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운명은 찾을 수 없고, 빼앗을 수 없고, 틀릴 수 없고, 저항할 수 없다. "변신 결혼"
* 연인이 반드시 잭을 개로 만들지는 않는다. "변신 결혼"
* 좋은 결혼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이성 유도는 의도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것이다. 소위' 무의식' 이란 쌍방의 내면의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 서로의 마음에 대한 자연스러운 충격이다. 이른바' 자연을 근본으로 한다' 는 것은 사념과 외력의 지배를 받지 않고, 인위적이지 않고,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다. 요컨대 남녀간의 진정한 사랑은 의도하지 않은 자연감응으로 시작된다. (주역과 인생)
* 자연스럽게 사람을 사랑하는 것은 순수하고 고상하다. 자연적으로 한 사람의 사랑을 받는 것은 행복하다. 이런 사랑이 조성한 두 성의 결합은 신성하다. (주역과 인생)
* 옳고 그름, 옳고 그름, 득과 상실, 상실과 상실. 그 중의 맛을 체득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평생 행복할 것이다. ("주전자의 꿈")
* 선인들은 말을 타고, 우리는 당나귀를 타고, 뒤에는 큰 수레를 따라갔다. 자신이 남보다 못하다고 탓하지 마라, 열등한 사람이 많다! ("주전자의 꿈")
* 불행을 겪을 때 슬픔과 분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신이 왜 이렇게 불공평한지 불평하는 거야? 하지만 편협한 세상에서 벗어나면 자신보다 더 많은 불행을 당한 사람들에 비해 알 수 없는 위로를 받게 되고, 마음이 뒤흔드는 파도는 곧 훨씬 평온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것이 바로 한의사가 말하는 마음의 자기 조절, 즉 심리학자가 말하는 심리적 자기 균형이다. 이런 자기조절이나 자기균형은 인체 건강의 유지와 질병의 예방치료에 흔히 신선에게 불어오는 만병통치약보다 낫다. ("주전자의 꿈")
* 만물의 영으로서 사람과 다른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가 이런 마음의 자제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제때에, 최대한의 자기조정 심리상태는 자기보건의 비결이다. ("주전자의 꿈")
남자, 다른 사람을 이기려면 먼저 자신을 이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즉 자구를 먼저 배워야 자존감, 자신감, 자립, 자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주전자를 매달는 꿈 ")
* 마음가짐 조정의 비결은 여덟 글자입니다: 자연에 순응하고 스스로 즐기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주전자의 꿈")
* 그냥 내버려 두는 것과 역행하는 것의 차이점은 ... 비가 오면 큰비가 억수로 쏟아진다. 비가 와서 숨기거나 우산을 가져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자연에 순응하는 것은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적응이 아니라, 역행하는 것과 같은 일이 아니다! ("주전자의 꿈")
* 이전 보다 적은, 다음 보다 더. 자신보다 못한 사람에 비해 불행 속에서 행복을 찾아 즐기게 될 것이다. ("주전자의 꿈")
* 일상생활은 규칙적이고, 음식이 적당하며, 적당한 휴식을 취하고, 평온하게 생활하고, 자연에 순응하고, 자아에서 벗어나고, 자아를 즐긴다. 재난과 질병은 어디에서 오는가? ! ("주역" 과 양생)
* "곡창은 사실 예의를 알고 있어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으면 영욕을 알 수 있다." 이런 견해는 합리적이지만 포괄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체와 정신적 결함을 포괄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국, 사람은 일반 동물과 달리, 그에게는 더 중요한 정신적 수요가 있다! 기본적인 심신 만족을 얻을 수 없는 사람은 예의를 지키며 영욕을 고려하기가 어렵다! ("주역" 과 양생)
*' 인생의 가치는 공헌에 있다' 는 말은 너무 일반적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인생의 가치는 당신이 사회에서 얻은 것을 보답하는 데 있다. 즉, 주는 것이 공헌이다. 적게 취하고 많이 주는 것은 자신의 삶의 가치를 실현하고 높이는 관건이다. ("생명값 =! -응? ! ) 을 참조하십시오
* "저울은 자신을 부르지 않는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상식이지만, 우리는 항상 이 상식에 어긋난다. "노부인이 오이를 팔아서 자화자찬한다." 자신 (개인 또는 단체) 의 공로는 다른 사람, 세계, 후세 사람들에게 무게를 달아라! ("생명값 =! -응? ! ) 을 참조하십시오
* 모든 사람은 인간이고, 하느님이 창조하신 천재, 성인, 위인은 아무도 없다. 신화된 사람은 신화된 신처럼 허황되고 터무니없다. ("하나님과 사람의 변주곡")
* 이른바 수양이 높은 사람은 더 이상 사념이 싹트지 않는' 깊은' 경지에 도달한 것이 아니라, 사념이 싹트기 시작하면 자신의 수양 노력을 통해 의식적으로 제때에 사념을 억제하고 쫓아낼 수 있다. ("하나님과 사람의 변주곡")
*' 사랑' 의 본질은 헌신에 있다. 사심없고 사심없고 후회없는 헌신만이 진정한 사랑이다. 그리고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사랑은 이렇다! ("엄마, 엄마")
* 위조품 뒤에는 위조품 인품과 관덕이 잠복해 있다. 위조된 인품과 관덕의 근원에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가짜' 는 거의 통하지 않는다. ("엄마, 엄마")
* 자의식과 자성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자연의 미묘한 영향과 훈도는 종종 직접적인 설교와 권고보다 더 효과적이다. 그것은 일상적이고, 무의식적이며, 점진적이고, 사람의 정신 성장 법칙에 부합하며, 사람의 마음을 열고, 사람의 이성을 계발하고, 점차 축적하여 일정한 경지에 이르기 때문이다.
* "신" 은 불공평하고 "신" 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정상에 오르려면 정상에 오를 수밖에 없다! ("엄마, 엄마")
* 살아 있는 한 믿음이 없을 수 없습니다. 차이점은 구체적인 신앙의 대상, 내용, 정도에만 있다. 그러나 신앙의 구체적인 대상과 내용에 관계없이, 그것은 모두 인류의 정신적 버팀목이다. 한 사람이 믿음을 잃으면 정신적 지주의 붕괴에 해당한다. 그리고 질병과 죽음이 온다! 따라서, 당신은 사람들이 자신의 비과학적이고 건강하지 않은 신앙을 과학적이고 건강한 신앙으로 바꾸도록 도울 수 있지만,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쉽게 흔들리지 않도록, 특히 사람들의 신앙을 함부로 파괴하지 않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을 벽에 밀어 넣는 것과 같다! ("엄마, 엄마")
맙소사, 일반인의 눈에는 네가 가장 공평하고 총명하다! 그렇지 않으면 어떻게' 신' 이나' 신' 이라고 부를까! 세상의 일반인들이 정의를 추구할 곳이 없고, 매일 감금되어서는 안 되는 곤경에 처했을 때, 그들에게 희망의 빛을 달라고 기도할 수밖에 없다! 너 없이는 너조차 불공평하고 분명하지 않다면, 그 백성들은 정말 마지막 출구와 희망을 잃게 될 거야! 신이시여, 당신은 무력한 일반인이 무력한 환경과 처지에 직면하여 빠져나갈 수 없는 법보입니다. ("엄마, 엄마")
* 착한 일반인, 이미 몸소 체험에서 신령이 의식주 등 가장 기본적인 실질적 어려움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느꼈지만 신에게 기도했다 100 1 회! 잔혹한 현실은 종종 사람을 어쩔 수 없는 지경에 빠지게 한다. 생존을 위해 무력한 사람들은 신의 보호를 기도할 수밖에 없다! ("엄마, 엄마")
* 불의가 있는 곳에는 신이 있다. 어디가 향이 더 왕성한지, 억울함이 더 심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세상이 불공평할수록 사람은 신령에게 기도해야 한다! ("엄마, 엄마")
* 우리는 백성들의 신령에 대한 미신과 무지를 비난하고 경멸해서는 안 되며, 사회적 불공정을 통찰하고 근절해야 한다! 사회적 불공정이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미신을 타파하는 선전이나 운동은 아무 소용이 없다! 세상이 불의를 근절했을 때, 사람들은 언제나 공평함을 느끼고 있다. 누가 어떤 신의 존재를 바라며 그 가호를 빌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 ("엄마, 엄마")
* 대나무는 진실을 가릴 말이 있고, 야생 뉴스는 진상을 드러낼 수 없다. 세상 시비를 알면, 반드시 하층 백성들에게 물어야 한다. ("역사 읽기")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을 알고, 육십은 귀를 듣고, 칠은 마음대로 한다." 반평생 성인을 반대하는 나의 말을 돌이켜 보면, 나는 부끄러움을 금할 수 없다.
30 세에 일어나지 않고 40 세에 막막한 사람들이 많다. 이제 50 년이 지났는데도 그들은 여전히 운명호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말을 잘 들어라", "마음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는다" 는 것은 더욱 기대하기 어렵다!
오, 오, 오! 나와 성인은 이렇게 다르다. 개인적인 재능의 차이 때문인가요, 아니면 모레 한 노력의 차이 때문인가요? 개인의 자질 격차인가, 아니면 사회 환경의 차이로 인한 것인가?
나와 성인은 천부적으로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천부적인 재능보다 후천적인 노력을 더 중시한다!
나와 성인은 개인의 자질에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사회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더 중시한다. 그리고 인간의 자질 향상도 사람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얽매여 있다! ("마음속의 말")
모두가 읽기 어려운 책이다. 인생은 살아 있는데, 누가 혼란스럽지 않은가? 프라이버시와 침을 뱉는 마음이 없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건강과학은 프라이버시는 보존될 수 있지만 토해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심리적 장애와 정서적 이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질병은 일반적으로 간통죄로 인한 질병보다 치료하기가 훨씬 어렵다. 그러므로 친구를 찾아 속마음을 털어놓고 자신의 답답함과 불행을 토로할 필요가 있다. ("주역" 과 양생)
* "성실하고 착한 사람일수록 속기 쉽다!" 그러나 성실한 사람은 성실한 사람이 될 수 없다! 세상에 성실한 사람이 없으면 세상은 엉망이 될 거야! 우리가 뭘 할까? 성실한 사람이 동원하고, 서로 일깨우고, 경찰에 신고해! (주역과 인생)
* "배고픔은 가리지 않는다", 사람은 매우 배고플 때 음식을 가리지 않고 게걸스럽게 먹는다. 그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너무 배가 고파서 왕의 법에도 불구하고 도둑질을 하고 예의, 정의, 수치심에도 불구하고 강도질을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주역과 인생)
* 인간의 비열함은 본능이 아니라 지혜로 표현된다. 사람의 지혜가 부적절하게 사용된다면, 사람의 고귀함을 무너뜨리고 비열하게 만들 것이다. 사람의 고상함은 비열함을 숨기고, 사람의 비열한 거세는 고상하다. 위조와 위조로 가득 찬 그 네트워크들은 모두 결국 그들을 짜게 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고귀한 전당에서 추락하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위조명언) ("자연스럽다, 즐겨라")
* 이상하게도, 사람이 고귀할수록 비열함에 시달리기 쉽다. 사람이 비열할수록 고상한 꿈을 자주 꾼다. 비열함에 집착할수록 고귀함에 집착한다. 사람이 꿈이 고상할수록 자신의 비열함을 증명하는 것이다. 고상한 것은 언제나 비열한 것을 좋아하고, 비열함은 계속해서 고상한 속에 숨어 있다. ("자연스럽다, 즐겨라")
* 사람이 진정으로 자신의 고귀함을 나타낸다면, 자신의 고귀함에 의지해서는 안 되며, 거미로부터 배워야 한다. 거미는 자연스럽게 그물을 짜고 인터넷을 걷는다. 자연스럽고 즐깁니다. ("자연스럽다, 즐겨라")
* 법과 규정이 점점 더 정교해지면 사회가 진보하고 문명화되지만 법과 도덕이 반비례한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즉, 법과 규정이 점점 더 가늘어지고 도덕의 수준과 역할이 점점 낮아지고 나빠질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법명언) 사람들의 일거수일투족이 모두 법률의 규범과 구속을 받아야 할 때, 그렇지 않으면 사회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사회의 도덕이 이미 극도로 낮아졌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이다! (폭죽과 중국 새해)
* 사람들은 종종 "물욕이 횡포한다" 고 감탄합니다! 나는 말했다: 뿐만 아니라 "교차 흐름"! 당신은 우리의' 스타 명사',' 달관귀인' 들이' 물욕' 분야에서 점점 더 지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셨습니까? 그리고 나서 앞을 다투어' 자신을 위해 비석을 세우다' 며' 명천고',' 영원불멸' 을 빌었습니다!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명성을 떨치는 것' 은 가능하고 쉽지만' 명성을 떨치는 것' 은 어렵다. 대체로' 세상에 유명하다' 는 것은 마음대로 얻을 수 있고, 돈, 권력, 심지어 어떤 수단으로도 얻을 수 있고,' 성선' 은 개인의 의지와는 완전히 독립적이며, 돈, 권력으로 살 수 있고, 바꿀 수 있고, 빼앗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사람은 일정 시대, 사회, 역사적 조건 하에서 모든 사회관계가 얽힌 사회관계' 망' 중의' 매듭' 이다. 아무도' 매듭' 이 없으면 사회관계의' 망' 을 형성하지 않고, 사회관계의' 망' 이 없으면' 매듭' 도 의미를 잃는다. (인간 본성의 폭로와 역사 유물주의의 수립).
* 사람은 모든 사회관계의 시작점, 교차점, 지렛대, 종점이다. 어떤 사회관계든 사람이 낳은 것이기 때문에 그는 사회관계의' 출발점' 이다. 모든 사회관계가 한데 모이기 때문에 그는 사회관계의' 종점' 이다. 어떤 사회관계든 사람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그는 사회관계의' 지렛대' 이다. 모든 사회관계가 여기서 인계되기 때문에 그는 사회관계의' 교차' 이다. 따라서 사람은 사회관계에서, 사회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있다. 살아있는 사람은 활발한 사회관계에 도움이 되고, 활발한 사회관계는 살아있는 사람을 낳고 있다. (인간 본성의 폭로와 역사 유물주의의 수립).
* 미래는 청년에 속하고, 청년은 미래를 창조한다. 파란만장한 시대 조류는 대대로 도약하고 도약하는 젊은이를 낳고 창조했다. 한 세대 또 한 세대의 청년들이 파란만장한 시대의 조류를 부르고 추진하고 있다. (신기술 혁명과 사회적 추세)
* 인류 사회를 움직이는 역사의 수레바퀴는 무엇입니까? 사회적 생산성입니다. 생산력의 발전은 무엇에 달려 있는가? 사람의 창조적 노동에 의지하여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 창조적 노동은 사회 생산력의 형성과 발전의 직접적인 동력이므로 인류 역사 전체의 발전의 근본 동력이기도 하다. (신기술 혁명과 사회적 추세)
* 기술혁명은 사회제도의 교체를 직접 결정할 수는 없지만, 그 성과는 항상 역사의 선진계급이 혁명투쟁의 무기로 세상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기술혁명과 사회혁명이 결합되면 기술혁명의 성과가 선진계급에 의해 사회혁명 (개조) 을 진행하는 데 사용될 때 기술혁명은 사회진보에 더 크고 뚜렷한 추진작용을 할 것이다. 바로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기술혁명이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거대한 지렛대라고 말한다. (신기술 혁명과 사회적 추세)
* 사회관계의' 인터넷' 과' 온라인 매듭' 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삶의 가치의 수수께끼를 푸는 관건이다. 인생 가치의 참뜻은 사회가 주는 것에 보답하는 것이다. ("생명값 =! -응? ! ) 을 참조하십시오
* 생명의 진정한 가치는 지불과 요구의 관계에 있다. 즉, 한 사람의 생명이 가치가 있는지를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회에 대한 그의 헌신 (공헌) 과 그가 사회에서 얻은 것을 비교해야 정확한 대답을 할 수 있다. ("생명값 =! -응? ! ) 을 참조하십시오
* 우리가 대수학의' 양수' 와' 음수' 로 인생을 분석하고, 인생의 수확을' 음수' 로 보고, 헌신을' 양수' 로 본다면, 우리는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 사회적 관계는 삶의 가치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우리 각자는 천평의 호칭물일 뿐만 아니라 천평의 무게이기도 하다. "계량된 대상" 으로서, 우리는 겸손하게 "천평" 의 무게를 받아들여야 한다. "무게" 로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역할을 정확하게 발휘해야 한다. ("생명값 =! -응? ! ) 을 참조하십시오
* "저울은 자신을 부르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가장 간단한 상식이다. 사람도' 자칭' 할 수 없다. 즉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자신을 평가할 수 없다! 인류 발전사 전체가 한 가지 이치를 반복해서 밝혀냈는데, 현대인들은 작품을 포함한 현대인과 일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기가 어렵다. 전반적으로, 현대의 모든' 센세이션',' 혁혁함',' 홍극' 의 사람들과 일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어두워지는 경우가 많다! 반면 현대의' 센세이션',' 돌출',' 홍극' 이 아닌 사람들과 일들, 작품, 특히 금지되고 매몰된 작품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후세 사람들에게 점점 더 칭찬받고 숭고한 가치와 눈부신 빛을 드러낸다. 가치 있는 작품은 왕왕 작가가 죽은 후에야 출판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삭제, 가공, 포장한 적이 없다!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루산의 진면목을 나는 모른다, 나는 이 산에만 있다! 클릭합니다 이건 사실이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자신을 평가할 수 없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당신과 접촉한 사람조차도 완전히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은 감성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입장, 관점, 방법은 필연적으로 개인의 감정, 감정, 심지어 편견, 선입견 등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 같은 시대, 같은 환경에 사는 사람들은 교제나 감정적 원한으로 인해 나쁜 감정, 편견, 선입견 등이 생길 수 있다. 그래서 현대인들은 현대인과 일을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기가 어렵다! "이 산" 을 넘어, 또는 앞으로 사람들은 개인적인 교제와 감정, 그리고 그에 따른 편견과 선입견의 영향을 덜 받게 되므로, 사람과 일에 대한 평가는 더욱 객관적이고 공정해질 것입니다!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이른바' 당국자 팬, 방관자 청청' 이라고 불리는데, 나는 이' 방관자' 가' 당국자' 와 개인적인 관계나 정서적 원한이 없어야' 명확하다' 고 어리석게 생각한다. 이런 조건 하에서만' 방관자' 가 억울함, 감정, 편견, 선입견을' 권위' 에 반하게 하는 것에 대한 속박과 영향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권위' 와 매혹적인 것들과는 무관하고 원한, 감정, 편견, 선입견에 얽매이지 않고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들만이 진정한' 방관자' 라고 할 수 있다!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가까우면 쉽게 잃어버리고, 멀어질수록 분명해진다. 이것은 역사의 변증법이다. 자신, 친지, 동료 등을 위해 비석을 세울 수 있다. 너는 심지어 너의 특수한 지위를 이용하여 이 기념비를 매우 높이 세우고 아름답게 세울 수도 있다. 이것은 너의 자유지만, 이 기념비와 전기는 정직한가? 도대체 가치가 있습니까? 얼마나 값어치가 있습니까? 그리고 그것이 굳건히 서 있고 오래 서 있을 수 있을지는 다른 사람, 특히 인민과 후세 사람들이 판단하고 처분할 수 있도록 남겨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가까우면 잃기 쉽고, 멀면 맑다")
* 학습과 정치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설명한다. 학습의 목표는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다. 더 의심하고, 질문을 많이 하고, 더 많이 생각하고, 세심하고,' 차근차근' 하는 것이지, 정치는 아니다. 진정한 학자는 정치를 할 줄 모르고, 정치를 할 줄 아는 사람도 더 이상 진정한 학자가 아니다. 문인은 권력에 굴복하고' 머리에 화우를 끼는 것' 에 미련을 두면' 불주문' 에 휘둘려 문의를 맡게 된다. 정치인은 일단 학문을 가지고 놀면 학문을 정치를 가지고 노는 도구로 바꿀 것이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일반인은 정치 대수학을 해결할 수 없다. 아무리 똑똑한 경제학자라도 정치 대수학을 해결하는 데 총명을 쓰면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정치 대수학의' 해석' 은 줄곧 고위 의사결정권자의 손에 장악되어 신비로운 변수로 가득 차 있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모든 것은 유동적이며 변하지 않는 것 (물질적, 정신적, 인간의 것 포함) 은 없다. 사물을 절대화하고 신성화하는 것은 객관적인 변증법뿐만 아니라 정치 미신, 권력 미신, 개인 미신의 중요한 사상의 원천이기도 하다. 이 세 가지 미신은 정치 소극, 정치 혼란, 사회 격동, 비극이 빈번히 발생하는 주요 근원이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학생들이 선생님을 비판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도자의 미신은 머리를 부풀게 하고 부모도 알아보지 못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생님이 뭐예요? 그러나 어쨌든, 그것은 중국 윤리에서 가장 기본적인 윤리에 대한 포기를 포함하고 있다! 양심, 양심, 인품은 일반인에게 중요하지만 학자에게는 특히 중요하다. 북경대학교 자랑스러운 마인초 교장의 얻기 어려운 인격매력은 권력에 굴복하지 않고 항상 중국 학자의 양심, 양심, 인품을 지키는 것이다! 만약 경제학자가 자신의 양심, 양심, 품격을 포기한다면, 그는 문인과 매춘부로 활동할 수밖에 없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인간 본성의 취약성을 보여줍니다. 미신은 그것을 왜곡시킬 수 있고, 맹종은 그것을 왜곡할 수 있고, 정치적 강제는 그것을 왜곡시킬 수도 있다! "문화대혁명" 은 미신, 맹종, 정치적 강제를 결합시켜 더 왜곡되게 만든다. 비열함, 위선, 이기심, 탐욕, 의혹, 음험함, 교활함, 잔인함 ... 모두 노출되어 정상에 이르고,' 문화대혁명' 도 거울이 되었다. 자신을 돌보고, 약점을 발견하고, 바로잡는 데 사용한다. 만약 네가 다른 사람을 돌보는다면, 너는 인간성의 비열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끊을 수 있을 것이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북경대학교 때 시험에 너무 신경을 썼기 때문에 지식면이 크게 제한되었지만, 당시 배운 과정을 위한 든든한 기초를 다졌기 때문에 앞으로의 업무에서 지식면을 넓히고 다시 공부할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내가 대학원생 기간 동안 탐구한' 삼면' 학습법, 즉' 양성 (학습), 파종 (연구), 수확 (결실)' 은 북경대학교 학습 방법에 대한 찬반 양론의 총결산 덕분이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어떤 학생 출신이라도 스트레스 있는 학습과 스트레스 없는 공부는 다르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학생의 동력은 적어도 상당 부분은 일정한 압력에서 나온다. 적당한 압력은 유익하고 무해하다. 저는 스트레스 있는 학습을' 응시 교육' 이라고 부르며 현재 부정되고 있는 관점에 정말 동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험 취소 등 스트레스 없는 교육은' 자질교육' 이라고 합니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반평생의 시련을 겪으면서 철학이 주는 교훈을 점점 더 깊이 느끼게 되었습니다. 어려서부터 역사와 국어를 좋아했기 때문에 "역사는 내 발, 국어는 내 손, 철학은 내 뇌" 라고 자주 말한다 。 나는' 마음' 의 철학을 지도하고' 손' 과' 발' 을 병행하여 공부하는 바다에서 배를 타고 책의 숲에서 부지런히 사냥을 한다. "철학은 학과 장벽의 분할과 속박을 돌파할 뿐만 아니라, 고난과 좌절을 이겨내고 미신과 맹종에서 벗어나 더욱 이해심과 편안한 생활을 하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철학명언)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학생들에게 가장 큰 재앙은 학업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아무도 이런 재난을 겪으려 하지 않지만, 재난이 왔다. 후회와 불평이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그것이 주는 불행과 고통에서 교훈을 반성하고 요약하는 것이 낫다! 이렇게 반복해서 한 후에, 나는 이것이 생각지도 못하고 어쩔 수 없는 대안적인' 자원' 이라고 생각한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사청', 특히' 문혁' 은 진리를 아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우리가 받아들이는 많은 이른바' 보편적 진리' 는 모두 진짜도 아니고 모두' 보편적' 도 아니다. 많은 것은 시인의 로맨틱한 가정이다. 진리를 실천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실사구시' 와 같은 간단한 이치조차도 그 시초자도 일관되지 못하고, 심지어는 그 도리를 되풀이하여 행함으로써 국가와 국민에게 큰 재난을 초래했다! ("백감이 교차하여 북경대학교 철학과에서 공부한 6 년을 회상한다")
* 우선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공부는 진리를 찾기 위한 것이고, 생활, 자연, 사회 발전 과정의 각종 난제에 답하기 위해서이다. 공부는 장식품이나 인명의 도구로 여기지 마라. 둘째, 방법을 중시해야 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리 골드러시' 의 기교를 배워야 한다. 세 번째는 근면, 노력, 견지이지, 성공을 서두르는 것이 아니다. "칼을 갈아도 장작을 잘못 자르지 않는다" "일이 자연스럽게 온다!" ("묵묵히 한 대사에게 작별인사")
* 논문을 쓸 때, 제목은 작지만 크지 않아야 한다. 즉, 작은 문제를 크게 하는 것보다 작은 문제를 크게 하는 것이 낫다! 글쓰기에서, 자료를 충분히 파악하고, 선인 등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먼저 조사하고, 노동을 반복하지 마라! 우리는 다른 사람의 성과를 배워야 하지만, 다른 사람의 것을 표절하거나 다른 사람의 것을 바꾸지 않는다. 너는 반드시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자신의 언어 (문자) 로 문제를 표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상속의 기초 위에서 과감하게 혁신하고 참신하고 독창적인 견해를 제시해야 하며, 반드시 일리가 있어야 하며, 반드시 견지해야 한다! 장 선생님은 특별히 나에게 "반드시 자신의 물건을 꺼내야 한다" 고 당부했다. 현재 일부 대학원생들이 논문을 쓰면 문장 베끼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우 나쁘다! " ("묵묵히 한 대사에게 작별인사")
*' 스승 없이 스스로 통한다'! 배우려면, 전문 지식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서 배우고, 어떤 책이나 통찰력이 있는 어떤 관점에서도 배워야 한다! "나는 반복적으로 씹고, 이 발언의 모든 글자를 음미하며, 장선생이 철학 철학사 중국 문화의 연구와 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두어' 철학의 대가',' 일대종사' 로 불렸다는 것을 문득 깨달았다. 그가' 일반 선생님으로부터 배우라' 는 진지한 표현과 겸허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기꺼이 공부하는 결과가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묵묵히 한 대사에게 작별인사")
* 운명이란 사물의 생존, 발전, 변화의 추세와 결말이다. 우리에게 운명은 사람의 일생의 운명과 인간의 발전 변화의 추세와 결말을 가리킨다. 전반적으로 생사, 부귀, 성쇠, 성쇠, 화복, 장수 등 방면과 그 발전 변화의 추세와 결말을 나타낸다. 사람의 운명은 타고난 운명이 아니라 후천적인 조건과 기회에 의해 추진되는 것은 사람 자체의 내외 요인이 상호 작용하는 결과이다. ("주범")
* 한 이론이 과학인지 미신인지 보는 두 가지 일반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그 근거가 과학적 진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이 과학적 진리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주범")
* 글이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사회적 맥락에서, 가십 부호는' 매듭짓기' 에서' 나무 조각에 쓰기' 까지의 시대에 생겨났다. ("주범")
* 공자의 <역경> 및 점술에 대한 태도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50 대 이전, 특히 젊었을 때, 그는 <역경> 을 점술로 여겼지만, 근무를 제창하지 않고 믿지 않았다. 50 세 이후, 특히 세계 일주 기간 (55-68 세) 에 공자는 점차 <역경> 수업을 좋아하게 되었다. 한 번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그는 한때 점술에 열중했다. 그러나 실천 의 단련 과 검사 에서, 그 는 점차 <역경> 의 정수 를 깨닫고, 60 세 이후 에 이르러 도 별로 예언하지 않고 <역경> 을' 도의적' 으로 삼았다. 공자의 이 말들은 더할 나위 없이 분명하다! 공자와 역사의 귀재들은 모두 <역경> () 로 모두 부점 () 을 이야기하지만, 결국 같은 목적을 달성했다. 역사의 귀재들이 그로부터 얻고자 하는 것은 부점 () 의 길흉이고, 공자는' 도의적 ()' 과' 인의 ()' 를 중시하며, 광범위한 덕을 쌓는 사람은 희생을 통해 행복을 찾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의리를 수행하는 사람이 반드시 점술을 통해 복을 구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재 <역경> ('이학 명가' 포함) 를 통해 점술을 선전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사람들은 비단서' 요' 에서' 나 170' 이라는 말을 받아 공자가 점술에 열중하고 있다고 자랑한다. 이것은 전형적인 단장 취의이며 역사적 사실에 어긋난다. ("주범")
* 점술이 때때로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한편으로는 확률론에 따르면 그 이유는 간단하다. 점술이 때때로' 매우 효과적이다' 는 것은 점술의 정확성을 포함한 어떤 조사도 50% 이하가 아니기 때문이다. 반면에 점술은 때때로 "매우 효과적이다" 고 하는데, 이것은 점쟁이의 지식, 경험, 그리고 "기교" 와 관련이 있다. 풍부한 지식, 경험,' 기교' 를 가진 점쟁이들은 의학, 특히 한의학, 심리적 암시 등 자신의 지식으로 풍부한 개인적 경험, 특히 확률론에서의' 기교'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의 정확도는 때때로 매우 높다. ("주범")
* 세계의 어떤 학술 문화도 끊임없이 발전하는 역사의 변천에 있다. 이 진화의 모든 단계에서, 모든 세대,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단지 한 방울이나 한 방울일 뿐이다. "파도" 나 "방울" 은 항상 제한되어 있지만 "흐름" 은 무한합니다. 파도나 물방울이 없으면 흐름이 없지만, 제한된 파도나 물방울은 무한한 흐름에 비해 항상 피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아무리 아름다운' 파도' 나' 방울' 도 급류 속의 작은 물보라나 물 한 방울에 지나지 않는다. ("도술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