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을 제사하는 절차는 공물과 제물로 나눌 수 있다. 메소포타미아는 인간의 모든 것이 신에게 달려 있으며, 신의 선물을 받으려면 경건한 숭배가 있어야 신을 기쁘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경의를 표하는 것은 충성심을 표현하는 첫걸음이다. 메소포타미아의 종교관념에서 하느님은 일반인과 마찬가지로 의식주가 필요하며, 기쁠 때 결혼하여 아이를 낳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람의 일상생활의 필요성은 바로 신의 필요이다. 공물도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필수품이며, 주로 음식, 음료, 가축, 기름이다. 제물의 수는 신령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를 보여 주며, 자연히 많을수록 좋다. 기본적으로 매일 경의를 표하는 행사가 있고, 중대한 명절은 더욱 성대하다. 아카드 왕조의 비문은 태양신 샤마시에게 매일 바치는 공물 (양 20 마리, 소 4 마리, 곡물 6 알, 밀가루 3 알, 대추, 돼지기름, 우유, 꿀 등)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대한 명절이라면 제물의 수가 더 많다. 예를 들어, 니푸르의 엔릴 신전에서 발견된 점토비에는 3500 마리가 넘는 가축이 있었는데, 그 위에는 제물 목록이 나와 있었습니다! 국왕이 나라를 대표하는 공물이 가장 풍부하다. 여기에는 국가 제물뿐만 아니라 국왕의 개인 제물도 포함된다. 다음은 바빌론의 새 왕 느부갓네살이 추분절에 신에게 선물을 드렸을 때의 체험담.
나는 디몬에서 금, 은, 보석, 아름다운 옷, 산해의 보물, 성숙한 뚱뚱한 숫양, 깨끗한 가축, 어린 양, 염소, 맑은 물 속의 물고기, 하늘의 새, 가금류, 수탉, 말라투새, 비둘기, 양파, 사향
제사는 신을 모시는 또 다른 중요한 제사 활동이다. 메소포타미아가 제물을 바쳐 귀신을 제사하는 종교 의식이다. 제사는 보통 절 꼭대기에 있는 특정 제단에서 진행된다. 메소포타미아의 신전은 사다리꼴 타워 건물로, 꼭대기층은 종종 제사식을 거행하는 곳이다. 메소포타미아 사람들은 탑 꼭대기가 하늘로 직통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 탑 꼭대기에서만 신과 소통할 수 있었다. 제물은 보통 도살된 어린 양이다. 그들은 어린 양이 인류의 대체품이고, 양을 바치는 생명은 인류의 생명을 바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희생은 디엔주와 분향을 동반해야 한다. 신은 나무의 향기를 좋아하고 향기는 사람을 떠나는 죄악을 훈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물과 제사식은 목사가 주재한다. 고위 제사장들은 중대한 제사 활동을 주재하고, 일반 제사장들은 일상적인 제사 활동을 담당한다. 의식에서 우리는 반드시 찬송가를 불러야 한다. 다음은 느부갓네살 (네부카드네자르) 의 마르두크에 대한 찬송가입니다.
신이시여, 당신이 없으면 이른바 왕은 아무것도 없고, 왕은 왕이 아닙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하나님, 당신은 왕을 임명했습니다.
그대여, 나의 발걸음을 인도합니다.
그러므로 나는 반드시 너에게 복종해야 한다.
하나님, 내 이름뿐만 아니라 내 몸도 당신이 창조하신 것입니다.
하느님, 당신은 내가 모든 사람을 통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는 모든 나라를 너에게서 이득을 보게 할 것이다.
우리가 너를 두려워하고 너를 사랑하자.
너의 영혼을 내 마음에 가득 채우고,
한시도 너를 떠나지 않게 해줘.
사찰의 공물과 제사 의식 외에도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종교 명절을 통해 귀신에게 희생을 바쳤다. 메소포타미아 각 민족의 종교 축제는 매우 많은데, 일반적으로 농업 생산의 주기적인 계절에 따라 규정되어 있다. 예를 들어 보습 묶기, 보습 잠금 해제, 수확식을 축하하는 의식이 있다. 가장 중요한 명절 중 하나는 봄에 거행되는 성대한 새해 경축 행사이다. 제사 행사는 여러 날 지속되는데, 의미는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이며, 내년에는 비바람이 순조롭기를 기원하는 것이다. 명절에는 오늘의 카니발처럼 거의 전국과 국민이 밤새워 흥청거린다. 가장 재미있는 행사는 국왕이 참가한' 신성한 결혼식' 이다. 국왕은 전설의 신 두무츠를 연기하고, 한 여제사장은 사랑의 여신 이스타를 연기한다. 그들 두 사람은 공공장소에서 두무츠와 이스타의 전설적인 결혼식을 재연했다. 이는 풍작과 영원한 행복을 의미한다. (출처: 잃어버린 문명: 바빌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