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갈량은 오장원에서 산에 올라 사망까지 총 다섯 개의 불을 놓아 박망포, 신노, 적벽, 가산, 방상곡에 각각 5 개의 불을 놓았다. 이 다섯 차례의 화재는 상대군에게 수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이 다섯 차례의 큰 불 속에서 위치에 따라 제갈량이 누구와 싸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박왕파는 유명한 조조 하후와 싸워 하후를 고생시켰다. 두 번째 불은 조인을 향한 것이고, 그도 유명한 조조이다. 신야의 큰 화재로 장군인 조인은 속수무책으로 결국 패했다.
세 번째 불도 조영, 연의리의 적벽전, 수백만 조조의 정예 사상자를 겨냥한 것이다. 이번 화재는 많은 사람들이 주유의 행동으로 여겼지만 제갈량은 연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결국 동풍은 제갈량이 빌린 것이다. 다섯 번째는 위의 계곡에 불을 질렀고, 마지막 결정적인 순간에 큰비가 내려 제갈량의 공이 실패하게 하고, 우리 한 명의 모사만 남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갈량의 네 개의 불은' 연의' 에서의 그의 장수를 감소시키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조조의 부장이 네 개의 불을 태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연의》는 원래 유강조조의 대표작이었다. 유비는 인의의 화신이고 조조는 난세의 한간이다. 제갈량과 손권은 조조를 한적으로 정의했다. 유비 진영이 조조를 대하든, 손유련군이 조조를 대하든, 손유가와 손유가가 모두 연의에서 절대적으로 긍정적이다. 그들은 평반한 집안을 자기 책임으로 삼고, 한가를 끌어들이고 있다. 자연과 조조가 불화하다. 연의 관점에서 볼 때, 조조의 병사는 원사가 되고, 제갈량은 불로 불을 공격하는 것은 잘못이 없다. 결국 양군의 첫 번째 목적은 승리를 위한 것이다.
제갈량의 네 번째 불은 그의 수명이 단축된 직접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네 번째 화재는 남정 맹수 때 등나무 갑병을 태운 것이다. 이것도 양군이 대치하는 국면이지만 맹승은 조조 () 도 아니고, 십악불용 () 도 아니며, 그의 병사들이 조우를 돕는 것도 아니다. 제갈량은 군대를 이끌고 등나무 갑에 대항했지만 등나무 갑은 제갈량의 골치 아픈 문제였다. 결국 제갈량은 불로 대답했다. 등나무 갑은 조조의 병사와 다르다. 등나무 갑옷이 타 오르면, 그 병사는 죽을 것이고, 조조의 병사는 아직 한 줄기의 생기가 있다. 제갈량은 등나무 갑을 태웠는데, 이는 등나무 갑의 사형을 선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갈량은 불을 사용한 후 차마 승리의 한 장면을 볼 수 없었다. 결국 등나무 병사의 생존은 희망이 없다. 이런 조치는 고대에는 불공정하고 잔인했지만 제갈량은 한가의 기업을 위해 부득이하게 했다. 비록 내가 나라를 위해 공헌했지만, 나는 목숨을 잃을 수 있을까? 분명히 제갈량도 그의 불의 잔혹함을 알고 있다.
물론, 이것은 단지 감정 속의 이야기일 뿐이다. 결국 정사 중의 제갈량은 주로 내정이고, 제갈량은 병사인지 과로로 인한 것인지, 연의도 마찬가지다. 제갈량은 다섯 개의 불을 놓아 수명을 줄였다. 한신이 네 가지 잘못을 저질렀던 것처럼 30 년을 줄인 이야기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