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열 명의 아들에 대해서.
민국시대 상하이 도서통합국 교인> 16 권은 모두 백지 실장, 흑묵 교정 서예 마크, 외관이 그림과 같다. 16 권의 책은 각각' 노자' 1,' 장자' 2,' 관' 3,' 견자' 2,' 열자' 1,' 한비자자' 2 이다
이 책의 분석에 따르면 노자, 장자, 파이프, 순자, 열자, 한비자자, 화이난자, 문중성자, 양자를 가리켜야 한다.
진나라 문학의 개관
(1) 선진은 중국의 원시 사회, 노예 사회, 봉건 사회 초기를 포함한 선진 (기원전 22 1 년) 이전의 역사를 가리킨다. 선진문학은 중국문학의 기원, 구두문학, 조기 서면문학, 성숙한 서면문학을 토론해야 한다. 문학과 구두문학의 기원은 반드시 선사 시대, 즉 글이 기재된 역사 이전의 인류 역사 단계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선진문학의 주체는 주대의 성숙한 서면문학, 특히 춘추전국시대이다. 이 시대에는 천하통일부터 제후분리주의, 중앙집권의 통일에 이르기까지 문학 작품의 사상성과 예술성은 모두 중국이 분열로 통일을 구하는 시대의 기본 특징을 반영하고 있다.
(2)' 진나라' 는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6 국을 통일하기 전의 역사시기를 가리킨다. 선진문학은 중국 고대 문학 발전의 가장 빠른 단계이며, 선진각 역사시기의 문학을 포함한다. 이 시기에는 고대 신화, 고대 가요를 포함한 많은 우수한 작품들이 생겨났고, 중국 문학의 광휘의 시작점을 상징하는' 시경', 후세 역사전기 문학의 원천인 역사 산문, 소설, 연극, 전국시대 백가쟁명의 제자백가잡문, 선진시대의 우화, 중국 우화문학의 원조인 낭만주의 거작' 초사' 등이 반영됐다. 풍부하고 다채롭고, 얼룩덜룩하며, 중국의 2000 년 문학 발전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다.
[이 단락 편집] 진 전 문헌 내용
고대 가요와 신화, 시경, 선진 산문, 초사.
1) 고대 가요와 신화 전설은 고서에 기재되어 있다. 신농시대에 나타난' 왁스 단어' 라고 한다.' 흙, 반집! 물은 그 계곡에 속한다! 곤충, 하지 마! 초목, 그 택지로 돌아가라! " 이것은 농사 제사 노래이다. 또한' 오월 춘추' 권 9 에는' 주곡' 이라는 문구가 하나 더 있다.' 단죽, 속주, 비토, 살생'. " 이 시는 원시인들이 새총과 사냥을 만드는 과정을 반영한다. 언어는 간단하지만 리듬이 있다. 분명히 이것은 매우 오래된 가요이다.
신화 (WHO) 는 고대인들이 접촉한 자연과 사회 현상에 대해 예술적으로 설명하고 묘사한 집단 구두 창작이다. 중국의 신화 대부분은' 산해경',' 초사',' 장자',' 열자',' 회남자' 등 고서에 보존되어 있다. 모든 고대 문헌 중에서' 산해경' 이 가장 신학적 가치를 지닌 것은 중국 고대에 신화 자료를 가장 많이 보존한 책이다. 이 신화 들은 대략 창조 신화, 홍수 신화, 전쟁 신화, 영웅 신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것은 반고다카이, 보천여신, 황제가 치우 (), 대우치 (), 후사일 (), 과보 추일 (), 정위 간척 등이다.
2) 문자가 탄생한 후 중국 문학은 전설적인 시기를 벗어났다. 갑골문과 일부 청동기의 비문은 알려진 가장 오래된 글이다. 갑골문과 김문의 출현은 구두문학이 서면문학 발전에 조건을 제공하여 중국 서면문학의 싹을 상징한다.
진 전 산문은 역사 산문과 철학자 산문이라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역사 산문은 사가의 문화 전통을 바탕으로 점차 생겨나고 성숙해졌다. 역사 산문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상서' 와' 춘추' 로 대표된다. 상서' 는 우리나라 최초의 역사 문헌 편찬으로 우리나라 고대 산문사에서 기초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 공자가 편찬한' 춘추' 는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이며, 편년체 사서의 원조이다. 그것의 스타일과' 필법' 은 이후의 산문에 고전적인 영향을 미쳤다.
두 번째 단계는' 좌전',' 국어' 로 대표된다. 좌전' 은 우리나라 최초로 상세히 기재된 연대기 저작이자 선진 역사 산문 중 사상성과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이다. 국어' 는 우리나라 최초의 민족사서로 각국의 사료를 모았다.
세 번째 단계는 전국 정책을 대표합니다. 전국책' 은 전국 시대의 모사와 군사가의 언행을 주로 기술하는 국가사서이기도 하다.
제자백가의 잡문은 선진이성정신 각성, 백가쟁명의 학술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고 번영한 것이다. 제자백가 산문의 발전은 대략 세 단계를 거쳤다.
춘추전국시대의 교분: 논어, 묵자, 노자가 대표적이다.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어록 형식으로 기록하며 초기 유가의 사상과 활동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묵자' 는 묵자와 그 후기 연구의 저작 집필로 묵가를 대표하는 작은 생산자의 사상을 반영한다. 그 예술적 특징은 명백한 문학성과 논리성이다. 노자' 는 기본적으로 도가 창시자 노자의 작품이다. 그것은 심오한 철학적 사상과 정교한 시 언어를 융합하여 독특한 예술 풍격을 드러낸다.
전국 중기: 맹자와 장자를 대표합니다. 맹자' 맹자와 그의 제자의 작품은 전국 중기 유가사상의 면모를 반영했다. 맹자' 산문은 서지에서 전문론으로의 전환을 반영하며, 그 걸출한 문학적 성과는 그 뛰어난 논변 예술에 있다. 장자' 는 장주와 그 후기 연구의 저작이자 도교의 또 다른 고전이다. 그의 문장 () 는 그 독특한 예술조예 () 로 선진제아들들 사이에서 명성을 얻었다. 그의 멋진 사상, 왕양의 자의적인 언어, 로맨틱한 풍격은 모두 제자의 산문에서의 그의 독특한 지위와 휘황찬란한 문학적 업적을 반영한다.
전국 말기: 순자, 한비자자, 여춘추를 대표합니다. "순자" 는 대부분 순자가 쓴 것으로, 그 사상 체계가 넓고 심오하여 유교 사상의 진일보한 발전이다. 그의 문장 대부분이 구조가 엄격하고 논술이 투철한 특집 논문으로, 선진 추리 산문이 완전히 성숙한 단계에 들어선 것을 상징한다. 한비자는 법가 사상의 대표작이다. 문장 예리하고 소박하여 법가 문장 기본 특징을 구현하였다. 여씨춘추' 는 집단창작으로, 선진학술사상의 대형 총결산으로, 강한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
3) 전국시대에 나타난' 초사' 는 중국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초사' 는 음악, 언어, 명물 등 초국의 지방 특색을 가지고 창작한 시사부를 가리킨다. 서한말년에 유향은 굴원 송옥 등의 작품을 수집하여' 초사' 라는 책을 편찬했다. 그것은' 시경' 과 함께 중국 시가사의 근원을 구성한다. 초문화의 독특한 심미적 특징, 굴원의 심상치 않은 정치적 경험과 독특한 인격적 자질로 초사문학의 휘황찬란함을 만들어 굴원을 중국 문학사상 최초의 위대한 시인으로 만들었다.
제 1 절 선진 사회와 문화
중화민족은 유구한 역사와 문화를 가지고 있다. 800 만 년 전 윈난의 라마르시네피테쿠스 화석부터 300 만 년 전 호북의 치아 화석까지 654.38+0 만 7000 년 전 윈난의 원모인 화석까지 모두 중국 대지에서 유인원이 인간에게 진화한 유적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그때부터 여름 왕조가 건립될 때까지 중국은 구석기 시대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약 1 만년을 겪었다.
구석기 시대는 석기를 두드리는 것을 상징한다. 인류는 사냥과 고기잡이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으며, 대부분의 인류 유적지에는 불의 흔적이 있다. 이 길고 긴 역사 시대에 중국의 먼 조상은 직립보행과 호모 사피엔스로의 전환을 마치고 점차 수많은 원시 군락을 형성하였다. 지금으로부터 약 28 만 년에서 5 만 년 전, 초기 호모 사피엔스 유적지는 랴오닝 영구, 산시 달리, 곡강, 후베이 양고, 산시 장양, 샹펀, 후기 호모 사피엔스 유적지는 내몽골 무신, 광시 주구점, 대만성 류강, 타이난, 장쑤 느릅나무, 사홍, 쓰촨 지양이었다. 고서에는 많은 오래된 신화 전설이 있는데, 각종 버전의' 황삼' 은 모두 창조 신화 중의 신이며, 선사 시대 인류 생활방식의 상징이다. 뭘 잘못했어요? 우죽' 에는 소위' 나무 한 그루를 둥지로 짓고, 군해를 피한다' 는 유초가집,' 불 한 자루 뚫고 냄새 나는' 수인씨, 이전인가? 계사 아래 밧줄로 된 반란, 소작어 어부, 천둥이 장작을 닦는 신농이 있다. 대부분 구석기 시대 원시 군락 생활의 그림자였다.
신석기 시대는 약 6 억 5438 억 년 전에 시작되어 맷돌, 도기, 농업의 출현을 상징한다. 경제생활은 농업을 위주로 하고, 어획을 보조하며, 가축을 사육하는 것이 점차 축산업으로 발전하였다. 구석기 시대 말기부터 신석기 시대까지 모계 씨족 사회가 흥성하여 황하 유역이 채색 도자기로 대표되는' 양사오문화' 를 만들었다. 신석기 시대 말기에 모계는 가부장제로 전환되었고, 종법사회는 황하 유역에서 흑도기로 대표되는' 용산 문화' 를 창조했다. 중국의 신석기 시대 문화 유적지가 매우 많은데, 장강 유역에는 저장의 마자하마 문화, 량주 문화, 하무두 문화가 있어 북방 문화와 상호 보완적이다. 시경? Daya? 전설에 따르면 주인의 조상은 강연이고, 강연은 신선의 발자국을 짓밟고 신선을 낳고 신선의 곡식을 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모권제에서 가부장제로의 전환과 농업의 출현을 반영하고 있다. 사서에 기재된 황제, 전욱, 제호, 당요, 우순의 시대는 종법사회의 대략적인 상황을 반영하고 있으며,' 요순위' 의 전설은 부족연맹의 수장 선거를 반영한다. 사실, 많은 부족들이' 오제' 와 공존한다. 황제가 신농을 대신하고, 패배, 치우, 요순우와 * * * 공사, 항두, 삼묘의 관계는 부족 간 전쟁이 잦은 상황을 드러낸다.
기원전 2 1 세기부터 기원전 16 세기까지의 하조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세습 왕조이다. 하조의 글은 지금까지 찾지 못했고, 출토된 유물은 하조에 대한 증거도 매우 적다. 하조에 관한 역사적 전설은 후세에서 찾을 수 있다. 오제 시대와 하조는 선사에서 사기로의 전환이며,' 사기' 는 삼천 년의 역사를 기록하며' 오제 열전' 과' 하본기' 로 시작한다. 우샤는 순제 통치 기간에 아버지의 자리를 이어받아 세계 수환을 다스리는 데 큰 공헌을 하여 순제에게 후계자로 선정됐다. 우희 순이 즉위하여 국호 여름을 봉하다. 우우가 죽은 후, 그 아들 제나라는 요순선양제도를 깨고 세습제를 만들어 중국이 노예사회에 진출했다. 하조 말년, 걸왕은 효력을 발휘하지 않고, 무력으로 백성을 다치게 하고, 백성들은 참을 수 없었다. 상부족이 점점 강해지면서 여름과의 싸움의 국이 되었다. 하조는 우에서 걸까지, * * * KLOC-0/7 명의 왕을 거쳐 약 470 년을 겪었다. 허난 () 의 이류 () 문화 유적지는 하조 통치의 중심 지역에 속하며, 그 초기 문화는 하문화 () 에 속한다. 이내부 유적지에서 출토된 칠공옥칼은 무늬가 정교하고 아름답게 장식되어 걸작이라고 할 수 있다. 술기 청동작이 얇고, 장식이 간단하고, 녹송석이 박힌 청문동판이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독특한 특색을 지니고 있어 여름 문명이 청동시대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원전 16 세기부터 기원전 1 1 세기까지의 상조는 중국 노예사회의 중요한 단계이다. 상인은 처음에 황하 하류에 거주하는 역사가 유구한 부족이었다. 하조 말기에 황하 중류로 발전하였다. 여러 부족을 정복한 후 여름을 없애고 상조를 건립하다. 당성 건립부터 주왕 멸망까지, * * * Kloc-0/7 대 30 명의 국왕을 거쳐 약 600 년의 역사를 거쳤다. 상인은 "절예에 자주 가지 않는다". 당성에서 반경까지 그들은 다섯 차례 수도를 옮겼다. Pangeng 은 음과, 즉, 허난 안양 xiaotun 마을 에 자본을 이동, 그래서 상 왕조 는 음과 또는 상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상시대의 농목업과 수공업은 상당히 발달했다. 대량의 청동기가 생산되고 사용되어 휘황찬란한 청동기술과 청동문화를 창조하였다. 사회자는 "은의 조상만이 책과 기록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책과 기록은 교육에 쓰이며, 제사, 예악, 군사, 윤리를 귀족 아이들에게 가르치는 교육 메커니즘이 있다. 은인은 귀신을 특히 두려워하고 점술을 중시하며 점술의 결과를 거북갑이나 수골에 쓴 것이 갑골문이다. 청말민 초 하남 안양소툰촌 은허에서 출토된 대량의 갑골문은 현재 볼 수 있는 중국 최초의 글로 은상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문자의 출현은 서면문학의 출현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을 제공하며, 갑골문은 중국 서면문학의 씨앗이다.
기원전 1 1 에서 기원전 77 1 까지의 서주는 봉건종법 제도의 공고함을 특징으로 하고, 기원전 770 ~ 기원전 22 1 의 동주는 봉건종법 제도의 점진적인 파괴를 특징으로 한다. 서주의 수도는 호강이다. 산시 Xi 부근에 있다. 동주 도성은 낙읍으로 옮겼고, 현재 하남 낙양에 위치하여 상대적으로 서부에 위치하고 있다. 주대에 보존된 문헌과 지하에서 출토된 유물은 은상 시대보다 많고 사회 상황도 더 분명하다. 기원전 84 1 년 서주 리왕은 포학하고 무자비하게 퀴스에 유배되어' * * * 와 행정' 이라고 불리며 중국 역사의 정확한 시작이다. 서주는 분봉제를 실시하고, 황제는 대종주이고, 제후는 소종주이다. 제후국에서는 직계 장남상속제가 시행되고, 제후국의 제후들은 모두 대의상대이다. 족장의 크기는 층층이 분화되어 나무 구조를 형성한다. 제후의 구역은' 나라' 라고 하고, 의사의 구역은' 집' 이라고 부른다. 세계의 경작지는 모두 우물밭제로 황무지를 마음대로 개간하여 경작지를 늘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서주는 예악 제도로 통치질서를 지키며 군신, 부자, 형제, 부부, 친구 간의 관계를 엄격히 규범화했다. "의식" 은 등급을 구분하고, "음악" 은 조화로운 감정을 조절하는 데 쓰인다. 이게 예기야? "악기" 가 말했듯이, "음악가는 같고, 주인은 다르다." 주무왕부터 주유왕까지 서주는 12 명의 왕 (이신우 * * 와 14 년의 행정) 을 거쳐 300 년 가까이 역사를 거쳤다.
주평 () 왕동 () 이 낙읍 () 으로 이주한 후 동주 () 는 사학계에서 춘추 () 와 전국 () 두 기간으로 나누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철이 농업생산, 우경, 이정전제 이외의 사전이 대거 등장해 생산력의 발전과 생산관계의 변화를 촉진시켰다. 주조황족은 나날이 쇠퇴하고, 제후가 겹치고, 제후가 합병되고, 전란이 빈번하고, 사회가 격동한다. 춘추 초기에는 남방의 초국이 먼저 왕을 불렀고, 이후 오월 역시 연이어 왕을 불렀다. 주정왕 13 년 (기원전 594 년), 노국은 경작지에 따라 세금을 얼마나 징수하는' 시세무' 를 실시하여 강제 노동의 우물밭 제도를 대신하여 사유토지가 정식으로 인정되어 노예제도를 봉건제로 전환하는 중요한 표지로 인정받고 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공자는 사학을 개척했고, 서민의 자녀는 교육을 받을 권리와 참정 기회를 얻어 세습 제도에 큰 충격을 주었다. 낡은 제도가 점차 파괴되고, 새로운 제도가 점차 생겨났다. 전국시대에는 주 왕실의 이름이 실존하여 마침내 진왕 조상 59 년 (기원전 256 년) 에 소멸되었다. 제후국은 노국 3 점, 오기변법, 상양변법, 제나라의 강위전, 삼국분진 등과 같은 정치 개혁이나 쿠데타를 잇따라 진행했다. 《 전국책 》 에 따르면 당시 열강들은 잇달아 왕을 불렀는데, 여기에는 "만기국은 7, 만기국은 5" 를 포함한다. 250 여 년의 전란 끝에 진나라는 기원전 22 1 년에 천하를 통일하고 중앙집권한 군현제를 실시하여 춘추전국 500 년의 분열 국면을 종식시켰다.
하상주 3 대의 개국성대는 후세 사람들에게 늘 칭송되는데, 그중에는 많은 이상성분이 있을 수밖에 없지만, 3 대 통치는 각기 특색이 있어 문명의 진화의 법칙을 반영한다. 사기? "한고조 열전주" 에서 "여름의 정충, 소인야, 그래서 은인경" 이라고 말했다. 우리를 위해, 악당 유령, 그래서 저우 wencheng 에; 글의 난처함, 소인이 너에게 충성하니, 충직하여 너를 구하라. " 그의 역사 순환론을 제외하고,' 충성, 경경, 문' 의 정치는 야만에서 귀신 숭배, 예악 통치에 이르는 발전법칙을 반영한다.
진나라 문학의 개관
문학의 출현과 발전은 역사 문화와 대체로 동기화되어 음악, 춤, 그림, 조형 예술이 서로 연결되어 서로 영향을 미친다. 중국의 구석기시대부터 신석기시대 초기의 암화는 20 여개 성과 지역의 65,438,000 여 개 현, 시, 깃발을 포함해 오늘날의 홍콩과 대만성에 분포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내몽골 음산암화, 운남의 창원암화, 광시의 화산암화, 연운항의 장군 절벽암화, 신강의 후투벽암화, 청해의 강찰암화, 가유관 부근의 몬테네그로암화입니다. 암화의 내용은 자연숭배, 토템 숭배와 원시 사냥, 농경, 춤 등을 반영한다. 간화자와 기호화된 암화는 고대 한자의 전신일 수 있다. 하남 무양자호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10 여 개의 골피리가 출토되었다. 대부분 7 개의 구멍이 있고, 7 개의 음을 연주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조율 구멍이 있다. 산시만영현 경촌과 산시반파 유적지에서 출토된 도기 유골함은 절대 음높이로 만든 것이 아니라, 한 개의 유골상자 구멍이 네 번 울릴 수 있다. 신석기 시대의 도기 공예가 정교하다. 도자기는 밧줄, 바구니, 현, 체크 무늬, 동식물 무늬가 많이 그려져 있어 모양이 아름답고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이 일상용품들은 매우 높은 심미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또 많은 순수 예술의 석기와 옥기, 이를테면 자기산 문화 유적지의 석두상, 양주 문화 유적지의 옥환, 산옥 악세사리와 옥옥, 용산 문화의 용봉, 군웅 등이 있다. 원시 사회에서는 그림, 음악, 조형예술이 이렇게 발달하여 문학을 생산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문학은 언어의 예술이기 때문에, 글과 필기도구는 아직 생산되지 않아, 원시 기록을 남기지 않았다.
섹션 ii 진 전 문학 개요
원시 사회에서 여름까지의 가요, 신화, 전설은 모두 입소문으로 전해지고, 구두문학에 속하며, 이후 작품에서 보존된다. 전파 과정에서 변조되었거나 전파 시대의 낙인이 찍혔지만, 그 내용의 본질상 원시 사회의 다른 문화예술과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 문학의 싹이다. 많은 동물의 배아와 식물의 싹이 외관상 종을 구별하기 어려운 것처럼 문학의 배아와 새싹도 아직 독립적으로 형성되지 않았다.
100 여 년 전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은 중국 최초의 문자의 수수께끼를 풀었다. 수만 개의 이형 한자가 새겨진 거북갑수골은 은상시대의 정치 경제 문화를 연구하기 위한 견실한 문헌 자료를 제공한다. 그중에는 문학의 초기 배아가 부족하지 않고, 일부 갑골문은 상당히 뚜렷한 문학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갑골문은 상왕 반경으로부터 은망까지 이주한 273 년 간의 유물이다. 갑골문은 장성한 체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반경이 은으로 이사하기 전에 글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중국 고대 서면문학은 상대에서 시작되었다.
갑골문보다 조금 늦었는데 비문은 종정이다. 서한 () 은 일찍이 종정 () 의 비문을 발견했고, 동한 허신 () 의' 설문해자 ()' 는 "군국은 늘 산천정의를 얻었고, 그 비문은 전대 고문이다" 고 말했다. 송대 유물 비문을 기록한 저술에는 많은' 3 대 유물' 이 등장했다. 은상종정 비문의 글자 수는 적지만 서주종정 비문의 글자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가장 긴 글자는 500 자에 육박하여 일정한 구조구조를 형성하여 명실상부한' 편' 을 형성했다.
서주에서 춘추시기까지의 문헌이 많아지고, 가장 중요한 것은 유가의 원시 고전' 육예' 이다. 사기? 익살스러운 이야기 열전' 은 공자의 말을 인용한다. "육예는 1 을 다스리는데, 의식은 사람을 구하는 데 쓰이고, 즐거움은 화해에 쓰이고, 책은 교직에 쓰이고, 시는 표의와 <역경> 신화에 쓰이며,' 춘추' 는 덕에 쓰인다." 이 저작들은 치국 방략으로 여겨진다. 그중' 예기' 는 이일뿐 아니라 이주와 이기까지 포함돼 실제로 전국 이후 작품이다. 경열은 전해지지 않아 일반적으로' 시경' 의 악보로 여겨진다. 가장 초기의 저서는' 상서' 와' 주역' 이다. 복희화 부점, 말, 문왕, <역경> 은주에서 싹이 돋아난 것 같다고 한다. <역경> 구전은 공자가 지은 것으로, 전국 진나라와 한 시대 선비 () 시대의 유생 () 이 맡긴 것으로 여겨진다. 주역' 의 점괘사압운이나 산점, 고대 원시 가요, 신화 전설, 역사 이야기가 많이 있어 원시 문헌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상서" 는 시대를 초월하는 문서 문헌 편찬이다. 오늘의 고문의 감정과는 별개로, 글이 나오는 시간만으로 볼 때, 우서와 하수는 분명히 후세 사람들의 보완이고,' 상서' 와 주수는 최소한의 믿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상서" 는 읽기가 어려운 것으로 유명하지만 산문 창작의 선례를 개척하고, 장법 구조를 중시하고, 조리가 분명하며, 많은 성숙한 수사격이 등장해 역대 산문가들에게 중시되고 있다. 춘추' 는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연대기이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시대 공자는' 사기 루본기' 에 근거하여 편찬했다고 한다. 그 말은 간단명료하여 산문장을 형성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 함축적인 의미와 함축적인 표창은' 좌전' 의 출현으로 이어졌다.
선진문학은 주로 주조의 문학, 특히 동주, 즉 춘추전국시대의 문학이다. 《시경》, 역사산문, 제자산문, 초사는 주대문학의 주체이다.
《시경》은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기까지 생겨났다. 그것은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이다. 또한 선진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학 작품이기도 하다. 《시경》을 제외한 고이시는 후세 저술에 흩어져 있어 진위를 분간하기 어렵다. 그래서' 시경' 도 서주에서 춘추까지의 유일한 시가 총집이다. 서주 이전의 가요는 짧았지만 시의 프로토타입밖에 없었다. 주대에 이르러 시는 원래의 기초 위에서 번영하기 시작했고, 이 시들 중 많은 것들이' 시경' 에 수입되었다. 시경은 묘당 노래, 민족 서사시, 정치 풍자시, 그리고 대량의 민요를 포함한 집단 창작이다. 《시경》에 나오는 민요의 내용과 형식은 다채로워 중국시 현실주의의 근원을 열어 중국 문학과 역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진나라 시대의 산문은 주로 사전과 철인을 포함한다. 역사 산문도 역사 산문이다. 선진양한의 사서 개념은 분명하지 않다. 예문지' 에는' 사부' 가 없고, 사서는 유교 경전이나 그 종속물로 존재할 뿐이다. 춘추' 는 본래 간사였으나, 사람들은 그것을 사서로 여기지 않고 그것을 유가 경전으로 확정했다. 좌전' 과' 춘추' 는 경서 관계이다. 역사적 사실은 해경에 쓰이는 것이고, 해경의 글은 전기이기 때문에 사전 산문이라고 불린다. 리우웬'' 문심 조각용'? 좌전' 을 제외하고 열거된 서례는' 경' 과 반드시 연결될 필요는 없다.
좌전' 은 우리나라 최초의 상세한 서술의 연대기 저작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서사문학 명작이다. 일반적으로 좌추명은' 춘추' 를 설명하기 위해 만든 것으로 여겨진다. 그 체례는' 춘추' 와 같다. 그것은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로' 춘추' 경서를 해석하고, 내용은 스스로 체계를 형성하고, 사상도' 춘추' 와 다르기 때문에' 춘추' 와는 독립할 수 있다. 좌전' 은 춘추시대 노예제도가 봉건제로 바뀌는 역사적 과정을 전면적으로 반영해 민간의 서술을 통해 서주 이전의 고사와 전설을 기록했다. 좌전' 은 서사에 능하며, 특히 전쟁을 묘사하는 데 능하다. 언어는 간결하고 생동감 있고, 온화하며, 함축적이고 완곡하며, 유머가 생동감 있다. 작품은 서사, 전쟁 묘사, 인물 언어 기록을 통해 많은 생생한 역사적 인물을 객관적으로 묘사하여 중국 서사 작문 문학에 좋은 머리를 열었다.
국어' 는 좌추명의 또 다른 작품으로 여겨지며 중국 최초의 민족사서이기도 하다. 국어' 와' 춘추' 는 필연적인 연관이 없다. 이 책의 주요 역사적 사실은' 춘추',' 좌전' 과 일치하기 때문에' 춘추전' 이라고도 불린다. 그중 몇 장은 서주무왕 시대에 기록되어 있는데,' 좌전' 보다 200 여 년 앞서 대부분' 좌전' 과 비슷하다. 국옥은 단어를 외우는 데 능하고, 간단하고 명료하며, 의미심장하다. 유머러스하고 생동감 있고, 장면이 완전하다. 또는 하나, 재미 에서 룽 좡어; 또는 간단하고 자연스럽고 철학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과거와 현재에 대한 장편 거시논술이 많아 논술의 기본 구도가 생겼다.
전국책' 은 전국시대의 종횡가책으로 서한말년에 기록되었다. 그때는 천하에 황제가 없었고, 천하에는 방백이 없었다. 진, 치, 추, 조, 위, 한, 연이 나란히 서 있고, 동주, 서주, 송, 위, 중산은 건립할 수밖에 없다. 진나라와 노동일 강국이 연합하여 다른 나라를 상대하여' 연횡자' 라고 부른다. 소산동 제후국 연합항진 () 은' 연합 ()' 이라고 불리며 횡횡이나 연합에 종사하는 정치가들은 모두 군사가이다. 전국책' 은 전국 시대의 정치투쟁을 반영한 종횡가서이다. 《전국책》은 언어가 과장되어 웅변으로 가득 차 있다. 인물 묘사는 외모 초상과 동작 세부 사항을 중시하는 묘사로, 선억제 후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채택하여 인물을 작가의 주관적인 작문 동기로 묘사하게 한다.
전국 시대에 인재가 배출되어 각 파 대표를 총칭하여 철학자라고 불렀다. 철학자들은 사회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각종 치국 방략을 제기하고, 변론을 로비하며, 서립설을 썼다. 학술 사상과 문학 창작이 전무후무한 번영으로 백가쟁명 백화제방 국면을 형성하였다. 수백 개의 학교는 실수가 아니지만 학술학교가 많다. 한서? 예문지' 는 유교, 도, 음양, 법, 명, 잉크, 종횡, 잡교, 농구네 구파 10 파가 모두 학파가 되어 구파라고 불린다. 소설가는 뜬소문과 귀청설에서 10 파로 나뉘는데, 그중에는 유, 잉크, 도, 법의 영향이 깊다.
전국 시대 백가쟁명은 제자백가산문의 번영을 촉진시켰는데, 주로 전국 초반의 논어, 묵자, 전국 중기의 맹자, 장자, 전국 후기' 순자',' 한비자자' 등을 포함한다. 학술유파로 볼 때,' 논어',' 맹자',' 순자' 는 유가에 속하고, 묵자는 묵가에 속하며, 장자는 도가, 한비자는 법가에 속한다. 문장 스타일로 볼 때,' 논어' 는 전형적인 인용문이다. 맹자' 와' 장자' 는 의논문에 속하지만' 맹자' 는 완전히 인용되지 않고' 장자' 는 한 편의 전문 저서에 가깝다. 묵자, 순자, 한비자는 모두 일반적인 주제를 가진 전문 저서이다.
선진 제자의 산문은 모두 정치나 철학 내용이며 산문 범주에 속한다. 하지만 이들 작품들의 입론과 추리는 구체화와 시각화에 중점을 두고 우화, 은유, 과장, 의인화 등 문학적 수법을 다양한 정도로 채택하고 있다. 그들은 문채가 풍부하고, 억척스럽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심지어 생동감 있는 인물의 이미지까지 그려내기 때문에 문학적 색채가 짙다. 우화는 특히 특색이 있다. 진나라 철학자들은 민간 우화를 광범위하게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내용이 풍부하고 이야기가 생동감 있고 수법이 다양하며 지혜와 유머로 가득 찬 우화를 직접 만들어 높은 미적 가치를 지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전국문학 성취는 초사를 처음 밀는데, 초사는 전국 말기에 굴원을 대표하는 초인이 문화전통과 민간문학을 바탕으로 창조한 일종의 시경 () 과는 다른 새로운 시체이다. 《시경》이후 약 300 년 후 산문이 흥성하고 시가 불황이었다. 굴원과 초사의 출현은 시단의 불황을 타파하고,' 시경' 의 구도를 돌파하며, 시가 창작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시 창작을 새로운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굴원은 중국시가 단체에서 개인으로 나아가는 첫 번째 사람일 뿐만 아니라 중국 최초의 위대한 애국주의 시인이자 중국 최초의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이다. 시인의 아름다운 시편은 2000 여 년 동안 무한한 광채를 방사해 왔다. "한 세대가 후세에 빠져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