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이의 민간 문화 중 가장 흥미진진하고 생동감 있는 것은 고대에 널리 전해진 반딧불의 기원을 설명하는' 썩은 초화반딧불' 전설이다.
옛사람들이 이런 인식을 갖게 된 것은 반딧불이가 사는 환경이 주로 습하고 부패한 풀이기 때문이다. 옛사람들은 반딧불이가 들락날락하는 것을 자주 보고 직관적으로' 썩은 풀이 반딧불이로 변한다' 는 말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명대 이시진의' 본초강목' 은 이에 대해 가장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반딧불이는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작고 밤에 날고, 복부는 밝으며, 모근화된다. 루 월령은 이른바' 썩은 풀이 반딧불이로 변한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구더기처럼 보이는 촛불은 꼬리 뒤에 빛이 있고 날개가 없다. 죽근의 필명, 속명 반딧불이다. "당명월령" 은 소위 "썩은 풀이 구더기가 된다" 는 것도 사실이다. 그 이름은 야행성, 대나무의 뿌리, 밤에는 빛이 있고, 덥고 습하며, 점점 변형된다. 물 반딧불이는 물 속에서 생활하고, 당계는' 물 반딧불 푸' 에서 소위' 풀이 어떻게 되고, 봄이 어떻게 되느냐' 라고 부르는 것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의미:
반딧불이는 세 종류가 있다. 아주 작은 것. 그것은 밤에 춤을 추고 복부는 빛을 발한다.
촛불이나 구더기처럼 보입니다. 꼬리가 빛나고 날개가 없으면 날지 않습니다. 그것은 물 속에 산다. 그것은 대나무 뿌리말이며, 속칭 반딧불이구더기라고 불린다. 이 "풀" 은 "풀" 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야선, 뿌리 대나무, 뿌리가 밤에 빛을 발하는 것 같아요. 나는 덥고 습해서 점점 반딧불이가 되었다.
물 속에 사는 반딧불이도 있다. 기청이는' 물반딧불' 에서 "무엇이 풀이 되고, 무엇이든지 물에 산다" 고 썼다.
본초강목' 에 언급된 날개 없는 반딧불이는 사실 반딧불 유충이다. 반딧불이의 출현에 관해서는, 이시진은 대나무의 뿌리가 밤에 반짝반짝 빛나고 습하고 무더운 환경에서 썩어 형성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2, 풍경 눈송이 반딧불
옛사람들은 썩은 풀이 반딧불이를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이 죽은 후의 피도 반딧불이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진대 시조 지괴" 는 "진회제 영가, 정조가 강을 건너 음릉계에 이르렀을 때 안개가 자욱하여, 노북에 사람 같은 것이 있는 것을 보았다" 고 기록하였다. 두 눈은 머리에서 피를 떨어뜨려 두 곳에 모여 각각 한 개씩 남았다. 네 형과 합창하며 마시다. 망가뜨리고 보이지 않다. 관람석에 모인 피는 수천 마리의 반딧불이가 되어 날아갔다. "
그 말은, 그 해에 조현의 사람들이 흐린 날과 안개가 자욱한 날에 은령의 교차점까지 강을 건너기로 결정했다는 뜻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길 북쪽에서 그는 사람이 그의 머리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보았다. 그의 눈 속의 피가 머리에서 땅으로 떨어지면서 두 개의 모래톱이 형성되었는데, 각 모래톱마다 몇 리터가 있었다. 큰 소리로 딩조와 그의 사촌 동생이 사라졌다. 어디에 있든, 피는 수천 마리의 반딧불이에 의해 흩어진다. ""
3, 반딧불의 영혼
신기하게도 옛사람들은 반딧불이를 영혼으로 바꾸는 민간 신앙도 있었다. 고대인들은 반딧불이가 밤에 날고 그들의 몸을 볼 수 없다는 것을 관찰했기 때문에 인불로 여기고 민간에서는 귀신불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사람이 죽은 후에 사람의 영혼을 반딧불이로 만들 생각을 갖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반딧불) 김부현' 반딧불 푸' 구름: "불의 인멸, 죄송합니다. 썩은 풀 가까이에 있습니다." 그것은 썩은 풀 근처에 있기 때문에 영혼의 인멸을 한탄한다는 뜻이다.
여기서 부현은 썩은 풀을 반딧불이로 바꾸는 이론과 영혼 이론을 결합하여 영혼이 흩어진 후 반딧불이가 되는 이론을 만들어 냈다.
4, 여성 유령 반딧불
야행녀' 는 민간 전설에 나오는 새의 이름이다. 여자 새, 아줌마, 여자 귀신의 일종입니다. 에 따르면: "xuanzhong" 구름: "이 새의 이름은 고대 불이라고 합니다. 하늘과 땅의 여자 한 마리, 숨은 새 한 마리, 야행성 여자 한 마리가 모두 다른 사람의 손에서 받아서 기르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이의 집이 있는데, 바로 굳은 마음으로 그 옷을 피로 찍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죽은 자의 이름은 귀신새이다. " 언제부터인가 민간에서도 이 여귀와 반딧불이를 연결시켜 야행성 반딧불이가 여귀로 개조되었다고 생각한다.
"유양 잡기" 에는 "승봉유사, 행열여년" 이 실려 있다. Guizhuang, Dengfeng 카운티 에 좡어. 긴 밤이 지나자 학자들은 잠을 이루지 못했다. 갑자기, 벽 아래 불꽃이 일어났다. 먼저 반딧불이 살짝 솟아오르고, 탄환처럼 크고, 벽 모퉁이를 돌며 날아다니며, 점점 낮아지고, 번갈아 가며, 그 선비의 얼굴에서 겨우 1 피트 떨어져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자세히 보면 불빛 아래 여자, 관비녀, 빨간 셔츠 파란 치마, 고개를 저으며 꼬리를 흔드는 것이 매우 귀엽다. 수재는 손을 뻗어 잡았고, 촛불은 쥐똥으로 닭처럼 컸다. 부서진 시각, 벌레 한 마리가 벌거벗은 푸른 보라색으로 그것을 죽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의미:
한 독서인이 등봉에서 책을 읽은 지 10 여 년이 되었다. 그는 장자가 등봉현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 긴 밤 후, 선비는 잠을 잘 수 없었고, 갑자기 벽 아래에 불꽃이 나타났다. 처음에는 반딧불의 빛이었습니다. 그리고 천천히 자라서 포탄처럼 크게 날아다니며 천천히 낮게 날고, 돌고, 왔다갔다하며, 선비의 얼굴에서 겨우 1 피트밖에 떨어져 있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세히 살펴보면 한 여자가 햇빛 아래 서서 진주 머리핀, 빨간 치마, 파란 치마를 입고 고개를 저으며 꼬리를 흔드는 모습이 귀엽다. 그런 다음 학자들은 손을 벌려 빛을 포착했다. 촛불 아래에는 쥐똥이 계란처럼 크다. 내가 그것을 열었을 때, 나는 빨간 몸과 파란 곤충을 보았고, 그래서 그는 그것을 죽였다.
반딧불이와 유령 사이의 신비한 관계는 경외심과 두려움을 불러일으킨다.
효모는 밤에 읽습니다
반딧불이는 민간 문화에서도 근면의 상징이다. 이것은 잘 알려진 "효모 야간 독서" 의 이야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진서 차윤전" 은 "은공근정박학" 이라고 기재했다. 가난한 가정은 석유를 거의 얻지 못한다. 악샤에서는 연습백에 반딧불 수십 마리가 들어 책을 찍어 밤낮없이 사진을 찍었다. "
이것은 진나라의 차윤이 젊었을 때 가난하고 배우기 쉽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기름을 살 돈도 없고 밤에도 불을 켜 공부할 돈도 없다. 여름에 그는 반딧불을 잡아서 운동가방에 넣고 형광으로 밤낮으로 읽었다.
후세 사람들은' 반딧불의 밤' 을 어려운 환경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을 묘사하여 아이들을 교육하고, 근면한 학습정신에 대한 칭찬과 탄복을 표현한다. 이런 고무적인 정신은 무수한 가정 형편이 가난한 사람들을 성공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