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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구 종교가 중국에 미치는 영향? (역사, 현황)

기독교가 중국 문화에 미치는 영향

1, 봉건적 인습을 고치다

(1) 유아 살해를 중단한 중국은 예로부터 아기를 죽이는 악습이 있었다. 특히 여자아이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생명의 신성함과 남녀 평등에 대한 기독교의 사상은 구사회 관념의 변화를 크게 가속화하는데, 이런 나쁜 습관은 오늘날 이미 보기 드물다.

(2) 얽힌 인습을 폐지하고 중국에서는 적어도 1000 년이 있었다. 이 1000 년 동안 여성들은 발가락 (엄지발가락 제외) 을 천으로 감싸 각 발의 새끼발가락 네 개를 구부려 발바닥의 살을 막아 발가락이 자라는 것을 막았다. 천천히, 발꿈치가 힘껏 아래로 내려가고 발등이 부풀어올라 꽉 잡은 주먹처럼 보인다. 발이 엉키면 발살이 썩고 발바닥이 크게 망가지고, 심한 사람은 발가락이 한 가닥 빠진다. 중국 여성들이 이렇게 자신을 파괴하는 목적은 오직 하나뿐이다: 남자를 기쁘게 하는 것이다. 오늘날, 세상은 이런 행위의 어리석음을 알고 있지만, 당시에는 이런 잔인한 습관이 매우 유행했고, 심지어 피해자들도 맹목적으로 찬성했다. 19 세기에 일부 선교사들은 소녀의 발에 있는 천을 풀려고 했지만, 그들이 돌아서서 막 떠나자 중국 어머니들은 즉시 또 얽히게 되었다. 19 12 중화민국 설립, 얽힌 인습은 마침내 중국 정부에 의해 폐지되었다. 기독교 문화는 이런 나쁜 습관의 폐지에 지울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 임어당이 말했듯이, "기독교 선교사들은 십자가로 발을 감싸는 것을 폐지했다." 19 12 년이 지났지만, 이 나쁜 습관은 여전히 남아 있다, 적어도 10 년은 되었다. 글라디스 엘워드 (아래 참조) 는 산서에서 선교할 때' 전족 감찰관' 을 맡았었다.

(3) 여학교 운영중국에는' 여자는 재능이 없으면 덕이다' 라는 옛말이 있어, 부모는 여자아이가 읽고 쓸 줄 아는 것에 거의 동의하지 않는다. 이런 나쁜 습관은 중국의 총명하고 선량한 여성들이 기나긴 봉건 사회에서 문맹과 지위가 낮은 생활을 하게 했다. 1930 년대에 독일 선교사 곽의 아내는 마카오의 가난한 가정에서 온 여자 몇 명을 거둬들이고 여자 독서반을 열었다. 수천 년 동안 남존여비의 속박을 돌파한 것은 중국 여성들이 처음으로 학교 교육을 받은 것이다. 이후 선교사의 증가와 중국에서의 끊임없는 선교로 점점 더 많은 소녀들이 계몽교육을 받아 중국인의 문화적 자질이 크게 향상되었다. 양계초가 말했듯이, "여학교가 흥성할수록 나라가 강성해진다."

20 세기 초 기독교 선교사들은 중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고등교육기관인 베이징 화북 여자연합대학을 중국에 설립했다. 이후 선교사들은 남방에 화남 여자 문리학원과 금릉 여자 문리학원이라는 유명한 여원 두 곳을 개설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금릉여문리학원 (본명 금릉여대) 으로 미국 교회, 미이미학회, 감독위원회, 미국 침례회, 기독교회가 19 13 년에 창립했다. 대학은 언어, 영어, 역사, 사회, 음악, 스포츠, 화학, 생물학, 가정, 의학 등 4 학년 학과를 개설하여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19 19 부터 195 1 까지 졸업생 수는 999 명이다.

(4) 중매결혼을 금지하는 것은 중국 고대에 중매결혼을 성행하는 나쁜 습관이다. 속담에' 닭을 시집가고 개를 시집가서 개를 따라가라' 는 말이 있다. 여자아이는 반드시' 부모의 생명' 과' 중매의 말' 에 복종해야 한다. 여성은 결혼에서 선택권을 가지고 있지 않고, 완전히 봉건적 인습의 피해자이다. 기독교 남녀평등과 일부일처제 문화가 확산되면서 혼인을 도맡아 하는 인습이 역사의 쓰레기 더미로 쓸려갔다. 오늘날, 중매결혼은 이미 중국 결혼법에 의해 명백히 금지되었다.

5. 우상 숭배를 깨는 것은 고대 중국에서 상당히 유행했다. 문화 수준이 낮고 인지능력이 제한되어 있고 봉건통치계급의 우매정책이 더해져 사람들은 진흙 조각 조각상의 우상에게 희망을 걸 수밖에 없었다. 기독교가 중국에 들어오자 우상 숭배를 금지하는 교리는 중국 전통 조상 숭배 공자 숭배 등 종교 의식과 크게 충돌하고 심지어 금지되기도 했다. 그러나 기독교 문화는 단순한 종교 문화가 아니라 현대 문명의 전파와 손잡고 있다. 과학문화의 보급과 함께 민지의 계몽, 민주공화사상이 중국에서 전파되면서 일정 범위 내에서 우상 숭배에서 벗어나는 것도 받아들여졌다. 특히 몇몇 위대한 역사적 인물들 (예: 손중산, 홍수전 등). ) 공개적으로 우상 숭배에 반대하며, 우상 숭배를 타파한다는 관념이 주류 의식 분야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졌다.

(6) 일부다처제 민국을 폐지하기 전에 일부 다처제는 중국에서 이미 수천 년 동안 시행되었다. 기독교 일부일처제 결혼관념과 남녀 평등사상의 영향으로 중국 여성들은 마침내 일부다처제의 속박에서 벗어나 일부일처제의 결혼 모델을 시작했다. 민국이 성립된 후 민국정부는 1930 년에' 민법' 을 공포하여 공식적으로 일부일처제를 확립했다.

상술한 봉건 악습뿐 아니라 점쟁이, 종이 굽기, 고아와 과부 왕따 등 악습도 기독교의 영향으로 크게 개선되었다.

과학 민주주의의 개념을 수립하십시오.

명말 청초에 중국은 여전히 중국의 대국 꿈속에서 잠을 잤고, 현대과학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의 잠든 수사자를 깨우는 첫 번째 벽돌이었다. 기독교 선교사들은 근대 과학 문화 지식을 중국에 가져와 천문학 수학 물리학 철학 역사학을 상세히 소개하고 전파했다.

명말 청초에 서구 선교사들은 정교한 선물인 현대과학을 준비하여 중국의 대문을 열었다. 리마동은 서학의 중국 첫 대표로서 중국에 대량의 서구 과학 문화 지식을 정식으로 소개했다. 160 1 년, 그는 명신종에게 편종, 아금, 세계지도 등의 선물을 선물하고 베이징 영주권을 얻었다. 그 후, 그는 서양 천문, 수학, 지리, 물리학, 화학 지식을 소개하는 책을 많이 썼는데, 예를 들면 중국 서광계, 이지조류와 합작하여 유클리드의' 기하학 원본',' 측정의 의미',' 피타고라스의 의미' 를 번역했다. 그는 서구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키케로, 세네가, 아우구스티누스 등을 소개하는' 교우론' 도 썼다. 그는 또' 서경',' 서문의 기적',' 서진 곡예' 등의 책을 만들어 다른 서양 지식을 전수했다.

다음은 탕약망과 남회인입니다. 그들은 천문학, 지리학, 수학, 물리학, 의학 방면에서 많은 소개를 했습니다. 예를 들어 탕조망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천문학 명작, 코페르니쿠스의 천체 운행 이론, 갈릴레오의 새로운 발견 등을 소개했다. 그가 편찬한 100 권의' 서구 신법력' 도 중국이 오늘까지 음력을 편찬하는 기초이다. 페르디난드 남화인 (Ferdinand verbiest) 은 지리학 저서 몇 편을 집필하고' 서역기',' 쿤유설',' 쿤유 외집' 과 같은 지도를 몇 장 그려1이 되었다 페르디난드 남회인 (Ferdinand verbiest) 은 그의 두 저서' 이상지' 와' 궁리' 에서 중력, 무게, 무게 중심, 비중, 부력, 재료 강도, 진자 등 역학의 기본 지식을 소개했다. 빛의 굴절과 분산에 대한 지식도 소개했다. 오늘날, 그가 설계하고 감독하는 기구도 베이징 고대 천문대에서 전시되고 있다.

서기 1807 년에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 마리슨이 중국에 왔다. 서방과학문화의 전파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그는 첫 화영사전을 편찬하고, 첫 번째 중국어 월간지를 창설하고, 첫 기독교 학교 화영서원을 설립하고, 마카오에 안과의광을 공동 창립했다. 1863 년, 미국 선교사 정영량은 미국 휘튼의' 만국공법' 을 번역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이 국제법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책은 공친왕이 연기한 것입니까? 국민의 인가는 총리부의 지출로 인쇄되어 출판된다.

동시에, 놀아요? 이홍장, 장지동을 비롯한 양무파는 서구 과학이 확실히 선진적이고, 역사 발전 추세를 인식하고, 강남제조국 등 근현대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보았다. 총국에는 번역관과 공예학교가 있어 서양 지식을 도입하고 언어와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한다. 번역 및 교육을 위해 많은 외국인 인재를 고용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사람은 영국 선교사 존 플레어 (아래 참조) 입니다. 1868-1907 기간 동안 총국이 번역한 도서는 160 종이었다. 군사 과학 기술 외에도 지리, 경제, 정치, 역사 등에 관한 책이 있다. 총국이 번역한 도서의 질은 만청 다른 번역된 도서보다 수십 년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서양 과학 문화 지식을 흡수하는 것은 만청 지식인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선교사들은 서구 과학 문화 지식을 보급하면서 서구 민주 정치의 맛도 중국에 가져왔다. 그들은 그리스도 복음을 선포하고, 사람들 사이의 평등한 관계를 강조하고, 민주정치의 이념을 계몽하고, 교육과 자선사업을 전개하며, 폐쇄된 중국 국민들에게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는 이상과 결심을 가져왔다. 기독교 중국 교회 저작' 권세서' 의 영향을 받아 과거 시험에 실패한 홍수는 명나라 후예 주구구가 창립한 신에 합류했다. 1850 년, 홍수전은 광서 김전에서 봉기를 일으켰고, 장렬한 태평천국 운동은 이미 골병에 걸린 청조를 붕괴의 경계로 몰아넣었다. 청정부가 이미 갈 길이 없다는 것을 보고 영국 선교사 이티모태 등은 중국이 영국을 본받아 하향식 개혁을 하기를 바랐다. 그는 몇몇 명작을 주재하여 중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주요 번역은' 중국 45 년',' 7 개국 신학개요',' 5 대 대륙 대국',' 백년 각성',' 유럽 8 제열전',' 태서신사',' 신정' 등이다. 그중' 태서신사요강' 은 19 세기 유럽과 미국 개혁의 역사를 소개하며 출판 후 큰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광서 황제가 변법 기간 동안 주요 참고서 중의 하나이다.

변법이 실패한 후 기독교 문화의 영향을 받은 손중산과 송은 중국 근대 자산계급 혁명을 이끌었다. 10 여 년의 고된 투쟁 끝에 그들은 마침내 봉건제제를 전복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의 민주공화국을 세웠다.

이후 중국의 신문화 운동의 구호는 민주주의와 과학 ('덕씨',' 사이씨' 라고도 함) 으로, 그 뿌리는 기독교 선교사의 사상문화 계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3. 현대 인재를 양성하다

명말 청초에 기독교 선교사들은 중국을 위해 과학 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시작했는데, 최초로 리마동 () 에서 서광계 () 를 양성하기 시작했다. 청초에 탕약망 등이 양성한 중국 과학기술 인재들이 대흥' 감옥' 에서 참혹하게 살해되었다.

모리슨은 18 18 에 마카오에 화영서원을 설립했다. 이 학교는 근대 선교사가 개설한 최초의 중국 학교이다. 그것은 신학, 수학, 역사, 지리를 포함한 중국어와 영어로 강의한다. 1847 년 4 월, 모리슨 학교 3 명의 고학년 학생인 용영, 황폭, 황생은 미국 선교사 브라운에 의해 미국으로 끌려갔고, 이들은 중국 근대 최초의 유학생이었다. 황폭 1857 졸업으로 귀국해 중국 최초의 의과대학 정규 훈련을 받은 서양의사가 되었다. 홍영은 미국 예일 대학에 입학했고 1854 를 졸업했다. 귀국하기 전에, 그는 교육 계획과 학생들을 미국으로 보내 공부하려는 소망이 있다. 몇 년 후, 그는 어린 아이를 미국으로 보내 공부하는 교육 계획을 실시했다. 청정부는 1872 년부터 1875 년까지 4 배치 120 명을 12 세에서1까지 파견했다 선교사의 교육이 홍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런 영향은 홍양의 미래 교육 활동에 의해 이어졌다. 중국 근대 최초의 여유학생은 김아미라는 고아로 미국 선교사가 데리고 자금을 지원했다. 그녀는 1885 의 성적으로 뉴욕병원 부속여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중국 근대 여성 분야 최초의 대학 졸업생이 되었다.

1862 년 청정부는 외교관 훈련을 위해 사정문동관을 설립했고, 영국관부터 이듬해 프랑스관과 러시아관을 추가했습니다. 나중에 독일어와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도서관의 모든 교직원들은 외국인을 고용하는데, 그중 대부분이 선교사이다. 1867 새로운 천문 산수박물관. 1869 년에 미국 선교사 정영량은 총 교사로 임명되어 거의 30 년 동안 학교 사무를 주관했다. 사정문은 박물관과 통일된 커리럼 설정과 관리 규정을 가지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사서오경' 등 전통과목을 배우지 않고 중국 근대 신식 학당의 원조로 여겨진다. 65438 년부터 0898 년까지 정여량은 중국 최초의 현대적 의의가 있는 대학인 사정대학의 총교사를 맡았다.

190 1 경자 사변 후, 이티모태는 각국 정부에 중국 배상금의 일부를 꺼내 산서 등에 대학을 설립하라고 요청했다. 그는 경자 사건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교육이 보편화되지 않아 교육이 보급되면 이런 배외 사건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다. 1902 년 청정부는 산서대학당을 개설하기로 동의했다.

1906 년 3 월 6 일 미국 선교사 민은프가 루즈벨트 대통령을 만났다. 그는 중국 청정부의 일부 경자 배상금을 반환하여 중국에서 학교를 설립하고 자금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것을 건의했다. 명은황 등의 추진으로 루즈벨트 대통령은 국회에 자문서류를 제출하며 "중국은 중국이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 방대한 인구가 점차 현대 형세와 어울리게 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원조의 방법은 학생들을 미국으로 끌어들이고, 중국의 대학과 기타 고등 학부에 입학하여 윌리엄을 만들어야 한다. 성공했습니다. 나는 중국의 교육부문이 이 좋은 뜻을 반영하고 함께 노력하여 국가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 7 월 1908, 1 1, 미국 당국은 미국에서 경자 배상금의 절반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11 청화유미 예비학교 (청화대 전신) 는 청정부가 19 1 1 년 설립한 것이다. 창립부터 1929 년 말까지 학교는 총 1279 명의 학생을 미국으로 파견하여 유학을 갔다.

수백 년 동안 외국 선교사들은 중국 근대 인재 양성에 큰 공헌을 했다. 그들은 바다를 건너 고향을 떠나 야외에서 생활하고 열심히 일하며 목을 베는 위험을 무릅썼다. 그들의 행동과 정신은 사람을 탄복하게 하는데, 이것은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박애정신을 구현한다. 요즘 사람들은 그들의 사심없는 행동을 모르거나 이해하지 못하거나, 기독교 정신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이기적인 생각을 덧붙이려고 노력할 수 있다. 중국은 폐쇄적 낙후에서 문명으로 나아갈 수 있고, 중화민족은 부흥할 수 있으며, 기독교 선교사의 공헌은 지울 수 없다.

(3) 기독교가 중국에서 창립한 학교, 병원, 자선단체.

1, 학교

기독교 선교사들은 중국 교육 초기에 교회 학교가 주로 다섯 개의 개방된 통상항과 홍콩과 마카오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대개 교회에 딸린 외국 학교였으며, 규모가 작고 모두 초등학교였다. 약 1875 년까지 기독교 선교사가 운영하는 학교는 약 350 개, 학생은 6000 명이었다. 초등학교는 여전히 주요하지만 교회 중학교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1899 년까지 교회 학교는 약 1766 개였고 학생 수는 3 만여 명으로 늘어났다. 1882 년 미국 장로회는 산둥 던주에 중국 최초의 기독교 대학인 던주 문학관을 개설했다. 19 세기 중국에는 5 개의 기독교 대학이 있다. Dengzhou Wenhuitang 외에도 미국 감리교는 베이징에 베이징 Wenhui College, 전화 65438-0888 을 개설했습니다. 1889, 미국 회중은 통주 화북협화의대를 설립했다. 1890 년 영국 성공회는 상하이 세인트 존 대학에서 대학 과정을 개설했습니다. 1893 미국 장로회는 항주에 항주 장로회 학원을 설립한다.

경자 사변 이후 쑤저우 난징 광저우 푸저우 청두 우한 등지에서 신식 고등 학부들이 빠르게 부상했다. 190 1 년, 미국 감리회는 쑤저우에 동오대학교를 개설했다. 1905 년, 미국 주중대관 남방 침례회는 미국 침례회와 합작하여 상해에 침례회 대학을 설립하고, 1909 년에 정식으로 개학했다. 1929 침례교 대학의 이름을 상해 강대학으로 바꾸었다. 미국 감리교, 북장로회, 기독교회는 19 10 에서 난징 금릉대학을 설립했다. 19 15 복주에서는 미국회, 감리교, 개혁교회와 영국회, 장로회, 성공회 6 대 기독교 교회가 공동으로 푸젠 기독교 대학을 설립했다. 19 16 미국 장로회는 다년간의 실천과 준비를 거쳐 광저우에 영남대학을 설립했다. 중국 중부에서는 미국 성공회, 개혁종교회, 런던교회, 감리공회가 각각 1924, 19 10 에서 무창에 화중대학을 설립했다. 남서부 지역에서는 미국 이스라엘 교회, 침례교, 캐나다 감리교, 영국 교회 4 개 기독교 교회가 청두에 중국연합대학을 공동 설립했다. 19 19 미, 영사교회가 연경대 설립 (현재 베이징대, 첫 교장은 미국 남북 장로회 선교사 사도 레이든). 19 10 까지 교회 대학 수는1000; 1920 까지 교회 대학 학생 수는 1600 여 명, 교회 대학은 16 명에 달했다.

기독교 대학의 출현은 또한 중국 관무와 민영고등교육의 출현과 발전을 불러일으켰다. 중국의 일부 관무와 사립대학이 설립되기 시작했는데, 예를 들면 북양대학이나 사정대학당이다. 교회 대학의 출현은 중국 고등 교육과 서구 고등 교육의 수백 년 간의 격차를 줄여 영원히 기억할 만하다.

2. 병원

모리슨 이래로 기독교 교회는 줄곧 의료 선교사를 채용해 왔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무료 의료 상담과 약품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선교 거점에 병원이나 진료소를 설치하는데, 그중에는 숙련된 선교사 의사들이 많이 있다. 1835165438+10 월 4 일 미국 공리회 선교사 피터 파커가 주관하는 광저우 안과병원 개업은 중국 기독교 의료 서비스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보건국은 광저우와 그 인근 지역의 민중을 무료로 치료해 기독교에 대한 중국 국민의 호감을 얻었다. 1859 65438+ 10 월, 미국 선교사 존 자는 광저우에 병원을 설립하고 44 년 동안 원장으로 재직했다. 그는 "그리스도의 몫을 보고 형제처럼 환자를 사랑한다" 고 주장했다. 그는 지칠 줄 모르고 사람을 치료하여 서양 의학을 전파했다. 그는 평생 환자 74 만 명을 치료하고, 수술 4 만 9000 건, 서양의학 150 명을 양성하고, 서의와 서의서 34 부를 편찬하며 중국 기독교의 의학사업에 두드러진 공헌을 했다. 미국 힐러리 목사님 1883 이 홍콩에 와서 광둥 은평 개평 신녕 양강 등지의 시골에서 자주 전파한다. 그는 "의학을 공부하고, 시골에 갈 때마다 목숨을 구해준 약품을 준비하고, 약을 복용하고, 전파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 말했다. 교회 병원은 일반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의사, 더 나은 설비, 의약품, 간호조건을 갖추고 있어 중국의 부유한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병원은 이윤으로 적자를 메우는 방법을 채택하여 부자에게 고액의 비용을 부과하지만, 가난한 신도들에게 의료비를 낮춰 그들의 호감을 얻고 선교를 용이하게 한다. 1903 캐나다 선교사가 하남 지현에 설립한' 기백병원' 이 완공되었다.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병원은' 빈곤환자 무료 의료' 를 발표하면서 진료를 받으러 오는 환자가 늘고 있다. 새 병원은 1920 에 완공되어 희백병원이 이곳으로 옮겨져 혜민병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20 기간 동안 장덕은 심각한 가뭄이 발생했다. 재난 이후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고 병이 났다. 캐나다 사절단이 운영하는 광생병원은 대중에게 요금을 감면하고, 질병을 치료하고, 임산부를 우대하며, 여성이 목욕할 수 있도록 목욕탕을 설치하였다. 1938 년 광생병원 치료 1 13 16 명 중 4776 명, 무료 치료 2645 명. 1937 년 말까지 중국은 중산대 중산의대 (미국 선교사 피터 파커가 1835 년에 설립한 안과의료국), 우한 협화병원 (영국 기독교 런던 교회 선교사 양유/KLL 로 거슬러 올라간다.

기독교가 중국에서 조직한 의료 서비스의 역할과 영향은 실제로 종교와 치료의 범위를 넘어섰으며, 서양의학이 중국에서의 전파와 발전, 의료위생 지식의 보급과 사회풍속 개선에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3. 너그럽다

중국에서는 초기 기독교가 고아원, 맹인, 벙어리 학원, 양로원과 같은 약자 집단을 돕기 위해 다양한 기관을 설립했다. 역사적인 이유로 구체적인 수치는 더 이상 고증할 수 없고, 일부는 유명인의 전기에 흩어져 있다. 기독교 초기에 중국은 많은 교회를 세웠다. 버려진 아기를 반대하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교리 때문에 많은 교회에는 버려진 아기를 입양하는 탁아소가 있다. 예를 들어 1877 년에 티모세 리처드는 태원에 교회와 예수 병원을 짓고 초등학교와 고아원을 운영했습니다. 1896 년 영미학회는 여의사 푸를 기념하기 위해 청두 사성사에 첫 탁아소를 설립했다. 19 10 년, 미국 교회 선교사 샤링 여사는 푸저우령 아래에 푸젠 기독교 고아원을 설립했다. 일부 선교사들은 존 프라이어의 상하이 맹동학교와 같은 맹인과 벙어리를 위한 학교를 설립했다.

기독교 선교사들이 흩어진 자선행위 외에도 중대한 자연재해에 직면했을 때 기독교 선교회는 연합하여 선교사를 주체로 기부 모금, 구제금 및 식품 발행, 재해 지역 상황 수집 및 홍보 등의 활동에 참여했다. 예를 들면 1876 년부터 1879 년까지 화북 산둥, 지리, 산시, 산시, 하남 등의 성에서 심각한 가뭄이 발생했고, 천주교차는 재해 지역에 60 ~ 70 명의 선교사를 파견했고, 기독교차는 재해 지역에 30 여 명의 선교사를 파견했다. 1878 65438+ 10 월 26 일 선교사, 외교관, 외상들이 공동으로' 중화구호기금위원회' 를 구성해 상하이에 본사를 두고 있다. 20 세기에 접어들면서 선교사와 기타 재화 외국인들은 베이징, 천진, 제남, 개봉, 태원, 한구, 상해 등에 구호단체를 설립했다. 65438 년부터 0920 년까지 이 단체들은 전국적인 국제구제단체를 설립하여' 중국 화양 구호회' 를 본격적으로 구성하기로 공동으로 결정했다.

기독교 선교사 재화 자선사업은 자연재해를 당한 중국인들에게 물질적 정신적 도움을 주었고, 중국 본토 자선사업에도 좋은 본보기와 계시를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