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학설은 중국 고대인들이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 방식이며 한의학, 풍수, 명리, 상면, 점술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오행의 근원은 고대의' 만물의 영론', 토템 관념, 조상 숭배이다.
상호 발전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속성을 가진 사물 간의 상호 도움과 상호 촉진의 관계를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서로 자제하는 것은 반대로 오행 속성이 다른 두 가지 사물 사이의 관계가 자제되는 것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무, 투크수, 물, 호, 킴크무.
오행은 기체의 다섯 가지 운동 방식을 가리킨다.
봄은 나무가 되어 공기가 사방으로 퍼지는 운동 방식을 대표한다. 봄에는 꽃나무가 무성하게 자라고, 나무의 가지가 사방으로 퍼지고, 영양소가 가지에 수송되어 봄은 나무이다.
여름은 불인데, 공기가 위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낸다. 불의 특징은 상향이다. 여름에는 각종 식물이 위로 자라고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여름은 불에 속한다.
긴 여름은 흙에 속하며 여름과 가을의 과도기이다. 날씨가 덥고 습해서 농작물이 익고 있어서 긴 여름은 토양에 속한다.
가을 금속은 공기가 안쪽으로 수축하는 것을 나타낸다. 금의 특징은 안정, 가을 수확, 사람들이 식량을 보존하고 겨울을 준비하고 나뭇잎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을은 금에 속한다.
겨울은 물에 속하며, 공기가 아래로 움직이는 것을 나타낸다. 물은 아래로 흐르고, 겨울에는 만물이 잠을 자고, 봄을 위해 양분을 축적하기 때문에 겨울은 물에 속한다.
고대인들은 1 년을 5 계절로 세분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각각 나무, 불, 흙, 금, 물 5 행에 해당한다.
오행학설은 중국 고대 노동인민이 독창한 것으로, 그 빛나는 철학사상은 중국 과학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추진 작용을 하였다. 오행학설의 정수는 세계가 나무, 불, 흙, 금, 물의 다섯 가지 기본 물질적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자연계의 각종 사물과 현상의 발전 변화는 모두 이 다섯 가지 서로 다른 조건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상호 작용하는 결과이다.
고대 중국 사람들은 천문학을 바라보고 지리를 바라본다. 태양과 달이 12 월 한서 사이의 주기적인 왕복운동에 대한 상호 작용에 근거하여 우리나라 농업 생산 발전에 적합한 건지년, 년, 월력 세트를 개발하여' 지금까지의 건지년, 월, 월력' 이 되었다.
나무는 생발, 매끄러운 특징을 가지고 있어 동양에 속한다. 불, 불 같은 상부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남방에 속한다. 토양은 장기 경작과 화학교육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중앙정부에 속한다. 금은 정적이고 살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방에 속한다. 물, 추위, 하강, 북쪽.
오행학설은 코끼리류 비교 방법을 채택하여, 단순히 세상 만물을 다섯 종류로 나누었다. 그것은 다섯 줄의 속성을 기초로 생크 관계를 이용하여 사물 간의 상호 관계와 변화를 설명하고 설명한다. 오행 사이에는 음양처럼 서로 저항하는 법칙이 있다. 상호 번영과 상호 제약은 어떤 사물도 분할할 수 없는 두 가지 측면이다. 상호 발전이 없다면, 어떠한 사물의 발전도 없고, 상호 제약도 없으면, 사물 발전의 조화와 균형이 없다. 상호 발전은 사물 발전의 동력과 가능성을 보장하고, 상호 제약은 사물 발전의 통제와 조화를 보장한다. 그램, 그램, 상호 보완, 상호 서비스의이 관계는 사물의 지속적인 성장, 변화 및 발전을 촉진하고 유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