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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사람의 마음은 명경과 같다: 점쟁이가 전문가를 만났을 때 (장자' 영황')

현명한 사람의 마음은 명경과 같다: 점쟁이가 전문가를 만났을 때 (장자' 영황')

정신해방에서 진정한 삶의 자유를 얻는 방법은 장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장자' 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책이지만, 나는 적어도 말하겠다. 이 책의 가장 큰 깨우침은 인생에서 많은 것을 잊을 수 있고, 잊는 것은 행복이며, 내면의 자유를 얻는 방식과 경지이기 때문에 나는 이 책을 잊을 수 있다.

하지만 가끔 생활문제가 생기더라도 책 속의 이야기나 글이 주는 영감을 떠올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요즘 계속 되새김질을 하고 있는 것은 이런 말이다. "한 사람의 마음은 명경처럼 환영하지 않지만, 숨기지 말아야 한다. 그래야 물건을 해치지 않고 이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거울처럼,' 지존자' 는 결코 지배하거나 환영하지 않고 (기대하지 않음) 사실대로 반응하며, 외물을 안에 두지 않기 때문에 (기억도 후회도 하지 않음) 우리는 세상의 모든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세상에 그의 마음을 상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보내기" 는 일반적으로 "보내기" 로, "환영 보내기" 를 의미하며 "환영" 과는 대조적이다. 설문: "멋있을 거예요." 잘생기고 속도, 장군, 영군, 군군의 뜻. 단락 주석:' 돌창' 에는 많은 단어가 있다: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좋아. 이들은 \ "erya \" 를 참조 하거나 볼 수 없습니다, ​​모두 의로움 에 따라 달라집니다. \ "라고

그래서' 장자' 의' 장' 이라는 말에는' 보내기' 를 포함한 많은 해석이 있지만,' 장자' 의 전반적인 사상으로는' 잘생긴 지도자의 잘생긴' 으로 해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의지가 없다" 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 외부 사물을 지배하지 않고, 외부 사물을 자신의 의지에 맞추려고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자의 견해는 간단하고 이해하기 쉽다. 다만 자신의 마음을 이런 자유로운 상태에 이르게 하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가 현실 생활에서 항상 마음에 상처를 입은 친지들에게' 내려놓다',' 마음에 두지 마라',' 안심해라' 를 권하는 것처럼 가장 간단한 이치이지만 가장 어려운 인생 실천이다.

진 태조

장자' 의 이 말은 영황에서 나온 것으로, 이 말 전후에 상당히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이전 단락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무정은 제철이 짜고 생사를 아는 사람은 장수할 것이며, 열흘 동안, 만일 신이 있다면 ()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청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모두 포기했다. 열자는 황홀한 것을 보고 집에 가서 냄비를 고소하며 말했다. "처음에는 스승의 도를 중시했고, 그 뒤에는 다른 사람이 무게를 두었다." 호랑이가 말했다. "너와 나는 모두 작가이지만, 우리는 사실 작가는 아니지만, 우리는 확고하고 조화롭다. 많은 여성들은 남성이 없지만 우습다. 그리고 도로로, 세상으로, 당신은 당신의 남편을 믿을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당신을 얻을 것입니다. 한번 보여주세요. \ "라고

내일 열자가 그와 함께 냄비를 볼 것이다. 그가 나왔을 때 그는 말했다: "이봐! 자선생이 죽었어요! 푸가 살아있어! 열흘로 계산하지 마라! 나는 매우 놀랐지만, 나는 젖고 회색이었다. \ "라고

열이 들어가 울면서 턱을 만지며 솥에 알렸다. 호랑이가 말했다. "현지어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귀엽고 충격적이지 않습니다. 내 도드 기계를 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한번 드셔 보세요. \ "라고

내일 뵙겠습니다. 나와서 열자에게 말했다. "다행히 남편이 나를 만났어요! 살면 살아야 해! 나는 그의 두천을 보았다. \ "라고

열자가 들어가 솥에 알리다. 호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저는 제 고향을 광활한 땅으로 전시했습니다. 제 이름은 진짜가 아니었지만, 제 기계는 제 발꿈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것은 거의 나의 선량함을 볼 수 있는 기회이다. 한번 드셔 보세요. \ "라고

내일 뵙겠습니다. 나와서 말했다: "남편은 깨끗하지 않지만, 나는 아무것도 얻지 못했다." 같이 해보세요. 다시 한 번 반복하세요. \ "라고

열자가 들어가 솥에 알리다. 냄비는 말했다: "나의 고향은 그것이 너무 강해서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내 잔액을 거의 볼 수 없다. 면완의 심심, 단수의 심심, 흐르는 물의 심심. 아홉 개의 깊이가 있고, 여기에 세 개가 있다. 한번 드셔 보세요. \ "라고

내일 뵙겠습니다. 만약 네가 망설이면, 너는 비켜라. 호랑이가 말했다. "쫓아가! \ "라고

열자가 따라잡지 못하다. 오히려 나는 솥에 "망가졌다, 이미 잃어버렸다, 이미 복했다" 고 보고했다 \ "라고

호자가 말했다. "제 고향은 제가 시작하기 전에 가족을 떠났다고 하더군요. 나는 뱀인 척하고, 나는 그것이 누구인지 모른다. 왜냐하면 나는 내 형이 약하다고 생각하고 파도인 줄 알고 도망갔기 때문이다. \ "라고

그리고 열자는 자신이 이전에 배운 적이 없다고 느꼈고, 3 년 동안 외출하지 않았다. 그의 아내를 위해 그는 식인종처럼 먹었다. 친척과 가까워도 상관없다. 간단하고 소박하지만 블록의 모양은 독특하다. 논란은 봉쇄되었고, 하나는 결말이었다.

이 이야기 뒤에는 "지심"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무위로 유명한 시체, 무위로 정치를 도모하고, 무위로 복무하고, 주인을 알다. 몸은 무궁무진하지만, 나 없이도 수영을 할 수 있다.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라, 그러나 너는 볼 수 없고, 단지 비어 있을 뿐이다.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라면, 그는 그것을 환영하지 않을 것이지만, 그것을 숨겨서는 안 된다. 그래서 그는 그들을 해치지 않고 일을 이길 수 있다.

그리고 이 문장 은' 일지사, 7 일 난사' 의 이야기로 끝난다.

남해의 황제는 촉이고, 북해의 황제는 소홀하고, 중원의 황제는 혼란이다. 슈와 갑자기 혼돈한 곳에서 만나니 혼돈이 그들에게 좋다. 촉화와 문란한 덕을 구하며 말했다. "누구나 일곱 가지 음식을 듣고, 이 혼자만 듣는다. 시험해 보다. " 어느 날, 나는 구멍을 하나 베었고, 7 일 후에 나는 혼란 속에서 죽었다.

점쟁이가 냄비를 만났을 때

다음은 첫 번째 이야기의 대략적인 번역입니다.

고대의 정국에는 기현이라는 신기한 무당이 있었는데, 그는 한 눈에 한 사람의 생사를 꿰뚫어 보고 그가 언제 죽을지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러나 청 은 자신의 죽음을 알고 싶지 않기 때문에, 멀리 숨어, 그를 보았다.

반대로, 열자는 선교의 도학에 매료되었다. 그는 지현을 만난 후 돌아가서 그의 선생님 호자에게 말했다. "나는 너의 도학이 최고라고 생각했지만, 나는 지금 선생님보다 더 강한 사람을 볼 줄은 몰랐다. \ "라고

주전자가 열자에게 대답했다. "내가 가르쳐 준 것은 표면 문장 뿐, 도에 도달하지 못하는 실체이다. 너 정말 길을 얻었니? " 한 무리의 암탉이 수탉이 없는데 계란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네가 도를 가지고 세상에 자랑하면, 세상은 너를 믿고, 사람들이 그 얼굴을 보게 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를 나의 의사를 만나러 오라고 초청해 주세요. \ "라고

열자는 다음날 길현을 초청하여 냄비를 보러 갔다. 떠나기 전에, 그는 사적으로 열자에게 말했다: "당신의 선생님은 죽을 것입니다! 나는 살 수 없다! 열흘 안에 너는 죽을 것이다. 나는 그의 그 이상한 얼굴을 보았는데, 축축하고 어두컴컴한 죽음의 조짐이 있었다. \ "라고

열자는 몸을 돌려 울면서 냄비 선생님의 죽음이 왔다고 말했다. 호자가 말했다. "방금 나는 그에게 지리를 보여 주었는데, 그것은 어디서 튀어나왔는지 모르겠다. 그가 본 것은 아마도 나의 도드기, 즉 도덕기관을 폐쇄하는 것이다. 그에게 내일 다시 오라고 청하다. \ "라고

다음날 길현이가 또 냄비를 보러 왔다. 그는 다 보고 나서 사적으로 열자에게 말했다. "너의 선생님은 나를 만나서 운이 좋으시니, 그는 마침내 구원을 받았다." 현재 병세가 좀 호전되어 원기가 좀 호전되었다. 나는 오늘 그의 생명이 막힌 장기를 보았다. "(이 봐, 소리" 연기 ",치유. ) 을 참조하십시오

그러자 열자는 지현이 한 말을 솥에 알렸고, 솥은 말했다. "방금 내가 그에게 나의' 천지' 를 보여 주었는데, 내 이름은 정말 들어갈 수 없다. 메커니즘은 발밑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는 아마도 나의 이런 메커니즘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일 계속 그를 초청한다. (보도: 실제 사람의 숨결은 발꿈치를 따른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번에 사진을 본 후, 그는 열자에게 말했다. "당신 남편의 얼굴은 매우 가지런하지 않고, 여전히 어지럽습니다. 나는 그의 얼굴을 볼 수 없다. 그에게 재계를 부탁하면, 나는 그의 운명을 방문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 "라고

그러자 열자는 지현의 말을 솥에 전달했고, 냄비는 열자에게 말했다. "내가 방금 그에게 보여준 것은' 태충승' 이었다. 너무 허무해서 넘을 수가 없었다. 그는 아마 나의 평형기를 보았을 것이다. 깊은 물에는 9 개의 이름이 있는데, 여기서 나는 그에게 3 개를 보여 준다. 내일 다시 그를 초대하겠습니다. \ "라고

다음날 길현이가 또 냄비를 보러 왔다. 누가 굳건히 서기도 전에 지현은 놀라서 도망쳤다. 호랑이가 소리쳤다. "그를 쫓아가라! \ "라고

열자가 그를 쫓아갔지만 따라잡을 수 없었다. 돌아와서 솥에 말했다. "없어졌어요. 따라잡을 수가 없어요. \ "라고

호자는 "내가 방금 그에게 보여 준 것은' 나는 나의 종주를 떠나지 않았다' 고 말했다. 내가 그에게 준 것은 공허했다. 마치 뱀의 흔적만 뱀의 그림자가 없는 것 같아서 그는 내가 누군지 전혀 모른다. 그는 썩은 코 한 무더기를 본 줄 알고 한 번은 물결의 흐름인 줄 알고 도망갔다. \ "라고

이 일은 열자에게 그가 길을 배우는 길도 시작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했다. 그래서 나는 집에 가서 3 년 동안 실내에 있다가 아내가 밥을 짓는 것을 도와주고, 위양처럼 돼지를 키웠다. 나는 아무것도 개의치 않고, 모든 외적인 장식을 제거하고, 가장 간단한 본질로 돌아간다. 내 몸은 큰 돌처럼 서 있는데, 어수선하고 지저분해 보여서 이렇게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

길현은 무엇을 보았습니까?

장자의 이야기는 점쟁이의 추태를 남김없이 묘사했다. 지현을 주전자 관상으로 보는 네 단계를 더 보자. 점쟁이가 습관적으로 과거와 미래를 연결하는 수법 같은가요?

협박: 유 씨는 구원받지 못했습니다. 거의 죽었습니다.

마케팅: 저를 만나서 다행입니다. 나는 구원 받았다! 현대에 이르러 명리 선생님은 선적 방안과 가격표를 제시하기 시작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책임 제거: 돈이 가득 차면 다시 자르세요. 나는 너를 구하고 싶지만, 너 자신도 노력해야 한다! 너를 봐라, 지금 나조차도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것 같으니, 돌아가서 재계를 하고 선을 행하자! 설명은 모두 너의 문제이지 선생님의 문제가 아니다.

탈출: 사기가 노출되거나 곧 노출되어 즉시 숨겨집니다.

하지만 여기에 상당히 흥미로운 문제가 있습니다.

길현은 무엇을 보고 놀라서 도망쳤습니까? 대부분의 해석자들은 현지 언어, 지구 또는 두, 균형기에서 글을 짓지만, 해석의 관건은 이 이야기 바로 뒤에 있는' 적용' 이다.

무위로 유명한 시체, 무위로 정치를 도모하고, 무위로 복무하고, 주인을 알다. 몸은 무궁무진하지만, 나 없이도 수영을 할 수 있다. 네가 할 수 있는 일을 해라, 그러나 너는 볼 수 없고, 단지 비어 있을 뿐이다.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라면, 그는 그것을 환영하지 않을 것이지만, 그것을 숨겨서는 안 된다. 그래서 그는 그들을 해치지 않고 일을 이길 수 있다.

명성의 꼭두각시가 되지 말고, 꾀를 숨기는 저택을 하지 말고, 군더더기 없는 임무를 하지 말고, 지식의 대가가 되지 마라. 천지가 끝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징조가 없는 세상에서 마음껏 유람하다. 하늘이 주신 천부적인 재능을 계승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외부에서 아무것도 얻을 필요가 없다. 있다면 공허할 뿐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사람조차도 마음을 거울로 삼아, 외국 물건을 지배하지도 환영하지도 않는다. 외래물이 왔다. 사실대로 반응하고,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고, 어떠한 손상도 없다.

냄비가 바로 여기서 말하는' 가장 인간미가 있다' 입니다. 그가 마음을 거울로 삼았기 때문에, 결국 지현에게 보여준 것은 사실 지현 본인이지, 주전자의 얼굴이나 주전자 마음이 아니다. 사실 주전자의 도심은 비어 있어 지현은 아무것도 볼 수 없다.

주석가들은 거의 항상' 미티' 와' 유보' 를 수도의 영역으로 묘사하는데, 이는 사실상 옳지 않다. 모두 기현의 자아다. 갑자기 썩은 코 (우리 형이 눈물로 취급됨) 처럼 보였고, 갑자기 물결치는 물처럼 보였다.

그래서 기현은 도망갔다. 자신의 진면목이 솥에서 그렇게 못생겼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공부는 성장하고, 도는 실의에 빠져 있다.

이곳의' 마음' 은 넓은 의미로 정신이나 정신 분야의 모든 문제를 가리킨다. 장자가 이른바' 슬픔' 이라고 부르는 것은 우리가 오늘 말한 것과 더 비슷하지만, 우리가 자주 말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즉, 슬프지 않은 것은 마음과 정신의 자유를 묘사하고, 사람의 마음을 자유롭게 재생할 수 있고, 외물에 감염되거나 영향을 받지 않고, 항상 평온하고 밝은 상태를 유지하며, 거울처럼, 기대하지 않고 반사되는 것을 기억하지 않는다.

사도를 실제로 목격한 후, 열자는 집으로 돌아와 매우 낮고 비천하고 단순한 생활을 시작하며 모든 세속적인 호칭 (예: 부부, * * *) 을 잊고 모든 것을 똑같이 대하기 시작했다. 이전에' 사도흥천하' 의 고조에 비하면, 열자는 심지어 돼지를 사람으로 여기기까지 하여, 결국 내색하지 않는 경지에 이르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스승)

장자' 와 비슷한 경지에는 또 다른 묘사가 있다. 예를 들면 고목, 멍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수도의 경지에 대한 묘사는 대부분 부정적인 성어로 곡해되었다.

마지막으로, "하루에 한 가지를 알고, 7 일에 난사하다" 는 이야기는 부정적인 교재로, 우리에게 무엇을 하지 말라고 알려준다.

남해의 황제는 촉이고, 북해의 황제는 소홀하고, 중원의 황제는 혼란이다. 슈와 갑자기 혼돈한 곳에서 만나니 혼돈이 그들에게 좋다. 촉화와 문란한 덕을 구하며 말했다. "누구나 일곱 가지 음식을 듣고, 이 혼자만 듣는다. 시험해 보다. " 어느 날, 나는 구멍을 하나 베었고, 7 일 후에 나는 혼란 속에서 죽었다.

혼돈은 인심이 시대에 뒤떨어진 길을 대표하며, 사람이 타고난 것이다. 네가 원래의 천진한 본성으로 돌아가는 한, 그것은 큰길이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내가 말한 것과 비슷하다. "오색맹, 오음 청각 장애, 오미가 시원하고, 사냥광 질주, 희귀한 화물 피해." \ "라고

반면에, 만약 네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면, 너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또한 "무위, 실실" 의 쿵푸이기도 하다.

수도는 우리의 일반 학습과 완전히 다르다. 노인은 말했다: "배워도 정밀하지 않고, 길은 정밀하지 않다. 상실과 실실로 무위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무엇이든 배울 때, 우리는 모두 열심히 일해야 하고, 더 열심히 노력하여 우리가 부족한 재능과 지식을 끊임없이 증가시켜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배울수록 더 많이 배운다" 고 한다. ""

그러나 도교나 수도를 위해 자신의 본진을 찾아 모레에 강요한 모든 것을 하나하나 벗겨 내고 본진으로 돌아가는 것은 네가 태어날 때의 순진함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만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이 세상에 의해 끊임없이 빚어지고 있다. "매일 구덩이를 파고 7 일에 마구 죽는다." "

"일곱" 은 고대와 현대에서 성경과 같은 특별한 의미를 가진 것 같습니다. 창세기는 하느님이 창조하신 지 7 일이 걸렸으며, 현재 양력은 7 일을 주 (즉 한 주기) 로 하고 있다. 주역' 의 점술은' 7 일 다시 오세요' 라고 말하는 것도 7 일 순환이라는 뜻이다. 또' 쫓지 마라, 7 일 만에 얻을 수 있다' 는 말은 잃어버린 것을 더 이상 추구할 필요가 없고, 한 주기 후에 되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즉 시간이 최고의 치유라는 뜻이다. 따라서 "7" 은 주기와 주기의 시간적 의미일 뿐만 아니라 창의력의 상징이기도 하다.

도가에게 인위적인' 창조' 는 도의' 파괴' 이다.

반면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것처럼,' 돌아갈 수 없다' 는 것처럼, 우리도 유아기의 순수함으로 돌아갈 수 없을 것 같다.

문화 사회로 볼 때, 인류 문명이 고대 유아기의 순박함으로 돌아가는 것은 당연히 희망찬 생각이다. 그러나, 인간 정신의 관점에서 볼 때, 이런 모순과 가능성은 바람직하지만, 그것의' 바람직함' 은' 불가능한' 역설 방법을 통해 실현된다.

이것도 노자의' 도덕경' 에서 말하는' 무위',' 무욕',' 대립',' 도를 위한 손실' 과' 장자' 에서 자주 언급하는' 잊음' 의 쿵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