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학 계몽 중병, 스리랑카를' 나라' 문으로 이끌었다.
백발, 흰 눈썹, 날씬한. 내가 공 야오를 마지막으로 본 것은 며칠 전이었다. 85 세에 그는 낮은 목소리로 말했다. "중요한 잘못을 먼저 바로잡아야 한다. 어떤 문장 들과는 달리, 나는 초등학교도 안 다녔고, 완전히 독학했다. " 나는 정규 중학교에 다니면서 모든 것을 선생님으로부터 배웠다. 나는 선생님이 많다. \ "많은 역사적 실수를 바로잡는 것처럼, 공 야오 는 자신에게 세심하다.
그는 우리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모두 상인이라고 말했고, 우리 집은 당시 광동 조주의 최고 부자였다. 차이점은 아버지가 장사를 하면서 책을 읽는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 집에는 책이 많이 있는데, 대략 수만 권 정도 있다. 나는 어렸을 때 이 책들에 있었고, 아주 일찍 많은 책을 읽었다. 십 대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나는 그의 두 가지 짐을 받아서 장사를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가 끝내지 못한 일을 계속하였다. 나중에 나는 돈에 대해 점점 더 관심이 없었고, 아버지의 돈도 내 손에 점점 줄어들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보아하니 내가 한 가지 일을 잘 할 수 밖에 없는 것 같은데, 바로 그의 학술 연구를 계속하는 것이다. 나는 나중에 순수한 학술이 되었다. 가정 교육과 가정 연구가 나를 이 길로 가게 했다고 할 수 있다.
소년의 조숙한 라오종이는 20 대 초반부터 아버지의 유작' 조주 문예' 를 완성하고 출판한 것으로 유명해졌고, 곧바로 중산대 연구원으로 초빙되었다. 당시 일본군은 이미 운남을 침공했고, CUHK 는 운남으로 옮겼다. 일하러 가는 길에 종I 는 중병에 걸려 홍콩에 머물렀다. 이 큰 병이 그의 인생 궤적을 바꿀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홍콩에서 그는 그에게 깊은 영향을 미치는 왕, 등을 만나 국학의 대문에 본격적으로 들어섰다.
이번 큰 병은 공요의 일생에서 유일하게 큰 병이다. 그래서 불도에 대한 깊은 연구가 있는 것은 이것이 인연이라고 생각하는가.
종경후의' 숙명' 에 대한 해석은 완전히 수동적인 것이 아니다. 숙명은 외적인 조건이며, 외적인 가장자리와 결합할 수 있는 내적 조건이 있다. 네가 합당하면 합당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격이 없다. 너의 조건과 그 조건이 서로 맞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너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인연은 안팎으로 결합해야 한다. 나는 많은 인연을 만났고, 나도 왜 그런지 잘 모르겠다.
: 문기 "훈증" 서해, 널리 발견됐다.
Rao zongyi 는 광범위한 분야를 연구하고 섭렵했습니다. 계부림선생은 라오의 지식을 8 종류로 나누었는데, 후에 정위명 선생은 다시 보충하여 15 종류로 세분화했다.
유, 도, 불, 시, 단어, 문, 역사, 목록, 고고학, 돈황학, 음률, 서예, 그림, 갑골문, 공 요두가 배웠다. 시간 범위는 더욱 놀랍다. 고대부터 명청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왕조에 섭렵이 있었다. 어디서 이렇게 광범위한 흥미와 이렇게 왕성한 정력이 왔을까?
종경후의 대답은 임어당이 말했듯이 소문화공기의' 훈증' 에 감사하다는 것이다. 공부는 훈제 햄과 같다. 젊었을 때 정규학교에 다니는 것은' 부업' 이 되었고, 독서 범위도 크고 넓었다. 나는 두 가지 기초 지식 기초를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국어 기초, 작문 기초이다. 집에서는 어려서부터 나에게 시, 가사, 산문, 산문을 쓰도록 훈련시켰다. 나는 아버지와 집안의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 내가 어렸을 때, 나는 편안하고 우아하게 문장 쓰는 법을 알았고, 어떤 문체로 문장 쓰는 것도 알고 있었다. 이것은 오늘 쉽게 할 수 없다. 많은 대학의 중국학과에는 이런 훈련이 없지만, 나는 어렸을 때 이런 훈련을 받은 적이 있다. 이것은 기본 조건입니다. 둘째, 무한한 독서와 광범위한 축적의 기초. 집에 이렇게 많은 책이 있어서 나는 하루 종일 읽었다. 나는 독서를 놀이로 생각하고 학교보다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 작은 도서관에서, 나는 감상하면서 놀 수 있고, 읽으면 거기서 찾아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일찍이 중국 책의 기본 유형을 알게 되었다. 나는 이미 역사에 익숙하다. 초창기에 사기는 읽고, 사기는 외우다. 나는 오늘 몇 편을 외울 수 있는데,' 진시황전' 만큼 길었는데, 나도 그때 외웠었다. 보라색 동치검, 내가 너무 어려서 못 알아듣기 때문에 골자를 볼게. 나는 중국 역사 전체의 연대표를 알 수 있고, 연이어 혼란을 겪지 않을 것이다. 나는 오래 전부터 이 역사에 견고한 기초를 다졌다.
공 야오 (gong Yao) 는 이것이 여전히 정의의 문제라고 말했다. 중국인들은 종종 기본적인 사상 논리와 그 진화를 말한다. 자유분방한 학습 환경에서 나는 어릴 때부터 독특한 학습 습관과 방법을 길러 왔으며, 나중에는 그들을 불러 각종 지식을 하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수십 년 동안 누가 너의 공부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니? 공 야오 (gong Yao) 는 생각없이 말했다. "인도인. 그는 변호사이자 위대한 학자이다. 힌디어의 "큰" 글자는 키호테고, 그는 키호테 학자이다. 그는 두 권의 책을 썼는데, 그 중 하나는 인도 문화사이다. 일반적인 문화사와는 달리 단지 나열일 뿐, 그는 모든 개념에 대해 끝까지 추구하고, 근원을 추적하며, 단지 툭하면 멈추는 것이 아니라 매우 투철한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십 년 전에 내가 그를 만났을 때, 그는 이미 90 세였다. 그의 학문적 정신과 방법은 나를 놀라게 했다. 앞으로 나는 이렇게 급하게 근원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 나는 내려갈 것이다. "
: "que" 를 찾고, gan 을 쫓고, 제한된 탐사로 무한을 탐구하십시오.
학술과 전공은 모순적이어서 둘 다 얻기는 어렵지만, 은 해냈다. 어떤 분야에서는 그가 파이오니아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은대정부자통시험' 은 국제 학술계에 충격을 주었다. 그의' 범천학문집' 도 이 분야에서 중국의 학술 연구에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전문화' 를 실현하기 위해, 텅스텐은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뚫고 들어갔다' 고 말했다. 산스크리트어를 좋아해서' 본래의 맛' 을 맛보기 위해 그는 40 대부터 산스크리트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수십 년을 배우면 읽을 수 있었다. 텅스텐은 나의 산스크리트어가 인도 학자와' 교환' 했다고 말했다. 1950 년대 말, 대륙에서 공부했던 이 학자는 나에게' 설문해자' 를 배우자고 제안했다. 나는 산스크리트어를 잘 배우고 싶어서 그와 거래를 했다. 나는' 설문해자' 와 산스크리트어를 교환할 것이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우리는 서로 선생님으로서 우리가 배우고 싶은 것을 배웠다.
텅스텐은 줄곧 해결책을 찾지 않는 것에 대해 반감을 품고 있다. 그는 화가 나서 어떤 일은 정말 상상할 수 없고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중국인들은 인도 문화를 받아들이고 불교를 도입한 지 2000 년이 지났지만, 지금까지 인도의 가장 기본적인 문법에는 아직 완전한 중국어 번역본이 하나도 없다. 이것도 세계 최초의 문법 전문 저서다! 독일인과 일본인은 모두 있는데 중국인이 없다. 왜 그럴까요? 인도를 연구하는 기본 도구조차 없는데 어떻게 깊은 산을 탐험할 수 있을까? 범천학집' 의 이 역사적 결함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와 검토를 진행한 것은 이 책의 저자인 바그니에 대한 현장의 편견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나라가 되자 사람들은 심지어 현석이 바그니니를 욕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 접근하기를 거부했다.
종경후를 지탱하고 학술 연구를 견지하는 것은 일종의' 부족함' 의 정신이다. 공 야오 (gong Yao) 는 "qiuque" 가 Zeng Guofan 의 원래 단어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이 되고 학문을 하는 것은 모두 "진실을 추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족" 은 지금의 "부족" 과 마찬가지로 모두 만족스럽지 않다는 뜻이다. 사실 세상 만물은 모두' 짧음' 이고,' 짧음' 에 대한 추구는 영원히 메울 수 없고, 영원히 추구에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역사학자 공요는 오늘 중국에서 많은 새로운 사물과 출토된 유물이 지하에서 튀어나온다는 것이 가장 흥분된다고 말했다. 이런 일들은 대답해야 할 많은 새로운 질문을 불러일으켰다. 예를 들어, 갑자기 튀어나온 것을 만났을 때, 우리는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책과 다른 단어들을 발견했습니다. 왜 그럴까요? 너는 대답해야 한다, 나는 이 방면을 연구하고, 나는 답을 찾아낼 책임이 있다. 나는 연구할 것이다. 나는 배울 수 없다, 나는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쓸모없고 재미없다고 말한다. 나는 개의치 않는다. 나는 그것에 관심이 있다. 나는 한 번 연구하러 갈 것이다.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기 어렵다. 나는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 학술적으로 논란이 많은 일일수록 이치를 말해야 한다. 나는이 "진실" 을 찾고 싶다.
텅스텐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국학의 대가임에도 불구하고 조금도 진부하고 보수적이지 않고 강한 개척정신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다. 그는 세계 일주를 하며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에 정통하다. 그는 국학을 연구하여 중국 고서에서 소재를 찾을 뿐만 아니라 고고학의 새로운 발견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그는 쓰촨 싼싱두이 고고학적 성과로 고대 문헌 자료에 대한 이전 사람들의 연구 결론을 확증하고 중요한 새로운 발견을 한층 더 했다. 서양 한학자의 연구 방법을 참고하여 인도와 서양 문학 고전부터 시작하여 한학 연구의 시야를 넓히다. 그는 또한 돈황이 쓴 신소재로 많은 역사의 수수께끼를 심도 있게 탐구했다. 이 글은' 고대 문자학 비교' 를 통해 고대 중외 문화 교류를 탐구한다. 계부림 교수가 재료를 익히고 운용하는' 부패를 신기한 느낌' 이라고 부르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지식을 탐구하고, 라오종이는 박학하고 특기가 있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다", 마음을 깨끗하게 하고 노력하다
Zong I Rao 가 오래된 종이 더미만 뒤지는' 책벌레' 라고 생각하지 마라. 이 내외의' 매우 전통' 의 국학 대가이자 세계를 돌아다니는 여행가이기도 하다. 남미 외에도 그는 세계 여러 대륙에 다녀왔다. 85 세인 텅스텐은 앞으로 남미에 갈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대담하게 말했다.
누군가가 물었다: 당신은 고대인들이 말한 "만권의 책을 읽고 만리길을 걸었다" 고 말했다. "걷기" 과정에서 가장 큰 수확과 즐거움은 무엇입니까?
종I 는 생각없이 대답했다. 가장 큰 즐거움은 책에서 배운 것이 내가 가는 곳에서 직접 검증을 받았다는 것이다. 나는 만족스럽게 이렇게 말할 것이다.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에 영감을 받아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십시오. 돌아오면 계속해서 책과 연구를 찾아 문제의 결론을 추구할 것이다. 아마도 강렬한 지식욕 때문에 나는 종종 비이기적으로 걷고, 생각하고, 읽고, 추구하지만, 나는 이것이 큰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공 야오 (gong Yao) 는 xianger 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향아' 는 중요한 초기 도교의 고전으로, 사서에 기재되어 있지만, 수대는 이전에 이미 실전되었다. 청말은 돈황 막고굴 () 에서' 노자 주도경의리' 잔권을 발견하여 세상에 재현했다. 하지만 원본은 영국인들이 가져가서 런던의 대영박물관에 숨었다. 종영은 단서를 따라 마침내 돈황잔적을 찾아 각각 글과 주석을 기록하고,' 노군 도덕경' 관인 문장 2 단계에 따라 고증과 주석을 작성하며' 노쇼코 주르 교증' 을 써서 중국 도교사의 중요한 공백을 메웠다. 이 책은 30 여 년 전에 처음으로 출판되어 여러 차례 재판되었다.
텅스텐은 서예의 대가이다. 홍콩의 많은 문화관에서 그가 쓴 현판을 볼 수 있다. 그는 공부는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모두' 가스' 라는 글자를 매우 중시한다고 말했다. 숨결이 없기 때문에, 마치 한 사람이 생명이 없는 것 같다. 글쓰기와 공부는 사실 한 사람의 생활을 안에 넣는 것이다. "가스" 와 생명이 있으면 끝없는 관계가 있다. 그리고 "가스 침투" 는 외부 간섭 없이 "고정" 될 수 있습니다.
종라오는 또 불교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불교가 이' 결심'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음의 높은 집중을 제창하고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다. 나가서 한가롭게 산책을 하고, 집에 돌아와 처녀처럼 고요하다. 지난 몇 년 동안, 나는 조용한 머리를 기르고, 각종 고민을 없애고, 깨끗한 머리와 안정된 머리를 길러 왔기 때문에, 나는' 결정' 할 수 있었다.
많은 학자들이 그 자체로 문화의 전달체이다. 예를 들면 지식으로 가득 찬 종유와 같은 많은 학자들은' 절학' 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들은 후계자를 가질 것인가?
Zong I Rao 는 말했다: 나는 또한 이것에 대해 걱정한다. 심지어 어떤 전문가들은 내가' 지루한 것' 을' 드릴링' 하는 것이' 지루한 것' 이라고 생각하는데, 돈을 벌지 못하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앞으로 누가 나만큼 멍청하게 책을 읽을까? 하지만 제 관심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저는 그 난해한 질문들을 찾고자 합니다. 모든 질문은 "끝까지 묻자" 고 합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흥미가 나로 하여금 이렇게 많은 다른 언어와 다른 종류의 지식을 배우게 하는 것이다. 어떤 것들은 결국 읽을 수 없지만, 연구 과정 자체가 재미있어서 그만둘 수가 없다. 물론, 장기적으로 볼 때, 나도 낙관적이다. 인간의 공부는 중단되지 않고 강해지기 때문이다.
천진과 혁신은 나무 한 그루를 상록수로 만들 수 있다.
선 (禅) 기계는 사람들로 하여금 무한히 깊고 늙음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은' 선' 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늘 아이처럼 활발하다.
텅스텐의 한 전시회에서 누군가가 그가 홍콩 란타우에서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사진을 보고 의심스러운 기색을 보였다. 뜻밖에도 공이 즉석에서 자리에서 공연을 했다. 그는 쉽게 발을 허벅지에 올려놓고, 발을 들어 올리고, 심지어 신발을 벗지도 않았다. "이것은 컴퓨터 합성이 아니다." 공 야오 (gong Yao) 는 사진을 가리키며 회의론자에게 말했다. 또 한 번은 저자와 텅스텐이 인도에서 요가의 발전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가 흥분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그는 심지어 라이브 공연을 하고, 작은 곧은 등받이 의자에 두 발로 앉았다. 나는 공이 그의 다리와 발을 삐었을까 봐 걱정이 되니, 그가 빨리 건강을 회복하게 해 주십시오. 그는 웃으며 말했다: "60 ~ 70 년이 지났습니다. 문제 없습니다. 내가 20 대 인도에 있을 때 현지인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
"나 자신도 놀랐다. 저는 이미 85 살이지만, 제 마음가짐은 아직 소년때의 모습입니다. 그 나이에 제가 관심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아마도 내가 많은 것을 꿰뚫어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변덕스러운 것이 나를 부유하고, 부유하고, 가난해 보이고, 다 똑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나는 별로 개의치 않고, 그것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는다. 나는 변화가 확실하고 자연스럽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내 마음을 흔들지 않는다. " 공 야오 (공 야오) 는 그의 "수십 년 동안 변하지 않는 마음" 을 설명했지만, 그는 학습과 예술에서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주장했다
라오종이는 서화사학자, 이론가, 실천가로 중국 서화의 발전에 대해 독특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중국 서화의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에 대해 그는 "이것은 많은 중복이다. 자신의 예술에 미래가 없을까 봐, 자신의 물건만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동시에 다른 사람의 물건도 잘 모른다. 젊었을 때 유럽에 가서 피카소 등 서양인의 작품을 보니 정말 좋았어요. 지금 돌이켜 보면, 나는 결코 나쁘지 않지만, 나는 그들이' 교묘한' 방법을 생각해 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실 모든 고수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무뚝뚝하게 긁어모은 것이다. 만약 한 작품이 성공한다면, 다른 것은 모두 의미가 있고, 예술 비평은 왕왕 잘못된 것이다. " 그가 보기에 예술의 생명은 끝없는 추구에 있다. 그러나 혁신은 항상 전통이나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롯되며,' 무에서 태어난' 신화 없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그는 유망한 화가들이 다른 사람이 인정하는 얼굴을 만들어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반복해 "그래서 그들은' 장인' 이 되었다" 고 말했다.
"너는 이미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쓴 지 수십 년이 지났는데." "내가 장인이 될까 봐 걱정돼?" 웃은 후, 텅스텐은 "나는 장인이 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나는 끊임없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한다" 고 말했다. 비결은 내가 최선을 다해 동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
각종 칭찬에 직면하여, 거의 100 권의 책을 쓴 이 대바우징 훈장 수상자는 시종 무관심하다. 그는 침착하게 말했다. "만약 홍콩이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문화 사막이라면, 나는 이 사막의 모래 한 알일 뿐이다. 나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만큼 중요하고 그렇게 우수하지 않다. 나는 바퀴벌레 한 마리가 더 있는데, 여전히' 연기' 를 계속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