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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끊임없는 자기개선의 예를 찾아내다

사마천 () 은 거세되어 사기 () 를 쓰려고 노력하여 천고에 이름을 올렸다.

사마천 (전 135 ~ 전 87)

자장은 하양 (현재 산시 한성) 에서 태어났다. 그는 한 역사학자의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그의 조상은 주나라 이래 줄곧 왕실 정부 관원으로 문학과 역사를 담당했다. 그의 아버지 사마담이 계승한 후 태사령달로 30 년을 지냈다. 사마담 박람군서는 천문, 이경, 황로학에 정통하다. 사마천 () 은 열 살 때부터' 고문 ()' 을 읽기 시작하여 아버지의 계몽 교육을 받았다. 그의 오랜 가정 연구는 그의 이후의 학술 경력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후 아버지를 따라 장안으로, 당시 유명한 경학 거장인 공안국, 동중슈를 따라 중국 고대 문학사와' 춘추' 를 공부했다. 열아홉 살은 의사의 아이이다. 스무 살 때 그와 태초 박사를 포함한 여섯 명이 그의 여행 생활을 시작했다. 그의 발자국은 혜희에 도착하여 우샤의 유적을 참관했다. 나는 고모수에 가 본 적이 있는데, 범리가 노를 젓는 오호를 내려다보았다. 화이인에 도착하여 한신의 이야기를 방문하다. 나는 풍요에 가본 적이 있고, 유방과 소호의 고향을 참관한 적이 있다. 대량 () 에 가서 이문 () 을 참관하고, 진 () 군이 온 강물이 대량 () 을 관개하는 상황을 고찰하다. 나는 추 (Chu Guo) 에 가서 천 쉔 천 (chun Shen jun) 의 궁전 유적을 방문했다. 나는 mengchang 의 인감을 조사하기 위해 xuedi 에 갔다; 추루에 가봤고 공맹의 고향을 경배한 적이 있다. 게다가, 그는 북쪽으로 사슴을 건너 만리장성에 오르고, 남유원향, 서달요를 넘었다. 강렬한 여행은 그의 시야를 넓히고 그의 지식을 넓혔다. 장안으로 돌아온 후, 무제는 식견이 넓고 학식이 해박한 이 젊은이를 매우 중시하여 그를 의사로 임명하여 황제의 명령에 따라 파촉으로 보내 오늘 쿤밍의 남서쪽에 도착하게 하였다.

만권서를 읽고 만리길을 걸으며 사마천 저서설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원년 (1 10), 한무제 봉태산, 사마담 임태사공 때문에 화가 났다. 임종 때 그는 슬프게 사마천에게 말했다. "내가 죽은 후에 너는 너무 늙었다. 태사가 될 때 나의 마지막 소원을 잊지 마세요. 오늘 위인은 창성하고 전국통일이다. 명사 성현이 있고, 아래에 충신 의인이 있다. 태사로서 기록하지 못해 아쉽다. 너는 반드시 나의 미완의 사업을 완성해야 한다! 사마담이 죽은 후, 사마천 의붓아버지는 태사령으로 왕실 도서관이 소장한 모든 문사 전적, 백가쟁명, 각종 기록사료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태초 원년 (기원전 104 년) 에 그는, 로, 천문학자들과 함께 역법을 개혁했다. 이 전문가들의 공동 노력으로 반복적인 계산과 선택을 거쳐, 마침내 올해 5 월에 새로운 역법을 창조했는데, 이것이 바로 유명한 태초력법이다. " 태초력' 수정월은 원년 (진 원년 10 월 초), 1 월 일수는 29.53 일, 1 년 일수는 365.25 일이다.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역법이자 A 국역력사상 첫 번째 중대 개혁이었다. 이후 그는 아버지의 유언에 따라' 태사공기' 를 쓸 준비를 하고 있다.

전한 2 년 (기원전 99 년), 동료 이릉이 흉노에 갔을 때 포위되어 식량이 흉노에게 항복했다. 소식이 장안으로 전해지자 무제는 크게 화를 냈다. 조정의 모든 관원들은 이릉을 저주하고 수치스럽게 항복했다. 사마천은 묵묵부답이다. 한무제는 그의 의견이 무엇인지 물었고, 경륜이 가득한 사마천은 직언했다. "이릉전은 천리, 화살은 다하고, 고대의 명장도 마찬가지다." 그는 비록 항복했지만, 인정은 근거가 있다. 나는 그가 죽지 않는 한, 그는 여전히 한나라에 충성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분노한 한무제는 사마천의 이 말을 듣고, 그가 이릉을 수호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당시 흉노와 싸우고 있던 이광리를 일부러 폄하하고, 매우 불쾌했다. 그래서 사마천 사형을 선고했다 (또는 횡령죄로 대체). 한무제 시대에는 사형 선고를 받은 사람이 50 만 원을 내면 사형죄를 줄일 수 있었다. 그러나 집안 형편이 넉넉하지 않은 사마천은 이 돈을 감당할 수 없어 부정부패 (궁형) 로 벌을 받아' 구차하게 살다' 는 길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 아쉽게도 사마천의 정신은 큰 자극을 받아 한때 자살하고 싶었다. 그러나 그는 아버지의 유언을 기억하고 공자, 굴원, 좌추명, 손자, 한비의 분노로 자신을 격려하여 결국 놀라운 의지로 살아남았다. 심신이 지쳐서 더러운 생활을 견디는 사마천은 "사람은 본질적으로 죽으면 태산보다 더 무겁거나 홍모보다 가볍다" 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만년에 아버지가 그에게 요구한 그 역사책을 완성하기로 결심했다. 6 년 동안 감옥에 있다가 정화는 마침내 원년 (기원전 93 년) 에 출소했다. 한무제는 여전히 사마천의 재능을 중시하여 그를 사무총장으로 임명했다. 이때부터 글쓰기에 전념하여 마침내 대작' 사기' 를 완성하였다. 이것은' 천인을 연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통해 중화가의 말이 되는' 대작이다. "사기" 는 원래 "태사공서" 로 불리며, "태사공기", "태사공기" 라고도 불리며, 동한 말년이 되어서야 "사기" 라고 불렸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의도적으로 그를 "티베트 명산, 수도 시랑, 후세 성인군자" 로 만들었다. 한나라가 선제를 황제로 선포했을 때 사마천의 손자 양운은 이 일을 발표했다. 당시 몇 편의 누락된 문장 () 가 있었는데, 후세 사람들을 위해 추 () 처럼 보충하였다. "사기" 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기전체통사로, 이것은 거대한 선례이다. "사기" 는 12 부의 열전, 70 부의 열전, 그 외에 30 명의 세가들, 10 장의 시계, 8 권의 책, 130 편, 52 만 5 천 600 자를 가지고 있으며, 황제에서 한무제까지 3000 년 정도의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였다. 《전》은 이 책의 총강으로 연대체로 역대 황제의 가계를 기록하였다. 가장 오래된 것은 왕조가 주도하고, 젊은 사람은 황제나 실제 당국이 주도한다. 연대기는 본질적으로 국가 연대기이며 골자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 세가도 연대기를 몸으로 제후봉국, 개국 공신, 특별한 지위와 영향력을 지닌 인물을 묘사한다. 전국은 관여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어느 나라나 전국 사회생활의 어떤 방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대부분 국사 (예:' 김씨',' 초씨',' 공씨',' 진섭씨') 로 볼 수 있다. 전기가 가장 많이 차지하는 편폭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인물의 전기, 하나는 한 사람의 특별전기, 하나는 두 명 이상의 사람의 합동전기로, 인물의 성격에 따라 배열된다. 기록은 귀족, 관료, 정치가, 경제학자, 군사가, 철학자, 문학가, 학자, 전략가, 은둔자, 로비스트, 암살자, 레인저, 의사, 점술사, Xi 투어 등 사회계층을 포함한 매우 광범위하다. 다른 하나는 외국이나 국내 소수민족의 기록으로, 중외관계사와 국내 민족관계사를 포함한다. 이전 전기로는' 백이전',' 손자 오기전',' 자객열전',' 유림외사' 등이 있다. 후자의 종류는 흉노 남월 서남이 조선 열전을 포함한다. 《열전》은 《기》를 풍부하게 구체화하였다. "표" 는 황제, 왕후, 귀족, 대신의 족보, 작위, 짧은 공적을 나열하며, 연거리와 역사적 사건의 복잡성을 세계표, 연대표, 월표로 삼는다. 현대인의 관점도 사건표와 인물표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면 3 대표, 12 태자 연표, 고조 영웅 연표, 한 이래 명신 연표 등이다. "표" 의 역할은 이미지, 직관적, 가독성이다. 사기',' 시가',' 열전' 의 부족을 보완할 수 있고, 대량의 글을 절약할 수 있어 기록이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다. "책" 은 "사기" 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역법, 예악, 선정, 수리, 경제 등을 분류해 기술하며, "예기", "악서", "역법", "역법" 등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반영한다 그중' 평서' 는 한대 사회경제 상황, 특히 경제정책의 진화를 기록하며 후세 정사를 위한 선례를 열었다. 사람들은 줄곧' 사기' 를 전기사서라고 부르며 인물 전기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실, 전체 책의 일환으로, 표, 책, 세가는 모두 기율과 전전이 대체할 수 없는 독립가치를 가지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기전지의 문필이 되어야 하며, 종합적인 사서이다.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 에 많은 역사적 사실을 기록 할뿐만 아니라 "자신의 삶을 요약하고 성공 또는 실패의 역사를 기록하라" 며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연구하고,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배우고, 결혼하라" 고 생각했다. 그는 복잡하고 복잡한 역사적 사실에서 몇 가지 진상을 탐구하고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래서 그는 역사 사건의 주최자일 뿐만 아니라 위대한 사상가이기도 하다. 사마천 역사철학의 정수는' 천인관계를 탐구하고 고금의 변화를 소통한다' 는 주제에 반영된다. 사마천은 우선 천인의 구분을 강조한다. 즉 하늘이 인사와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백이전' 에서 그는 백이, 서기, 안원을 예로 들어' 천에는 친척이 없고, 늘 좋은 사람과 함께 일한다' 는 주장을 비판했다. "만약 하늘이 사람에게 선을 행한다면?" " "근대의 품행이 좋지 않고 금기를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은 모두" 즐겁고, 부귀한 일생 "이다. 반대로, 의와 분노한 사람들은 종종 "화는 홀로 오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깊이 이렇게 썼습니다. "저는 혼란스럽습니다. 이른바 천도가 악이라면, 그것은 악한가? "그는 항우의 일생의 영웅이지만, 그는 결코 자신을 검사하지 않는다. 그는 죽기 전에 "이런 날 나를 죽이는 것은 죄가 아니다" 고 반복해서 말했다. 그는 엄숙하고 비판적인 태도로 말했다. "웃기지 않니? 그는 한무제의 제사 선종과 신선 기도 방면에 있어서의 낭비활동을 깊이 폭로했다. 그는 이런 활동이 사회 기풍을 독살했다고 생각했지만 효과가 뚜렷하고 강한 풍자를 받았다. 사람의 활동을 쓸 때, 그는 인사가 역사 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의도적으로 썼다. 태사공서' 에서는 30 개가' 충실한 봉사주' 를 써야 한다고 말했다. "칠전" 은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스스로 시간을 허송하지 않고, 세상에 기여하지 않는다" 는 글을 쓰는 사람의 활동이다. 중국 사학 발전에서 인간의 활동을 이렇게 중요한 역사적 지위에 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또한 사람의 활동을 국가의 흥망과 연결시켜' 군자가 쓰고 소인이 물러난다' 는 것을' 나라가 번창할 것' 의 표시라고 생각한다. "현자는 은둔하고, 어지러운 신하는 비싸다" 는 것은 "나라가 망할 것" 의 징조이다. 그런 다음 "예", 안전이 명령하고 생사가 직장에 있다고 지적했다. "성실은 일종의 성명이다! ("초원왕가세") 선론에 이어 그는 국가를 강성하고 평화롭게 하려면 지도자를 뽑을 때만! \ "오직 선택 자이! 클릭합니다 ('흉노전' 이후)' 개고를 오늘로' 에는 사마천 역사철학의 풍부한 내용이 담겨 있다. 우선 그는 역사 진화 과정에 대해 비교적 완전한 견해를 제시했는데,' 태사공서' 의' 오제부터 고조서' 와' 3 대 세표에서 진초시월표서' 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오제 3 대의 역사는 너무 길어서' 단대' 할 수 없다. 3 대 연보' 에서' 12 제후연보' 까지 * * * 부터 공자, 제후독재, 오패흥망까지 다루고 있다. 이어' 6 국 연대기' 는 주원왕 (기원전 475 년) 부터 진 2 세 (기원전 207 년) 까지 끝난다. 그 역사적 특징은' 신하와 공정',' 집에서 전공을 다투다',' 강병에서 적을 만나 사기를 꾀하는 것' 이다. 진초월표는 진 2 세 원년 (기원전 209 년) 7 월, 고조 5 년 (기원전 202 년) 9 월에 시작되었다. 이 역사에 대해 사마천은 이렇게 썼다. "첫 번째 어려움은 진섭이다. 시앙 씨로부터, 학대 와 진 을 파괴; 어차피 악을 징벌하고 선을 찬양하고, 해강을 평정하며, 황제를 사련하고, 성한네 집안을 단련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이 네 장의 시계는 고금을 관통할 뿐만 아니라, 각 역사 시대의 특징을 그려내며, 사마천의 역사 과정에 대한 탁월한 견해를 구현하였다. 둘째, 역사의 변천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그는 자신의 역사 진화론 관점을 천명했다. 그의 이 관점은' 8 서' 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셋째,' 물흥은 쇠퇴하고, 시전은 극이다' 라는 역사적 명제를 제시했다. 태사공서' 는' 열전' 편찬에 대해 언급할 때' 원도로 역대 제왕의 공로를 시험하고 성쇠를 본다' 고 제안했다. 절정기에 우리는 그 쇠퇴의 조짐을 보아야 한다. 사마천의 역사 철학에서 역사는 항상 변화하고 있다: 번영에서 쇠퇴로, 또는 쇠퇴에서 번영으로. 그는 바로 이런 역사 철학을 이용하여 역사를 관찰한다. "역사를 검사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취하여 역사의 성공 또는 실패의 원인을 점검한다." " 사기 외에도 사마천은 여덟 편의 부를 썼는데, 모두 이미 산실되었다. 문예보 제 30 권에만' 상서부' 가 있다. 그가 소청에게 쓴 편지는 유명한 산문이다. 이 기사는 Liling 사건으로 투옥 된 과정을 설명합니다. 충절 의혹, 무죄 처형의 비분을 표현하며 한무제의 전횡과 당시 정치의 잔혹함을 폭로했다. 마지막으로, 나는 책 한 권을 쓰고 역사를 만들겠다는 결심을 표명했다. 사마천의 학술사상은 중국 고대 사상문화사에서 중요하고 두드러진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사기" 는 노신에 의해 "사가의 절창, 이소무운" 으로 칭송되어, 실로 명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