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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문화의 환경 문화

문화' 는 특정 인류가 사회 실천 과정에서 주체의식 상태와 수준을 반영하는 집단반영이다. 환경문화는 사회 실천 과정에서 자연에 대한 인식과 인간과 자연환경의 관계에 대한 인지상태와 수준을 반영하는 집단반영이다. 그것은' 환경인지문화',' 환경규범문화',' 환경국가문화',' 민간환경문화' 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 가지 문화가 서로 융합되어 서로 확장되어 하나의 동적 복합체를 형성한다.

(a) 전통적 의미의 문화적 추적 개념

넓은 의미의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물질제품과 정신제품의 합계를 가리킨다. 협의한 문화는 언어 문학 예술 일체 이데올로기를 포함한 정신제품을 가리킨다.

어원' 문화' 는 서구의 라틴 문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경작과 식물 재배를 뜻하는 것이다. 15 세기부터 점차 사용되고, 인간의 도덕과 능력에 대한 배양은 문화라고도 한다. 중국의 고서에서 "문" 은 문자, 문장, 문채뿐만 아니라 예악 제도와 법률 조문도 가리킨다. "문화" 는 "교육" 과 "교육 행동" 입니다. 사회 통치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 란 예악 제도로 국민을 교육하는 것을 가리킨다. 한나라의 유향은' 화원' 에서 "무공이 흥성하는 곳은 네가 불복하고, 너의 문화는 변하지 않는다. 그러면 너는 벌을 받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이곳의' 문화' 라는 단어는' 무술' 과 반대되는 것으로 교육의 의미를 담고 있다. 남제왕룽은' 곡수시서' 에서 "경물 풍속으로 도리를 세우고, 문화를 부드럽게 한다" 고 말했다. "문화" 라는 단어는 또한 교화와 교육을 의미한다. "문화" 라는 단어의 중서 원천은 서로 다르다. 지금은 인류 사회의 정신현상, 또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물질제품과 무형제품의 합계를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 역사학 인류학 사회학은 보통 넓은 의미의 문화 개념을 사용한다.

문화 개념의 정의문화라는 단어는 통일된 정의가 없다. 현대에서 영국 인류학자 E.B. 테일러는 문화라는 단어에 명확한 정의를 내렸다. 그는 187 1 에서' 원시 문화' 라는 책을 출판했다. 그는 "인종학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나 문명은 복잡한 전체로, 사람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학습을 통해 얻은 지식, 신앙, 예술, 윤리, 법률, 관습 및 기타 모든 능력과 습관을 포함한다" 고 지적했다.

영국 인류학자 B.K 마린노프스키는 테일러의 문화에 대한 정의를 발전시켰고, 1930 년대에' 문화' 를 썼다.' 문화는 전통적인 물품, 상품, 기술, 사상, 습관, 가치관을 가리킨다. 이 개념은 모든 사회과학을 포함하고 규제한다. 우리는 또한 사회 조직이 문화의 일부로 간주되지 않는 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그는 문화를 물질과 정신의 두 가지 구성 요소인' 개조된 환경과 변화된 인간 유기체' 로 더 나누었다.

구조와 기능의 관점에서 문화를 연구하는 것은 영국 인류학의 전통이다. 영국 인류학자 A.R 래드클리프 브라운 (A.R. Radcliffe-Brown) 은 문화는 어떤 사회집단이나 사회계층이 다른 사람과의 접촉에서 얻은 사고방식, 감정 방식, 활동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문화는 사람들이 서로 교류를 통해 지식, 기술, 경험, 사상, 신념, 감정을 얻는 과정이다. 그는 문화는 사회구조가 작용할 때만 드러날 수 있고, 문화는 사회구조체계로부터 벗어나서 관찰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부자관계, 매매 관계, 통치자, 통치자의 관계는 그들이 교류할 때만 어느 정도의 문화를 표현할 수 있다. 프랑스 인류학자 C 레비 스트라우스는 행동 규범과 패턴의 관점에서 문화를 정의했다. 그는 "문화는 일정 기간 동안 한 무리의 사람들에게 유행하는 행동 패턴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행동 패턴과 쉽게 구별되어 뚜렷한 불연속성을 드러낸다" 고 제안했다. 영국 인류학자 R 퍼스는 문화가 사회라고 생각한다. 문화는 사회다. 그는 195 1 에서 출판된' 사회조직요소' 라는 책에서 사회가 특정 생활방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다면 문화가 생활방식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문화인류학자 A.L. kroeber 와 K. colac Hong 이 65,438+0952 년 출판한' 문화: 하나의 개념 정의에 대한 고찰' 에서 65,438+000 여 개의 문화 정의를 분석한 뒤 문화에 대한 포괄적인 정의를 제시했다. 이러한 성과에는 그들이 만든 다양한 특정 스타일의 상품이 포함된다. 문화의 기본 요소는 전통적 관념과 가치관 (역사에서 유래, 선택을 통해 획득) 이며, 그 중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다. " 그래호와 콜라크 홍의 문화적 정의는 많은 현대 서방 학자들이 받아들였다. 이러한 문화적 정의는 각각 장단점이 있으며, 현대 인류학자, 사회학자, 사회심리학자들이 문화에 대해 인식하는 역사적 과정을 반영한다.

문화의 요소는 주로 ① 정신요소, 즉 정신문화를 포함한다. 주로 철학 등 구체적인 과학, 종교, 예술, 윤리, 가치관을 가리킨다. 그 중 가치관이 가장 중요하고 정신문화의 핵심이다. 정신문화는 문화 요소 중 가장 역동적인 부분이며 인간 창조 활동의 원동력이다. 정신문화가 없으면 인간은 동물과 구분할 수 없다. 가치관은 사회 구성원이 행동과 사물을 평가하고 다양한 가능한 목표 중에서 합의된 목표를 선택하는 기준이다. 이 기준은 사람의 내면에 존재하며 태도와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그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감상하고, 무엇을 추구하며, 어떤 생활 목표와 생활 방식을 선택하는지 결정한다. 동시에, 가치는 인류가 창조한 모든 물질과 무형의 제품에도 나타난다. 제품의 종류, 용도, 스타일은 모두 창작자의 가치관을 반영한다.

② 언어와 기호. 양자는 같은 성격, 즉 표의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류의 교류 활동에서 둘 다 교류의 역할을 한다. 언어와 기호도 문화 축적과 저장의 수단이다. 인간은 언어와 기호를 통해서만 교류할 수 있고, 교류와 상호 작용만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다. 문화의 모든 측면은 언어와 기호를 통해서만 구현하고 전수할 수 있다. 언어와 기호를 이용하여 생산과 사회활동에 종사하고 다채로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것은 인류 특유의 속성이다.

③ 표준 체계. 규범은 사람들의 행동의 규범이며, 관습과 같은 관습이 있고, 법조문, 집단단체의 규칙과 제도 등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다. 각종 규범이 서로 연결되고, 상호 침투하고, 서로를 보완하며, * * * 사람들의 각종 사회관계를 규범하고 있다. 규범은 사람들의 활동의 방향, 방법, 스타일, 언어와 기호의 대상과 방법을 규정하고 있다. 규범은 인류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립하거나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며, 가치관의 구체화이다. 규범 체계는 명백하며, 한 사회나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종종 규범을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④ 사회 관계와 사회 조직. 사회적 관계는 위의 문화적 요소의 기초입니다. 생산관계는 각종 사회관계의 기초이다. 생산관계를 기초로 각종 사회관계가 생겨났다.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문화의 일부일 뿐만 아니라 문화를 창조하는 기초이기도 하다. 사회관계의 확정은 조직에 의해 보장되어야 한다. 사회조직은 사회관계를 실현하는 실체이다. 한 사회는 각종 사회관계의 실현과 운영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사회조직을 세워야 한다. 가족, 공장, 회사, 학교, 교회, 정부, 군대 등. 다양한 사회적 관계의 운영을 보장하는 실체입니다. 사회 조직에는 목표, 규정, 일정 수의 회원 및 해당 물질 장비 (물질적 요인과 정신적 요소 모두 포함) 가 포함됩니다. 사회관계와 사회조직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⑤ 물질 제품. 인류가 개조한 자연환경과 인류가 창조한 모든 것, 예를 들면 도구, 그릇, 의류, 건축, 댐, 공원 등이다. , 모두 문화의 유형 부분입니다. 그것들 위에는 사람들의 생각, 필요, 능력이 응결되어 있다.

문화의 일반적인 특징은 ① 문화는 인류 진화 과정에서 파생되거나 창조된 것이다. 자연의 존재는 문화가 아니다. 인간이 의도하지 않게 만들어 낸 것이 문화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토하는 것은 문화가 아니라 항아리에 토하는 것이 문화이다. 물은 문화가 아니며 저수지는 문화입니다. 석두 문화는 아니고 석기가 문화다.

② 문화는 모레 길러진다. 문화는 타고난 유전적 본능이 아니라 후천적인 경험과 지식이다. 예를 들어 남녀는 문화가 아니라' 남녀가 친하지 않다' 또는 남녀가 서로 사랑한다. 전자는 유전적이고 후자는 습득한 것이다. 문화의 모든 방면은 언어, 습관, 풍속, 도덕에서 과학 지식과 기술에 이르기까지 후천적으로 습득한 것이다.

(3) 문화는 * * * 입니다. 문화는 인류가 창조한 사회 상품으로, 반드시 한 사회나 집단의 전체 구성원들이 받아들이고 따라야 문화가 될 수 있다. 개인의 괴벽과 같은 순전히 개인적인 물건이며, 사회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문화가 아니다.

④ 문화는 연속적인 동적 과정이다. 문화는 일정한 사회, 일정한 시대의 산물이자 일종의 사회 전승이며, 끊임없이 축적되는 과정이다. 각 세대는 일정한 문화환경에서 태어나 자연스럽게 이전 세대의 전통문화를 물려받았다. 동시에, 각 세대는 자신의 경험과 수요에 따라 전통문화를 개조하고, 전통문화에 새로운 내용을 주입하며, 시대에 뒤떨어지고 바람직하지 않은 부분을 포기한다.

⑤ 문화는 민족성과 특정 계급성을 가지고 있다. 일반 문화는 추상적인 의미이다. 현실에는 고대 그리스 문화, 로마 문화, 고대 중국 문화, 현대 중국 문화와 같은 구체적인 문화만 있다. 특정 문화는 많은 조건의 제약을 받는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환경과 사람들의 사회물질적 생활조건이다. 석두 있으면 석두 문화가 있다. 차나무가 있으면 차 문화가 있다. 거실과 여가 시간이 있어야 유럽 귀족의 살롱 문화가 있다. 문화는 시대성, 지역성, 민족성, 계급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 민족이 형성된 이래로 문화는 항상 한 민족의 형태로 나타난다. 한 민족이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 같은 풍속 습관을 준수하며, 같은 심리적 자질과 성격을 키우는 것은 민족 문화의 표현이다. 계급별 사회에서는 각 계급의 물질적 생활조건과 사회적 지위가 다르기 때문에 그들의 가치관, 신앙, 습관, 생활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계급 간의 문화적 차이가 생겨났다.

문화는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복잡한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각 부분은 기능적으로 상호 의존적이며 구조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사회 통합과 사회 지향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특정 문화는 때때로 사회 변화와 인류 발전의 장애물이 될 수 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문화' 라는 단어는 내포와 외연이 끊임없이 확대되고 진화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서한에는' 문화' 가 포함된 이래 그 의미는 시간과 지역의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풍부하다. 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중국과 외국의 현대학자들의 정밀한 논술을 분석하고 참고할 수 있다. 양계초는 "문화를 가진 사람은 인간의 마음이 축적된 가치 있는 * * * 산업", "문화는 인간의 물질과 정신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1] 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문화를 한 사람의 산업이 아니라 * * * 산업으로 볼 수 있다 채원배는 "문화는 인생 발전의 조건" [2] 이라고 지적했다. 문화는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과 보완의 상태와 정도를 나타낸다. 이런 상황은 주관적 의식의 지도 아래 행동을 통해서만 드러날 수 있다. 문화는 인간의 주체의식과 수준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본질은 인간의 완벽과 발전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에 대해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문화는 우리 삶이 의존하는 모든 것" [3], "그것은 그 민족 생활의 한 예일 뿐이다" [4] 라고 말했다. 그는 인간 실천 활동에서 문화의 중요한 역할을 지적하고 문화가 사회 실천 활동의 반영임을 보여 주었다. 현대학자 황문산은 문화의 내용이' 인류의 과거 유산으로 구성된 것' 이라고 생각한다. 유산이란 본질적으로 누적되고 누적은 객관적인 역사적 현상이다 "[5]. 이것은 문화가 축적과 전승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하나의 역사적 범주이다. 미국 인류학자 클라이드 크로크홍 교수는 "문화는 어떤 인간 집단의 독특한 생활 방식을 가리키며, 그들의' 생활방식' 전체 세트를 가리킨다" [6] "일정 기간 동안 전체 집단이나 집단의 특정 부분에 의해 즐기는 경향이 있다" 고 강조했다 [7] 문화가 인간의 생활방식의 반영이라고 생각하는 것 외에도, 그는 문화가' 중국 문화정신' 이라는 책에 반영된다고 지적했다. 전무는 "문화는 한 무리의 사람들의 장기 집단생활" [8] 이라고 말했다. 이는 문화의 집단적 특징을 지적했다. (b) 신 테리토리 이론의 문화적 정의와 내용 해석

몇몇 학자들이 문화에 대한 해독에서 우리는 그 문화적 의미의 현대적 매력을 엿볼 수 있다. 전인의 문화에 대한 해석과 문화 연구의 현황을 참고하고 통합하면 문화의 본질적 의미를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문화는 사회 실천과 행동 과정에서 특정 인류의 주관적 의식과 수준의 집단 반영이다. 상술한 문화의 정의에 대하여 우리는 다음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첫째, 문화는 주체의 문화이며 주체의 주관적 의식과 수준의 반영이다. 둘째, 문화는 주체행동의 문화다. 즉, 어떤 문화의 생성과 발전도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체의식의 반영 (직접반영과 간접반영 포함) 이다. 다시 한 번, 문화는 주체 행동 과정의 문화입니다. 즉 문화의 생성과 발전은 주체의 행동 과정에서 이루어지며, 수평 동화와 분류, 세로 상속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문화는 주체 행동 과정에서 집단의식의 문화이다. 사람의 주체의식을 표현할 수 있는 형식은 반드시 문화가 아니다. 사람의 주체의식에는 문화가 포함되어 있지만, 사회 실천 과정에서 형성된 특정 집단의 의식 집합만이' 문화' 라고 불린다.

문화는 특정 인류가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생겨나고 발전하기 때문에 문화 구성에 대한 연구도 인류 역사의 발전 과정에서 고찰해야 한다. 문화는 인류의 주체 의식 상태와 수준을 반영한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문화의 외연은 인지문화, 규범문화, 물질문화로 나눌 수 있다. (1) 이른바 인지문화란 특정 인류가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인지대상에 대한 견해를 가리킨다. 객관적인 세계를 진정으로 반영하는 주관의식 (예: 각종 과학지식) 일 수도 있고 초현실적, 허황된, 거짓된 반영 (예: 종교, 점술, 풍수, 신화 전설, 문학예술 등) 일 수도 있다. ); 이론화, 체계화 (예: 이론, 이데올로기 등) 할 수 있습니다. ), 또는 특정 그룹에서 자발적으로 설립 될 수 있습니다 (예: 대중 심리, 관습 등). (2). (2) 이른바' 규범문화' 는 특정 인류가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주관적으로 구속을 정하고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자각적 반영이다. 그것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된다' 는 형식으로 특정 집단 구성원을 구속하고 교육한다. 규범 문화는 윤리, 법률 법규, 규칙 제도, 예절 금기 속에 존재한다. 각종 규범 문화는 특정 집단의 주관적 의식과 수준을 반영하는데, 이들은 사회 실천 과정에서 각종 관계를 조정하고 충돌을 피하기 위해 특별히 제정하거나 세운 것이다. (3) 소위' 물태 문화' 는 특정 사람이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과정에서 주관의식의 비인격화 상태와 수준, 그리고 객체에 대한 직관적인 표현이다. 물질문화는 특정 집단의 생활도구와 생산도구, 생활물질환경, 생산물질환경 (예: 가정건물, 역사유적, 서화골동품 등) 에 존재한다. ). 물질문화상품은 특정 집단의 사회실천활동 성과의 물질적 표현으로, 문화를 함축하고 있어 직관적으로 감지할 수 있다. 인지문화, 규범문화, 신체문화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와 인간의 자연에 대한 인식, 이용, 개조의 깊이를 반영할 뿐만 아니라 인류의 발전 상황과 실천 능력 수준도 반영한다.

유기체로서 문화 자체가 하나의 순환이다. 실제로 인지문화, 규범문화, 물질문화를 구별하기 어렵다. 일단 순환의 세 가지 요소가 갖추어지고 순환루프가 형성되면, 세 가지 문화는 교감, 상호 작용, 밀접한 연계, 끊임없는 순환, 끊임없이 확장되는 동적 과정에 들어간다. (다음 그림과 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