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J
샘항 민속의 구성은 다중 소스이며, 각종 이질적인 민속은 장기간의 밀접한 교류를 거쳐 의도하지 않게 서로 흡수하고, 융합하고, 보완한다. Quangang 민속은 주로 네 가지 근원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고대에 샘항의 지리적 지역은 지민으로 나뉘어 동월족의 주거 지역이었다. 토령진현산 유적지에서 출토된 석벽돌, 도방론, 도두와 대량의 도편은 일찍이 신석기 시대에 샘항 선민들이 이 이 산을 끼고 바다를 끼고 있는 이 땅에서 경작하고 황무지를 불태웠다는 것을 증명한다. 위진 이전에는 원시 원주민들이 완강히 장강 연안에 살았다. 최초의'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고 조개껍데기를 주워 밥으로 먹는다' 는 것부터 뒤이어' 바닷가에서 초가집을 짓고 벌목하여 배를 만든다' 는 것은 모두 자신의 민속을 가지고 있다. 김대관이두난은 제주만 남안의 샘항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진강 유역에서 가장 먼저 개발된 지역 중 하나이다. 나중에 초당, 만당, 5 대, 남송시대에 중원인은 샘항을 포함한 민남으로 세 차례 이주하여 민월인이 점차 한족과 융합되었다. 샘항 지역 동악인의 풍습 대부분은 현재 역사 유적이 되었으며, 일부 민속은 전승되어 샘항 민속의 일부가 되었다. 샘항의 종교적 신념은 견고한 민간 기초를 가지고 있으며 동악족의' 신귀숭무' 의 전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동월족 여성들이 보편적으로 생산노동에 참여하는 것은 이주한 한족이 물려받은 것이다. 샘항 농촌과 산간 지역에서는 여성이 생산에 참여하고 과중한 육체노동에 종사하는 것이 줄곧 상당히 보편적이다. Www.qgwy.com"u, [7ga epk5g & _Yl
김대 이후 중원 한족은 끊임없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한족의 민속을 푸젠으로 데려와 점차 푸젠 민속의 주체가 되었다. 푸젠성 중부 연해지역에 위치한 샘항은 생산풍습, 생활풍습, 생활예절, 세시축제, 민간신앙, 숭배 등에서 중국 전통 민속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한인의 샘항으로의 이주는 천여 년 동안 계속되었는데, 그 중 일부는 중주에서 직접 왔다. 예를 들어, 최근 두령진 상촌에서 서진영가 (기원 309 년) 시대 묘벽돌들이 발견됐는데, 이는 김조남으로 이사할 때 중원 지역 일부 사람들이 샘항으로 이주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하지만 샘항의 조상은 대부분 2 차, 3 차 이민자였다. 예를 들어, 산허리에 있는 장호들은 하남 구시에서 영춘도원으로 옮겼고, 후세 사람들은 영춘에서 혜안낙양으로 이주하여 결국 산허리로 이주했다. 바트석련은 중당시대 (88 1-885) 피란한 팔민인이지만 남송가태년 (1201-/Kloc-0-0 예채 가족은 하남 예현에서 선유로 이주하여 약 500 년 전에 다시 중국으로 이주했다. 또한, 전, 토취장 유, 포, 주, 하치 정 등은 모두 중전 우선 일대로 옮긴 뒤 샘항 경내로 이주했다. 이 한족들은 주로 민들레, 영춘, 푸저우 등지에서 왔으며, 구체적인 풍습은 각각 다르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차이가 매우 크다. 잇달아 샘항에 들어간 후,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교류를 거쳐 민풍이 점차 하나가 되었다.
ORx9K(l
한족 민속은 샘항 민속의 주체이지만 실제로는 다른 소수민족의 풍습과 결합해 형성된 것이다. 샘항에는 몽골족, 회족, 족족 등 소수민족 2 만여 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들의 민족적인 풍습도 샘항 민속에 가라앉았다. 세 소수민족의 선민은 특정한 역사적 요인으로 거주지의 지리환경에 따라 한족 민속을 많이 흡수하고 실생활에서 자신의 풍습과 교묘하게 융합했다. 명나라 초년에 몽골 사람들은 복주에서 샘항으로 도망쳤다. 비록 그들은 깊은 산속에 은거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연산과 그들의 고향을 기억하고 있다. 그들은 연산사로 마을 부근의 연도산 궁묘를 명명했다. 가족을 떠난 사람들은 여전히 강한 음주와 후대를 나타냈지만 정월 대보름날 등 풍습은 완강한 민족적 특색을 보였다. 족보에 따르면 곽초회는 송오년 (기원 1264 년) 에 샘항에 정착하거나 명나라 민족 압박 정책으로 곽씨 대가족 곽씨의 후예로 봉쇄될 예정이다. 현재 중국 인생은 4,500 년을 살았지만, 여전히 무슬림 회족 풍습의 흔적이 없다. 명나라 가징 6 년 (서기 1527 년), 종씨족족은 안계분부에서 산중턱의 종채까지 기초를 열었다. 봉건 사회에서 그들은 대가족의 압박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고, 오랫동안 함께 모여 마을을 세우는 습관을 유지하고, 결혼할 때 흰 속옷을 입고 하늘을 제사하며 대대로 민족 토템' 황제의 노래' 를 부르고 있다.
상품경제의 발전과 해외무역의 번영에 따라 송원시대 취안저우 연해 지역은 개방적인 자세로 외래문화를 대했다. 메주 만 구석에 있는 샘항도 외래 문화를 흡수하고 융합했다. 외국 불교 신앙을 예로 들다. 당나라 이래로 샘항의 불교는 줄곧 흥성해 왔다. 송대 이후 각종 전통 종교와 민간 신앙이 불교와 평화롭게 지내면서 샘항 불교는 점차 세속화되어 샘항 민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을 틔웠다. 근대 이래 샘항 민속은 점점 외래 민속의 영향을 받고 있다. 청말부터 민국까지 연해 주민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로 출국해 생계를 꾸려 나갔고, 일부 화교들은 해외 후손들을 데리고 귀국해 이역적인 민속풍으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어떤 화교들은 출국하여 외국 민가 건물의 스타일과 장점을 차용한다. 귀국한 후, 그들은 중용으로 쓰이면서 점차' 중서합벽' 의 건축 풍격을 형성하였다. 원황진의 화룡오오오와 산중턱진의 아로사 오오는 현대천항인들이 외래 건축문화를 교묘하게 차용하고 흡수하는 전범이며, 샘항 민가 문화에 새로운 내용을 더했다. 근대 기독교가 도입되면서 일부 유럽 민속도 잇달아 샘항에 전해졌다. 1865, 협회는 샤먼에서 들어오고 국내 역참에서 사방팔방으로 전해졌다. 기독교는 나첩의 여종, 여성의 발족, 사치 낭비, 도박 금지, 금연을 선전하고, 신도들에게 간단한 혼상식을 조직할 것을 요구하며 근대와 현재의 풍속에 어느 정도 제약이 되어 사회 풍조를 정화하고 사회의 문명 발전을 촉진시켰다.
민속은 경제 기반과 사회생활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민속의 변화는 종종 경제 기반과 사회생활에 뒤처져 있지만, 일단 형성되면 대대로 발작하고, 전통적인 풍습력과 심리적 신념으로 사람들의 의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제약하며, 장기적인 계승성과 상대적 안정성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민속은 민족성, 계급성, 사회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샘항 민속은 민남 민속문화의 한 분야로 중국 전통문화의 배경과 분위기 속에서 형성되어 중국 전통민속의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동시에 샘항의 특정 자연환경, 사회사, 문화적 맥락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기 때문에 여러 방면에서 뚜렷한 지방적 특색이 있어야 한다. Quangang 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민속에서 독특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M & ampp4S'z#@X6l
샘항은 취안저우 북경대학교 문에 위치해 있으며, 남부와 남서부는 취안저우 시 혜안현, 낙강구와 연결되어 있고, 서북과 북부는 우전시 선유현과 접해 있다. 독특한 지리적 위치는 샘항 민속을 지역 전환과 수렴의 기능과 특징을 갖추게 한다. 샘항의 육지 면적은 300 여 제곱킬로미터에 불과하지만, 민남어, 우선어, 두북어 등 세 가지 유행하는 방언이 있다. 두북어는 혜안인들이 혜북지역 (금천항 지역) 방언에 대한 속칭이다. 그것은 Puxian 사투리 지역에서 민남어 지역으로 옮겨가는 연결성 언어이며 일종의 동적 언어이다. "두북어" 는 샘항 북부의 한 마을과 한 마을에서 과도한다. 민남어와 우선어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마을마다 방언과 억양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이웃 마을들은 원활한 소통조차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투령진의 두두와 수계의 두 자연마을은 원래 선유현의 관할이었다. 명나라 만년 동안 남장, 강계, 구동, 교계당, 코채 7 개 자연마을, 혜안인 이카이가 끊어 혜안판도를 포함시켰다. 이 두 자연마을의 방언은 주로 우선어이지만, 남쪽의 다른 마을의 방언은 주로 민남어이다. 필틀 현물 포럼 2gq &;; Y [& WbA 'Ft & ampT
언어는 문화의 주요 전달체이며, 현지의 민속 문화는 왕왕 언어에 나타난다. Quangang 민속은 방언의 변화에 따라 변동합니다. Puxian 근처의 일부 마을 (예: Jieshan, Nanpu, Fengwei, Houlong, Tuling 등) 은 Xianyou 노동자, 농민, 수공예인, 상인 및 기타 주민들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Puxian 민속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혜안, 황천 일대, 토령이 낙강 중턱에 가까운 일부 마을들은 지리적으로 혜안에 가깝고 민속은 전주와 비슷하다. 나; N: om (d3a * un # u
샘항 민속 지역성이 호환되지 않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샘항 민속이 일종의 이민 민속이라는 것이다. 그들 중 일부는 진 () 당 송 () 시대에 중주 () 한족 () 에서 샘항 () 으로 직접 이사한 사람도 있고, 김대 () 가 이후 주변 지역의 각 민족 조상으로부터 이주한 사람도 있다. 원래 생활 지역이 다르기 때문에 민속과 방언의 차이가 크다. 같은 지역이 우선지역에서 이사해도 이전 전후의 시간차는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이다. 이렇게 연이어 이주하여 샘항 각지의 민속을 연륜처럼 샘항 대지에 퇴적시켰다. 각 민족의 선조들이 이주할 때, 대부분 번식을 통해 자신의 마을을 형성하는데, 각 마을은 현지 원주민과 다르다. 더하여, 오래 된 지구 사이 소통량 불편 및 다량 커뮤니케이션이 없다, 또한 다른 내용의 많은 방언 지역 및 관례 지역을 형성 하는 이유의 한 개 이다. 이로써 샘항 민속은 어느 역사 시절 중원 및 주변 지역의 이식이 아니라 여러 역사 단계에서 이민 민속의 통시적 축적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지질고고학의 문화층처럼 겹겹이 겹이 쌓여 있다. ! Q0sSMP
샘항 민속의 지역성은 민간 신앙에도 반영되어 있다. 의녀 유의모, 육유의 아내 추이모에 대한 숭배가 봉미, 후룡에서 유행하고, 순천 성모 진경곡, 보생황제 오곤에 대한 숭배가 도릉에서 비교적 유행하고,' 성주' 에 대한 숭배가 계산에서 비교적 유행한다. 또 다른 예로, 각 마을은 하나 이상의 특정 신을 보호신으로 모시는데, 이전에는 환경신과 사회신으로 불렸다. 환경신의 사찰은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기증하고, 그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각종 종교 활동에 참가한다. 일반적으로 상황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현물 포럼 x:[sR'EY
한 지역 민속의 형성은' 약정속성' 으로, 그 내용과 형식은 대부분의 사회 구성원들에게 무형의 구속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조작에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있어 복잡하거나 간단할 수 있고, 먼저 나누어 결합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자신의 요구와 가능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Quangang 민속 복잡성의 정도는 크게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경제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각종 의식이 경제가 발달하지 않은 지역보다 복잡하며, 부잣집은 가난한 집보다 겉치레에 더 신경을 쓴다. 예를 들어, 당대에서 청대까지' 육례' 는 기본적인 혼인 풍습으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졌지만 구체적인 조작 과정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부잣집은' 육례' 를 엄격히 따르며 의식이 번거롭다. 보통 사람들은 그렇게 엄격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종종 채용과 출석, 채용, 초청 기간을 결합하여 결혼식 예절을 간소화한다. 가난한 집의 결혼식이 더욱 간소화되었고, 섣달 그믐날 막 집을 닫은 사람도 적지 않았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생일입니다. 잔치를 벌여 생일을 축하하는 것 외에 부잣집도 대접을 한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많이 할 수 없어 가난한 집은 컵라면만 끓일 수 있다. 필틀 포럼 9P3@CF
중국인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은' 왕태후' 등 신령의 보호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어린이 16 세의 추석에는 하나님, 아들 결혼,' 작은 점수' 에 감사드립니다. 이러한 신앙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하느님께 감사하는 의식에서 다를 뿐이다. (존 F. 케네디, 믿음명언) 산중턱과 정상에서 결혼식 전날 신랑은 신부의 빨간 치마를 끼고 신령에게 세 가지 경배를 하며 신랑 신부가 함께' 태후 초대' 를 했다고 밝혔다. 남포와 계산의 남자도 16 살 때 큰 점수를 받지 못했다. 그들이 결혼할 때 큰 스코어와 작은 스코어가 함께 있었다. 그리고 결혼식 전날 신부는 친정에 시집가서 신회와 함께' 태후 초대' 를 했다. 유교 윤리의 전통에 따르면, 집에 장례가 있다면 3 년 (장례식 해제) 후에야 결혼식을 올릴 수 있지만, 중국에는 장례 100 일 이내에 결혼하는 것과 같은 기정되고 유연한 관행이 있다. 이를' 모든 효도' 라고 한다. 그리고 구사회는' 정조' 준수를 제창했고, 과부의 재혼은 사람을 화나게 하는 행위로 여겨졌다. 하지만 특별한 상황이 있는 과부들이 재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별한 관습들이 있는데, 그들은 밤에 결혼해야 하고, 선전도 없고, 시끌벅적한 의식을 거행하거나, 그들의 결혼식 날짜를 선택하는 것은 보통 음력 12 월의 섣달 그믐날이다. 문을 나서려면 옆문으로 가야 하고, 대문 등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 또 초기 퍼듀는 같은 날 열렸고, 분쟁과 심지어 부계 다툼까지 자주 일으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협상을 거쳐 각 거리, 골목, 마을이 번갈아 가며 퍼듀하기로 합의했다. 이런 방면에서 볼 수 있듯이 민속예의의 잣대는 큰 유연성과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민속의 형성은 전 사회 대다수 구성원의 인정을 받고 참여하고자 하며 오락성이 필요하다. 샘항 민속의 오락성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설날에는 마을마다 영령식을 거행하는데, 문을 나서는 대오가 호탕하고, 기대, 차북대, 향로대, 신성한 가마대, 채색 깃발이 날고, 징과 북이 요란하다. 소지자는 그들이 소지하고 있는 신의 기질과 기타 특징에 따라 가마의 동작을 결정한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이라면 비교적 평온하게 걸을 것이고, 그렇게 허세를 부리지 않을 것이다. 장교라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 가마를 흔들어 각종 무늬를 털어낼 것이다. 어떤 마을에서는 제사를 지내러 갈 때 점프 소년을 업고, 점프 소년은 항상 칼도끼로 어깨를 깎거나, 칼다리를 건너거나, 못 의자에 앉거나, 잠을 자거나, 맨발로 숯길을 걷습니다. 여러 가지 놀라운 판타지 공연이 마을 사람들을 끌어들여 줄곧 관람하게 했다. 채색, 불더미 점프, 꽃등 수영, 단오절 용주 경기, 일년 내내 북 치는 등의 행사도 있습니다. , 모두 오락적입니다. 옛날에는 결혼식 날, 동방에 구멍이 났을 때 오케스트라에게 흥을 돋우고, 동방에 구멍이 났을 때 배꼽을 잡게 하는 각종 프로그램들이 유쾌한 오락 분위기를 조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희망명언) 장례대에는 서양 밴드, 남음악대, 북관악대, 노래극 등이 함께 연주되고, 노래하고 춤을 추며, 고인에게 밝고 활발한 풍경을 더했다.
연극을 예로 들면, 샘항의 종교 제사 활동에는 종종 다채로운 연극 공연이 수반된다.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신의 총애와 축복을 얻기 위해서는 풍성한 제물과 경건한 숭배를 바치는 것 외에 보답과 오락신의 행위도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은 그의 생일 연기 행동으로 신에게 보답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전통 명절, 결혼식 축제, 조상 숭배, 절 완공, 신의 눈 열기, 묘회, 기우, 곡물 수확, 재식식 및 기타 행사를 공연하여 신에게 보답해야 한다. 가장 전형적인 것은 퍼듀와 장례식조차도 귀신을 위해 인형극이나 성황극을 연기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 제사 활동과 연극 공연을 결합한 풍습은 늦어도 북송 시대에 형성되었다. 신을 감상하기 위해서지만 객관적으로' 오락인' 의 효과를 얻었다.
민속의 발전은 그 자체의 법칙을 가지고 있고, 샘항의 민속도 그 법칙에 의해 제약을 받아 일정한 궤적을 따라 발전하여 진화한다. 전반적으로 두 가지 발전 추세가 있다: 필봉 현물 B#{[ 의 포럼. G! FfB
문명의 진화. 최초의 민속은 원시 사회에서 생겨났고, 신비로운 색채로 가득 차 있었고, 야만적이고 거친 풍격을 지녔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낡은 낙후된 풍습이 개조되어 점차 합리화되고 정교화되었다. 예를 들어, 초기, 사람들은 높은 플랫폼 에 살고, 둥지 에 살고;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는 보트 하우스가 나타났습니다. 송대에 이르자 관사가 나타났다. 민국 시대의 양옥, 건국 이래 석옥, 당대 도시 지역의 신흥 스위트룸은 모두 낮음에서 높음으로 점차 발전하였다. 또 다른 예로, 원시 사회의 결혼 풍속은 매우 간단하다. 노예 사회에 들어서면서 매매결혼이 생겨 풍속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봉건 사회에서는 복잡한' 육례' 결혼 풍속이 형성되었다. 근대 이래 이런 풍습은 소박해 관광결혼식, 단체결혼식 등 새로운 결혼식이 등장했다. 또 다른 예로, 원시 사회에서는 일반적으로 파내는 방식으로 매장되며, 장례 풍습은 매우 간단하며, 소수의 생산수단이나 생활용품만이 함께 매장된다. 노예 사회 이후 장례 풍습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봉건 사회에 이르면 마지막 고별, 이삿짐, 장의사, 장의사, 횡단, 송초, 장례, 매장, 효도, 재장 등과 같은 붉은 헤더 파일이 형성되었다. 금세기 초부터 장례 풍습이 간소화되는 경향이 있다. 화장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장례 풍습은 더욱 간소하게 변해 점차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낡은 사회의 비과학적인 금기도 있다. 예를 들면 아이가 모자를 두 개 쓰지 않으면 키가 크지 않다. 우산을 써서는 안 되고, 모자를 쓰고 남의 집에 들어가면 안 된다. 다시 말해 속칭 이것은 집이 쉽게 비가 새는 것을 예시하는 것이다. 등등. 과학 지식의 보급과 사회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의 시야가 점점 넓어지고, 일부 금기들은 스스로 사라진다. 일부 금기는 지금까지 계속되었지만, 대부분 더 이상 융통성이 없다.
일체화 발전. 민속은 일반적으로 배타적이다. 각 민족, 각 지역 교류가 증가하고 강화됨에 따라 폐쇄된 구도가 깨져 점차 스며들고 융합될 것이다. 푸젠과 베트남 원주민들의 춤은 종교 제사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형태는 간단하며, 왕왕 광무, 고함, 심지어 벌거벗은 춤이다. 김대 이후, 중주와 각 지역의 한족이 이주한 후 한문화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런 제사춤은 일종의 공연 예술이 되거나 일반적인 오락 방식이 되었다. 몽골족은 한족의 민간 신을 믿지 않지만, 소바는 샘항에서 수백 년 동안 살았고, 시골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고, 하구선 (), 토지신 () 을 숭배하고, 한족 장군 장훈 () 을 스승으로 모시고 있다. 과거 그도 주변 한족과 마찬가지로 매년 정월에' 제배 가는' 민속행사를 열었다. 기독교가 들어오기 초기에 현지 신사와 대소민이 연합하여 교회를 반대하여' 교안' 이라고 불렀다. 국민의 반침략 정신을 구현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 문화가 서구 문화에 저항하는 성분도 포함되어 있다. 기독교가 현지에서 깊이 퍼지면서 서방 종교 풍습은 점차 수용되어 갈등에서 융합으로 접어들면서 국내 풍습의 개량과 풍속의 전환을 촉진시켰다.
AE2t2p]R
Quangang 민속은 또한 광범위한 방사선 범위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샘항은 해외 화교와 대만 동포의 주요 조상 거주지 중 하나이다. 해외 화교인과 홍콩, 마카오 동포 37 만명이 현재 전 지역 전체 인구와 맞먹는다. 그 중 대만 동포 654.38+0 만 6000 명; 해외 중국인은 주로 동남아시아에 분포하며 말레이시아는 147000 명으로 69%, 이어 싱가포르, 53000 명으로 25% 를 차지했다. 명청에서 민국까지, 대량의 샘항인들이 해협을 건너거나 대만성 섬으로 이주하거나 동남아시아로 이주한 일부 나라들도 고향의 민속을 그곳으로 이식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예를 들어, 핑안 내내 기도하기 위해 이민자들은 출발하기 전에 특별히 절에 가서 기도했다. 외국에 도착한 후, 고향을 잊지 않고 고마움을 품기 위해 허록은 고향의 신을 모시기 위해 각종 절을 지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고마움) 지금은 매년 국내외 절 신도들이 샘항의 사당에 와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예를 들어, 토령의 오석궁은 대만 성 가오슝시 이가의 미태궁 사당으로, 매년 이 분령 지역의 선남신녀가 제사를 지낸다. 중국의 여신 류의모에 대한 숭배가 동남아시아에서 널리 퍼지고 있다.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국가와 지역에는 의열사가 세워져 참배하고 있다. 유씨는 또한 대만성 타이페이시에서' 아주머니회' 를 한 번 조직했고, 유의모를' 해협 제 2 여신' 으로 존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