며 "시서, 중니의 뜻을 풀고 맹자 7 편을 썼다" 고 말했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조기는 "맹자 서첩" 에서 맹자를 "논어" 와 비교해서 맹자를 "현인을 모방하여 만든 것" 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한서 문예지' 는' 맹자' 만 한 권의 책으로 삼았지만, 한인의 마음속으로는 이미 보조' 경' 의' 전기' 책으로 여겨졌다. 한문제는' 논어',' 효경',' 맹자',' 엘야' 를' 전기의사' 로 명명했다. 5 대 말에 후촉의 주인 맹시군은' 맹자' 등 11 편의 고전에 돌을 새기라고 명령했는데, 아마도 맹자가 수입된' 경' 의 시작일 것이다. 남송효종이 되었을 때, 주가 편찬한 사서는' 맹자' 로 수입되어 맹자를 정식으로 높은 위치로 언급하였다. 원명 이후 과거 시험의 내용이 된 것은 독서인의 필수 독서였다.
[편집자] 오경
주체: 오경
오경은 유교 사상을 기초로 한 다섯 편의 고대 고전 저작의 총칭이다. 유교 창시자 중 한 명인 공자가 편집 또는 개정했다고 합니다. 유교 고전에는'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등 여섯 가지가 있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를 구덩이로 만들었다." 악기' 는 진화 후에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또' 논어',' 효경','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아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으로 볼 때,' 쉬운',' 시',' 책',' 의식',' 춘추' 는 고전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양전' 은' 춘추경전' 에 속한다 후오경은'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좌전' 을 가리킨다.
[편집자] 시경
주요 프로젝트: "노래 책"
《시경》은 진나라 시대에 《시》 또는 《시 300 》 으로 불리며 중국 최초의 시 총집이다.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시 305 곡 (원시 3 1 1 첫) 을 모아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총집이다. "고대인들이 쓴 시는 3 천여 곡이며 공자와 관련이 있지만 모두 중요하지 않다 ..." ("사기 공자가")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시' 는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바람' 을 민가로,' 야' 는 서주 왕수의 정식 아악,' 송' 은 상층사회 제사사당의 무곡이다. 이 책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반영하였으며, 고대 사회의 생활백과사전으로 알려져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를 좋아하는 친구는 다 읽었다고 믿는다.
[편집] 상서
주요 프로젝트: 상서 (고전)
"상서" 는 고대에 촉이라고 불렸고, 중국어는 "상서" 라고 불렸다. "상" 은 "상", "상고" 로, 이 책은 우리나라 고대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이다. 기록은 전설의 요순시대부터 동주 (춘추중기), 약 150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기본 내용은 고대 제왕의 칙령과 군신의 담화 기록인데, 저자가 역사학자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서서의 전전, 당우에서 진묘까지 편찬" 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상서"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김문상서", 하나는 "고문상서", 현재 유행하는 "13 경주" 버전은 "김문상서" 와 "의사 고문상서" 의 합편이다. 고대 사람들은' 시서 읽기' 를 칭찬하는데, 각각' 시경' 과' 상서' 를 가리킨다.
[편집자] 예기
주요 프로젝트: "의식"
예기' 는 전국 ~ 진한시대 유가학자의 문장 선집이다. "예기" 는 "예기" (주자어 권 87) 만 풀고 유교 사상의 편집이다. 예기' 는' 예기' 를 설명하는 책일 뿐이지만, 관련 범위가 넓어' 예기' 와' 예기' 이외의 영향이 있다. 예기'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대덕이 편찬하고, 85 편은 지금까지 40 편을 보존하여' 대데이례서' 라고 부른다. 또 하나는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예기' 로, 데이드의 조카 데이승선의 49 편,'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린다.
주역 [편집]
마스터 프로젝트: <역경>
<역경> () 는 일명 <역경> <역경> () 로 유교 경전 중 으뜸이다. 주역' 은 점술의 책으로, 그 외층은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고, 그 속철리는 넓고 심오하다. 작가는 관원이어야 하며, 여러 사람이 완성해야 한다. 내용은 서주 사회의 모든 방면을 광범위하게 기록하여 역사적 가치, 사상적 가치, 문학적 가치를 포함한다. 과거에는 자연과 사람과 성인의 변화 법칙에 대한 인식 패턴이 음양팔괘의 사고 틀을 넘어선 적이 없었다. 전설에 따르면 용마투 () 의' 하도 ()' 가 황하에 나타났고, 상고현인 복시 () 가 팔괘를 시작했다. 사기' 는' 개빈 왕체포' 라고도 불리지만 그는' 주역' (복희가 점술을 강조할 때 신농이라고 하는 것) 에서 일을 하며 언론 (또는 주공) 을 하고 있다. 나중에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10 익' 이라는 말을 썼는데,' 사람이 더 거룩하고 천하 삼고' ('한수 문예지') 라고 한다. 주역' 은 경전과 전전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 본문은 육십사괘사와 그에 상응하는 이름, 괘사, 자사, 자사, 자사로 구성되어 있다. 열전' 10 편은 모두 7 종으로, 견권, 항목, 문언, 연결, 구아, 잡괘, 허괘의 상하편을 포함한다. 고대인들은 이 열 편의 전통을' 열 날개' 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열전이 고전에 붙어 있는 날개, 즉 고전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는 의미였다.
[편집자] 춘추
주요 프로젝트: 봄과 가을 (역사 책)
좌전' 은 일명' 좌씨춘추',' 춘추고문',' 춘추좌씨전' 으로 알려진 고대 편년체 역사 저작이다. 사기' 는 저자를 춘추시대의 좌추명이라고 부른다. 청대 학자들은 유신의 개편이라고 생각했고, 전국 초년인 사람들이 각국의 사료에 따라 편찬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출처에는 황실 기록, 책, 제후국의 역사 등이 포함된다. 연대기는 기본적으로' 춘추' 12 공의 순서에 따라 제후국 간의 교전, 동맹, 정복, 혼상결혼, 찬탈 등을 포함한다. 이후 역사 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좌전' 은 유교 경전은 아니지만 독학자가 입전하여' 춘추' 를 붙인 후 점차 유교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
[편집] 참조
육경의 유교 고전.
[편집] 외부 링크
"사서오경" 을 논하다
사서오경
사서: 대학 | 중용 | 논어 | 맹자
오경: 시경 | 예기 | 이경 | 춘추
사서오경 () 은 함께 사서오경 () 이라고 불리며, 중국 고대의 일련의 고전 저작이다.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 을 가리킨다. 오경은' 시경',' 상서',' 예기',' 주역',' 춘추' 를 가리키며' 시경 춘추예기' 라고 불린다. 사실 원래 육경과 한 곡이 있어야 하는데, 함께' 시경 춘추례기' 라고 불렸는데, 나중에 실전되어 오경밖에 남지 않았다.
책 네 권
주요 프로젝트: 네 권의 책
사서는 유가 경전이다. 남송학자 주씨는' 예기' 의' 대학' 과' 종용' 두 권의 책을 꺼내어' 논어',' 맹자' 와 함께 네 권의 책을 만들었다. 이들은' 사서' (일명' 사서') 라고 불리는데, 초기 유학의 네 대표 인물, 즉 참삼, 자사, 공자, 맹자 때문이다. 이후 4 서는 역대 과거시험의 범위로 등재돼 4 서의 독특한 지위를 개척했다. 송대에 도착한 후에도 네 권의 책이 이미 오경을 넘어섰다.
송광종 원년 (1 190) 년 동안 저명한 이학자 주재건주가' 대학',' 논어',' 맹자',' 중용' 등의 저서를 수집하여 하나로 삼았다 이 유교 학자는 "먼저 대학을 다니면서 그 규모를 정한다" 고 생각한다. "논어" 를 두 번째로 읽고 그 근원을 결정하십시오. 맹자를 두 번째로 읽고 그 발전을 보아라. 고대인의 미묘함은' 중용' 을 읽는다. 그는' 사서' 와' 육경의 절차' ('사이토 유자유파') 주의' 사서집주' 와' 문장읽기' 가 획기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당은 오경 시대이고 송대는 사서 시대이다.
"대학"
주요 프로젝트: 대학
"대학" 은 원래 "예기" 중의 한 편의 문장, 남송은 이전에 단독으로 발표한 적이 없다. 공자의 제자 증삼 (기원전 505-434 년) 이 쓴 것이라고 한다. 당대의 한유 () 이오 () 가 정통을 수호하고, 대학 () 을 추앙하고, 북송 () 쳉 () 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추앙하고 선전하며, 심지어' 대학' 이라고 불리기까지 하는 것은 구멍의 유서이다. 나중에 남송주는 2 차 사상을 계승하여' 예기' 의' 대학' 을' 논어',' 맹자' 와 비교했다. 주와 송대의 또 다른 저명한 학자인 정이에 따르면' 대학' 은 공자와 그의 제자가 남긴 유서이자 유가의 통속적인 독서이다. 그래서 주씨는 그것을' 사서' 의 1 위로 꼽았다.
중용의 도
주제: 중용의 도
중용' 은 원래' 예기' 중 하나로 남송은 이전에 단독으로 출판한 적이 없다. 일반적으로 공자의 손자자사 (기원전 483-기원전 402 년) 가 쓴 것으로 생각된다. 사서' 공자집' 은 자사가' 중용' 이라고 말한다. 당대의 한유 (), 이오 () 가 중용의 도 () 를 추앙하고, 북송 () 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중용의 도를 추앙하고 선전하며, 중용은 공자를 통해 마음을 가르치는 방법, 그리고 남송 주까지 정어의 사상을 계승하여' 예기' 와' 논어',' 맹자' 를 꺼내었다 중용' 과 맹자의 기본 관점을 보면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그러나 현존하는' 중용' 은 진 () 당시 선비 () 에 의해 수정되었으며, 대략 진 통일 전국 직후에 기록되었다. 그래서 모든 문장 들은 대학과 다르다. 정의의 시작 부분에 있는 두 글자를 주제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문장 중심 내용을 주제로 하는 것이다.
논어
주요 항목: 《논어》
《논어》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공자 (55 1 년 전 -479 년 전), 이름 중니, 춘추시절 (오늘 산둥 곡부) 에서 태어났다. 유교 창시자,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는 중국 사상문화의 발전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논어' 는 춘추전국시대에 기록되었으며 공자의 학생과 복역자 기록으로 정리되었다. 《논어》는 공자와 그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논어는 철학, 정치, 경제, 교육, 문학예술 등 여러 방면을 포괄하며 유가에서 가장 중요한 고전이다. 표현방식에서' 논어' 는 산문을 기록하는 전범이며, 언어는 간결하고 이미지는 생동감 있다. 편성에서' 논어' 는 엄격한 편찬 관례가 없고, 각 편은 장이고, 각 장은 장이다. 문장 및 챕터는 밀접 하 게 연결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냥 대략적인 분류, 중복 챕터가 나타납니다. 한대에는 이미' 논어' (20),' 논어' (22),' 고문논어' (2 1) 의 세 가지 버전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정현은' 루논어' 를 밑책으로' 제논어',' 고문논어' 를 참고하여 신간 한 권을 정리하고 주석을 달았다. 정현주가 전해지자' 논어' 와' 중국 고대 문학 논어' 가 점차 사라졌다. 후세의' 논어집주' 버전은 주로 삼국시대 위주의' 논어집주', 남북조 때 양황담의' 논숙주', 송대의' 논어집주',' 주의 논어집주',' 청대 유보남의 논어 정의' 등이다.
맹자
주요 프로젝트: "맹자" (책)
맹자는 맹자와 그의 학생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맹자 (기원전 372- 289 년경), 본명 옥자, 전국 중기 추수 (현재 산둥 추현 동남) 는 공자 고리곡부에서 멀지 않다. 그는 유명한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로 공자학설의 후계자이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맹자도 학생들을 이끌고 위 (), 치 (), 송 (), 루 (), 텐 (), 설 () 등의 나라를 여행하며 한때 맡은 객석 공사였다. 그의 정치적 주장은 공자의 중요함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고향으로 돌아가 제자를 불러 강의하고 만장 등 학생들과 함께 책을 저술하며 "시서, 중니의 뜻을 풀고 맹자 7 편을 썼다" 고 말했다.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조기는 "맹자 서첩" 에서 맹자를 "논어" 와 비교해서 맹자를 "현인을 모방하여 만든 것" 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한서 문예지' 는' 맹자' 만 한 권의 책으로 삼았지만, 한인의 마음속으로는 이미 보조' 경' 의' 전기' 책으로 여겨졌다. 한문제는' 논어',' 효경',' 맹자',' 엘야' 를' 전기의사' 로 명명했다. 5 대 말에 후촉의 주인 맹시군은' 맹자' 등 11 편의 고전에 돌을 새기라고 명령했는데, 아마도 맹자가 수입된' 경' 의 시작일 것이다. 남송효종이 되었을 때, 주가 편찬한 사서는' 맹자' 로 수입되어 맹자를 정식으로 높은 위치로 언급하였다. 원명 이후 과거 시험의 내용이 된 것은 독서인의 필수 독서였다.
오경
주체: 오경
오경은 유교 사상을 기초로 한 다섯 편의 고대 고전 저작의 총칭이다. 유교 창시자 중 한 명인 공자가 편집 또는 개정했다고 합니다. 유교 고전에는'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등 여섯 가지가 있다.
진시황 () 은 "책을 불태워 유교 () 를 구덩이로 만들었다." 악기' 는 진화 후에 잃어버렸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또' 논어',' 효경','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곡양전',' 아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으로 볼 때,' 쉬운',' 시',' 책',' 의식',' 춘추' 는 고전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양전' 은' 춘추경전' 에 속한다 후오경은' 주역',' 상서',' 시경',' 예기',' 좌전' 을 가리킨다.
시경
주요 프로젝트: "노래 책"
《시경》은 진나라 시대에 《시》 또는 《시 300 》 으로 불리며 중국 최초의 시 총집이다.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 시 305 곡 (원시 3 1 1 첫) 을 모아 서주 초기부터 춘추 중기까지의 시 총집이다. "고대인들이 쓴 시는 3 천여 곡이며 공자와 관련이 있지만 모두 중요하지 않다 ..." ("사기 공자가")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시' 는 바람, 야, 송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바람' 을 민가로,' 야' 는 서주 왕수의 정식 아악,' 송' 은 상층사회 제사사당의 무곡이다. 이 책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광범위하게 반영하였으며, 고대 사회의 생활백과사전으로 알려져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시를 좋아하는 친구는 다 읽었다고 믿는다.
상서
주 항목: 상서
"상서" 는 고대에 촉이라고 불렸고, 중국어는 "상서" 라고 불렸다. "상" 은 "상", "상고" 로, 이 책은 우리나라 고대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이다. 기록은 전설의 요순시대부터 동주 (춘추중기), 약 1500 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기본 내용은 고대 제왕의 칙령과 군신의 담화 기록인데, 저자가 역사학자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기 공자 세가는 공자가 "서서의 전전, 당우에서 진묘까지 편찬" 이라고 하는데 공자가 편찬했다고 한다. "상서"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김문상서", 하나는 "고문상서", 현재 유행하는 "13 경주" 버전은 "김문상서" 와 "의사 고문상서" 의 합편이다. 고대 사람들은' 시서 읽기' 를 칭찬하는데, 각각' 시경' 과' 상서' 를 가리킨다.
예기
주요 프로젝트: "의식"
예기' 는 전국 ~ 진한시대 유가학자의 문장 선집이다. "예기" 는 "예기" (주자어 권 87) 만 풀고 유교 사상의 편집이다. 예기' 는' 예기' 를 설명하는 책일 뿐이지만, 관련 범위가 넓어' 예기' 와' 예기' 이외의 영향이 있다. 예기' 는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 하나는 대덕이 편찬하고, 85 편은 지금까지 40 편을 보존하여' 대데이례서' 라고 부른다. 또 하나는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예기' 로, 데이드의 조카 데이승선의 49 편,' 샤오다이 예기' 라고 불린다.
주역
주제: 주역
<역경> () 는 일명 <역경> <역경> () 로 유교 경전 중 으뜸이다. 주역' 은 점술의 책으로, 그 외층은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고, 그 속철리는 넓고 심오하다. 작가는 관원이어야 하며, 여러 사람이 완성해야 한다. 내용은 서주 사회의 모든 방면을 광범위하게 기록하여 역사적 가치, 사상적 가치, 문학적 가치를 포함한다. 과거에는 자연과 사람과 성인의 변화 법칙에 대한 인식 패턴이 음양팔괘의 사고 틀을 넘어선 적이 없었다. 전설에 따르면 용마투 () 의' 하도 ()' 가 황하에 나타났고, 상고현인 복시 () 가 팔괘를 시작했다. 사기' 는' 개빈 왕체포' 라고도 불리지만 그는' 주역' (복희가 점술을 강조할 때 신농이라고 하는 것) 에서 일을 하며 언론 (또는 주공) 을 하고 있다. 나중에 춘추시대에는 공자가' 10 익' 이라는 말을 썼는데,' 사람이 더 거룩하고 천하 삼고' ('한수 문예지') 라고 한다. 주역' 은 경전과 전전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 본문은 육십사괘사와 그에 상응하는 이름, 괘사, 자사, 자사, 자사로 구성되어 있다. 열전' 10 편은 모두 7 종으로, 견권, 항목, 문언, 연결, 구아, 잡괘, 허괘의 상하편을 포함한다. 고대인들은 이 열 편의 전통을' 열 날개' 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열전이 고전에 붙어 있는 날개, 즉 고전의 내용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는 의미였다.
《춘추》
주제: 춘추시대
좌전' 은 일명' 좌씨춘추',' 춘추고문',' 춘추좌씨전' 으로 알려진 고대 편년체 역사 저작이다. 사기' 는 저자를 춘추시대의 좌추명이라고 부른다. 청대 학자들은 유신의 개편이라고 생각했고, 전국 초년인 사람들이 각국의 사료에 따라 편찬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 출처에는 황실 기록, 책, 제후국의 역사 등이 포함된다. 연대기는 기본적으로' 춘추' 12 공의 순서에 따라 제후국 간의 교전, 동맹, 정복, 혼상결혼, 찬탈 등을 포함한다. 이후 역사 문학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좌전' 은 유교 경전은 아니지만 독학자가 입전하여' 춘추' 를 붙인 후 점차 유교 고전으로 추앙받고 있다.
또 사서오경 () 을 상세히 소개하다.
사서오경은 남송 이후 유학의 기본 서지이며, 유교 학생의 필독 서지이다. 사서' 는' 논어',' 맹자',' 중용' 과' 대학' 을 가리킨다. 그중' 논어' 와' 맹자' 는 각각 공자, 맹자, 그 학생의 발언집이다.' 대학' 과' 중용' 은' 예기' 중 두 편이다. 남송의 저명한 학자 주씨가 먼저 둘을 연결시켰다. 그러나 주전, 정호, 정이형제는 모두 이 책들을 대대적으로 제창한 적이 있다. 그들은' 대학' 이 공자 교수의' 입문자 입덕문' 의 중요한 책으로 공자의 학생들이 편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용' 은' 공자교심법' 의 책으로 공자의 손자자가 쓴' 필대, 교맹자' 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논어',' 맹자' 와 함께 유가의 기본 사상 체계를 표현하여 유교를 연구하고 대하는 가장 중요한 문헌이다. 바로 이 각도에서 주편은' 논어',' 맹자',' 대학',' 중용' 네 권의 책을 집필했다. 초기 유학에서 나온 네 명의 대표 인물, 즉 공자, 쩡삼, 자사, 맹자 때문에' 사서' 라고 불리며' 사서' 라고 불린다. 주씨는 각각 이 네 권의 책에 주석을 달았다. 그 중' 대학' 과' 중용' 의 주석은' 장문' 이라고 불리며,' 논어',' 맹자' 의 주석은 많은 다른 사람의 주장을 인용해' 집주' 라고 불린다. 주목할 만하게도, 주가 편찬한 4 권의 순서는 원래' 대학',' 논어',' 맹자',' 중용' 으로 얕은 것에서 깊은 학습 순서로 배열되어 있었다. 후세 사람들이' 중용' 을' 논어' 앞에 두는 것은' 대학' 과' 중용' 이 편폭이 짧아 각인 출판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지금의'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의 순서가 되었기 때문이다. 주주' 사서' 는 선인의 이론과 자신만의 독특한 견해를 결합하여 세상에 적용되기 때문이다. 정호, 정이형제, 주를 대표하는' 주성리학' 지위의 상승으로 주가 죽은 후 법원은 그의 주석이 달린 4 서를 관서로 승인하여 이때부터 유행하기 시작했고 원나라 연우년 (1314)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4 권의 책은 유교 사상의 중요한 고전이 될 뿐만 아니라, 모든 독자들의 필독작이 되어, 근대까지 통일된 표준의 초등학교 교재가 되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네 권의 책을 서양 성서와 비교해 동양 성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그것이 널리 퍼지든, 중국인의 성격과 심리에 깊은 영향을 미치든, 이런 비교는 지나치지 않다. 오경은' 시경',' 상서',' 주립', <역경>,' 춘추' 를 가리킨다. 시경' 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 * * 에는 주대시 305 곡이 수록됐다. 처음에는' 시' 나' 시 300' 이라고 불렀고, 한대 유생은' 시경' 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현존하는' 시경' 은 한대 모형이 전해 내려온 것이기 때문에' 모시' 라고도 불린다. 《시경》의 시는 모두 당시 부를 수 있었던 가사라고 한다. 음악의 성격에 따라 바람, 야, 찬송으로 나눌 수 있다. 바람' 은 주남, 조남, 고풍, 영옥봉, 풍위, 왕봉, 기봉, 위풍, 당풍, 진풍, 마틴, 규봉, 조봉, 추풍으로 구성되어 15 국풍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황하 유역의 민요이고, 소수는 귀족이 가공한 작품이다. 우아함' 은 소야함과 우아함, *** 105 를 포함한다. "야" 는 기본적으로 귀족 작품으로, 일부 소아만 민간에서 왔다. 송송' 은 주송과 송로, 상송을 포함해 총 40 편이다. 송은 궁정 제사용 가사이다. 일반적으로 민요는 활발하고 명쾌하며, 궁중 귀족의 시는 부족하고 시적이 별로 없다. 《시경》은 중국시의 원천이며 중국시사의 빛나는 출발점이다. 서사시, 풍자시, 서사시, 발라드, 전가, 송가, 명절 노래, 노동가요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내용이 풍부해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제조와 잔치, 심지어 천상, 지형, 동식물 등 주대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한다. 《시경》은 저우 사회의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시경》언어는 기원전 6 세기부터 기원전 6 세기까지의 중국어 개황을 연구하는 가장 중요한 재료이다. "상서" 는 "고대의 책" 을 의미하며, 중국 고대 역사 문헌과 고대 사적을 기술한 일부 저작의 편찬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책을 불렀고, 한대는' 상서' 로 개칭했다. 유가는 그것을 고전이라 하여 고전의 책이라고도 한다. 상서에는 100 권의 책이 있다고 합니다. 진나라가 책을 불태운 후, 한초에는 29 권만 소장하고 당시 통용되던 예서 () 로,' 금문상서 ()' 라고 불렸다. 한무제 시절 공자의 옛집에서 발견한 16 편은 고문으로 쓴' 상서', 고한어는' 상서' 라고 불렸는데, 이 16 편은 곧 실전되었다. 김인은 고문' 상서' 25 편을 위조하여 이 소설' 상서' 에서 몇 편을 나누었다. 원현대 산문' 상서' 까지 합치면 총 58 편, 고문' 상서' 라고도 한다. 열세 경전 중의' 상서' 는 진 () 이 조작한 중국 고대 전적' 상서 ()' 이다. 상서' 에는 유, 여름, 상, 주서가 포함되어 있다. 위서' 와' 하수' 는 모두 여름에 쓴 것이 아니라 후세 유가가 고요를 빌려 쓴 것이다. 상서' 는 은대사가가 쓴 서약, 생애, 훈령, 편지로, 그 중' 당사' 는 시대별로 가장 오래된 작품이어야 하지만, 이 문장 언어는 순순하여 후세 사람들이 윤색한 것일 수 있다. 반경의 고시 세 수는 읽기가 어려워 대부분 본래의 모습을 보존하였다. 은왕 반경이 수도를 이전했을 때 신민에게 한 연설의 기록이다. 언어는 오래되었지만, 판경이 말할 때 그런 풍부한 감정과 날카로운 말투는 여전히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자신에게 덕을 주지 않으면 덕이 있어야 하고, 누구에게도 주지 말아야 한다" 고 말했다. 。 불을 봐라, 너도 찾아갈 것이다, 너는 도망갈 것이다. 네트워크가 윤곽에 있다면, 그것은 질서 정연하다. 농민이 전리를 위해 봉사한다면 가을이 있을 것이다. 짧은 말 ('반경' 에서) 은 적절하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인 세 가지 비유를 사용했다. 그 중에서도' 질서 정연하다' 는 성어로 지금까지 사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판경은 그의 신하들에게 "불이 제자리에서 타 버리면 꺼지지 않는다" 고 선동하지 말라고 경고하며,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비유적으로 표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주수' 는 주초부터 춘추 초기까지의 문헌을 수록했다. 그중' 목서 맹세' 는 무왕에 대한 공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