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위대한 역사가인 브로데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오늘날 세계의 90% 는 과거에 기인합니다. 사람들은 아주 작은 범위 내에서만 흔들리고, 자신이 자유롭고 책임감이 있다고 생각한다. "
그럼, 무엇이 오늘 우리를 만들었을까요? 과거의 문명, 한때 빛나던 고전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야스퍼스는' 축 시대' 를 제시했다. 중국에서 축 문명의 상징은 공맹이다. 사서오경은 모두 공자와 관련이 있다.
우리는 공자와 함께 지내는 시간이 길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논어' 를 읽을 때, 우리는 공자가 똑똑할 뿐만 아니라 설득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여전히 공자가 그 신화 외투가 없는 사람으로서 사람을 탄복하게 하는 면모를 느낄 수 있다.
공자의 학생에 대한 교육은 오늘과 매우 다르다. 그는 여태껏 학생들에게 표준 답안을 준 적이 없다. 예를 들어' 인' 이라는 단어는' 논어' 에 여러 번 나오는데, 매번 의미가 다르다. 특히 그의 학생인 사마우가' 인' 을 물었을 때, 그는 반 농담으로' 인자도 피하지 못한다' 고 말했다. 공자는 사마우에게 일을 좀 천천히 하면 바로 인정이라고 말했다. 사실, 그는 자신의 학생 을 알고, 시마 소 는 비교적 무모하다, 그래서 시마 소 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열심히 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자가 가난했을 때, 루즈는 볼 수 없어서 공자에게 물었다. "군자가 가난한가?" " 아들은 말했다: "신사 가난한; 소인이 횡행하다. " 군자가 가난을 구제하다' 는 사실은 후세에 가난과 행복을 선포하는 수단이 되었다. 사실 문맥에서 알 수 있듯이 공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사람이 최종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약 최종선이 없다면 소인과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공자가 결코 정확한 답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큰 골칫거리를 안겨 주었다. 그들은 성인인 공자가 표준적인 답을 주지 않았다고 믿지 않아 여러 파벌로 나뉘어 서로 비판하여 사상이 경직되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학습 사고는 인류의 기본적인 생존 활동이다. 불행히도, 이 생존 활동은 오늘 몇몇 사람들에 의해 잊혀진 것 같다.
사서오경의 가치는 무엇입니까? 고전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와서 대대로 읽을 수 있다. 그 자체로 다른 사람들은 학습과 사고를 통해 다른 것을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