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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어란 무엇입니까?

음양어는 태극도의 중간 부분을 가리키며' 중국 제 1 도' 라고 불린다. 이 널리 알려진 태극도는 음양어의 조합처럼 생겼기 때문에' 음양어 태극도' 라고 불린다. 매사에 음양을 지고 양을 안고, 무턱대고 태평하다고 여기다. 노자' 제 42 장은 태극도에 대한 가장 좋은 정수의 해석이다. 음양어는 공묘대성전, 누관대, 삼모궁의 대들보, 백운사의 표지, 도사의 지점정, 한의학, 기공, 무술, 중국 문화의 책 표지, 국장, 국장, 조선국기, 조선공군군 휘장, 몽골 국기에 광범위하게 존재한다

태극도는' 중국 제 1 지도' 라고 불린다. 공묘대성전의 기둥에서 노자빌딩 관대, 삼모궁, 백운사의 표지물에 이르기까지 도파에서 점쟁이의 점쟁이까지; 태극도는 한의학, 기공, 무술, 중국 전통문화의 책 표지, 휘장, 한국 국기 도안, 싱가포르 공군기 휘장, 보어 훈장 가휘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도약했다. 이 널리 알려진 태극도는 음양어의 조합처럼 생겼기 때문에' 음양어 태극도' 라고 불린다.

태극도' 가 이렇게 오랫동안 유행하면서 이렇게 널리 퍼지면서, 자연히 그것의 기원과 진화도 사람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그 기원을 고찰하기 전에 먼저 태극도의 명칭과 도형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한다. 여기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같은 이름이지만 다른 모양을 가리킨다. 음양어 그래픽 외에도 5 층 그래픽 (즉 주돈이의 태극), 속이 빈 원형 그래픽, 흑백 반원형 그래픽 등이 있습니다. (사실, 후자의 몇 가지 도형은 태극이 전자보다 훨씬 빠르다); 하나는 같은 도형이지만, 이름이 다르다. 예를 들면 음양어 태극도, 초기에는 선천도, 하도, 선천적인 자연하도, 선천적인 자연도, 고대 태극도라고 불렸다. 5 급 태극도는' 무극도',' 태극도',' 태극도',' 단도도' 라고도 불린다. 이 글은 음양어 태극도 (이하' 태극도') 만 고찰하고, 5 층 태극도에 대한 고증은 별도로 집필한다.

현대에 이르러 태극도는 원시시대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고대시대 외계인이 지구인에게 준 선물이거나, 이 인류 문명 이전의 마지막 두세 번의 문명 파괴가 남긴 유일한 증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태극도의 진화 근거는 무엇인가? 진립부 씨는 "중국 대륙에서 출토된 고대 태극도는' 주역' 과' 간지서' 보다 3,400 년 앞선다" 고 생각한다. 산시 옹모운태극정에서 출토된 쌍귀채도기 주전자 (스웨덴 극동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음) 의 고대 쌍용태극도는 이 센터가 붓으로 그린 것으로 공자보다 4000 년 앞선다. 상대와 서주에서 출토된 많은 청동기에도 암수 쌍룡이 얽힌 태극도가 있다. " ('태극도에 관한 몇 가지 문제') 진 선생님은 쌍룡이 얽힌 그림을' 쌍용 태극도' 라고 직접 불렀다. 쌍룡의 얽힌 그림은 사실 중국의 시조 복희여와의' 교배도' 이다. 또 태극도는 기호 (청해민과 현락두유만, 요녕옹우특기 석막산, 광둥 곡강석하 중 유적지에서 출토된 신석기시대 도기에 이런 기호가 새겨져 있다), 물고기무늬 (산시 Xi 반파 유적지에서 출토된 어문이 그려진 채도기 주전자), 쌍봉무늬 (신석기시대 골조각과 도화, 하무도 문화) 로 추정된다.

이 그래픽들이 태극도의 원천입니까? 이런 그래픽 모드라면 태극도를 직접 도출할 수 없는 게 분명하다. 비슷한 도안이 다른 민족에서는 아직 태극도로 발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고대 바빌로니아의 쌍뱀이 짝짓기를 감는 도안, 고대 그리스, 고대 인도, 코카서스, 소아시아 등지의 유물 (은장식, 구리 주전자, 꽃병 등) 이 있기 때문이다. ) ""패턴이 있지만 이 민족들은 태극도가 없다. "소용돌이" 에 관해서는 더욱 터무니없다. "소용돌이" 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태극도를 볼 수 있다면 천하가 다 아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러나 이 숫자들이 함축한 사상으로 볼 때 태극과 무관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이 도형들은 모두 두 쌍이 교차하거나, 쌍용 한 마리, 뱀 한 마리, 물고기 한 마리, 쌍봉 한 마리, 심지어' 심지어' 도 같은 두 개의 부호가 교차하여 원시 사회 생식 숭배의 산물이다. 더블 패턴, 또는 남성 어머니 (복희, 누와) 또는 남성 어머니 (물고기 자리, 더블 뱀, 더블 드래곤, 더블 버드); 두 사람의 교차는 원시인들의 남녀 교류에 대한 직관적인 인식을 반영한다. 양성생식기, 남녀, 일월 등 인간현상, 생물현상, 자연현상으로부터' 음양' 의 개념과 양성동체, 음양의 상대적 교차 (치료와 통일), 음양의 상호 작용, 음양의 상호 전환 등의 사상을 점차 인식하여 중국 전통문화가 어떤 의미에서 음양문화라는 것을 결정하였다. <역경> 속 음양괘와 음양괘는 음양사상의 기호 (선 기호) 이고, 태극도의 흑백의 앞뒤 조합은 음양이 통일, 유행, 상호 작용 사상을 대하는 가장 좋은 그림 (그래픽 기호) 이다.

원시시대의 이런 도안들은 태극도의 사상적 연원일 뿐 직접 태극도로 발전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태극도는 어디에서 왔습니까? 최초의 태극도는 언제 누가 만들었나요? 먼저 이전 토론을 살펴 보겠습니다.

송인의 저서에서는 기본적으로' 선천도' ('음양어도' 또는' 음양어도' 를 포함해야 함) 가 5 대 송초 진이가 전해 내려온 것으로 여겨진다. 가장 유명한 것은 주근의 논술이다. "진연이 씨를 뿌리고, 선천적인 그림으로 목수에게 전해지고, 목수는 이지재에 전해져 소옹에게 전해졌다." ("한나라 이경 진이설표")

사실, 주근보다 이른 차오석재의 선천적인 지도에 대한 전승은 이미 "송화산씨, 천화남, 남방종' 이' 라는 칭호를 수여해 석방하고, 온양무에게 보창을 수리하기 위해 군대에 입대하도록 수여하고, 무학 전문가도 박창에게 경서를 받으려고 시도한 적이 있다" 고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박장은 이청주치에게 좋은 심부름을 주었고, 그는 하남 소강절의 옹부야 씨에게 주었다. " ("송 산집" 볼륨 18, 홀 왕역)

소옹의 동시대 사람들이 어떻게 말하는지 봅시다. 소옹과 같은 골목에서 30 여 년을 살아온 쳉 형님은 "두선생의 학문도 전해진다" 고 말했다. 왕선생은 바로 무버창이다. 그 근원을 밀고 흐르는 것은 끝이 없다. " (정호' 소씨 묘지명') 석성은 목수에게만 밀렸고, 목수 위에는' 심원' 이라는 말이 생략되었다.

소옹의 아들 소버윈은 "선주가 쉽게 가르침을 받는 사람은 청사 () 의 사람이고, 말은 매우 그렇다" 고 말했다. 매력적인 사람으로서 우리 스승은 온양목에서 수리한다. 나는 나의 늦은 주인이 공부하기를 갈망하고 있다고 들었다 ... 그래서 나는 그의 지식을 물려받았다. ...... 보 장, \ "국사 \" 가 전해지고, 그 스승은 첸 지 (Chen) 이다. 클릭합니다 ("이순신의 혼란")

이것은 주근이 말한 상속 관계가 기본적으로 믿을 만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쉽게도 이' 선천도' 는 위의 글이 전해지지 않아 오늘 사람들은 그것이 도대체' 음양어도',' 선천팔괘도 서열' 인지 아니면 다른 것인지 확인할 수 없다.

나중에 원나라의 각원은 이도의 진화를 상세히 논술하였다. 그는 송말사종의' 이삼도' 를 위해 "상라오사선생이 건안범양에서 도망쳤고, 오생선은 이순신에 뛰어들어 계획을 세웠다" 고 말했다. \ "그리고 시에 펭 웽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펭 웽 은 우 Yijun 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오이군은 아마 백옥두꺼비일 것이다. 우이옹). Jueyuan 는 말했다: "Jingzhou 에서만, 위안 전환 거리는 Xueweng 의 영향을받습니다, 쉽게 상속 될 수 있습니다. Yuan 은 Yongjiaxue 를 수여합니다 ... 마지막으로, Zhu Wengong 의 친구 Cai Jitong 은 Jingzhou 와 같습니다. 다시 협곡으로 들어가서 세 가지 그림을 얻었습니다. 그의 손자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오늘 펭 웽 의심 카이 집. 클릭합니다 (후위' 이도분별' 볼륨 3 에서 인용됨) 원귀소개에 따르면, 바르는 유통은 대략 다음과 같다.

설옹원개학현지 ... (촉중 은둔자)-채계동-채강 ... 오이군 (백옥두꺼비)-펑옹

(즉, penggui)-시에 zhongzhi (즉, 시에 zhede)-우 선

그럼 채가 쓰촨 관람한 세 폭의 그림은 무엇인가요? 아니면 사중지의' 이삼도' 는 어떤 모습일까요? 나는 오늘 그것을 볼 수 없다. jueyuan 은 당시 설명하지 않았다. 후웨이는 "그래서 시즌 1 에서 얻은 화면이 세 장 있는데, 그 중 한 장은 선천적인 태극도이다" 고 추측했다. 두 번째는 구궁도와 지도의 오행을 포괄하는 것이다. "

명초 조? 돈 (135 1 ~ 1395) 은' 6 권의 책 의미' 에 이 그림을 담고 있다 주홍 은 보지 못했지만, 오늘 첸 보프 입니다. 클릭합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견해를 믿었고, 지붕산만이 의심을 표했다. 그는 "주와 설명할 책이 없다. 글을 비밀로 유지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까? " (명대 양사교 <역경> 인용) 후위 는 jueyuan 의 주장 뿐만 아니라, 또한 첸 유 선천적 인 그림 종 릴리스, 패스 및 소옹, 소옹 을 부여 하는 주장 주홍 진 에 동의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고변을 가진 사람은 이 지도를 알면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그림이 진단의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참여 계약에서 나온 것이다.

음양어 태극도는 <역경>,' 물불 광야도' 또는' 삼오~ 정도' 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도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두 폭의 그림은 5 대 쇼붕이 전해 내려온' 주역 참동계약' 을 설명하는 그림이다. 그러나 정통도경을 조사한 결과, 쇼붕은' 주역 참동계약' 에는 이 두 폭의 그림이 없고, 오직 한 폭의' 거울도' 밖에 없었다. (물론 다른 실전 버전도 이 두 장의 그림을 포함한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 한 걸음 물러서서 쇼붕이 이 두 폭의 그림을 만들었거나' 참여 계약' 에 있다고 해도 태극도의 원천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원인이 같다. 이 두 그림의 그래픽에서는 태극도의 흔적이 보이지 않지만 사상적 연원이 있다. "신통치" 제 1 장은 "령은 광활하고 허브는 오른쪽 축에 있다" 고 말한다 이별을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일월, 일월, 일월 "쉽다" 이다.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다. 물불 넓은 지도' 는 칸 (물) 과 거리 (불) 의 두 점괘의 이미지 표현이다. 이런 음양합, 음양합, 음양합, 음양상전이의 사상이 태극도의 기초가 아닌가?

원래? 각원 등이 묘사한 족보를 보면 태극도는 관계가 밀접하다. 우이군 백옥두꺼비는 남종의 다섯 번째 조상이며,' 촉중 은둔자' 는 촉중의 도사일지도 모른다.

사상의 연원과 도형의 연원이 다르다. 태극도가 어디서 왔는지 살펴보기가 어려울 것 같다. 최초의 태극도를 누가 만들었는지 봅시다.

우선 태극도의 도형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한다. (기준이 없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원시시대의 도형은 모두' 태극도' 라고 불린다.) 진정한 태극도는 안에 음양어의 상호 정구도, 바깥팔괘나 64 괘의 고리형 구조여야 한다. 진이가 선포한' 용도',' 선천적인 지도' 가 이런 숫자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고증할 수 없다. 그래서 진연이 이 그림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이 그림은 슈 웽, 슈 은둔자 가 만든 것인지, 알 수 없다. 현존하는 문헌에 대한 검색을 통해, 우리는 최초의 태극도가 남송 장흥성이 혁에서 한 것임을 발견했다.

장항성,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고 서기 12 세기에 살고 있다. 사오싱 (113l ~1137) 은 학자이다. 큰길 2 년 (1 166

익현도 익원이라고 합니다. 현존하는 버전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청건륭, 이조원의' 신해'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총서 통합 초판이며, 편집은 1935 에 출판된다.

곽학씨는 오늘' 주역 연구' 제 4 기 1995 에서' 일선도-혼천상 비장행작' 을 발표했다.

네 가지 이유가 있다: (1) 장흥성 "태극관은 구체적인 6 위안, 물리적이다." "주와 채가 나중에' 선천도' 고리에서' 공자 중' 을 태극으로 한 우주관과 다르다" 고 말했다. (2) 홍마이는 이 일을 언급하지 않았고, 주도 의견을 발표하지 않았다. (3) 소옹은' 훈천' 술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④ eason 은 "taixuan" 에 주석을 달았다. "태현을 설명하는 책에는 어떻게 이 이진 기호 시스템의 도해, 삼진기호 시스템이 있을 수 있을까?" 나는이 점들이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태극현학 개념과 태극현학 개념 모두 음양어 태극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곽은 장흥성이 선천적인 코끼리 중의 허부를 태극으로 삼지 않으면 "이런 선천적인 이미지는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두 가지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정말 모르겠다. 음양어 태극도 중간은 허위가 아니라 실속 있는 곳 (흑백으로 구성됨) 이다. 예를 들어 곽의 말에 따르면, 단지' 육체적' 일 뿐이다. 체질' 의 태극관에서' 체질' 의 몸매로 진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합리적이지 않습니까? (물론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반면' 중도공' 이라는' 형상위' 태극관은 빈 원형 태극도를 추론할 수 있을 뿐' 음양어 상호 작용' 의' 형하태극' 을 유도하기는 어렵다.

둘째, 국사 서적을 관장하는 홍마이는 음양어의 태극도를 보면 흑백의 반원으로 두 기구를 표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추측은 설득력이 없다. 홍마이가 음양어도를 보든 안 보든 흑백 반원태극도를 쓰지 말라고 강요할 이유가 없다. 그는 음양어도보다는 흑백 반원도를 더 좋아할 수 있다. 사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백반원태극도를 선호했다. 태극생 2 의원리 (음양어도 못지않게) 를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평은 "거북산은 종이 한 장을 가지고 원을 그리고 잉크로 반을 그린다" 고 말했다. 윤: 쉽습니다. 정말 환상적이에요! " "쉽게" 는 단지 음일양일 뿐, 많은 것을 만든다. ("사이토 유자어" 볼륨 65) "그림 왼쪽은 양이고 그림 오른쪽은 음이다." 게다가, 주부자가 아무리 박학해도 그가 본 적이 없는 것이 있을 수 있다. 이를 논거로 삼는 것은 근거가 없다.

사실, 4 년 (1 193), 주씨는 채에게 촉국을 찾아달라고 했다. 채는 촉중 은둔처에서 세 폭의 그림을 얻은 후 주에게 보여 줄 수 있다. 경원 2 년 (1 196), 주씨는 채계동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저께 벼랑을 갈고,' 선천적' 은 각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도는 반드시 봉할 것이고, 옛날에는 이미 있었고, 사람을 보묵으로 보내기 쉽다. " ("주온관문 속편" 권 2, "통서" 권 60, 61) 여기서 말하는 "선천적" 지도는 아마도 이 "선천적 태극도" (위에 육십사괘가 있는 음양어도) 일 것이다. 하지만 이듬해 (경원 3 년 1 197) 에는 대추산에' 하도' 와' 로서' 라는 두 폭의 그림만 새겨져 있었다. 왜 결국' 선천적인 지도' 를 새기지 않았을까요? 나는 두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바위를 갈고 새기는 것이 비교적 어렵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64 괘 ('음양어' 또는 64 괘의 네모난 그림) 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이런 복잡한 점괘를 새기는 것이 비교적 어렵기 때문에 주씨는' 점괘' 를 상상했다. 둘째, 호, 로 두 지도와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후위의 추측에 따르면, 이 그림은 "백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널리 퍼지는 것보다 못하다" 고 한다. "이로써 이 그림은' 강' 과' 로레' 만큼 진실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웨이의 이 말은 채계동이 왜' 비밀' 인지 설명하는 것이지만, 사실 채계동과 주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고, 글자를 새기기가 어려워서 그냥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에 대해 서경남 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두 장의 그림만 새겼다. 8 분의' 하도' 와 구궁의' 로서' 는 이미 이 그림을 포함하고 있고, 3 개는 한 장의 그림이기 때문이다. ("중국 태극도와 태극문화", 20 면) 이런 주장은 의심스럽다. 음양어에 기반한 강도와 낙서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어떻게' 3 도 1 도' 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 그림을 진정으로 중시하고 그로부터' 묘도' 를 깨달은 사람은 조밖에 없다? 겸손한 그가 말했다. "맛보세요. 태극신음양, 음양신팔괘의 자연의 아름다움이 있어요." "묘하다" 라는 글자는 조가 반복해서 놀다가 비로소 깨달은 것이다. 전임자들이 그렇게 놀리지도 않고, 그것의 묘미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연히 그것을 중시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우리는 홍마이와 주가 음양어도에 대해 논평하지 않았기 때문에 장항성이 이 그림의 전승이나 제작을 부정할 수 없다.

셋째, 소옹이 말한 하늘은 여기에 있지 않고 진흙 투성이의 하늘과 관계가 없다. 문제는 장항성이 소옹의 선천적인 그림을 어떻게 이해했는가 하는 것이다. 곽문충은' 일선도' 와' 훈천상' 사이에 대시를 사용하지만, 중' 훈천도' 라는 단어는' 일선도' 에 첨부된 이중선 작은 글자로 분명히 주석이지만 곽은 본문으로 오인했다. 장항성은' 쉽게' 는 훈천이고, 소옹은 선천적으로 스승의 훈천론이라고 생각한다. \ "커버 진흙 이론 은 다르지 않다, 당 일당 은 알 수 있지만, 커버 tianjia 손실, 그래서 하위 구름, 비 그 말 \" (\ "익현 \" 볼륨 1) 은 소옹이 개천 이론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개이한 사람은 하늘을 헤아려 쓰는 것도 혼란스럽다." 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현자, 지승일 ... 하늘을 가렸다. ""

넷째, 곽은 이진 부호를 가질 수 없는 그림이 있다고 말했다. 곽 씨가' 익헌' 을 읽었는지 모르겠어요? 거의 책 전체가 비교적 쉽고 선전하고 있다. 이와의 비교를 통해' 태현' 을 해석한 것이다. 쉽게 어디에나 있고 이진 기호가 어디에나 있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책의 시작 의미는 분명합니다. "하나는 신비롭다. 생명은 3 이고, 그 수는 6 이며, 또한 유용하다. 그래서 쉽게 여섯 개의 돌이 있다. " \ "이순신, 천국, 땅도, 군주 장관 도; 현자, 땅도, 하늘의 자, 우경군도. " \ "신비한 아홉 숫자, 그래서 여덟; 15 개의 숫자를 사용하는 것은 쉽기 때문에 9 입니다. 쉽게 구육이 있고, 현독은 9 를 사용한다. 8 천체는 쉽고, 9 현학은 사용한다. " 게다가' 이선도' 는' 태현도' 와 비교하면' 이선도' 는 혼천상,' 태현도' 는 천상이라고 생각한다.

위의 네 가지 점은 곽문의 변론에 불과하며, 장흥성이 태극도 (태극도) 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뿐, 태극도가 장흥성이 반드시 만들어졌다는 것을 증명하기에는 충분치 않다. 이것은 장항성 자신의 저서에서 분석해야 한다. 장항성이' 혁' 에서 언급한' 돈 섬광 지도' 는 대략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천적인 사각형, 하나는 선천적인 원형, 하나는 방원 종합도이다.

(1) 이방원 통일지도. 볼륨 1: "방원 2 도, 하늘과 땅 상호 이익. 클릭합니다 "개이, 하늘과 땅의 수, 방원 두 장의 지도가 하나로 합쳐져 둥근 가방, 땅은 하늘에 있고, 하늘은 탁하다." 볼륨 7: "이도와 방원 하나, 땅은 하늘에 있고 하늘은 탁하다." 이 지도, 즉 소옹 \ "선천적인 육십구아 \" 의 방위도는 주 \ "주역 본의의 \" 의 권두에도 실려 있다.

(2) 선천적인 사각 지도. 권 1: "선천적인 방도는 서북, 쿤밍은 동남, 천문도 본지 가구 ..." 권 9: "선천적인 방도는 지도에서 변하므로, 일괘는 팔괘에 편향되어 64 괘이다." 이 지도는 소옹의 선천적인 방위도의 정사각형 지도로, 하늘로 둘러싸인 땅을 대표한다.

(3) 선천적인 지도. 볼륨 1: "변화의 원, 1 음과 1 양에서 2 입까지, 밖에서 안쪽으로." 장흥성은 이 그림에 대해 특별한 애정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서, 흔히 아예' 선천적인 그림' 이라고 부른다. 볼륨 10: "선천적으로 하루를 합치다." \ "선천적 인 그림 오른쪽 워커, 역 원시 가스 도; 왼손잡이, 천을 따라가면 목숨도 써야 한다. 천지의 길, 역경, 순경, 충성과 용서도 도리에 있다. ... 자연스럽고 둥글며 하루와 일치합니다. ""

선천적인 원형도 중간에' 음양어' 를 더한 도형은 완전히 합리적이다. 음양어' 의 모양은 바로 64 괘 방위도의 이미지 해석이다. "오른쪽 선" 과 "왼쪽 선" 이라는 두 단어는 혁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다. 위의 인용문 외에도 권 10 은 "쉬운 선천적인 지도, 건곤부터 음양의 코끼리, 위아래가 바르다" 고 말했다. 만남부터 ('더러움' 의 오점이었을 때) 음양의 이미지는 위에서 아래로 왼손잡이로 2 위를 차지했다. " 음양어' 의 좌측 우측 선이 점술의 좌측 우측 선이 아닌가요? 만약' 2 위' 가 음양배열, 즉 흑백이 아니라면 그게 무슨 뜻인가요?

또 다른 전문 저서' 의통편' 에서 장항성재에는 14 폭의 그림이 실려 있는데, 그 중 첫 번째 그림은' 극도',' 극도' 는' 선천도' 이다. 이 그림은 사실 네모난 그림이다. 그중에서 동그란 그림의 해석은 음양어 그래프의 우의를 보여준다. "태극은 만상을 함축하고, 있는 줄 알면서도 못 본 줄 알고, 없는 줄 알고 고착한다. 하늘과 땅의 코끼리가 이미 몽롱한 가운데 있고, 태극의 전부도 있다. " (볼륨 1) "서클 차트 오른 손잡이, 6 변 무브; 왼손잡이, 오변 중에 이미 점술이 있다. " (볼륨 1) "선천성도가 일음일양에서 6, 각각 32 로 바뀌었다. 부드러운 한 곳에서 강직하고, 무거운 때를 대신하여 건곤을 아버지로 삼고, 막 음양이 변하여, 천하의 능력을 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권 1) 음양의 변화로 64 괘의 배열을 설명하고,' 음양어' 라는 도형은 정확하고 형상적으로 이런 괘의 변화를 반영한다.

음양어' 그림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 백어' 왼쪽 선은 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건조, 교신, 거리, 지진 (이 4 괘를 하괘로 하는 4X8=32 괘 포함) 순으로 양기가 점점 줄어드는 것을 나타낸다. 왼쪽 하단의' 뱀의 머리' 오른쪽은 크나큰 것부터 작은 것까지 쿤 (), 고고 (), 텅스텐 () (이 네 가지 () 를 하괘로 하는 4X8=32) 순으로 음기가 점점 줄어드는 것을 나타낸다. 양은 줄어들고, 그늘은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그늘이 줄면서 양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흑백어' 로 표현하여 서로 바로잡는다. 두 개의' 어안' 은 양에는 그늘이 있고, 그늘에는 양이 있음을 나타낸다. 여기서' 백어' 의' 검은 눈' 은 점술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하고,' 흑어' 의' 백안' 은 점술을 나타낸다.

혁의 선천도' 에서 육십사괘 흑백체크 무늬는 건곤이 육백체크, 육흑격 (대부모에게), 복은 백오흑, 일흑오백 (어린 부모에게), 음양의 변화는 복부터 시작하여 복좌에서 왼쪽으로, 더러움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흑백 정사각형의 개수 (위치에 관계없이) 에 따라 조합하면 바로' 음양어' 그림이다. 점괘법을 찾는 기초 위에서 장흥성이 음양어 상호정도를 만드는 것은 순리일 것이다. 곽씨나 곽선생은' 음양어' 그림이' 흑백 반원의 기초 위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하는 것' 일 뿐 지나치게 독단적이라고 말했다.

장흥성 이후 아무도 그가 이런 사진을 가지고 있다고 직접 언급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각원은 태극도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를 언급했다. \ "슈 () 부여 위안 (관개) 때, Heluo 유물이 촉한 사이에 더 많다고, 문인 들은 말을 하는 사람, 다투어 구매한다. 이후 두 장의 그림이 있는데, 선이 정상수로 되어 현학과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Zhu wengong 은 그의 친구 Cai Ji 에 속한다 ...... "(후진타오 웨이 \" 식별 이순신 지도 \ "볼륨 iii 에서 인용) 장 Xingcheng 의 생애를 보면 그는 린 Qiong 사람이다. "주도 사이에 성도부 도사는 줄곧 공무를 주관해 왔으며, 모두 10 년 동안 문을 열었다." (황종희' 송원학안',' 장유학안') 그는 두문을 책으로 7 종 79 권을 썼다. 소옹의 학문을 귀착지로 삼는 것은 확실히' 자서전'' 선천적인 구아 수' 등 40 도' ('사쿠전서' 의 목록, 세분화, 술수는' 14 도') 이다. ) "해석을 적용하여 다양한 변화의 변화를 이해합니다. 처음엔 다르다면, 결국은 똑같다. "우선, 지식은 이미 제 14 도와' 모전' 의 세계로 전해졌다. 왕선생은 촉중 관가의 추정을 받았는데, 해석법 때문에 계책이라고 생각했다. " 이에 따르면 장흥성은 채 (기통) 이전에 이 그림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는 촉중 중이기 때문이다.

장흥성 외에 송대에' 음양어 태극도' 를 해본 사람이 있나요? 문헌에 따르면, 적어도 다른 두 사람이 이런 그림을 그린 적이 있다. 하나는 장항성보다 이른 정 (몇 가지) 이고, 하나는 장항성보다 늦은 나원 (단량) 이다. 정' 고선천도' 전: 그는' 선천도주' 를 썼고 서문은 "독학' 이 쉬운' 이후' 이순신' 이라는 글자를 읽은 사람은 100 여 개, 고선천도,' 태',' 관문' 이라고 말했다. 선천적으로 쉬운 기원은 어디입니까? 문자 설명이 없으면 세상도 쓸모가 없다고 생각한다. 오늘, 나는 이 선천적인 사진의 각주로 네모난 출생 사진 한 장을 만들 것이다. 네 사람보다 더 간단하다. " 정씨가 말한' 고대 선천적도' 는 적어도 그보다 이르며, 그가 직접 만든 것이 아니다. 그는 단지 각주로' 방원 공조사진' 을 만들었다. "고대 선천적인 지도" 가 어떤 모습인지는 알 수 없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겉옷은 선천적으로 육십사괘의 그림이었다. (당시' 선천도' 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들은 모두 이 도표를 가리켰지만, 중간 도형은' 방' 과' 음양어' 의 차이가 있었다.)

나소원은' 하도' 이다. 명초 송영 () 에 따르면' 신단양지 () 는 음양 () 의 코끼리, 팔가 () 는 가십 () 을, 그 하천도 문단은 구궁으로 나뉘어 낙서라고 불린다. 글은 청성산 은자에게서 나왔지만, 이미지로 쓰여지지 않았다. 로원의 이 그림은 쓰촨 청성산의 한 은둔자의 손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별이도' 권 3 권) 로원의 이 그림은 청성산의 한 은둔자의 손에서도 나왔다고 한다. (《・・・・・・・・・》) 음양의 이미지다. 중간은' 8 점' 이지만' 태극도' 가 아니라' 하도' 라고 불린다. 다만 이미지가 전해지지 않았다. 후웨이는 나중에 조중권의' 고대 태극도' 라고 생각했다. 나원조와 주는 동향이며 (모두 신안 (이 안후이 휘주) 사람들이며, 지교이기도 하다. 그래서 주채가 촉나라에 가서 세 폭의 그림을 찾게 하기 전에 나원의 그림을 보았을 수도 있지만, 그냥 무시하거나 대수롭지 않게 (주씨는' 하도' 가 10 여 장의 그림이라고 생각하는데, 이 사진이 아니다), 그래서 평론을 하지 않았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송대에 이르러 장항성, 정, 나원의 이런 선천적인 태극도는 오랜 기간 동안 충분한 중시를 불러일으키지 못했고, 정, 라의 지도는 더욱 실전되었다. 이런 상황은 명초까지 계속되었다. 명나라가 얼굴을 돌리자 사람들은 비로소 이런 지도에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초기 명나라의 조 의사 돈은 "6 권의 책" 과 "음양어" 지도를 실었다. 이 그림은 과거에 학자들이 첫 번째' 태극도' 로 여겼는데, 이 결론은 다시 써야 할 것 같다. 그러나 당시에는' 태극도' 라고 하지 않고' 천지자연하도' (후웨이는' 천지자연하도' 로 인용했다. 조? 돈은 복시 때 영양 일대 황하에는 용마가 이 그림을 싣고 수면으로 떠올라' 강도' 라고 불렀다. 이경은 "하투플롯" 이라고 말했고, 상서는 "하도는 동순에 있다" 고 말했다. 이 그림을 가리키는 것이지, 9 점이나 10 폭의 그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조? 돈도와 장여정도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1) 조도외원은 선천적인 가십이고, 그림은 선천적인 64 괘이다. (2) 조투의' 어두' 는 각이 뚜렷하고' 어안' 은 긴 눈물자국이다. 그림의' 물고기 머리' 선은 부드럽고' 물고기 눈' 은 둥글다.

명나라 말년에 조중권은 정통 도학을 썼는데, 그 안에' 고대 태극도' 가 한 장 들어 있는데, 현존하는 문헌에서 이 그림을' 고대 태극도' 라고 부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조? 지도에 비해' 음양어' 는 네 개의 선을 추가하여 8 개 구역으로 나뉜다. (후웨이는 나원의' 하도', 당시의 음양 이미지가 이렇다고 생각했다. ) 이렇게 하면 점괘의 음양수를' 음양어도' 의 흑백변화 정도에 더욱 엄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후세의 변화무쌍한 태극도 (가장 유행하는 두 반원으로 구성된 태극도) 는 모두 틀렸다. 점괘수와 엄격하게 대응하는 본의에 맞지 않는다. 나중에 이 그림의 제목은 기본적으로 통일되었고, 이 그림은 결국' 태극도' 로 명명되어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명대에는 또 한 명의 유명한 이학자인 라이지드 (1525 ~ 1604) 가 있었는데, 그 자신도 비슷한 태극도를 만들었는데, 그 안에는 <역경> 삽화가 들어 있었다. 이 그림은' 원형도' 또는' 태극도' 라고 불리는데, 이는 음양이 번갈아-양극생음, 음극생양. 그것은 전통 태극도를 기초로 약간 수정되었지만 유행하지 못했다.

결론

1.' 음양어' 태극도의 사상연원은 원시시대의 음양관념으로 밀릴 수 있지만, 원시시대의 관련 도형과 부호는' 음양어' 태극도에서 직접 나올 수도 없다.

2.' 음양어' 태극도는 도교와 관련이 있고, 송원 명청후위의 일부 관점은 기본적으로 믿을 만하며, 주로 내단학과 음양학의 사상에 나타난다. 마찬가지로,' 물불 광활도' 와' 삼삼오오 정도' 도' 음양어' 태극도를 직접 도출할 수 없다.

3. 진연이나 설옹, 촉중 은자, 청성산 은자가' 음양어' 태극도를 개척하거나 퍼뜨리기 시작한 관점에 대해서는 의심만 할 뿐 쉽게 부정하거나 간단하게 긍정해서는 안 된다.

4. 현존하는 문헌 중 최초의' 음양어' 태극어는 남송 장흥성' 혁' 에서 나왔다. 이 그림은 청대 강희 이후 침범당한 적이 없다. 이는' 혁' 과' 예통편' 의 문자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다.

5.' 음양어' 태극도는 명초에 조조에 이르는 건가요? 겸손하게 고치는 것은 명말 조중권이 마무리한 것이다. 이어 두 반원으로 구성된 태극도 (좌우 반원의 배열, 상하 반원의 배열 등) 가 뒤 따른다. ) 원래 의도와 일치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