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남 야오족 민속은 역사가 유구하여 민족 문화가 찬란하다. 265,438+034,000 여 명의 노래와 춤, 근면하고 용감한 야오족 인민이 있다. 요족은 우리나라 남방의 광서 호남 운남 광둥 강서 해남 등 성의 산간 지역에 대대로 살면서 전형적인 남방 산민이다. 이곳은 강우량이 풍부하고, 숲이 무성하며, 천연자원이 풍부하며, 독특한 식물, 동물, 광물 등의 자원도 있다. 예를 들어' 녹색보고' 로 불리는 강화요산은 광시에서 가장 큰 천연식물왕국과' 삼나무의 고향' 의 금수 대요산으로 꼽힌다. 요족은 자신의 언어를 가지고 있으며 한장어계의 요어계에 속하지만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다. 절반 이상의 사람들이 미얀마어를 하는데, 묘어계의 요어계에 속한다. 5 분의 2 는 부누어를 구사하며 미아오 지부에 속한다. 광시에서 어떤 사람들은' 라가' 어를 하는데, 장동어족에 속한다. 그는 중국어와 장어에 능통하고 모국어가 없다. 일반적으로 중국어는 널리 사용됩니다. 구두 문학이 매우 풍부하다. 야오족은 자신을 미안, 문, 민 등이라고 부른다. 63 종, 그는 판요, 블루인디고, 홍투요와 같은 390 종이 있다고 말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통칭하여 요라고 부른다. 주거 지역에 따라 대부분의 요족은 원시 사냥, 어업, 농경 문화, 정교한 요직과 의상, 오래된 전설, 아름다운 요가, 아름다운 춤, 독특한 결혼 관습, 종교적 신념을 간직하고 있다. 야오족 여성은 직조 염색 자수에 능하며 의상 도안이 정교하고 다양하다. 일족 명칭은 주로 의류에 의해 결정되는데, 예를 들면 머리 장식에 널빤지로 받쳐져 있는 것을 상단 판 요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인디고 옷을 입은 사람은 인디고 야오 (indio Yao) 라고 한다. 요어 가지가 복잡하고 방언이 많고, 글자가 없고, 통용중국어가 있다. 그들의 조상을 기념하기 위해 요족은 음력의 10 을' 왕반절' 으로 정했다. 요족은 주로 원시 종교를 믿고, 촌신, 가족신, 산신, 풍신 등을 제사한다. , 생활과 생산활동에서도 길일을 점치고 신령에게 제사를 지낸다. 요족 종교는 신앙이 복잡하여 요술 도교 원시 종교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야오족 인민의 후대 예절은 한족 지역에 비해 지나치지 않은 것이 없다. 야오의 집에 들어가는 사람은 누구나 존경과 열정의 대우를 받을 것이다. 익살스러운' 주머니 걸기' 와' 과주' 는 야오 가족이 손님을 대접하는 전형적인 예의이다. 손님이 야오의 집에 도착했을 때, 자기 가방을 메인 홀의 주춧돌 위에 걸어 놓으면 이 집에서 저녁을 먹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전에 설명하지 않으면 주인은 당연히 손님을 집에 두고 밥을 먹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이 규칙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항상 가방 등을 옆에 두면, 주인은 당신이 다른 곳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고, 식사는 종종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야오족은 조상을 매우 존경하며, 밥 먹기 전에 조상의 이름을 먼저 말하는 습관이 있는데, 이는 먼저 조상이 맛을 보게 해야 후손이 즐길 수 있다는 뜻이다. 풍성한 음식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명절을 맞아 조상에게 돼지 고기, 닭오리, 술이 있어야 하고, 밥을 먹는 자리수도 신경을 써야 한다. 노인, 귀빈은 반드시 자리에 앉아야 한다. 손님을 만나면 술고기로 따뜻하게 대접해야 하고, 어떤 곳에서는 닭관화를 손님에게 바칩니다. 요족이 손님에게 술을 권할 때, 소녀들은 통상 메이치에게 잔을 들어 손님에 대한 존중을 표시한다. 덕망이 높은 노인과 함께 손님에게 술을 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큰 선물로 여겨진다. 야오 가족은 관대하고 예의 바르다. 베이컨, 산해진미, 토산물은 야오가 손님을 대접하는 가장 흔한 음식이다. 게스트석에서는 황금빛 두툼한 베이컨이 상품으로 간주되고, 주인은 열정적으로 큰 베이컨을 게스트에게 나누어 줄 것이다. 손님이 좋든 싫든 받아줘야 주인이 즐거워진다. 동과주는 요족 가족이 손님을 대접하는 전용주이다. 이런 술은 찹쌀로 만든 것이다. 반죽주를 만든 후 맑은 샘물이나 찬물로 섞는다. 마실 때 바가지로 떠서 그릇에 붓고 액체와 찌꺼기를 함께 마신다. 알코올 함량이 높지 않아 달콤하고 맛있다. 밥을 먹을 때, 집에서 가장 어린 여자아이는 술을 따라 밥을 담았고, 주인은 자주 음식으로 손님에게 술을 권하였다. 이때 손님은 너무 겸손하지 말고 자유롭게 술을 마셔야 한다. 이렇게 주인은 손님들이 요가에 대한 평가가 높으면 더 즐겁고 감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네가 신중한 낯선 사람이라면, 너는 환영받지 못한다. 대산요에서 우리도 동백으로 손님을 대접하는 것을 좋아한다. 손님이 있을 때 우리는 세 그릇을 공경하는 것에 익숙하다. "스파 스 한 그릇, 프로 두 그릇, 정직 세 그릇" 이라고 합니다. 라오요족들도 차를 즐겨 마시기 때문에 차도 손님을 대접하는 음료이다. 손님을 접대할 때 닭, 고기, 소금을 그릇에 배출해야 한다. 주객이든, 차례대로 먹어야지, 착란해서는 안 된다. 손님과 노인이 밥 한 그릇을 다 먹을 때마다 여자들이 밥을 담는다. 소금은 요족의 음식 풍습에서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야오 지역은 소금을 생산하지 않지만 소금이 없어서는 안 된다. 소금은 요족 중에서 도장과 절친에게 물어본 큰절로, 속칭' 염신' 이라고 불린다. "소금편지" 를 받는 사람은 아무리 중요하더라도 제시간에 약속을 지켜야 한다. 과거에는 옷을 입은 요족이 주거와 의상의 다른 특징으로 곽산요, 홍두요, 대판요, 평두요, 남요오, 사요, 백두요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었다. 풍속 습관 방면에서, 우리는 줄곧 우리 민족의 전통 특색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남녀 의류 방면에 있다. 요족 여성들은 자수를 잘하며 치마, 소맷부리, 바짓가랑이에 정교한 도안을 수놓았다. 머리는 머리 위로 엮어져 있고, 주위에는 오색 구슬이 있고, 치마의 목에는 가슴까지 가지각색의 도안이 수놓아져 있다. 반면 남성은 머리를 상투를 틀어 빨간 천이나 녹색 천으로 싸서 칼라가 없는 더블 버클 긴팔 원피스를 입고 위에 흰 천' 조끼' 를 비스듬히 걸치고 바지에 큰 바지를 입는 것을 좋아한다. 요족 남녀가 15 ~ 6 세까지 자라면 꽃모자를 포두파로 바꿔야 하는데, 이는 몸이 이미 성숙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야오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관례이지만, 현지의 금기도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주인의 반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러한 금기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발 받침대 사용을 피하십시오. 난로에 글자가 적힌 종이를 태우지 마라. 야오의 집에 들어가면 흰 신발과 흰 모자를 신지 마라. 왜냐하면 장례를 상징하기 때문이다. 문지방에 앉지 마라. 샌들을 신고 위층으로 올라갈 수 없다. 주부의 불타는 의자에 앉을 수 없다. 뗏목에서' 우산' 을 피하고' 우산' 을 하면' 비 덮개' 라고 한다.' 우산' 과' 산산' 해음 때문이다. 벌목을 할 때,' 고기 먹기',' 죽음' 등 불길한 말을 하는 것을 금한다. 과거에는 왕반을 숭배하는 야오족은 일반적으로 개고기를 먹는 것을 금지했다. "미로타" 를 숭배하는 요오족은 과거에 모돼지고기와 독수리 고기를 먹지 않았다. 후난성 남서부의 진계현에서 오이는 음력 7 월 초 5 일 전에 금식한다. 대부분의 야오 사람들은 고양이 고기와 뱀 고기를 먹지 않는다. 어떤 곳에서는 산모가 출산 후 처음 며칠 동안 돼지기름을 먹지 않는다. 요족은 보통 돼지, 닭, 오리, 계란, 생선 등의 음식으로 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개, 뱀, 고양이, 개구리를 피한다. 야오족 민가 건물은 현지 여건에 능하여' 반당식',' 전체식' 과' 사합원식' 으로 나눌 수 있다. 반층층' 은 일반적으로 5 주 3 실이며, 양끝에 큰 집이 붙어 있거나, 한쪽 끝이 큰 집이거나, 다른 쪽 끝이 앞으로 뻗어 있는 사랑방이다. 대문은 대부분 집의 윗층에 있다. 이 건물들은 대부분 야오홍이 지은 것이다. "전체 건물" 을 "반 건물" 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이나 중턱의 평평한 기초 위에 세워졌다. 규모와 부속건물은' 반층' 과 같다. 화요와 판요는' 건물 전체' 에 살고 있다. 사합원' 이' 사합원'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네 개의' 전체 건물' 집을 연결시켰기 때문에 중간에 작은 네모난 마당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건물은 야오홍이 강을 따라 있는 부유한 가정만이 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