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극은 일명 조극, 음초극, 조류 희롱, 백자극이라고도 하며, 주로 조산 사투리 지역에서 유행하며, 조산 방언으로 부르는 오래된 지방극이다.
I. 간단한 설명
조극은 일명 조극, 음초극, 조류 희롱, 백자극이라고도 하며, 주로 조산 사투리 지역에서 유행하며, 조산 방언으로 부르는 오래된 지방극이다.
조류극은 주로 광둥과 푸젠 남부 조어구에서 전해지며 홍콩과 대만성에서도 유행하고 있다. 그것은 종종 묘회에서' 주인' 에 대한 존중을 나타내기 위해 공연을 하며, 일반인들도 매우 시끌벅적한 분위기 속에서 보는 것을 좋아해서 명절 분위기가 더욱 짙어진다.
조극의 형성과 발전은 이미 43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송원 시대 남극의 한 분야로 송원 시대의 남극에서 점차 진화해 요양, 곤곡, 피황, 방자 등 극종의 특기를 흡수하고 조석 음악 등 지방 민간 예술을 결합해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 형식과 풍격을 형성했다.
조극의 언어는 처음부터 조주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명대 각본' 채화녀 보금화전집' 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때의 조극은 주로 조주화 창조를 위주로 하지만, 그 일부 창조와 도백에는' 관강' (즉' 관강') 이라고 표기되어 있어 조극이 처음에는' 관강' 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점차' 관강' 을 낮췄다.
조극 전통극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남극 전설과 잡극 (예: 비파, 차이징, 흰토끼, 배월, 진주, 뿔파, 어가 등) 에서 유래한 것이다.
또 다른 종류는' 이경기',' 수육어머니',' 금화처녀',' 차이방회',' 용정이 강을 건너다' 등 현지 민간 전설이나 사실에 따라 각색된 지방극이다.
조극은 자체 체계로 풍격이 독특하다.
음악 창곡은 음악 카드 위주의 대련과 판강 종합체계이다. 지금까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노래 한 곡을 부르고 합창이 끝날 때 부르는 합창 형식이 남아 있다.
가창력은 부드러운 서정에 능하고, 도만의 목소리는 우여곡절이다.
조극의 업무는 남극의 생, 단, 추함, 순, 외, 페이스트, 꼬리에서 10 추함, 7 추함, 오생, 삼순까지 발전했는데, 그중에서도 추함, 단 공연이 더욱 특색이 있다.
조극의 유명한 배우는 사대악, 루인자, 은카이, 양치국, 진화, 황옥두, 홍호, 곽사매, 채금곤, 이유유,, 범, 황서영, 황축제, 청엽 등이다.
50 ~ 60 년대 조극의 호황을 돌이켜보면, 주로 좋은 예술적 기초를 가진 우수한 배우들 덕분에, 유명한 조극 배우 야오유추가 연기한 명작' 창청소' 의 왕진진,' 수육모' 의 수육모,' 자랑주' 의 진벽모 등이 있다. 홍호' 양링포 10 변' 중 태군:' 개봉' 중 장성이 맡은 왕조; 주초정 부인의 죽음; 오립군의' 이경기' 에서의 안인 역할: 범, 감사, 엽경발 등. 모두 조산 지역에서 유명한 우수 배우로 국내외 조극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1970 년대부터 지금까지 방전영과 오령아는 장작 거래회에서 이노삼 () 과 모이모 () 역을 맡았다. "사가마", "포공의 보상", "서혜" 중 황식이 연기하는 곽건광, 포청, 유지원; 첸 qinmeng 은 "yuan chonghuan" 에서 yuan chonghuan 을 연기합니다. 채명휘는' 로비로 돌진하는 조순' 에서 조순을 연기한다. 진학희는' 장춘랑의 롤빵' 에서 장춘랑 역을 맡았고, 자우촌은 최근 이 성에서 전시된 고장극' 조롱박 사원' 에서 연기됐다. 또한 현대조극' 노병이 귀향한다' 에서 주인공을 맡은 조극' 김동',' 불꽃놀이 여자' 와' 장원랑' 에서 주인공을 맡은 조극 샛별,. 진살구시가' 가시계량' 에서 연기한 만가춘은 조극 시청자들에게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인상을 남겼다.
둘째, 개발 역사
조주 음악반은 광동, 민난, 홍콩, 대만성, 동남아시아의 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에서 유행한다.
조극은 송원남극이 광둥 () 동조 () 지역에 전해진 후, 조산음악 및 기타 민간 예술을 융합하고 흡수하여 조주어로 부르는 지방극이다.
명대 다이정은' 광둥 통지' 권 18' 풍속' 초안에서 "풍속은 대부분 향음으로 연극을 한다" 고 썼다. 청초 굴대균은' 광둥어 신어' 에서' 조극은 조주 사람들이 향음으로 부르는 것' 이라고 썼다. 1958 년 제양명묘에서 출토된 조주어로 부른' 채백걸' 과 1975 년 조주 풍당과 용이 서산을 건설할 때 명묘에서 출토된' 유석비차이진집' 은 명대인들이 대거 몰려들어 지방억양으로 희곡을 옮긴 문화재 증거다.
셋째, 예술적 특징
1, 역할
조류극이 완비되어 그 첫 극' 생, 단, 정적, 추함' 공연이 섬세하고 생동적이다. 그 체공은 엄격한 절차 규범과 자유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교의 발휘를 중시한다. 그중에서도 추행과 화단의 공연 예술은 특히 풍부하고, 풍격이 독특하며, 지방색이 풍부하다.
공연상으로 볼 때, 조극의 발색 업무 중 생활, 단, 추함이 가장 지방적인 특색을 가지고 있다.
성단극' 창문 청소' 는 중국 희곡의 전형적 대표로 여겨지며 노래와 춤을 통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조극 중의 어릿광대는 10 대 범주로 나눌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어릿광대 팬들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늙은 추극' 차이방회' 에서 어릿광대의 미끄럼틀 기예는 조극만의 것으로 희곡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과거 조극은 줄곧 아동악제를 실시해 왔으며, 소성, 청의와 화단은 모두 어린이 연예인 공연이었다. 이 연예인들은 자라서 목소리가 변하면 탈락한다. 이런 제도는 조극의 발전을 심각하게 방해했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아동극 제도를 폐지하고 각 방면의 개혁을 진행하며 많은 우수한 배우들을 양성하여 조극이라는 오래된 예술을 새로운 광채로 발돋움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2. 노래 불러요
조극의 진성은 주로 외지에서 들어온 익양 곤곡의 영향을 받아 경극 광동극의 가성창법과 크게 다르다. 고곡' 사아' 로 노래를 부르면 매력이 넘친다.
창곡은 곡표 조합을 위주로 한 곡표 스타일과 판강의 조합 체계이다. 아직도 합창 형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두세 사람이 노래 한 곡을 부르거나 한 곡을 끝내는 풍격이 독특하고 표현력이 강하다.
조극의 곡조는 명대에' 조강' 이라고도 불리며,' 조조' 라고도 불린다. 현존하는 조산화본에는' 오색조천을 재인쇄하고 북송구란리경가시' 와' 만력신사' (158 1) 의 두 가지가 있다.
만력신사는' 리치기' 를 새기고, 조수인 이동악편과 가정각' 여경기' 는 이야기 내용이 같은 다른 공연이다.
가정각본' 이경기' 는 곡명 접미사에' 초강력' 이나' 전강' 이라는 글자가 있어 두 가지 가창곡의 통용 극본이다.
두 사운드가 하나의 스크립트를 공유하는 경우는 고유하지 않습니다.
청순치신묘가 인쇄한' 진백청리치필기전집' 은 새로운 간행물이자 조주, 취안저우 일반판으로, 광동조극과 민남 배원극이 역사 발전에서의 관계를 반영하고 있다.
이 가운데 유명한 조극 노장 황식은 조극이 부른 대표적인 인물이다. 그의 노랫소리는 우렁차고 격앙되어 수많은 관중과 전문가들의 찬탄을 얻었다. 제 1 회 중국 연극축제에서 그는' 장춘랑 이발' 에서 황제 역을 맡아 호평을 받았고, 그의 노랫소리는 전문가들에 의해' 슈퍼골드 테너' 로 평가되었다.
초기 조극의' 조음' 은 무대 위의 배우들이 가장 멋진 장면으로 노래를 부를 때 배경에 있는 모든 소리가' 함께 노래' 하는 현상으로, 다른 극종에서는 보기 드문 조극의 특징 중 하나다.
3. 음악
패셔니스타 음악은 한 세트의 음악 카드에 속하며, 남북가를 부르고, 곡조가 아름답고, 경쾌하고 섬세하며, 서정에 능하다.
청중엽 이후 판자강 음악을 흡수하여 유연하고 다양하며 다채롭다.
조극에는 전통 곡조 200 여 곡, 음악 1000 여 곡이 있어 중국 희곡 곡조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반주 부분은 당송 () 시대의 고악 () 을 더 많이 보존하고, 조주 () 꽹과리 () 드럼, 묘회 음악, 민간 단조를 끊임없이 흡수한다. 음악 곡조가 아름답고, 관현악과 타악기가 조화롭고, 감정의 변화를 잘 표현한다.
시대의 발전과 문화의 교류에 따라 조극의 반주 악기가 끊임없이 발전하고 풍부해졌다.
1920 년대 이전에는 악기가 대나무 현, 수나, 야자수, 진월만이 대나무 현을 위주로 했다.
1920 년대와 1930 년대에 대나무 현이 두 현으로 대체되었다. 월금은 양금으로 바뀌었고, 큰 피리 하나와 작은 피리 하나를 추가했다.
1940 년대 이래로 이호, 비파, 후다가 합류했다.
조극 곡조가 많고, 판이 변화무쌍하다. 이판, 이판 느림, 삼판 느림.
악기 조합에 따라 전통 연극은 징극, 징극, 소공극으로 나뉜다. 징극은 가장 특색이 있고, 가장 오래되어 나지막한 분위기와 슬픈 감정을 잘 표현한다. 작은 꽹과리는 경쾌하고, 꽹과리는 숙연하다.
넷째, 전통 연극과 대표 인물
전통적인 조극은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송원남극과 원명청 전설의 잡극에서 유래한 것으로,' 비파기',' 대백토끼',' 파요기',' 옥비기' 등이 있다. 이 극들은 사전이 우아하고, 음악이 소박하며, 솜씨가 세심하다. 첫째,' 리치이야기',' 수육어머니',' 금화처녀',' 용선도' 등 현지 민간 전설이나 현지 사실에 따라 각색된 극으로 이야기가 생동감 있고 향토적인 정취가 짙다.
현존하는 초기 조극 극본은 명대 선덕 7 년 (1432) 류석비' 장작진집' 원고이다.
조극도 시대적 필요와 결합해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연극을 편성할 수 있다. 항일전쟁 시절 항전 시사를 반영하는' 노구교 다큐멘터리',' 한복국의 이야기' 등 항일전쟁에 동참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조극의 유명한 작가는 은카이 () 로, 대표 작품으로는' 진봉란',' 조소경',' 가족의 의리' 가 있다. 오세우, 임현옥, 홍훈, 진명진 등도 있는데, 누구나 몇 가지 전세 가작을 가지고 있다.
유명한 예술가는 채 홍호 등이다.
동사 (verb 의 약어) 의 현재 상황
조극은 중국 고대 희곡이 무대에서 살아남은 생동감 있는 예시로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 표현 형식의 대표 중 하나로 깊은 역사적 의의와 높은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1990 이후 조극은 시장경제의 제약과 현대 각종 문학 형식의 충격을 받아 투입이 줄어들고 인재유출과 예술수준이 떨어졌다. 우수한 전통 공연 예술은 멸종 위기에 처해 어려운 발전 상태에 처해 있어 보호와 지원이 절실히 필요하다.
국가는 무형문화유산의 보호를 매우 중시한다. 2006 년 5 월 20 일, 조극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타동사 목표
조극의 형성과 발전은 이미 4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현지 민간 예술을 결합하여 조주 음악과 같은 독특한 예술 형식과 풍격을 형성하였다.
광둥 (), 푸젠 () 차오어 () 지역 국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을 뿐만 아니라 홍콩, 대만, 동남아시아에서도 유행하고 있어 영향이 크다.
2006 년 5 월 20 일, 조극은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그것은 국가의 높은 보호를 받는다.
조극은 조산문화의 중요한 전달체이며 대표적인 지방극종이다.
조극의 예술적 매력과 문화적 품위는 조산 전통문화의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조산문화를 발양하기 위해 조극이 더욱 찬란하게 피어나고, 모두가 인터넷에서 고향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