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우 2 년 (13 15), 송나라가 멸망한 지 36 년 만에 원나라가 마침내 제 1 차 과거시험을 치렀다.
천하를 섬기기를 기대하는 그 한족 학자들은 흥분했다.
똑같이 야심찬 황은 올해 더 이상 출세를 추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황시 47 세, 평장, 저장 일대에 있던 정치관원 장루 밑에서 부기장을 맡았지만 장루가' 권전 압사 9 명' 에 참여해 감옥에 휘말려 포로로 전락했다.
23 세의 감사부터 황직관은 20 여 년이 되었지만, 40 대가 되어도 이런 비서직을 포기하지 않은 것을 보면 그는 줄곧 작은 관원을 통해 벼슬을 하는 것에 대한 희망을 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하지만 이번에는 감옥에서 그는 완전히 냉정해졌다.
출소 후 재능이 넘치는 황씨는 과학 연구의 길을 선택하지 않고 점쟁이가 되어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림을 그렸다.
거의 500 년 가까이 다른 사람들은 이미 설익은 듯 황토시대에 접어들었지만 황은 환골탈태했다.
그는 손을 놓는 법을 배웠기 때문이다.
인생의 길은 사람의 번잡함에 따라서만 번창되는 것이 아니다.
황은' 관' 에서' 바보' 로 바뀌었고, 마침내 산천 사이에 사람이 덜 가는 길로 들어섰다.
▲ 노랑 (1269- 1354).
황강호에서 가장 유명한 이름은' 대망도사' 인데, 모두들 그가 만년에 산수에 심취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그의 전반생 동안, 그는' 바보' 가 아닌가?
지금 그는 분명히 때를 만나지 못했으니, 역행해야 한다.
황서기 10 년 평강 창수 (현재 쑤저우 창수) 에서 태어나 송망전. 그러나 그때 그의 이름은 루밍건이라고 하지 않았다.
난세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은 결코 안정되지 않았다.
반세기 전, 1206 년, 철목진은 몽골 칸국을 설립하여 대외적으로 확장하여 남하를 계속했다. 1235 까지 원군이 금을 소멸한 후 남송에 화력을 집중하기 시작했다. 127 1 까지 쿠빌라이가 국호를' 대원' 으로 바꿔 원나라를 정식으로 건립했다. 이때 남송은 이미 강궁의 끝이다.
1275 년, 육건 6 세, 남하공격을 계속하는 원군이 상주에 도착했다.
역사서에 따르면 상주의 전쟁은 치열했고, 원군은 "상주시 수백 명을 죽이고, 기름을 튀겨 보드에 던져서 로켓으로 발사하고, 그 불은 저절로 태어났다" 고 한다. 성을 깨고 대학살을 했다. 상주에서 멀지 않은 상숙도 전쟁의 불길을 면할 수 없다.
역사는 육건이 젊었을 때 아버지를 잃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마도 그의 아버지는 전쟁으로 돌아가셨을 것이다.
4 년 후 남송은 야산해 전후에 완전히 무너졌다. 여러 해 동안 계속된 이별은 이 순간에 끝이 난 것 같다. 10 세 고아인 육건도 영가황으로 입양돼 새로운 생활을 시작했다.
과거에는 영가황이 이미 90 세였다. 황씨는 줄곧 아이가 없었기 때문에, 그가 아이를 보았을 때, 그는 웃으며 말했다. "황은 벌써 아이였다." " 황공, 나는 벌써 아이를 갖기를 고대했다!
그래서 육건은 황으로 이름을 바꿨다.
이 부유한 가정에서 황은 좋은 교육을 받았고, 많은 책을 읽고, 재능이 넘친다. 1 1 세 신동 시험을 본다.
어쩌면 늙은 계부가 기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황어린 시절부터 사서오경을 숙독하여' 제세' 와' 소지' 의 유가 사상이 충만했다.
그러나, 이것은 내 인생의' 어려운 모델' 이다.
송나라에서 황 같은 재자가 벼슬을 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그러나 원대에서는 한족 문인, 특히 남송유민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선택이었다.
수백 년 동안 수많은 하층학자들을 계급과 출세한 과거제도에서 벗어나 원나라의 통치하에 눈 속에 묻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원 정부는 과거는 주관하지 않지만, 가흥의 도국엔, 동려의 손동발 등 한때 재직했던 저명한 학자들을 모집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이 절조를 고수하고 관직을 거절하는 것은 원대 남송유민의 전형적인 마음가짐이다.
조대의 교체를 과소평가하고, 송후의 조맹과 같은 인민을 돕는 것을 더 중시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런 선택은 당시' 성실에서' 로 여겨져 비난을 받았고 당사자도 고통스러웠다.
▲ 조맹희 (1254- 1322).
따라서 한족 문인들이 벼슬을 선택하는 첫 번째 고통은 마음속의' 불명예' 였다. 두 번째 고통은 과거 중단 시 오랫동안 냉대를 할 수 있는 심리적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황에게 매우 어려운 것 같다.
이때 그는 어리석고 용감했다.
황생장은 무설이라는 문화가 깊이 축적된 곳에서 끊임없이 축적되어' 구경 구류 모두 숙성' 의 경지에 이르렀다. 그는 20 대까지 기회를 열심히 기다렸다.
그 해 황유서호는 당시 저장 () 성 정협 위원 () 을 알게 되었다.
한바탕 이야기를 나눈 후 황은 아주 좋은 인상을 남겼다. 엄욱이 저장서 저비용 방문대사를 인수했을 때, 그는 부기장으로 초빙되어 비슷한 비서를 맡았다.
남송유민 기록에 따르면 원대 때 사람들은 10 등, 한 관이관 삼승 4 로 5 직 육농칠공 팔기 9 사 10 거지로 나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대, 원대, 원대, 원대, 원대)
황이 관원의 인정을 받는 상황에서 벼슬을 하는 것은 확실히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뼈 속의 고집불통으로 그는 자신의 첫 번째 작은 관리 생활을 대충 끝마쳤다.
황이는 친구가 선물한 가마를 입고 밥을 먹으러 갔다며 꾸지람을 듣고 단숨에 사직했다고 한다.
어쨌든 1299 년에 한림학사로 베이징에 가면서 황도 그의 자리를 떠났다.
이때의 황색은 이미 만 30 세가 되었다. 아마 제자리걸음으로 6 년 동안 그에게 약간의 의혹이 생겨 고향으로 돌아가 상숙우산으로 돌아갔을 것이다.
눈앞에 있는 수미산천을 마주하고, 그는 붓을 들어 그림에 투신하기로 결정했다.
그의 일생에는 10 년 정도의 빈틈이 있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광범위한 친구를 사귀면서 그림을 그리면서 다음 기회를 기다렸다.
43 세 또 기다리고, 항주에서 강절평장의 정치를 알고 있다. 이 사람의 이름은 장여입니다.
황씨는 다시 한 번 자신의 재능 때문에 부기장으로 전업했다.
황한 일생 동안 그가 참여한 가장 유명한 공사는' 사장전' 이었다. 이것은 에이커의 수를 검증하여 세금을 검증하여 각 가정에 은폐 또는 누락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나 장여급공근리는 민정을 동정하지 않아 농민 봉기를 일으켰다. 벌써부터 유죄 판결을 받았고, 나중에 또 다른 관원에게 책을 가져가서 장률의 작품이 사람을 죽게 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원인종은 그를 감옥에 가두어 조사를 진행했다.
황은 일찍이 장루 수하에서 일했고, 감옥에 연루되었다.
원래 마흔이 넘었다가 다시 회계원이 되는 것도 영광스러운 일이 아니다. 이번에 쇠사슬이 감옥에 갇히자 벼슬길에 오점이 있어 황이 원정부의 통치에 실망했다.
그가 투옥된 이듬해, 13 15, 원나라가 과거 시험을 재개했다. 과거 시험을 통해 벼슬을 할 확률은 낮지만 성공론에 따라 꿈이 있다. 만약 실현된다면?
황이는 반평생을 역행해서 더 이상 쓰고 싶지 않다.
천지가 길고 기묘한데, 왜 길을 부딪칠까?
이른바 침몰 비용을 위해 미래의 선택에 영향을 주지 마라.
▲ 《셀 고요도》
벼슬을 결심하고 출세에 이르기까지 황은 내면의 탈바꿈과 승진을 완성했다.
"귀전 후, 그는 외로울 것이고, 그는 떠다니고, 세상에 떠있을 것이다." 그는 천지산천과 필묵 벼루 사이에서 생명의 의의를 찾았다.
출소 후 2 년 전, 그는 송강 일대에서 그림을 그리고 점술을 팔아 생계를 꾸려 나갔고,' 방랑' 한 지 2 년이 넘었다.
50 세 때, 마침내 해야 할 중요한 일이 생각났다.
그는 산을 넘고 물을 건너다가 오흥 송설채의 주인 조맹에게 달려가 가르침을 청했다. 황운이 이 유명한 노인을 다시 만나 그의 가르침을 받았을 때, 그는 매우 흥분해서 시에서 "나는 직접 대중을 보았다. 나는 송설재의 초중고생이다" 고 외쳤다.
▲ "빠른 눈 맑은 날 지도" (부분).
앞으로 수십 년 동안 황은 온 마음을 다해 그림에 몰두했고, 그의 작품 대부분은 그의 친구들을 위해 창작되었다.
가장 많이 그린 사람은 수웨이라는 사람이다.
두 사람은 30 대 차이가 나지만 교류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당송 () 시대 황매화 () 는 때마침 희귀한 보물이 있었다. 예를 들면, 구 () 의' 추강봉도', 왕위 () 의' 한림야축도' 등이다. 누구에게도 보여 준 적이 없지만 상대가 노랗기 때문에 대범하게 때려달라고 했다. 두 사람은 시를 읊고 부를 만든다.
시화 활동에서 위험한 원소는 진분방하고 황도 마찬가지다. 이것이 황이 이 친구를 이렇게 좋아하는 이유이다.
황은 일찍이' 추산은도' 를 그릴 때 "도시에서 나갈 때 마음이 하나 있어서 다행이다" 는 시를 한 편 썼다. 그가 곧 은둔자의 역할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은 그의 정신적 귀착지가 그림 같은 산수뿐만 아니라 촉수가 닿을 수 있는 도교였기 때문이다.
전진교를 대표하는 신도가는 원대에서 흥성하며,' 삼교합, 이해심견성, 독도진성' 을 취지로 한다.
황초창기에는 많은 도교 친구를 사귀었고, 몇몇 도교 사상을 접했다. 타격을 받은 후에야 우리는 더 깊은 이해를 갖게 되었다.
1329 년, 육순이 넘은 황순이가 성정산에 가서 배금악염을 스승으로 삼았다. 그는 일봉도사로 개명되었고, 나중에는 고행승, 서정, 대원으로 개명되었다.
전진교는' 심정과 명지, 덕수림' 과' 농사, 우물, 자립' 이라는 사상을 제창하여 황색의 정신적 호소와 잘 어울린다. 그래서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전진교에 가입하여' 속되지 않고 반취적인' 생활을 했다.
이때 그는 이미 태어났지만 세속 생활에 대한 사랑을 유지하고, 많은 사람들과 교제하고, 회화 기교를 배우고, 학생들을 가르치고, 교회를 열어 종파 사상을 전달하고 있다.
원나라 시인 공 싱 (gong xing) 은 황색을 찬양하는시를 썼다.
이 노인이 아는 바와 같이, 시에는 시화 속에 시가 있다.
햇빛이 찬란한 창문이 떨어지는 잉크에 미소를 지어 사람들의 광기를 얻었다.
이 소탈한 노화가는 강절성의 수십 곳을 여행했는데, 예를 들면 옥산, 송강, 쑤저우, 푸양 등이다. 만년, 넓게 친구를 사귀고, 산수를 실컷 구경하며, 그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만년의 황평정은 마치' 살아있는 사람' 이 아닌 것 같다.
친한 친구 니찬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큰 바보, 황노자, 다른 사람과는 사랑도 미움도 없이 그릴 수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 충분히 냉정하고 세속적인 욕망이 많지 않기 때문에 후세에 불후의 예술 보물을 남겼다.
황씨의 가장 유명한 그림은 대부분 그가 70 세에 도교에서 돌아온 후에 창작한 것이다.
그는 "일생이 게으르고 산천에 매료되었다" 고 자칭했다. 그의 집착은 사실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평온함이다.
황이 사는 푸양에는' 우암' 이라는 민간 전설이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황은 푸양 삼산진 육가촌 부근의 숲을 걷고, 머리에 삿갓을 쓰고, 발에 짚신을 신고, 홀로 기석 위에 앉아 산속의 풍경을 감상한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은 공교롭게도 큰 비가 내렸다. 이런 상황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를 피하기 위해 달려가지만, 황색은 그렇지 않다. 그는 눈앞의 산 위의 비에 매료되었다. 그는 줄곧 바위 위에 앉아 꼼짝도 하지 않고 비가 멎고 산이 맑을 때까지 숙소로 돌아가 옷을 갈아입었다. 그 이후로 마을 사람들은 이 석두 조각을' 우암' 이라고 불렀다.
이 전설은' 명인 노트' 에 기재된 것과 비슷하다. "황자는 오랫동안 황산괴석만 앉아 있고, 숲 속에는 그윽하고 그윽하며, 사람들은 그 일을 모른다. 그도 바다 속에 살면서 급류와 파도를 보고 있다. 비바람이 갑자기 닥쳤지만, 물은 괴이하고 슬프지만 듣지 않는다. "
만약 네가 충분한 평화로운 마음가짐이 없다면, 어떻게 비바람을 무물로 여길 수 있겠는가?
그의 이런 마음가짐에 대해 가장 직관적인 표현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부춘산거도이다.
7 년 (1347) 이 되자 79 세의 황재한 도사의 동반으로 부춘강변에 가서 물놀이를 했다. 황색에 그림을 그리는 것은 소용이 없다. 그는 흔쾌히 받아들였지만, 한 그림은 4 년이었다.
노란 그림은 여태껏 명리와 무관하다. 4 년 동안, 그는 걷고 멈추고, 붓 도구를 가지고 다니며, 궁리한 후의 사생 기록을 자세히 관찰하고, 영감을 얻어 화권에 몇 획을 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왜' 부춘산거도' 가 산수화사의 첫 걸작이라고 불리는가? 이 그림은 사람들에게 뛰어난 필묵 기교를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아름다운 경지를 보여 주기 때문이다.
화가의 마음은 충분히 투명하고 평온해야 이렇게 섬세하고 감동적인 풍경을 그릴 수 있다.
▲ 부춘산거도 무용권 (부분).
그것이 그려진 이후로 수많은 사람들이 미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오문경은 죽기 전에 유언을 남기고' 부춘도' 를 불태워 장례를 치렀다. 그 후, 감룡, 도장이 찍힌 미치광이, 휴대하고, 미친 글씨, 사랑은 끝이 없다 (비록 위조품을 위한 것이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위조품, 위조품, 위조품, 위조품, 위조품, 위조품)
아민 왕조 동치창 () 은 "그림을 그리는 것을 즐긴다. 황기부터 이 문을 열겠다!" 라고 말했다. 황개화파는 순전히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그림은 정치, 종교와 무관하며, 집단을 위한 것도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림에' 자아' 가 있다는 것이다.
반면에 화가는 화가의 자아를 통해 자신을 본다.
황은 그의 여생을 그림에 바쳤다. 그는 하늘과 땅과 연결되어 눈, 붓, 마음으로 가장 진실한 인간 풍경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그는 여러 해 동안 그림을 그리는 심정인' 산수전술 쓰기' 를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매우 귀중한 예술재산을 남겼다.
다이원은 황에게 이렇게 논평했다. "나는 영생을 걱정한다. 나는 집에서 석두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조암의 검객 같고, 진송의 술주정뱅이 같다. 비바람에 관해서는 펜으로 책 한 권을 쓰고 지루를 배우고 싶다. 이것은 심상치 않은 회화 역사이다! "
이 특이한 사람은 이미 86 세이다.
그의 장수는 그의 내면의 개방과 평화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는 흔적도 없이 개인의 감정을 그림에 녹였다. 마음이 충분히 활달하고 사랑이 충분하기 때문에 풍경은 충분히 순수하고 생동감 있다. 그의 재능과 작품을 보니,' 원 4 가' 의 으뜸이 될 만하다.
실패와 좌절을 겪을 때, 어떤 사람들은 우울증을 앓아 부진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죽지 않는 소장인데, 그들은 또 다른 마을이 있다고 굳게 믿는다.
노란색처럼 손을 놓기로 선택한 사람은 거의 없다.
내권을 거부하고 더 이상 세속적인 성공에 집착하지 않는다.
세속적 성공을 바탕으로 더 큰 의미, 더 높은 가치, 추구할 가치가 있다.
미국 시인 황이 죽은 지 500 여 년 만에 쓴 것처럼:
나는 숲의 갈림길에서 잠시 망설였다.
외로운 길에서,
그때부터 모든 것이 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