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 분석에 따르면 한국 단오절은 형식이든 내용이든 중국 단오절과 같은 기간, 이일, 의리 등에서 다르다. 일본 어린이날 (단오절) 의 이름과 내포는 본질적으로 다르지만 명절 날짜와 시기의 일부 풍습과 의미는 중국과 비슷하다. 예를 들어 쫑쯔, 쑥, 창포를 꽂아 길흉을 예측하는 것은 모두 민속이다.
아군은 일종의 민간 문화의 기원과 발원지를 논쟁하는 것은 실제적인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관건은 이런 민속문화가 오늘날의 생활과 사회에서의 기초와 발전을 보는 것이다. 민속문화의 존속은 그 발전 법칙이다. 옛 풍습이 사라진 날, 자연히 새로운 풍습으로 대체되었다. 민속문화를 대하는 보호는 목적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이런 민속이 광범위한 대중 기반을 가지고 있는지, 사회 진보에 적응하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는지, 생존 발전의 내외 토양이 있는지 여부다. 단오절을 민간 명절로만 생각한다면, 그것은 그것의 사회적 의의를 잃게 된다. 그러나 중국의 단오절은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보호, 보급 및 보급은 중요한 사회적 의의와 시대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