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한에서 위진 () 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정치, 경제는 북방에서 남방으로 이주했다. 이런 이주는 중화민족 사상의 새로운 해방을 동반한다. 서한무제 시대에는 북방 (흉노 남침) 의 압력으로 정권을 공고히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고, 서한무제는 동중슈의' 독존유술' 사상을 이용하여 원시 유학에서 인간의 능동성과 원시 민주주의를 강조하는 부분을 수정하여 봉건전제에 봉사하는 이론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유학의 생명력이 고갈되기 시작했다.
동한 이후 대규모 전쟁으로 유학은 사회심리를 지탱하는 기능을 상실해 사회윤리에 대한 구속력을 잃었다. 유학의 쇠퇴로 인한 보편적인 심리적 공허함 속에서 노장무위 이론을 융합한 현학은 일종의 사회사조가 되었다. 현학의 출현은 당시 이중적인 의미를 지녔다. 한편으로는 사회심리불균형의 경우 사람들에게 새로운 심리적 지지를 주었다. 그것은 예의를 파괴하고 자연을 추구하며 사상 계몽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제창한다. 예를 들어 보경언은' 무군' 에서 자연을 황권보다 높은 은사를 황권에 대한 의존을 약화시키고, 사람과 객관적인 자연의 관계를 강화시켰다. 한편 당시 사회는 사회관계 변화의 경제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이런 북방 유목민 남하 범죄로 인한 혼란은 독일인과 흉노족이 유럽에 가져온 것처럼 당시 중국에 새로운 전망을 가져다 주지 않았다. 큰 격동 끝에 사회는 마침내 수동적으로' 없는' 세계로 돌아갔다. 무가치' 의식 (화해와 왕필) 은 이 시기 문인들의 고민을 반영한다.
삼국 양진 남북조 시대는 경제 중심이 점차 북에서 남쪽으로 옮겨가는 시기로, 경제 중심이 정치 무게중심과 분리되었다. 이때 정치는 여전히 북방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경제 중심은 이미 장강 유역으로 이동했다. 이런 원심은 당송 시대 대운하의 개통에 따라 필연적인 결론이 되었다. 이 시기에 광활하고 개발되지 않은 장강 양안은 북방의 자연경제와 봉건사회제도에 새로운 복제공간을 제공하여 중화민족의 진한사회제도 재건에 대한 열정을 다시 한 번 불러일으켰다. 이런 열정은 서방의 현학과 불교를 도입하는 자극으로 새롭고 생명력 있는 사회사상을 형성했다.
중국 동부에서의 유가 사상의 쇠퇴는 서아시아 남아시아의 각종 문화 전파를 위한 광활한 시장을 제공하였다. 동한 이후 중국은 이교, 경교, 마니교, 이슬람교, 불교를 먼저 도입했다. 처음 몇 개의 종교는 주로 서역 호상들 사이에서 전해지고, 한인은 노인을 조상으로 삼아 불교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불교는 기독교와 마찬가지로 노동 인민의 사상을 조기에 해방시키는 무기이기도 하다. 불교가 중국에 처음 입성했을 때 (중국이 서구의 우수한 문화를 조기에 흡수하는 사상운동) 중국은 경제문화의 중심이 남쪽으로 옮겨가고 있으며 강남은 곧 발전기에 접어들고 있다. 경제 공간의 대규모 발전은 사람들의 사상 공간의 대해방을 요구하여 도교와 불교를 당시 경제 대변화 초기에 사람들이 자각적으로 받아들인 사상 형태가 되게 하였다. 노장 () 과 왕양 () 이 제멋대로 하는 문풍이 당시 사람들의 보수적인 사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는 말할 것도 없고, 노장 연구에서 풍부한 상대성론 사유 형식을 보면 도가 이 시기에 성행하는 이유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중국의 현학은 결실을 맺지 못하는 꽃일 뿐, 깨지지 않는 현학 사상만으로는 당시 사람들의 사상 해방을 추진하기에 충분치 않다. 공교롭게도 불교의 도입은 당시 사회에 나타난 개방사조에 새로운 동력을 더했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오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마취시켰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사상도 해방시켰다. 선종을 예로 들자면, 남선혜능의' 깨달음설' 은 깨달음 이후 모든 사람이 중화에서 독립하여 부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외부의 도움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이것은 마틴 루터가 유럽에서 개인이 신앙으로 자구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견해와 비슷하다! 유일한 차이점은 유럽의 이원사회 구조 (자연경제와 상업화된 수공업경제가 병존하고 세속권력과 종교권력이 병존함) 로 마틴 루터가 발기한 사상해방운동이 자본주의의 미래를 갖게 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중국의 사상해방은 새로운 경제체계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 때문에 우여곡절 끝에 전통적인 사고방식으로 돌아가야 했다. "끌어들이기" 를 원하지 않는 문인들에 관해서는 도가 의식이 가득한' 도화원' 에서만' 흥전 춤, 굳건함' 의 이상에 희망을 걸 수 있다 [1].
당대부터 자연경제와 소농경제를 바탕으로 한 중국 전통 사고 방식의 진화가 성숙 단계에 들어섰다. 이때 화남의 토지 개발이 날로 포화되어 생산이 조방경영에서 집약경영으로 전환되었다. 이에 따라 외래의 불교사상은 중국의 유도사상과 융합된 후 당한유가 주창한' 복고운동' 에서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도교와 함께 유가의' 평화' 를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송대 남방 상품경제가 약해지면서 불도의 이성의식이 유교에 스며들기 시작하면서 송명리학이 상징인 신유가의 탄생이 이어졌다. 주씨는 송명리학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리" 가 만물의 근원이자 으뜸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리' 를 무가치한 지위로 밀고 유교 사회 규범을 이치에 포함시켰다. 그가 말하길, "우주 사이에는 단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그 장은 삼강이고, 그 규율은 오상이며, 모두 이 이치의 보급을 덮고 어찌할 바를 모른다. " [2] 여기서' 리' 는 유가 사상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한편, 주씨는 불교, 선종 중 잡념을 제거하는 수행 사상과 유가의 슬림한 사상을 결합해' 인욕적' 을 제외한 윤리 규범 [3] 을 제시했다. 이렇게 도, 불, 유가 송명리학에서 매끄럽게 융합되었다.
헤겔이 독재사회에 타협하고 혁명의식을 키우는 이론과 비슷하다. 주 이후 중국 사회사상 해방 과정은 독일 헤겔 이후의 과정과 비슷하지만 모두 저급한 진화였다.
육구연은 주성리학을 개조한 최초의 사람이다. 그는 주성 철학 대외적 유교 규범의 인정을 버리고 중국 불교 중남선 대북선의 승양과 유사하게' 마음즉리' 를 직접 제기했다. [4] 이 명제는 Wang Shouren 에 의해 정상에 밀려났다. 그는 단순히 "마음이 없는 것" 이라는 명제 [5] 를 제시했다. 서양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라는 명제와 비슷하다. 이 명제의 철학적 가치는 송유의' 리' 를 외부에서 사람들의 내면으로 옮긴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수동적으로 외부 규범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지식과 이해에 근거하여 그것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의 인식은 현실의 유교 윤리에서 해방되어 사람들이 독립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게 한다. 이것은 주성리학 토양에서 자란 진보사상의 꽃이라고 말할 수 없다.
헤겔 사상이 배양한 두 종류의 학생들의 결과와 비슷하다. 하나는' 비판' 을 말하는 청년 헤겔파, 하나는 실천을 추구하는 청년 마르크스-수인의 제자 왕근은 선생님의' 리' 를 내면에서 현실로 끌어내어' 배움이 도인 이유' 라는 명제 [6] 를 제시했다. 이영은 더욱 극단적으로' 옷을 입고 밥을 먹는 것은 인륜의 이치' 라고 외치며, [7] 개성해방을 강조한다. "남편이 태어나서 스스로 쓰고 공자를 기다리지 않는다." [8] 가장 의미 있는 것은 이지가 제기한' 세상 만물은 모두 2 에서 태어나 1 에서 태어나지 않는다' [9]: 그는 단문' 논부부' 에서 자신의 본체론 이원론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칸트의' 이율 반반' 명제와 비슷하다. 아쉽게도 이비의 세대 간 사상이 번쩍이는 것은 오랫동안 학자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는데, 칸트와 헤겔 사이에서처럼 중국인들은 후자를 선호한다.
이비 이후 중국 사상계에서는 수양과 실천의 결합을 중시하는 사조가 나타났다. 그 대표 인물은 명청 3 대 사상가인 황종희, 구, 왕부지였다. 그들의 이론은' 경세효용' 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송명 망국의 참담한 교훈일지도 모른다. 명청 이후의 학자들은 더 이상 세계를 해석하는 데 국한되지 않고, 용감하게 정치 변혁의 투쟁에 종사한다. 황과 구 모두 환관을 반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부흥사' 의 중요한 인물이며, 왕부지는 군대를 이끌고 청청에 대항하는 용장이다. 이 학자는 실천에 치중하는 학풍이 중국의 사상 해방 운동을 새로운 단계로 이끌었다.
개선된 관행이라도 외부 권위 세계에 닿을 수밖에 없다. 명청 이래 중국 문인들은 사상 해방의 깃발을 높이 들고, 종래로 옛 문화에 대해 전면적이고 지속적인 충격을 가하지 않았다. 이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뉜다.
첫 번째 단계는 송명리학의 이성사상과 노장사상 중의 평균주의를 바탕으로 한 이론적 변혁이다. 전자는 증국번, 장지동, 이홍장을 대표했고, 후자는 홍수전을 대표했다. 전자는 중국이 낡은 체제를 건드리지 않고 현대공업의 전환을 실현하도록 시도했다. 후자는 낡은 제도를 뒤엎고 소농을 보존하는 전제하에 평균주의의 이상적인 왕국을 세우려고 시도했다. 홍수전은 중국 농민의 원시 평등사상과 기독교의 평등사상을 결합해 중국인들이 서구 불교를 공부한 후 다시 한 번 서구 문화에서 사상양분을 흡수하는 데 집중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홍수전은 중국 남방 농민의 평균 밭의 적극성을 동원하여 방대한 농민 정권을 세웠다. 그러나 당시 중국 농민들은 당대 상품경제의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워 상품경제 원칙에 대한 편견이 컸다. 그들에게 상품경제는 서양인에 대한 살인이며 국내 재벌에 대한 고리대금 착취다. 당시 중국인들이 생산 분야에서 상품 경제를 느껴본 적이 없는 것도 당연하다. 그들이 느끼는 것은 유통 분야에 국한된 상업경제이고, 상업경제는 종종 생산에 종사하지 않는 간상인을 폭부시키고 생산자, 특히 소규모 생산자를 파산시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중국 사람들은 종종' 상품경제' 와' 상업경제' 를 혼동해 상품 생산자와' 간통상' 을 혼동한다. 그 결과, 전통 중국인들은 상품 경제를 막으면서도 상품 경제의 발전을 가로막았다. 마찬가지로, 전통 중국인들은 상품 경제를 하는 동시에 상업 경제로 미끄러지기 쉽다.
정말로 중국인들에게 눈을 뜨게 한 것은 불과 검을 든 서구 식민제국주의였다. 그들은 대포로 중국 동방의 대문을 열어 중국 국민에게 큰 죄악을 가져왔다. 동시에, 그들은 또한 상품 생산 모델을 중국에 입력했다. 이로 인해 상품 생산 방식에 피복을 한 겹 입혔다. 이런 공포의 포장은 전통 중국인들에게 더 많은 착시를 주었는데, 상품경제는 식민주의와 제국주의였다. 이런 인식의 잘못으로 서방 열강의 압박을 받는 중국 국민들은 국민경제에서 상품경제로, 다시 시장경제로 전환하는 선택을 받아들이기 어렵다. 반면 서양인들이 동양에서 저지른 끔찍한 범죄는 중국인들이 자신의 민족문화에서' 손실이 공급보다 크다' 는 자원 배치 원칙을 사랑하게 하고, 이 원칙에 따라 이후 중국에 들어온 사회주의 사상을 이해하게 했다. 이런 인지편차는 1992 년 열린 14 대까지 근본적으로 시정되지 않았다.
태평천국과 양무운동의 실패로 중국 민족 사상 해방 운동이 명청 이후 2 단계로 접어들었다. 갑오전쟁의 참패는 중국 선비들에게 남송멸망 후 다시 권력을 잃고 나라를 욕되게 한 경험을 하게 해 다시 반성할 수밖에 없었다. 중국 학자들은 외래사상을 거절하면 나라를 잠그고 자구할 수 없다는 것을 고통스럽게 깨달았다. 이때부터 중화민족의 사상 해방 과정은 세계를 향해 서방에서 중국 해방의 새로운 힘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은 처음부터 두 가지 노선으로 나뉜다. 하나는 서구의 물질적 수단을 배워 봉건 정권을 강화하는 것이다. 둘째, 서구의 물질적 문화적 수단을 배우고 봉건 사회를 바꾸는 것이다. 전자의 대표는 광서 황제를 비롯한 근대 개량파이고, 후자의 대표는 손중산을 대표하는 근대 민주파이다 .. 쌍방의 투쟁은 결국 원세카이에서 패배하여 회복되었다. 다행히도, 원세카이의 봉건 회복은 단지 83 일의 단명 한 순간일 뿐이다. 이후 중화민족의 사상 해방 과정은 또 한 번의 비약이 있었는데, 그 특징은 서구 진보 사상과 중국의 실제를 결합한 것이다. 이런 결합은 중화민족 사상 해방 운동의 성숙을 상징한다.
원세카이가 회복에 실패한 후 중국은 미래를 대표하는 두 가지 세력이 나타났다. 하나는 군벌의 봉건세력이고, 하나는 중국의 민주세력이다. 쌍방은 서로 다른 정치 이념을 위해 필사적인 투쟁을 벌였다. 이런 투쟁은 19 19 에서 질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소련의 10 월 혁명 이후 사회주의 사상이 중국에 상륙했다. 손중산은 이 역사적 조류에 순응하여 신삼민주의를 실시하여 중국 국민의 민주주의와 민족주의 열정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인민이 민주파의 편에 섰고, 민주파가 북벌의 승리를 거두었다.
그러나 초기 서구 자본주의 민주당과는 달리 당시 중국 민주주의는 다른 사상 체계에 속해 있었다. 하나는 서구 자본주의의 민주적 사상과 중국 관료자본 현실을 결합한 사상 체계였고, 하나는 서구의 사회주의 사상과 중국의 가난한 농민과 노동자의 혁명 요구를 결합한 사상 체계였다. 그들의 정치 대표는 장개석 위주의 국민당과 마오쩌둥을 비롯한 * * * 산당이다. 북밸브가 끝난 후 중국은 두 세력의 투쟁에서 외래사상이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트는 과정을 보기 시작했다. 한편, 장개석 (WHO) 는 동양인들이 상습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으로 손중산이 버린 구삼민주의를 실현했다. 마오쩌둥도 중국인의 습관적인 방식으로 이대천과 진독수가 오사운동에서 선전한 사회주의를 실현했다. 그 결과 서구 사회주의 이데올로기가 중국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그동안 * * * 산당은 1927 대혁명 실패 후 1934 부터 1935 까지 2 만 5 천리 장정을 강요당하고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 사상을 더욱 해방시켰다. 1949 중국 * * * 산당이 전국인민을 이끌고 국민당을 물리쳤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 국민들은 중화민족 사상 해방 과정 중 가장 위대한 단계를 경험하기 시작했다. 이 단계에서 중국 국민들은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어떻게 사회주의를 건설합니까? 클릭합니다 인식과 탐구, 사회주의 사상 체계가 이론, 운동에서 개방적이고 역동적인 정치 경제 체제로 바뀌었다.
건국 초기에 중국의 광대한 개인 농민들은 서양인이 사용하는 이성적 사유로 사회주의의 과학적 핵심을 이해하기 어려웠고,' 사회주의' 가 본질적으로 인간 사회의 사회화를 보장하는 학설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특히 생산자료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과학 사회주의 이론의 창시자인 칼 마르크스는 앞으로 나타날 사회 소유제를 수용하기 위해' 자유인 연합체' 의 사회 모델을 설계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거대한 자기장에서 변형되었다. 우리는 사유제를 폐지했지만, 국유 (국유) 소유제를 장기간 보존하고, 국유소유제를 공용제의 최고 형식으로 간주하여 바꿀 수 없다. 우리는 재생산을 확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공업' 을' 사회화' 경제의 이상적인 형식으로 이해한다. 중국의 전통적인 사고 정세에서, 사회주의가 착취를 소멸하는 사상은 소농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더 많은 것을 다치게 한다' 는 비전으로 곡해되었다.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사회주의를 상품경제와 그 고급 형식, 즉 시장경제와 연결하기가 매우 어렵다. 반대로, 많은 사람들은 시장 경제가 사회주의와 호환되지 않는 경제 형태라고 생각한다. 이런 인지편차는 문혁에서 극치로 밀려났다. 당시 소위' 류등노선' 이라고 불렸던 것은 오늘날 중국 * * * 산당에서 사회주의 상품 경제의 길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봉행하는 부국의 길이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전통적인 편견과' 왼쪽' 의 편견이 얽히면서 상당수의 사람들이 사회주의에 대한 오해에 빠졌다. 그들은 상품경제를 비판하면서 국민 경제 전체를' 보보소' 의 절대평균주의 사회제도로 복귀시켰다. 문혁' 에서 노장사상 중의' 성지 포기' 사상은 지식인에 대한 박해와 대규모 개조 운동으로 발전했다. 유가의 충군관은 문혁에서 전국 억만 인민에게 충성을 나타내는 활동으로 변했다. 당시 유통 분야의 경제활동은' 자본주의의 꼬리' 로 모두 차단되고 소비재는 균등하게 분배되고 나머지는 국가에 맡겨져 중국 경제가 거의 붕괴의 위기에 이르렀고 중국은 다시 한 번 세계와 거리를 두고 있다.
1978 년, 덩샤오핑은 중국 사회주의 탐구의 정반 두 방면의 역사적 경험을 총결하고, 당의 11 회 삼중 전회에서 사상 해방의 기치를 높이 들고,' 두 가지 무릇' 의 사상 틀을 돌파하며,'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 을 견지하며, 두려움 없는 정치적 용기로 사람들에게' 사회주의란 무엇인가, 사회주의가 무엇인가' 를 일깨워 주었다. 20 년의 성공 끝에 마침내 20 개가 형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