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자 점쟁이의 기원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동한 기원으로 여겨진다. 그것과 관련된 문화적 요인은 음양오행, 천건지지이다.
전국 말기부터 한대에 이르기까지 음양오행은 점차 만물을 통일하고, 각종 문화를 그 틀에 포함시켜 팔자 산수술의 출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였다. 천간지지는 하상시대에 생겨났는데, 천간은 처음에 날짜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를 열흘이라고 한다. 지지는 12 선인이라고 한다. 천건지지라는 명칭은 동한 후에야 확정된다. 상조는 이 두 날짜를 합쳐 갑자에서 계해까지 모두 60 일이다. 건지연표는 동한 건무 30 년 (기원 54 년) 에 시작되었다. 월길과 노을 때는 비교적 늦었고, 당나라에 관한 것이다. 동한 건무 30 년 전, 주지는 날짜로 제한됐다. 달력에 적용한 후 팔자에 네 글자가 있다. 수십 년 후 반고의' 백호이통' 에서 마른 나뭇가지로 운명을 추론하는 사람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후 삼국의 관화, 동진의 곽푸, 남북조의 도홍경은 점쟁이를 연구하고 보충했다. 그러나 이론은 거칠고, 방법은 간단하고, 범위는 좁으며, 배로 성장하지 않았다.
당나라의 이씨는 음양오행에 정통하여 한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을 근거로 그의 일생의 길흉을 추론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102" 라고 말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5 대 송초의 서자평은 팔자 사주법으로 발전하여' 팔자' 라고도 불린다.
팔자 점쟁이가 시작부터 정형까지 항상 건지기 시대의 이 요소 적용에 제약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중에 서자승의' 원해자평' 이 출간된 것은 팔자점사의 중요한 책 중 하나이다. 명청 시대가 되자 팔자 점쟁이가 여야에서 더욱 유행하고 보급되었다. 일련의 명리서가 운수되어 생겨났다. 송대의 대표적인 저작은 명대 유기주의' 천수 방울', 명대만의' 삼연회',' 신풍통고명리진적', 청대 심효진의' 자평진해', 천수안의' 명리언', 근대의' 명리' 와 같은 것이다
요컨대, 한 사람이 태어날 때 천간지지 (즉 팔자) 의 배열 조합이 운명이다. 그러나 8 개의 건지만으로는 너의 길흉을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천간지지는 음양오행의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 발전하고 제약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처벌, 충동, 상해, 결합 등 다양한 관계를 만들어 냅니다. 이 밖에도 사계절 5 방향, 낮과 밤이 맑아 점쟁이로 짜여져 있다. 생형관계는 정인, 편인, 부상관, 식신, 관편관, 부편, 어깨 비교, 강도라고 불리며 통칭하여' 열신' 이라고 불린다. 팔자 점쟁이의 또 다른 중요한 개념은 운이다. 인생은 비교적 안정된 인생 내용 (예: 부귀, 행운) 에 초점을 맞추고 동적 인생 문제 (예: 길흉) 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흔히 운명이라고 부른다. 운에는 대운, 소운, 유년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운은 생일부터 시작되며, 남학생과 여학생은 모두 태양년과 달의 해에 절기와 달을 결합한다. 유년 () 은 일명 태세라고도 하는데, 출생 후 경험한 매 해의 줄기와 가지를 근거로 계산한 것이다.
생명과 행운 외에도 사악한 정신, 은나의 오행, 태아와 생명의 궁전과 같은 개념들이 있다. 악기란 어떤 가지 사이의 어떤 조합을 형식에 고정시키는 것이다. 이런 형식은 일단 사람의 팔자에 나타나면 일종의 악기라고 불린다. 신은 행운의 상징이지만 악령은 액운의 상징이다. 예를 들어, 지 신 "문창 귀인" 은 영리하고 우아하다. 격렬한' 음양오류' 가 주혼인을 불순하게 했다. 어떤 악귀의 이름은 신비롭게 들리기 때문에 강호 사기꾼에게 겁을 주고 돈을 속이는 데 자주 쓰인다. 점쟁이 전에, 종종 생년월일을 보고하는 사람이 있는데, 점쟁이는 점쟁이에게 명격이 금이나 나무라고 말하는데, 이것은 은나의 오행을 포함한다. 초기의 명리학은 오행밖에 없었고, 은나는 나중에 도입된 고음계였으며, 기초도 오행이었다. 태소는 한 사람이 임신한 달을 가리키고, 명궁은 생명이 사는 곳을 가리킨다.
팔자점술은 상술한 관념을 바탕으로 주로 일주와 사주, 가지의 관계를 근거로 대운과 유년지의 자제를 결합하고 대운, 사기, 음악, 태, 명궁의 상황을 참고해 인생의 여러 가지 상황을 추론한다. 셋째, 거짓과 부조리가 한 단어로 팔자 점쟁이 이론의 특징을 요약하면, 그것은 그럴듯한 것이다. 그것은' 그럴듯한 것' 이라고 하는데, 이 이론은 왕왕 봉건성분을 지닌 인생의 운명에 대한 사고와 탐구를 가지고 있고, 고대 자연철학에 대한 지식과 복잡한 연역까지 갖추고 있어 논리적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일반인이 맹신하기 쉽다고 말하지 마라. 상당한 문화 수준을 가진 사람이라도 전문적인 연구가 없어도 진위를 분간할 수 없다.
팔자 점쟁이는 팔자로 운명을 추론하는데, 팔자는 같지만 운명은 다르다. 그들은 방위, 부모의 해, 형제자매의 해, 배우자의 해, 자녀의 수와 년, 남녀, 면지장, 상면, 조상의 무덤, 유전, 사회가정환경, 당직별, 종교신앙 여부 등 13 개 방면에서 운명이 같다!
팔자 점쟁이는 이 이론의 구체적인 응용이자 중국 전통 천인 관계 철학의 반영이다. 2000 년 전 사마천은' 천인의 기회' 라는 문제를 제기했다. 한대 이후 음양오행학설이 점차 형성되어 세상의 각종 사물의 관계와 변화를 해석하였다. 음양오행설은 자연과 사회 진화의 법칙을 표현하는 사상 체계로, 천지만물의 발생과 발전은 모두 음양오행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음양학설은 우주의 만물이 두 가지 범주, 즉 부정적인 것과 긍정적인 것으로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것에는 양면, 즉 부정적인 면과 긍정적인 면이 있다. 만물의 형성, 변화, 발전은 모두 음양이 번갈아 변하는 결과이다.
오행설은 세계가 다섯 가지 기본 요소 (즉 금, 나무, 물, 불, 토오행) 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행은 세계 변화의 원동력이며, 사물은 오행에 따라 발전한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사람은 자연계의 일원으로서 생사성쇠는 자연히 자신과 자연계의 음양 오행의 영향과 작용을 받는다. 이것은 또한 중국의 "인간과 자연의 조화" 철학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오행화생, 만물이 되는 것은 무한하고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성인입법은 목숨을 걸고, 덮으면 도망가지 않는다. " 만민 영어. Jiajing 학자, gt 와 함께; 천건지지는 중국인이 발명한 것으로 달력, 즉 시간을 계산하는 데 사용된다. 나중에 천건지는 음양오행의 의미와 처벌, 충동, 상처, 결합의 의미를 부여받았다. 천간지지, 한 사람이 태어난 년, 월, 일, 때, 한 사람의 팔자명을 형성하여 팔자목숨이 그의 운명과 직접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대 홀로 그래픽 이론은 모든 천체 운동이 지구의 생명에 다양한 정도로 작용하여 모든 정보를 지구의 생명에 남겨 둘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종 복잡한 우주 천체 운동 중에서 태양과 달의 운동은 지구의 생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달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의 가장 좋은 예는 여성 생리의 적시성이다. 대부분의 여성의 월경은 음력 정월 초일경, 배란은 음력 15 정도이다.
현대 과학은 이미 인간과 자연계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