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중국 전통 희곡의 출현과 고대 희문화의 밀접한 관계를 부인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최근 10 년 동안 끊임없이 발견된 고금의 희극 자료가 이 화제에 충분한 새로운 증거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희극' 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특히' 중국 희곡지' 지방권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문제가 나를 괴롭히는데, 그것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고, 각 지역, 각 민족의 희극이 큰 민족극인가? 아니면 지방 연극이 많나요? 전자라고 하면 언어, 발음, 노래 소리 등이 다르다. 후자라고 합니다. 제재와 내용, 스타일에는 공통점이 많다고 합니다. 이것은 중국 고금의 각종 희곡에서 전례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닮지 않고 말이 안 되네요. 이렇듯 희곡은 희곡 범주에 속하지만 전반적으로 일반 희곡과는 확연히 다르다. 나는 이것이 연극예술의 독창성, 예술 형식의 복잡성, 희곡 개념의 모호성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나는 이 문제들에 대한 분석부터 시작하여, 나의 개인적인 조잡한 견해를 이야기하여 모두에게 적합하게 하고 싶다.
하나
우리나라의 국극은 현재 이미' 전통 희곡' 으로 속속속히 불려졌다. 하지만 연극과 비연극이 무엇인지는 통일된 기준과 공인된 견해를 가진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극명언)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전통 오페라는 음악 (기악), 노래, 춤, 곡예, 무술 등으로 구성된 포괄적 인 공연 예술입니다. 문학 (시, 산문, 소설) 과 미술도 있습니다. 따라서 국극과 비국극을 구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예술적 요소가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그것들이 서로 결합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서로 결합하지 않았거나 몇 가지 간단한 조합만 있는 공연 예술은 연극이 아니다. 다양한 공연 예술은 반드시 긴밀하게 결합해야 전통 희곡이 될 수 있다. 요컨대, 오페라는 종합적인 공연 예술이다. 하나의 복잡한 공연 예술은 오페라가 아니다. 그러나 종합 오페라를 구성하는 각종 공연 예술은 성격과 중요성이 다르다. 춤, 곡예, 무술, 마술 등의 액션 예술을 전통 희곡의 만들기, 연주, 점프로 바꾸다. 문학 속의 시, 산문, 성악의 결합은 오페라의 노래로 바뀌고, 문학 속의 소설은 공연으로 옮겨져 오페라의 이야기가 된다. 한 편의 희곡을 구성하는 모든 문예 요소 중에서 가무 ('노래' 포함) 와 이야기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왕 Guowei 는 말했다: "오페라 배우, 노래와 춤으로 이야기를 수행 하는 것입니다." " 이것은 매우 정확하고 정련된 총결산이다.
하지만 가무, 이야기, 종합공연예술이 있어' 연극' 이 아니다. "국극" 도 반드시 발로 인물을 분장하여 연기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융합 정도는 부차적이다. 인물을 분장하여 공연하는 것은 모든 연극의 필수 조건이며, 발색을 통해 인물을 치장하는 것은 중국 희곡의 특색이다. 그래서 왕 Guowei 의 진술이 정제 되어 있지만, 충분 하지 않다고 생각 합니다. 오페라는 예술가가 발을 통해 캐릭터를 꾸미고 가무를 통해 이야기를 연기하는 예술이어야 한다. 이러한 기본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만이' 연극문' 이다. 그렇지 않으면' 연극문' 이 아니다.
그러나 현재 절대다수의 중국 희곡은 이미 더 높은 단계로 발전했다. 그것은 더 많은 예술적 요인과 더 높은 종합도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은 완전한 발색 업무가 있으며, 이야기는 짧음에서 길어진다. 그래서 지금의 희곡은 예술가가 생, 단, 순, 꼬리, 추함 등 다양한 발색을 통해 캐릭터를 꾸미고, 노래, 읽기, 만들기, 연주, 춤 등 다양한 표현 수단을 통해 장편 이야기를 연출하는 고도의 종합 예술이어야 한다. 이 두 공연 예술은 모두' 전통 희곡' 이지만 발전 수준은 다르다. 전자는 색채가 적고, 이야기가 짧고, 종합도가 낮은 작은 연극이다. 후자는 대부분 희극이고, 색채가 많고, 이야기가 길고, 줄거리가 복잡하며, 종합도가 높다. 그래서 우리는 이전 오페라를 넓은 의미의 오페라나 초급 형태의 오페라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후자의 유형의 연극은 좁은 연극이나 고급 형식의 연극이라고 불린다.
예로부터 희곡의 종류가 다양하다. 이런 오페라의 다른 유형은' 오페라' 라고 불린다. 오페라가 아닌 장르는 기악 (타악기, 오케스트라 등) 과 같은 분류가 더 많다. ), 노래 (팝송, 민요, 노래방 등. ), 춤 (민족춤, 사교춤, 발레, 벼락춤 등. ), 곡예, 마술, 무술, 랩 (곡예), 서커스 (짐승 길들이기) 등. 하지만 고대에는 우리 고대인들이 이런 공연 예술을 모두' 연극' 이라고 불렀다. 서주 시대에는 음악 (기악, 성악) 과 춤을' 연극' 에서 분리해' 음악',' 춤' 이라고 불렀지만 송대까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연극' 이라고 불렀다. 그 종류가 다양하고 잡다한 것이기 때문에, 늘' 백극' 이나' 잡극' 이라고 불린다. 잡극' 은' 잡극' 이라는 뜻으로' 백극' 과 같은 뜻이다. 그래서 고대와 현대의 모든 단일하고 복잡한 옷차림이 아닌 공연 예술은 통칭하여' 연극' 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무, 이야기, 발색이 있는 공연 예술을' 희곡' 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연극 (비연극) 과 연극에 대한 조사는 모두 어떤 연극 (명절) 을 겨냥한 것이다. 어떤 종류의 중국 전통 희곡도 대량의 연극 (명절) 을 나타낸다. 이른바' 전통 희곡' 이란 모두 연극반 단위로 되어 있다. 따라서 어떤 공연 예술이 전통 희곡인지, 전통 희곡의 특징이 무엇인지 판단하려면, 몇 가지 유사한 희곡이 연기하는 연극 (절) 을 모두 한 번 고찰하여 그들의 전체적인 면모와 특징을 보아야 한다. 그러나 고금의 모든 연극반이 연기하는 극 (절) 은 왕왕 순수하지 않다. 스토리가 없는 긴 이야기, 짧은 이야기, 곡예, 무술 등의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연극, 또는 스토리가 있는 서사 랩 예술을 포함한 드라마와 연극의 혼합체다. 예술의 과학 연구로서, 우리는 어떤 공연 예술을' 희곡' 이라고 불러야 하는데, 그것은 적어도 같은 종류의 몇몇 극단이 공연하는 모든 연극 (절) 이 되어야 하는데, 그 중 대부분은 희곡이다. 그것의 대부분의 공연이 희곡극이 아니라' 연극' 에 속한다면' 희곡 유파' 라고 부를 수는 없지만, 현재 중국 전통 희곡의 명칭은 비교적 혼란스럽다. 희극은 이렇다.
둘;이;2
중국에 현존하는 많은 희극은 일종의 민간 종교 문화로, 그 주된 목적은 제사와 오락 신령이다. 그것의 내부 구성은 세속 오페라보다 훨씬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희극은 제사식, 제사예술 (가무, 랩, 서커스 등' 극') 과 희곡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순수한 의식은 예술 (연극) 이 아니다. 예술 부분에서' 극' 의 비중은' 극' 을 훨씬 능가한다. "국극" 소극은 대극보다 많고, 어떤 것은 심지어 대극도 없다.
예를 들어 구이저우 사남의 제단극 공연은 각 길의 신선들이 와서 인민을 위해 재난을 없애도록 하는 제사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대부분 각종 신을 마법사의 기원으로 소개하는 의식과 재난 해소를 상징하는 요술이다. 개단, 발문, 건물 건설, 브리징 (이하' 4 대 제단') 부터 송신, 유랑, 십여도 절차까지. 그러나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두 가지 상황이 있다. 작은 부분은 예술이 아니라 순수한 제사식이다. 특히 신령의 계획과 과일을 모시고 신을 초대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대부분 예술적 요소가 있지만 희곡이 아니다. 신령의 기원을 소개하는 제사식은 독창, 듀엣, 수수께끼, 듀엣 등 곡예 형식이고, 재해를 없애는 마법은 곡예, 기공, 마술술, 무술이다. 다른 부분도 신을 초대했지만 특별한' 연극신' 을 청했다. 공연의 극목 (절) 에는 개폐, 개도장군, 명선관, 인병상륙 등 24 개가 있는데, 상동, 중동, 하동 3 개 제사 절차에 포함되어 있다. 이 부분의 공연도 무당이 완성한 것이다. 차이점은 마법사가 신으로 분장하고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것을' 정극' 이라고 부르며 희곡 원소가 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공연의 24 편의 연극 (절) 이 여전히 신을 청하는 과정이며, 연극은 제사이며, 1 인칭 서술자는 서술에 뒤섞여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술적 관점에서 볼 때, 대부분 랩, 줄거리가 없는 가무, 단지 소수만이 줄거리가 간단하고 의상이 간단한 작은 연극이다. 신으로 분장한 마법사는 자신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신을 신으로 소개한다. 줄거리가 복잡하고 우여곡절이 많은 프로그램에 더욱 그렇다. 극' 에도 일부 세속극이 있지만, 대부분 단순한 코믹한 공연이다. 예를 들어' 시험건생' 은' 시험건생 팔랑',' 살인제 구랑',' 점쟁이군' 등 7 부로 구성되어 있어 서로 관련이 없는 줄거리다. 모두 독립극이다. 언제부터인가 수재로서 나는 비구니 암자를 데리고 시험을 보러 갔고, 각종 사건이 연결되어 군중이' 현극'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구이저우 사남 제단 연극에는 전체 의식이 끝난 후' 양극' 이라고 불리는 연극 (절) 이 있다. 또 24 종의' 양극' (실제 수량은 종종 이 수를 초과함) 이 있는데, 주로 연극반 연예인들이 연기하며 가면을 쓰지 않는다. 이 부분의 극 내용은 비교적 복잡하고, 종교적이기도 하고, 세속적이기도 하다. 작은 연극도 있고, 큰 연극도 있다. 전반적으로 세속극은 주로 대다수를 차지한다. 하지만 종교적인 색채가 짙은 극은 대부분 작은 연극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부분의 공연은 사실 제사극 세속화와 신령오락화의 한 가지 표현으로, 더 많은 세속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다.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중국의 현존하는 많은 연극들은 랩, 가무, 곡예, 무술, 환상, 오락, 코미디 등의 혼합체일 뿐만 아니라 (총칭하여' 극' 이라고 불림) 과 소극 (총칭하여' 극' 이라고 불림) 이지만 랩, 가무, 곡예, 소극을 위주로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엄밀히 말하면, 이 연극들은' 연극문' 이라고 부를 수 없다. 일부 희극은' 전통극' 이라고 불릴 수 있다. 전반적으로 소극과 대극이 많지만 지방유행 세속극의' 침입' 의 결과이며, 희극의 쇠퇴의 표현이다.
전통 희곡을 주체로 하는 희극이든, 비전통 희곡을 주체로 하는 희극이든, 모두 전통 희곡과 비전통 희곡의 혼합체이며, 이것은 모든 희극의 공통된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희극은' 잡극' 이다. 이것은 연극의 미성숙의 중요한 표시이다. 중국 전통 희곡의 발전사를 보면 단순함에서 복잡함, 비의상에서 의상까지, 혼합에서 합성까지, 소극에서 대극으로의 진화를 거쳤기 때문이다. 모든 희극은 연극반과 유파에 있어서 이런 변화를 완전히 완성하지 못했다. 뒤섞이고 미성숙한 지방극이 한 곳에서 모든 곳으로 확장돼 중국 최대 극종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한 지방극이 다른 언어로 발전한 국극은 곤곡, 경극처럼 고도로 성숙한 극종조차 할 수 없다. 예로부터 없다. 동서고금의 각 대민족 극종은 한 곳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성숙해진 후에야 전국에 퍼졌다. 그리고 사용하는 언어, 발음, 창곡은 모두 현지 사투리 발음과 음악을 기초로 한다. 다른 곳에서 발전한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의 변화가 일어났지만, 여전히 비슷하다. 따라서 중국 각지, 각 민족의 희극은 결코 아니다.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전해지는 민족극일 수도 없다. 어떤 사람들은 소수민족 지역의 희극이 한족 지역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어떤 곳의 희극은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함께 중국어를 하는 조건 하에서), 소수민족의 희극이 모두 한족에서 전해온 것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셋;삼;3
나는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각 지역, 각 민족의 희극이 애초에 모두 원시 사회의 산물이며, 원시 종교의 출현에 따라 생겨나고 발전한 원시 가무라고 생각한다. 민족마다 언어와 음악이 다르기 때문에 같은 민족의 지역 (씨족, 부족) 에 따라 방언과 음악도 다르기 때문에 현존하는 지역과 민족의 희극, 언어, 방언, 창곡이 모두 다르다. 하지만 지금은 한족의 여러 지역에서 유행하는 희극인데, 사용된 방언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음의 곡조를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마치 같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전국 각지에서 같은 고음곡조가 있고, 징과 북 반주가 있고, 오케스트라도 없고, 오케스트라도 없고, 억양도 없고, 노래곡과 멜로디도 다르다. 그래서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은 연극의 출현 이후 원시 사회, 노예 사회, 봉건 사회 등 오랜 시간을 겪었기 때문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교류가 많아지고, 정도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세속 종합극종이 형성되기 전에, 인접 지역의 희극과 희극 사이에는 상호 영향이 있었다. 세속종합극 (또한 탈태극) 이 형성된 후, 희극과 비희극 (지방극) 도 서로 영향을 미쳤다. 한족 지역의 희극은 일부 민요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고강을 불렀는데, 이는 당시 민간에서 가장 유행했던 고강이 연극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음을 시사한다. 현존하는 희극은 동시에 난가를 부르는 사람이 거의 없다. 쿤곡과 피황극을 동시에 부르는 사람이 없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 한나라의 희극은 높은 말투로 발전하면 굳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이후 전국 각지의 희극은 보편적으로 급속히 쇠퇴했고, 곤곡과 피황극은 모두 독립 공연으로, 희극과 섞이는 일이 거의 없었다. 이것은 한족 지역의 희극이 자주 높은 곡조를 부르는 근본 원인으로, 소수민족과 한족 산간 지역의 희극이 비교적 많이 보존되어 있다.
모든 희극은 원시 사회의 원시 종교에서 기원했지만, 각 씨족과 부족의 역사 발전은 매우 불균형하다. 원시 종교는 일반적으로 기원전 30,000 년부터 10000 년까지의 중석기 시대에 생겨났다고 여겨진다. 한족 중원, 하조 (기원전 2 1 세기-기원전 16 세기) 가 노예 사회에 진입하다. 전국 시대 (475-22 1) 에 대해 봉건 사회에 들어갔다. 그러나 중국의 많은 소수민족은 1940 년대까지 여전히 노예 사회나 원시 사회의 역사 말기에 처해 있다. 그래서 많은 것들이 원시 사회의 희극에서 기원했고, 연대는 매우 달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소수 민족 지역, 특히 교통이 극도로 폐쇄되어 한족과 접촉이 많지 않은 지역에서는 세속극 (절) 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고, 대극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고, 기본적으로 가무, 랩, 곡예, 소극이다.
현존하는 각지의 각 민족의 희극이 모두 원시 사회의 유물이기 때문이다. 오랜 세월 동안 각자 어느 정도 발전과 진화가 있었지만, 어떤 프로그램은 실전됐고, 어떤 프로그램은 살아남았고, 어떤 프로그램은 다른 공연 예술의 영향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가했다. 각지의 희희희가 흡수한 새 프로그램은 다르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하지만 이들은 결국 원시 사회의 유적이며, 많은 프로그램은 원시 사회 사람들의 원시 생활과 의식을 반영한다. 원시 사회의 생산성은 매우 낮아 어업, 축산, 농경의 단순한 집단생활을 하며 사회 구조, 생산방식, 종교의식이 대동소이하다. 따라서 여러 시대, 지역, 부계 가문에 따라 나오는 많은 희극들은 서로 다른 언어, 방언, 어조로 노래를 부르는데, 그 극 (절) 에 반영된 주제, 내용, 사상은 비슷하다. 연극의 원시 종교의 성질은 씨족과 민족의 응집력을 크게 증가시켰지만, 연극의 발전과 진화를 크게 방해하고, 희곡 문화 발전 역사의 여러 단계에서 더 많은 예술 형식을 보존하여 오늘 희곡의 기원과 발전을 연구하는' 활성화석' 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결론은 희극은 단순하고 성숙한 극종이 아니라 다양한 예술 형식과 다양한 예술 형식의 혼합체라는 것이다. 현존하는 많은 희극은 모두 민족 극종이 아니며, 심지어 지방극종이기도 하다. 극종의 수가 많은 희극은 지방극이라고 할 수 있지만, 소수의 극종의 희극만이 지방극이라고 부를 수 없다. 지방극종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원시성, 종교성, 혼합성 등으로 일반 민간극종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반적으로, 희극은 일종의 특수한 희곡 문화로, 특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