섣달 그믐날은 설날 이전의 중요한 민간 명절로, 사람들은 이를' 부뚜막 축제' 라고 부른다. 이때 사람들은 새해의 기쁨을 누그러뜨리지 못하고, 수중의 여러 가지 일을 멈추고, 연전 제사신의 제사 활동에 바쁘다.
하남에서는 전형적인 부뚜막 음식이 부뚜막 설탕을 처음 밀어내는 것이어야 한다. 주방 사탕은 구강과 치아에 붙어 있는 엿이다. 부뚜막에 설탕을 바치는 이유는 부뚜막 주인의 입을 붙이기 위해서이다. 대추나리는 옥황상제가 보내온 선악을 감독하는 신이라고 한다. 그는 사람들과 소통하고, 하늘과 땅 사이의 감정을 연결하고, 선경과 인간을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남에서 사람들은 부뚜막절을 추석 다음으로 둥글다고 여긴다. 외지에서 일하고, 장사를 하고, 학교에 가는 사람은 모두 섣달 23 일 전에 서둘러 집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한다. 집에서 끓인 제사로를 먹을 수 있다면 부뚜막 신의 보호를 받고 내년 가족 핑안.
개봉 민간에서는 설날을' 설' 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중국 새해는 음력 정월 초하루일 뿐만 아니라 1 년과 1 년의 끝이기도 하다. 구년 12 월 초팔부터 음력 정월 초오까지, 바로 해다. 옛날 개봉에는 "섣달 8, 아궁이, 설에는 처녀가 쓰고, 총각은 총을 원한다" 는 말이 있었다. 그래서 섣달 그믐날에 대해 말하자면, 개봉 도시와 농촌에는 모두' 연미' 가 있을 것이다.
임주 민간에서는 설날을 설이라고 하지만 설날은 정월 초일이 아니라 1 년의 시작과 끝을 포함한다. 섣달 그믐날에 들어서자마자 "연미" 가 났다.
섣달 그믐날 아침 식사, 사람들은' 랍팔죽' 을 먹어야 한다. 죽이 좁쌀과 감을 달여 만든 것으로 맛이 달콤하며, 속칭' 감 꺼다탕' 이라고 불린다. 모든 농녀들은 해가 뜨기 전에 죽을 만들고 남벽에 쌀 한 무더기를 얹어 "일찍 랍팔죽을 만들고 남벽에 쌀 한 무더기를 놓아라. 작은 텅스텐은 우리 집을 밀지 않을 것이다" 고 말했다. 납팔죽' 을 먹는 문헌에 따르면 임주는 송대에서 시작됐다. 원의는 사람들이 1 년의 수확으로 조상과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고 풍작을 축하하는 것이다. 나중에 임주 재해가 빈발하여 점차' 랍팔죽' 을 먹는 것으로 발전하여 곡량은 내년 풍작을 기원합니다. 현재 임주 민간에서는' 섣달 팔죽을 먹으면 연례회의에서 좋은 수확이 있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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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 기간 동안 장쑤 민간에는 춘련, 연화, 수세, 사자춤, 세배 외에도 전국과 같은 독특한 풍습이 있었다. 현재 소장량은 독자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쑤저우 사람들은 섣달 그믐 날 음식에 숙성마름모를 넣어 먹을 때 파내어' 원보 파기' 라고 부른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할 때 차에 청올리브 두 개를 넣어야 하는데, 이를' 원보차' 라고 한다.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새해 첫날 아침, 무진인은 중당에 조상의 유상을 걸어 다과와 떡을 바쳤고, 온 가족이 번갈아 가며 세배를 하며' 신의 그늘 숭배' 라고 불렀다. 그들이 집에서 바닥을 쓸지 못하게 하고,' 부' 와' 희망찬 주판' 을 쓸까 봐, 바깥으로만 쓸어버릴 수 밖에 없다.
강녕 사람들은 설날에' 신고를 두드리는' 풍습이 있다. 깃발이 열리자 징과 북팀이 도처에서 북을 치며 흥을 돋우었다. 제 3 년 초 3, 밤 드럼, 제 7 년 초 7, 13 ~ 15, 웃통을 벗다. 분위기가 매우 열렬하다.
남통인은 집이나 당 앞에 참깨봉, 홀리, 노송 가지를 재배하는 풍습이 있는데, 이는 생명이 나날이 만개하고 사계절이 늘 푸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회음족도 중학교 6 학년 때 아이에게' 구운 머리 바람' 을 주는 풍습이 있다. 저녁에 나는 아이를 데리고 밭에 가서 불을 붙이고 병을 쫓았다. 굽는 동안 노래를 불렀다. "내 머리를 굽고, 깨어나고, 내 발을 굽고, 내 발걸음을 바로잡고, 배를 굽고, 설사를 하지 않고, 내 온몸을 구웠다. 이런 병은 영원히 볼 수 없다. "
이 해 8 일째 되는 날, 무석의 어민들은 배를 타고 서산에 가서 왕우묘를 숭배하며 물신의 가호를 빌며 부처에게 희생을 바치는 것을' 상' 이라고 불렀다. 왕우묘가 철거된 후 이 풍습은 점차 냉담해졌다.
설 기간 동안, 장쑤 낡은 관습에는 여전히 많은 금기가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설날에는 가위를 움직이지 말고 서로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식칼을 움직이지 마라, 맞아 죽지 않도록; 죽을 먹지 않고, 비가 오는 것을 두려워하며 외출한다. 바닥을 쓸지 않고, 부를 쓸어버릴까 봐 두렵다. 과학 지식의 보급에 따라 많은 비과학적인 풍습이 점차 잊혀지고 있다. 건강하고 유익한 오락과 여가 활동이 계속된다.
무석
섣달 그믐날 아침 문을 열고 문을 세 번 열면 폭발하는 것은 무석의 옛 풍습이다. 아침으로 육사전, 만두, 국수를 먹는 것은 재회, 승진, 장수, 장춘을 뜻한다. 이 날, 우리는 섣달 그믐 날에만 남은 밥을 먹는데, 이것은' 넉넉한 여유' 를 의미한다. 밥 먹을 때 국을 끓여 밥을 먹거나 죽을 먹을 수 없어 비가 올까 봐 외출한다. 또한 이웃에게 물불을 구하는 것을 피하고, 욕하지 말고, 화를 내지 말고, 불길한 말을 하지 말고, 일 년 내내 핑안 길조를 빌어야 한다.
설 기간에는 후배들이 먼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한 다음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한다. 친척과 친구들은 처음 만났을 때' 신혼축하합니다',' 돈벌이를 축하합니다',' 돈벌이를 축하합니다' 와 같은 말을 하며 서로 축하한다. 새 사위가 악부모님 댁에 세배를 하러 가는 것은 보통 설날 3 일이다. 노인들은 60 세부터 10 년마다 설날을 보낸다.
복숭아부, 보문, 춘련을 붙이는 것 외에도 무석은 새해에 종규상을 걸어 1 년 동안 남몰래 숨어드는 것을 피한다. 전설에 의하면 종규는 귀신을 잘 잡는다고 한다. 이 풍습은 아마 당나라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무석의 많은 민간 가정도 상인방에 상서로운 문장을 걸어놓은 붉은 대련과 종이 오려내기 문받침을 걸어놓는 풍습이 있다. 설날 아침 무석 지역에서는 케이크와 쫑쯔 먹는 것이 유행했는데, 이는 재회와 승진을 의미한다. 또한 국수를 먹어야 한다는 것은 장수와 장춘을 의미한다. 무석 풍습: 아이들이 새해가 오면 주인은 간식과 사탕으로 그들을 대접해야 한다. 친척과 친구들 중에서 세배를 하러 온 아이는 세뱃돈을 받는다. 새 사위는 장모네 집에 세배를 갔는데, 보통 섣달 그믐날 3 학년이다. 중학교 3 학년은 소년의 조류라고 불리는데, 바닥을 쓸어서는 안 되고, 불을 토론해서는 안 되고, 물을 길어서는 안 되며, 섣달 그믐날의 풍습과 같다. 무석에는 또 다른 곳과는 약간 다른 풍습이 있다. 즉 60, 70, 80 의 생일은 모두 축일이 아니라 설날이다. 설날에는 많은 곳에서 바닥을 쓸지 않는 풍습이 있고, 무석도 마찬가지이다. 나는 바닥을 쓸면 부를 쓸어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섣달 그믐날 바닥을 쓸더라도 쓰레기를 집 밖에 버려서는 안 되고, 정월 초하루까지 구석에 쌓아 두는 것을' 돈 모으기' 라고 한다. 옛 왕조는 다른 사람에게 불, 물 논의, 칼 가위 사용 금지, 오수, 배설물 투기를 금지했다. 설을 때 잠을 잘 때 문을 두세 번 닫아야 폭발할 수 있다. 그날 밤 무석에서 나는 일찍 잤다. 만일 아이가 노는 데만 정신이 팔려 잠을 잘 수 없다면, 부모는 종종 아이를 달래서 "일찍 자고, 오늘 밤 늙은 벌레를 들어라" 고 말한다. 무석의 옛 풍속은 설날의 기후를 매우 중시하여, 늘 이 날의 날씨를 이용하여 다음 해의 수확을 예측한다.
강녕현
강녕현에서 설을 쇨 때, 너희 집은 집 앞에 수탉 한 마리를 붙였다. 설날에는 오현에 동연묘보다 신도가 더 많았다. 쑤저우 풍습: 섣달 그믐날 폭죽 세 개를 터뜨려 문을 열어야 하는데,' 승진 3 급' 이라고 합니다. 아침에 외출할 때는 황력에 지정된 방향으로 가야 한다. 황력에는' 쾌락신' 이라고 불린다. 성황묘, 토지묘 등 절에서 분향하려면 반드시 열 개의 절, 즉 이른바' 10 사 분향' 을 거쳐야 한다. 설날부터 정월대보름에 이르기까지 난로에 거대한 석탄이 연소되어' 행복단' 이라고 불린다. 전인 전설에 의하면 만두를 먹으면 재물신을 받을 수 있다고 해서 설날 새벽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매일 만두를 먹는다. 무진현의 부녀자들은 새해에 송백 나뭇가지를 베어 붉은 비단으로 싸서 상투를 얹었다. 그들은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