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말기와 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경제와 정치제도가 크게 변한 시기이다. 제후국과 내부의 치열한 정치투쟁, 생산력의 발전, 경제의 번영으로 인해' 사' 계층이 생겨났는데, 주로 지식인을 가리킨다. 당시 백가쟁명의 상황이 있었는데,' 백가쟁명' 이라고 불렸다. 이 백가에는 유교, 도, 법, 묵이 있는데, 그중 유가가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유학의 창시자는 공추이다. 뭉크는 유교의 두 번째 인물로,' 야성' 이라고 불린다. 그들의 이론과 사상은 후에' 공맹의 길' 이라고 불렸다.
공자 (55 1-479) 명구, 글자, 춘추시대 노국인. 그는 중국 고대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자 유교 학파의 창시자이다. 그 사상의 핵심은' 인' 이다. 정치적으로는' 인인 애인',' 자아' 를 제시한다. 교육에서는' 가르치는 것이 있다',' 재목으로 가르치다' 를 제창하고, 적극적으로 사립학교를 설립한다. 그의 사상이 중국을 거의 2000 년 동안 통치했지만, 그의 개인 생활은 그렇게 자랑스럽지 않았다. 초창기 노위관 () 에서 가장 높은 직위는 대사구 () 였다. 나중에 대귀족에 밀려 어쩔 수 없이 떠나 전국을 돌아다니며 선교를 했지만 시종 중용을 받지 못했다. 만년에 루로 돌아가 전문적으로 글쓰기와 강의에 몰두하다. 그는 중국 최초의 연대기' 춘추' 를 집필하고 육경을 정리하고 많은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고대 문화의 보존과 전파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
《논어》는 가장 중요한 유교 고전이다. 이것은 문체를 기록한 산문집이다. 나는 주로 공자와 그 제자의 발언을 기억한다. 누가 녹음했어요? 공자의 제자와 제자가 기록한 것이다. 이 책에는 20 편의 문장 492 장이 있다. 공자철학, 정치, 교육, 윤리, 문학예술을 이해하는 주요 저작이자 유교 사상을 연구하는 주요 저작이다.
《논어》에 기록이 있기 때문에 언어는 대체로 간결하다. 이것은 그것의 강점이지만 문예는 아니다. 우리가 명작이 된 것은 선진양한이 문사철의 구분이 없기 때문이다. ) 내러티브로, 거의 서술되지 않는다. 논문으로서, 그것은 논점일 뿐 논거가 부족하다. 우리가 선택한' 노장공격' 글은 반박 문장 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내가 주로 기억하는 것은 공자와 그의 학생, 특히 육기 사이의 대화인데, 이 대화는 간단하고 강력하여 읽을 만하다.
문장 제목은' 노장벌' 이다. 누가 지, 왜 잘라 무엇입니까? 처음에는 유연과 육기가 공자에게서 발견되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 유연과 육기는 누구입니까? 그는 왜 공자를 만나야 합니까? 그래서 우선 이 문제를 분명히 해야 한다.
춘추시대에는 사회 격동이 시작되면서 주나라의 황족 통치력이 약화되고 제후가 합병되어 대국이 다투는 국면이 나타났다. 제후국에서는 종실의 통치력이 약화되고 국사를 관장하는 신하들 사이의 권력 투쟁도 치열하다. 사서에 따르면 공자가 있는 루는 30 년도 채 안 되어 두 가지 큰 사건이 발생했다. 에서-Huan 의-주앙 공 (세 형제: 희우, 경부, 개발, 평균 성 희). 위의 사건은 모두,, 역사, 삼촌이 실시한다. 처음으로 루를 세 부, 한 사람당 한 부씩 나누었다. 두 번째는 네 몫으로 나뉘었고, 지손은 두 몫을 받았고, 다른 사람들은 각각 한 몫을 받았다. 이 글에서 언급한 계씨는 계손을 가리킨다. 당시 가문 세력이 커서 오랫동안 노국의 국정을 장악하고 있었다. 그는 한편으로는 백성을 약탈하고, 한편으로는 자신의 군대를 조직하여 밖으로 확장했다. 의 후예는 비 (b 1) (산둥 페이현에서 80 리, 지금은 마을이라고 불림), 서북에는 작은 나라가 하나 있는데, 루경내의 한 산하 소국이다. 지손 가문이 노국의 국정을 장악하고 있는데, 그는 노국의 이익을 수호한다는 이름으로 합병하여 자신의 세력 범위를 넓히고 싶어 노씨 가문이 공격하는 일이 생겼다. 노정이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공자를 만나러 왔다.
왜 공자와 이것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까? 여기에 이치가 하나 있다. 공자와 루의 사업은 노씨 가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공자는' 주례' 회복을 주장하는데, 그는 일관되게 제후와 청의와의 권력 쟁탈을 단호히 반대하였다. 그가 여전히 큰 목자였을 때, 그는 노국군주가 다른 세 가문의 도성 성벽을 파괴할 것을 건의했다. 하지만 이 귀족 가문들의 대족 세력이 너무 커서 공자는 계속하지 않고 루를 떠나야 했다. 그가 세계를 주유하는 것은 바로 이런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다. 한편 공자 사상의 큰 영향, 특히 공자의 많은 학생들이 루와 이 대귀족 가정에서 일정한 직무를 맡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영향은 작지 않다. 당시 공자의 가장 유명한 학생인 유연과 육기는 모두 강자의 가신이었다. 공자는 세계를 주유하다가 나중에 루로 보내졌다. 공자가 귀국한 후에도 여전히 벼슬을 하지 않아서, 그는 늘 노대의 행동을 비판한다. 그의 벼슬하는 제자들 중 일부는 늘 그에게 와서 가르침을 청한다. 노전이 바로 이런 큰일이다. 물론, 노가의 가신과 공자의 의견도 구할 것이다. 이 두 사람이 공자에게 가르침을 청할 때 공자가 어떻게 말했는지 봅시다.
공자와 염구의 정확한 대답에 근거하여 전문은 세 절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락에서 공자는 염구와' 노가의 일이 있을 것' 이라는 소식을 듣고 비판했다.
\ "지 공격 \"; "공격": 토벌과 공격. 강자는 전욱을 공격할 작정이다. 이 첫 번째 문장은 일이 발생한 배경을 설명하는 데 쓰이며 매우 간결하게 요약된다. 이 문장 은 노골적인 공격 자체에 관한 것이 아니라, 노정이 공격을 준비할 때, 그리고 이 일을 위해 공자를 만나러 와서 공자의 관대한 토론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이것은' 일석이 천층의 파도를 일으키다' 라고 불린다. 아니 석두, 파도. "그리고 건설 (서안) 은 공자에게' 노가는 반드시 일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문장에는 주의해야 할 두 글자가 있다.' 만나다': 만나서 보자는 뜻이다. 발음과 어의는 관계가 있다. J 1an 을 읽는 것은 유료 관객을 의미합니다. X 1an 을 읽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참조" 는 자동사가 아니며, 다음에 방문할 대상은 "유" 라는 글자를 추가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문장 "유" 는 보어로 쓰이는 목적어-목적어구입니다. 다른 하나는 목적어를 직접 가지고 사역용법,' 만들기 ...' 와' 부르다 ...' 가 되는 것이다. 일: 일은 평범한 일이 아니라 큰일이다. 춘추전국시대에 각국은 전쟁과 제사를 대사로 여겼다. 여기서' 일이 있다' 는 것은 전쟁을 시작한다는 뜻이다. 앞에서 "잘라" 라고 하는데, 여기서 "일이 있다" 라고 말하는 것은 완곡한 표현이다. 유연과 육기가 공자를 만나러 와서 그에게 말했다. "강자는 전욱에 대해 군사 행동을 취할 것이다." 이 말은 여전히 하나의 해석이지, 요점이 아니다. 그래서 문필도 간결하다. 요점은 공자의 이 일에 대한 견해를 쓰는 것이기 때문에, 이어서' 자:' 구' 가 바로 이름이다. 특히 공자의 학생이기 때문에, 그는 직접 그 이름을 부를 수 있다. 왜 "의지" 가 아니라 "구걸" 이라고 부릅니까? 유연과 육기 중 염구의 명성이 더 크고 주요 것이기 때문이다. 육기의 진취와 용기는 공자에게 알려지지만, 구하는 정치적 자질과 재능은 공자의 칭찬을 여러 차례 받았다. 지금 내대신이 되는 가장 기본적인 이치도 모르면서 공자의 비난을 받을 수밖에 없다. 더하여, 공자는 shengjia 를 위한 부를 모으고 그의 자선의 사람들의 가르침을 위반 하기 위하여 강평 하 고 있다. 지금 또 노약자를 지지하고 불의한 스승을 발탁하는 것은 그의 가르침에 더욱 어긋난다. 그래서 공자의 소홀함이 아니라 일부러 한 것이다. 염구는 강자의 결정에 대응하여 주요 책임을 져야 한다. "아무것도 지나치지 않아요?" 이것은 주목할 만한 특수 문장이다. 반문문은 반문문, 추정문, 토론문을 표현한다. "아니오 예" 는 고정 된 구조입니다. 아니, 난 두려워' 어': 너. 예: 대명사. 지나치다: 책망한다는 뜻. 그것은 동사이지 명사가 아니다. "아": "과아" 의 거꾸로, 대명사 "예" 로 "아" 를 앞세우고, 동빈 앞도, 목적어 앞도 나타낸다. 그 역할은 목적어 "아이" 를 강조하는 것이다. 아마 네 잘못일 거야! 이것은 당신을 비난 하지 말아야 합니까? 고등학교 교과서의 제 3 권은 "이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까?" " 이것은' 통과' 를 명사로 삼는 것은 옳지 않다.
"예" 로 동빈을 뒤집은 이 문장은 현대 중국어에서 이미 사라졌고, 굳은 성어들만이 이런 형식을 유지하고 있다. 예를 들면, "명령대로 하라", "명령대로 하라": 너의 명령에만 복종한다. 너만이 묻는다',' 너만이 묻는다': 너만이 죄를 묻는다. "아무것도 지나치지 않아요?" 반문문문인데, 반문문에서 긍정하는 것은 바로 "이것은 모두 너를 탓하는 것이다." 입니다. 공자는 단호하게 노정 공격을 반대하고, 가신으로서 이 일을 막지 않을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공자는 입을 열자마자 반문의 방식으로 유연과 육기를 비판했다. 이것은 이 문장 중심이다, 비록 노대의 공격이 잘못되었는지 아니면 옳지 않은지 알 수는 없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하지만 이 뜻은 이미 문장의 뜻에 포함되어 있다. 반문은 완곡하지만 힘이 있다. 공자는 반문적인 방식으로 공격하는 것이 틀렸다는 것을 확신한 뒤 노곤이 공격할 수 없는 이유를 정면으로 검토했다. 푸: "푸": 대명사, 즉. "과거": 고대 시간 단어. 과거에 사용했던 "과거"; 지금' 오늘' 을 사용하겠습니다. "서" 라는 글자는 늘 그 뒤에 붙는다. "전 왕": 주공단을 가리킨다. 제후를 분봉할 때, 그는 루 대신 분봉하여 그를' 전왕' 이라고 불렀다. "동몽주": 동몽산의 제사장을 가리킨다. 생각: 그것을 예로, 그것을 예로 들다. "그를 하게 하라" 는 뜻입니다. 전욱아, 우리의 고 () 왕은 그를 동몽산 주임으로 임명했다. 그리고: 게다가, 시계는 또 새로운 계단을 올라갔다. 주: 국가를 가리킨다. 영역: 영토, 경계를 나타냅니다. 이 작은 나라는 그리 멀지 않지만, 루의 경내에 있다. 예: 전욱이 아니라 대명사. 그녀: 토지신의 본의입니다. 기장: 곡신의 본의입니다. 이 두 글자를 하나의' 국가' 글자로 결합하여 국가를 가리킨다. "또한": 판단에 사용되는 모달 입자. 그는 우리 나라의 가신이다! 왜: 왜, 왜, 왜? "예": 말투는 현대 중국어 중의 "그것" 에 해당해 반문을 표했다. 이 문장은 "왜 그를 공격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는 먼저 염구의 실직을 비난하는데, 중점은 염구의 어리석은 사상을 비판하는 것이다. 공자의 관점에서 볼 때, 개벌은 잘못된 결정이다. 이 구절은 세 가지 측면에서 네가 전욱을 깎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첫째, "선왕은 동주라고 생각했다." " 루의 예우를 받아 일정한 정치적 지위를 가지고 있다는 얘기다. 두 번째는 "그리고 국가 영역에서" 입니다. 이미 노국경내에서 노국에 위협이 없기 때문에 공격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셋째, "국가의 대신이기도 하다." 즉, 군, 군, 신하의 관계로 볼 때, 너는 줄곧 제후였으니 마음대로 토벌할 수 없다. 예: 문장의 주어입니다. 전에 말씀드렸습니다. "나라의 신하" 는 술어입니다. 주술어 사이에는 판단사가 없고, 판단어조는 문장의 말어조 "도" 로 표기되어 있는데, 이는 문언판단식의 특징이다. 번역할 때' 예' 가 가리키는' 이것',' 그' 등의 의미를 반영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는 기가의 하인이다." 이 세 가지 이유는 상당히 충분하다고 말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왜 잘라야 합니까?" 를 사용합니다. 한 반문문이 위의 세 가지 이유를 모두 제기하고 반문문에서 긍정적인 결론을 내렸다. 은 공격할 이유가 없었다.
이상은 전체 텍스트의 첫 단락이다. 이 문장 속에서 공자는 정치적 지위, 지리적 위치, 군신 관계의 세 가지 방면에서 노골적인 원인을 천명하였다.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디테일이 적당합니다. 처음 두 문장은 배경과 상황을 설명하므로 매우 짧다. 이것은 공자가 노공을 반대하는 주요 원인이므로 구체적이고 충분하다. 전문은 서술문 장의 반박 문장, 일반적으로 반박하지만 반박에는 많은 논점이 있다. 이 단락은 주로 논증이 공격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으로 전문을 반박하는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
둘째, 노씨가 공격하지 않는 세 가지 이유를 정면으로 논술했다. 앞뒤에 반문문 하나를 써서 반문문이 들락날락하다. 반문문과 의논문의 긴밀한 결합은 이유가 충분할 뿐만 아니라 계발성과 유도성을 갖추고 있다. 인물의 언어를 매우 생동감 있고 실감나게 썼다. 이 두 가지 반문문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다.
공자의 "Jishi 장벌 전욱" 에 대한 두 번째 분석
두 번째 단락, 특히: "주님, 우리 두 목사는 원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사부님: 지강자에 대한 존칭입니다. 욕망: 이걸 하고 싶어요. 갖고 싶어요. 가지: 대인벌. 조신: 조신의 사람입니다. 전체 말: 특히: 강자는 이렇게 주장한다. 우리 둘 다 조신이 되고 싶지 않다. 이것은 분명히 특히 자신을 변호하고 있는 것이다. 이전 단락에서 공자는 세 가지 좋은 이유를 써서 노벌이 불합리하다는 것을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jean valjean 은 변명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는 방식을 제시하고 자신을 변호했다. 공자는 자신을 위해 책임을 회피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자의 생각에 대해 반박하고 귀납했다. 아들은 말했다:' 제발! 주인은 한 마디가 있다: 주인은 고대의 유명한 역사학자이다. 공자는 그 이름을 직설적으로 불렀고, 주인은 일찍이 말했다. "진립이 열에 있으니, 그 사람은 멈출 수 없다." " 이 여덟 글자는 많은 누락이 있으므로, 이해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병행 복합 문장이다. "진력이 막 출시되었다" 는 농축 문장이고, "막 출시되었다" 는 것은 이전의 가정에 근거한 판단이다. "첸": 전시, 장식의 원래 의미. 이것은 실적, 전시, 공헌을 가리킨다. 실력: 능력과 재능. 그냥: 동사, 방법, 경로. 현대 중국어에서 "JIU" 라는 단어와 동의어로, "취임", "취업", "자리", "너의 자리를 잡아라", "무게를 피하면 가벼워진다" 등과 같다. 열: 행과 열. 곧은 행은 행이라고 하고, 가로행은 열이라고 한다. 이것은 관원의 등급과 직급을 가리킨다. 이 네 글자의 의미: 만약 네가 너의 실력과 재능을 보여줄 수 있다면, 너는 관원의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 할 수 없으면 멈춘다' 는' 할 수 없으면 멈춘다' 라는 농축문이다. 아니요: 재능을 시전 할 수 없습니다. 안 됨: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없다면. 중지: 중지합니다. 우리는 자발적으로 길을 양보하는 것을 멈추고, 유능한 사람이 오기를 기다려야 한다. 즉, 좋은 사람에게 길을 양보하는 것이다. 이 네 글자의 모든 의미는: 만약 네가 재능을 시전 할 수 없다면, 멈추고 길을 비켜라. 이 두 문장은 단어가 간결하고 구성이 치밀해서 현대 중국어 습관에 따라 번역하고 관련어로 가설관계를 표시해야 한다. 여기서 공자는 고전적인 방법으로 유연을 반박했다. 공자의 말에 따르면 대신은 왕을 정돈하는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벌채 결정은 매우 잘못된 것이다. 유연과 육기는 주인에게 이 행동을 포기하도록 설득할 수 없어 공모의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여덟 글자는 매우 대단하다. 책임이 너에게 있다고 직접 말하지는 않았지만 뜻은 분명했다. 무능하다고 비판하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미도 담겨 있다. 공자는 주인의 말로 특히 책임을 떠넘긴다는 주장을 반박했지만, 그는 여전히 이것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다음 그는 두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이치를 설명했다. "위험에 부딪히면 안아주지 않고 부축하지 않으면 사용한다." 위험: 더 이상 못 참겠어요. 넘어질 거예요. "점": 이미 함락되었다. 꽉 잡아라: 영원히 꼭 안아라, 떨어뜨리지 마라. 살려주세요: 네, 이미 떨어졌어요. 부축해 일어나다. 그런 다음: 테이블이 회전하고 있습니다. 의문부사, 그리고. 사용 방법: 왜 수사인가. 방향: 명사, 맹인의 간병인. 비교: 대명사, 저것. 피터: 간병인. 이 말은 맹인이 불안정하고 간병인이 보호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맹인이 넘어져서 간호원이 그를 부축하지 않았다면 간호원이 또 무엇이 필요한가? 이것이 비유의 본의다. 비유문의 비유 의미는 무엇입니까? 유연과 육기를 강자의 가신으로, 맹인의 간병인에 비유한다. 지금, 강자는 장님이 일어설 수 없어 넘어지는 것처럼 전욱을 자르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유연과 육기가 강자가 전욱을 베는 행동을 막을 수 없다면, 장님이 넘어지는 것과 같고 간병인이 부축해 주지 않는 것은 심각한 실직이다. 이 이치를 심화시키기 위해 공자는 두 번째 비유를 사용했다. "너 너무 과장이야." And: 그리고 새로운 계층으로 들어갔습니다. "네가 한 말": 네가 한 말이 틀렸다. 지나치다: 동사이기도 하지만 책망이 아니라 의리이다. "호랑이는 둥지에서 태어나고 거북옥은 서까래에서 파괴된다. 클릭합니다 이봐: 코뿔소 같은 야수. 새장에서 나오다: 새장에서 뛰쳐 나오다. 펑: 야생 동물 새장을 닫습니다. 거북이: 대모. 옛사람들은 거북갑으로 점술을 했다. 옥: 옥. 거북갑과 옥석은 진귀한 물건이다. 서까래에서 파괴: 나무 상자에 파괴. 뗏목: 거북갑과 옥기가 든 나무상자. "누구를 탓해야 하는가?" 예: 처음 두 문장. "너무": 명사, 과실. "와": 말투, 그리고? 의문을 나타내는 말투는' 하나' 와 같다. 이것은 누구의 잘못입니까?
두 단락 중 세 가지 "과오" 가 있다는 것을 주의해라. 하나는 동사이고, 하나는 "책망" 을 의미한다. 하나는' 틀리다' 를 의미하는 동사이다. 하나는 명사로,' 소홀하다' 를 의미한다. 잘 구분해 주세요.
이 두 문장의 원래 의도는 호랑이와 코뿔소가 새장에서 뛰쳐나왔고 거북갑과 옥석이 상자 안에서 파괴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누구의 잘못입니까? 그 비유의 의미는 이중적이다.
첫 번째 비유는 노루를 호랑이에 비유하는 것이다. 그가 공격하러 가는 것은 호랑이와 코뿔소가 새장에서 뛰쳐나오는 것처럼 사람을 다치게 한다는 것이다. 동시에, 거북이옥에 비유하는 것은 작은 나라이다. 지 공격 하는 경우, 루 에서 파괴, 불행하게도, 슬픈. 여기서 공자는 비유를 통해 노정 공격의 불공정과 파괴성을 설명했다.
두 번째 비유는 호랑이와 코뿔소가 새장에서 뛰쳐나와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고, 거북갑과 옥기가 상자에 파괴된 것은 호랑이와 거북이를 관리하는 사람이 실직했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노정 공격으로 인한 억울한 감옥과 재난도 노대를 보좌하는 사람과 책임을 다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누구를 탓해야 하는가?" 반문문으로 유연과 육기의 실직을 비난하는 것이다. 두 번째 단락은 특히 책임을 떠넘기는 관점을 반박하는 것이기 때문에 두 번째 비유의 의미가 주된 것이다. 과 모두 공자의 학생이기 때문에 공자의 이 문장 은 주로 그들을 비판하는 것이지 구체적으로 노정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공자가 반박에서 밝혀낸 노골전쟁의 불의성은 여전히 심오하고 강력하다.
이 단락의 특징은 반박, 진실되고 힘이 있다는 것이다. 먼저 옛사람의 명언으로 반박하고, 두 개의 생동감 있고 정확한 비유로 반박하며, 직접적인 비난은 없지만, 비유가 깊고, 의미와 비유에는 이치와 결론이 담겨 있어 완곡하고 계발성이 있다. 이는 공자가 상대의 급소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계발과 유도에 매우 능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 번째 단락에서, "특히' 오늘 남편은 튼튼하고 견고하지만 비용에 가깝다' 고 말했다. 오늘은 가져가지 않으면 자손이 걱정할 것이다.' "오늘의 남편": 오늘은 바로 지금이다. 남편, 대명사 "저거." 고체 ":자본이 풍부하다는 뜻이다. 비용 접근': 희씨네 자금비용 접근 (b 1). 가져가: 가져가, 그 뜻을 없애라. 전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특히 지금의 전욱아, 이 도시는 강대하고, 페이에 가깝다. 지금 포착하지 않으면 후손의 후환이 될 것이다. 특히 이 말은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벌목을 위한 핑계를 찾는 것이고, 실제로는 벌채를 위해 변호하는 것이다. 둘째, 나도 내가 노략에 동의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원래 공자가 올라오자마자 단호하게 노벌에 반대하고, 책임을 모두 노골에게 떠넘기려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공자, 논어,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공자는 긴장을 풀지 않았다. 두 번째 단락은 책임을 떠넘기는 관점을 전문적으로 반박했기 때문에 공자의 추진으로 자신도 노정 공격의 성의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핑계를 찾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야 한다. 여기서도 공자가 층층 박리에 능하여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공자가 이 핑계를 어떻게 반박하는지 봐라. 아들은 말했다:' 제발! 군자병이' 욕망' 을 포기하는 것은 반드시 해야 한다. "이것은 어려운 문장 (동사 술어) 입니다. 군자: 명사를 주어로 삼다. 병: 동사, 증오, 증오. 복: 대명사, 그런 것을 가리킨다. "잃어버린 달": 말하지 말고 말하지 마라. 대상: 동사. 비교: 부사. 욕망: 나는 원한다, 나는 원한다. "그것을 지켜라": 이렇게 하기 위한 핑계와 변명을 찾다. 군자는' 내가 원한다' 는 말은 하지 않고 꼭 핑계를 대고 얻은 사람을 싫어한다. 이 문장에서 "군자" 는 명사를 주어로 하고, "질병" 을 술어로 한다. 복' 다음에 나란히 있는 동빈구 두 개가 이어' 병' 의 목적어를 형성한다. 번역할 때 연합구를 정어로 번역해 중심어' 사람' 이나' 행동' 을 보완해' 핑계를 찾아야만 얻을 수 있는 사람' 으로 번역한다. 동사 "병" 을 술어로 사용해도 "군자가 가장 싫어하는 행동" 으로 번역할 수 있다. 공자의 이 말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특히 구실을 찾아 전욱과 맞서기 위해 변호하는 것에 대해 매우 화가 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질병" 이라는 단어는 감정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는 그것을 매우 싫어한다. 게다가, 이 말은 일반적인 설법으로, 강자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특히 비판한다. 이것은 악을 미워하는 어조로 매우 강력하다. 긍정적인 토론으로 돌아갑시다. "구도 국유인이 있다고 들었는데, 과부와 불균형을 겪지 않고, 가난과 근심을 겪지 않는다. 뚜껑이 무궁하고, 무궁하며, 평온이 없다. " "국유국": 봉지가 있는 제후국뿐만 아니라 지강자와 같은 봉지가 있는 청의사를 포함한다. 고생: 무서워요. "6 월, 앤" 은 바뀌어야 한다. 이것은 남아 있는 잘못이다. 왜냐하면' 적게' 는 인구가 적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적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의 생활이 불안정함을 두려워한다. "빈곤" 은 부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부가 적을까 봐, 부의 분배가 고르지 못할까 봐 두렵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덮개: 접속사, 일반적으로 위와 아래를 가리킨다. 아래와 같이 상술한 원인을 밝혀내다. 조화: 조화로운 통일. 경향: 국가의 전복. 국가를 다스리는 사람은 인구가 적을까 봐 생활이 불안정할까 봐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부가 적을까 봐, 분배가 고르지 못할까 봐 두렵다. 가난이 없다면, 사람들은 화목하게 단결할 것이고, 인구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인민의 생활이 안정되면 국가는 전복되지 않을 것이다. 주의' 가난하지도 않고 기울지도 않다' 는 이 세 문장은 농축구로, 단문과 복문의 형식이 있다. 확장은' 가난하지 않으면 대중이 되고, 가난하지 않으면 화목하고, 기울어지지 않으면 안전하다' 는 것이 분명해야 한다. 평등, 조화, 안전은 모두 표면적인 조건이다. 이러한 조건들이 모두 충족된다면 가난도, 과부도, 경향도 없을 것이다. 이 부분은 직접 추리의 전제로 이미 증명되었다. 공자는 이런 말로 지강자와 유연에게 너무 탐욕스럽지 말고 내부적으로 권력을 다투지 말라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나라가 위태로울 수도 있다. 이로써 공자의 치국 사상을 알 수 있다. 공자의 정치적 주장이기도 하다. \ "카디프 는 지금까지 만족 하지 않고, 자습 문덕; 오면 안전해. " 이것은 여러 개의 복합문으로, 상술한 원인으로 얻은 결론이다. 푸: 한 문장의 시작 단어, 다른 의미의 시작. "예": 동사의 의미, 근거와 근거. "예": "아무도 가난하지 않고, 과부가 없고, 평온할 수 없다" 를 의미하는 대명사를 가리킨다. "남편은 이렇다": 그래, 이런 이치대로. 이것은 이유를 나타내는 조항이거나' 이 법을 따르는 것' 으로 번역된다. " 고 (): 인과를 나타내는 접속사로 제 1 급의 앞뒤를 잇는다. "고 대" 후에 결과를 나타내는 종속절은 두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먼 친척": 먼 친척 귀족을 가리킨다. 문화 교육의 도덕화. "자": 타동사는 타동사로 쓰인다. 자: 오게 해주세요. 먼 곳의 사람들을 우호적으로 만들다. "안지": 안전을 보장하다. 그들을 진정시키다.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먼 곳의 사람들과 우호적으로 지내다. 공자의 정치 외교 이상도 반영한 것이다. 그들이 왔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을 정착시켜야 한다. 이 말들은 모두 치국리정 도리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이다. 이 진리를 이용하여 유연과 육기에 반대하는 현실을 교육합시다.
오늘의 사업과 추구-끝' 은 세 번째 단락과 직접적인 추리이다. "지금 따라서 구하라" 는 전제이자 객관적인 사실이다. 지금 자유와 염구. \ "마스터 항목, 멀리 올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방향: 동사, 보조사. 올 수 없다: 오게 할 수 없다. 전체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jikangzi 를 위해 어떻게 했습니까? 먼 곳의 사람들은 복종하지 않지만 복종할 수는 없다. "국가는 붕괴되고, 스스로를 방어할 수 없고, 국가 내에서 전쟁을 모색하고 있다." 주: 국가. 해체: 동의어와 동의어. 이것은 이 나라가 붕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 씨 가족, 숙씨 가문에 의한 루의 분화를 암시했다. 전쟁: 병기를 빌려 전쟁을 가리킨다. 이 말은 국가 분열이지만, 보존은 견지할 수 없다. 대신, 그것은 국내에서 전쟁을 시작할 계획이다. "나는 내부의 불행을 두려워한다. 전욱이 아니라 쇼강 내부에 있다." 쇼: 통수, 즉 수벽입니다. 궁벽 앞에 있는 작은 벽인데, 조벽이라고 합니다. Chaochen 는 군주 를 만났다, 벽 은 스와 벽 이라고, 존경 하기 시작했다. "쇼벽 내": 법원 내. 현대 성어' 화는 입에서 나온다' 는 뜻은 재난이 내부에서 터진다는 뜻이다. 나는 지손의 불행이 전욱이 아니라 황궁에 있을까 봐 걱정이다. 이것은 위의 사실에 근거한 결론이다. 여기서 공자는 유연과 육기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노강자를 비난했다. 동시에, 그는 강자가 국내외에서 많은 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더욱 지적했다. 이것은 위험할 것이다. 여기에서 공자의 정치적 안목을 볼 수 있다. 세 번째 단락에서 그는 가족을 비난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동시에 자신의 도덕 교육 사상을 강조했다.
요컨대, 이 * * * 는 공자의 세 구절을 기록하는데, 그 안에는 강자에 대한 비난과 학생에 대한 비판과 가르침이 들어 있다. 공자는 충분한 이유로 전쟁 의사결정을 비난하고, 인정 교화의 정치적 주장과' 가난하지 않고, 불화하지 않는다' 는 사상을 선전하며, 국가의 불안정을 방지한다. 한편으로는 교육자의 권유정신과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침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