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예전에는 총이 홍수를 막고 물, 불, 나무, 금, 흙 등 다섯 가지를 처리할 수 있었다고 들었다. 신이 크게 노하여 총 9 해를 주려고 하지 않아 치국 상식이 망가졌다.
나중에, 고등어는 유배지에서 죽고, 우는 계승하여 궐기하였다. 하늘이 아홉 가지 대법을 주셨으니 치국 상식이 정해졌다.
"첫 번째는 오행이다. 두 번째는 다섯 가지 일을 잘 하는 것이다. 셋째, 8 가지 정무를 추진하려 한다. 넷째, 다섯 가지 시간 엄수 방법을 나눈다. 다섯째, 공사에서 어봉을 사용한다. 여섯째, 통치용 삼덕의 사람. 일곱 번째는 점치는 방법이다. 여덟째, 항상 각종 로고의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홉은 오복으로 신민을 격려하고, 육극으로 신민을 경고하는 것이다.
2. 1 "하나, 다섯 줄: 물, 불, 나무, 금, 흙. 물은 아래로 젖고, 불은 위로 올라가고, 나무는 구부려 곧게 펴질 수 있고, 금속은 사람의 뜻에 따라 모양을 바꿀 수 있고, 흙은 100 알을 심을 수 있다. 아래로 축축한 물은 짠맛을 내고, 위로 타는 불은 쓴맛을 내고, 유연하고 곧은 나무는 신맛을 내고, 사람의 뜻에 따라 모양을 바꾸는 금속은 매운맛을 내고, 심은 100 알은 단맛을 낸다.
2.2 "둘, 다섯 가지: 하나는 외모, 두 번째는 말, 세 번째는 관찰, 네 번째는 청각, 다섯 번째는 사고이다. 표정이 공손하고, 말이 공정하며, 관찰이 분명하고, 경청이 광범위하며, 생각이 현명하다. 공손한 모습은 당신을 엄숙하게 할 수 있고, 의로운 말은 통치할 수 있으며, 관찰은 당신을 또렷하게 할 수 있고, 멀리서 들으면 지혜가 풍부하고, 사고와 이해는 당신을 현명하게 할 수 있습니다.
2.3 "삼팔종 정무: 하나는 관민식, 둘째는 관물, 셋째는 관제사, 넷은 관주민, 다섯은 관교육, 육은 관도둑, 칠은 관조군, 여덟은 관군이다.
2.4 "시간을 기록하는 4 ~ 5 가지 방법: 1 은 년, 2 는 월, 3 은 태양, 4 는 별의 출현, 5 는 일월이 경험한 주 중 어느 날의 도수이다.
2.5 "5, 왕법, 왕은 정치사무를 세우는 데 법이 있어야 한다. 오복을 장악하고 일반적으로 그의 신민에게 넘겨주면 그의 신민이 너의 법률을 존중할 수 있다. 네가 법을 준수하는 길에 기여한다: 주강 () 은 악당 () 이 있어서는 안 되고, 여러 관원 () 은 개인의 행동을 가져서는 안 되며, 왕만 예로 삼아야 한다. 당신은 계획, 행동, 성실을 가진 중위들을 그리워해야 한다. 만약 네가 죄악에 빠지지 않는다면, 너는 그것들을 실현할 것이다. 그들이 온순하게 말하면, "나는 미덕을 따른다. "네가 그들에게 이득을 주면 신하들은 왕의 법률을 그리워할 것이다. 무력한 사람을 박대하지 말고, 고관 귀인을 두려워하지 마라. 만약 하인이 이렇게 재능과 성공이 있어서 그의 재능을 발휘하게 한다면, 국가는 번영할 것이다. 그 관원들은 모두 고정임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나라를 위해 좋은 일을 하도록 내버려 둘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너를 탓할 것이다. 선덕이 없는 사람에게는, 설령 네가 그들에게 이익을 준다 해도, 상처를 받을 것이다. 불의하지 말고, 나쁜 길을 왜곡하지 말고, 왕의 명령에 복종하라. 이기적이지 말고 왕에게 복종해야 한다. 연약하고 강경함을 두려워하지 말고 바른 길로 가야 한다. 편파적이지 않고, 당을 맺지 않고, 당당하다. 아니 그룹 파티, 편견, 왕 핑; 불의에 어긋나지 않고 정정당당하다. 법을 준수하는 자를 단결하여 법 집행자를 연합하다. 왕, 황제의 광언을 위하여, 전파하여 수료, 천도를 받아야 한다.
황제는 만족할 것이다. 모든 관원은 황제의 말을 준수하고 이 말로 천자의 영광에 접근해야 한다. 천자는 신민의 아버지이기 때문에 그는 세계의 왕이다.
2.6 "육삼자질: 하나는 정직하고, 하나는 너무 강하고, 셋은 너무 약하다. 장개석 평화는 정직을 의미합니다. 강한 비우호적 인 것은 단지 그램 일뿐입니다. 순화친절은 존이다. 우리는 강건하고 인정이 없는 사람들을 억제하고, 상냥하고 친절한 사람들을 존경해야 한다. 왕만이 복이 있고, 왕만이 권리가 있고, 왕만이 복을 누릴 수 있다. 하인은 복이 있고, 위압적이고, 맛있어서는 안 된다. 신하가 복을 받고 위압적으로 맛있다면, 너의 집을 해치고 너의 나라를 어지럽힐 것이다. 이 때문에 관원이 머리를 삐뚤어야 백성들이 잘못을 저지르고 의심을 품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2.7 "7, 점술로 의혹을 풀다: 점술을 담당하는 관원을 설립하고 점술을 전수하는 방법을 선택한다.
거북조는 비, 길, 몽골, 이순신, 그램이라고 불린다. 어떤 점괘는 정절이라고 하고, 어떤 점괘는 후회라고 하는데, 모두 7 가지 점괘가 있다. 처음 다섯 종의 거북조, 마지막 두 가지의 점술. 이런 연기 변화에 따라 운의 좋고 나쁨을 결정한다. 이런 관원을 설치하여 점술을 하다. 만약 세 사람이 점을 치면, 그들은 두 사람의 말을 들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중대한 문제가 있다면, 당신은 스스로 생각하고 귀족, 민간인, 점술관과 토론해야 합니다. 너는 동의한다, 귀신부는 동의하고, 베가는 동의하고, 청사는 동의하고, 백성들은 동의한다. 이것은 대동이라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건강하고 강할 것이고, 당신의 후손도 번영하고, 매우 운이 좋을 것입니다. 네가 찬성하고, 귀족이 찬성하고, 너도 찬성하고, 귀족이 반대하고, 민간인이 반대하고, 또한 상서로운 것이다. 유명인이 동의하고, 거북이가 동의하고, 귀인이 동의하고, 네가 반대하고, 백성들이 반대하고, 또한 상서로운 것이다. 백성들이 동의하고, 거북부가 동의하고, 난처한 동의를 하고, 네가 반대하고, 귀족이 반대하는 것은 행운이다. 만약 네가 찬성한다면, 계선생은 찬성하고, 가선생은 반대하고, 청선생은 반대하고, 백성들은 반대하고, 국내에서 행동하는 것은 길조이고, 외국에서 행동하는 것은 불길한 것이다. 거북이와 찹쌀은 모두 사람의 뜻에 맞는 것이다.
그와는 반대로, 무위하면 길하고, 일을 하면 위태롭다.
2.8 "8, 몇 가지 징후: 하나는 비, 하나는 맑은 날, 하나는 따뜻하고, 하나는 춥고, 하나는 바람이다. 1 년 안에 이 다섯 가지 날씨는 모두 온전하며, 각각 시간순으로 발생하므로 백초생, 한 가지 날씨가 많으면 망가진다. 하나는 날씨가 너무 적어서 좋지 않다는 것이다. 왕의 좋은 행동의 상징: 하나는 시기적절한 희우처럼 공경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하나는 수양이라고 하는데, 단비와 같이 햇빛이 사람을 기쁘게 한다. 하나는 지혜다. 제때에 즐기던 따뜻함과 기쁨과 기쁨과 같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하나는 선량하고, 마치 시간 속에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추위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일단 그것이 아동생이라고 불리면, 그것은 마치 즐거운 바람과 같다. 왕의 나쁜 행동의 상징: 하나는 오만함, 긴 비 뒤의 슬픈 사람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만함, 오만함, 오만함, 오만함, 오만함, 오만함) 믿지 않으면, 슬픈 사람처럼 오랫동안 햇빛을 받았다. 오랫동안 따뜻하고 슬픈 사람처럼 여가라고 불리는 사람; 급한 전화, 마치 한심한 슬픈 사람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하나는 무지라고 불리는데, 마치 바람 속에서 오랫동안 슬퍼하는 사람 같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왕이 시찰하는 곳은 일 년에 사계절을 포함하는 것과 같다. 달과 같은 유명 인사는 20 세에 속한다. 태양처럼 음침하고 달이다. 년, 월, 일, 시의 관계가 변하지 않으면 쿠퍼는 성숙해지고 정치는 명랑해지고, 우수한 인재는 발탁되고, 국가는 평화와 평온을 누리게 된다. 일, 월, 나이, 시기의 관계를 모두 바꾸면 쿠퍼는 미성숙하고, 정치는 어둠이 불분명하며, 우수한 인재는 중용되지 않으면 국가는 평온할 수 없다. 사람은 별과 같고, 어떤 사람은 바람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비를 좋아한다. 일월이 운행할 때 겨울과 여름의 구분이 있다. 달은 별에 복종한다.
우리는 비바람으로 그들을 촉촉하게 해야 한다.
2.9 "9, 5 가지 행복: 첫째, 장수, 둘째, 부귀, 셋째, 건강과 평화, 넷째, 덕행을 따르고, 다섯 번째, 장수, 좋은 결말. 6 불행: 첫째, 조기 사망, 둘째, 질병, 셋째, 슬픔, 넷째, 빈곤, 다섯 번째, 악, 여섯 번째, 허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