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팔자 점술 - 증국번 읽기 (6): 한 발이 운명의 강에 빠지고, 세 발이 인생을 뒤바꾸었다.

증국번 읽기 (6): 한 발이 운명의 강에 빠지고, 세 발이 인생을 뒤바꾸었다.

7 일간의 국경일 연휴에 탕 선생은 증국판의 책 세 권 ('혈제',' 들불',' 흑비') 을 다 읽었다.

65438+ 10 월 5 일 오전 0 시 30,65438 마지막 단락을 읽고 위챗 모멘트 (GLOC-0/0 월 5 일 오전 0 시 30 분 65438 분) 에 네 글자를 보냈다. 다 보고 실망했다.

이 책을 나는 아주 천천히 읽었다. 일이 정말 바쁘다는 것 외에, 더 중요한 것은 과거 증국판에 대한 알 수 없는 숭배에서 진정으로 만질 수 있는 영혼을 찾고 싶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2009 년의' 봉황시각', 양문도 씨가 주관하는' 증국판 접근' 10 회 특집 영화, 장홍걸 씨의' 증국판의 정면과 측면', 오효보 씨의' 백년 운락', 담백우씨의' 천경전' 과 같은 자료도 많이 읽었습니다

두 달 동안 거의 매일 철학적 사변, 인간성 사고, 역사 회고, 꿈 추구로 가득 차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운명의 홍수에 발을 들여놓지 않고, 비바람을 겪지 않고, 그들의 일생은 단지 이 면으로만 다른 면만 바라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도광 18 년 27 세 진사, 함풍 2 년 465, 438+0 세 출단훈련, 14 년 벼슬길이 순조롭다. 군기 장관 장무아 같은 귀인을 만나 그의 제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는 신중하고 겸손하며 박학하다.

이런 날은 열심히 경영하는 것 같고, 사람의 철리와 빛을 반짝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활일 뿐이다.

큰 책임, 적은 고난, 적은 장활함은 모두 인생이라고 부를 수 없다.

사실, 모든 사람은 운명의 강으로 들어가 진정한 삶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천국에서 오는 부름을 들었느냐에 달려 있다. 이런 외침은 이 난세에서 특히 강렬하다.

사실 증국판의 가장 중요한 노드를 연구하는 것은 그가 결국 함풍 10 년 동안 양강 총독의 자리에 오른 것도 아니고, 그가 3 년 동안 함께 다스린 파천경 봉후도 아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노드는 정확히 함풍 4 년에서 7 년 사이의 3 년이라고 생각한다.

형주에서 출병하여 샹향으로 돌아가 아버지의 장례식에 참석하는데, 증국판은 지난 몇 십 년 동안 경험한 것보다 더 화려하고, 비장하고, 격앙되고, 절망했다.

바로 이 3 년 동안, 열혈, 충절의 선비였던 증국판은 황국을 광복하기 위해 공맹의 존엄성을 수호했지만, 황제의 의혹, 지방 배외, 사방이 벽에 부딪히고 사방이 뒤집힌 최후에 이르렀다.

불과 3 년 만에 그는 두 번이나 죽을 뻔했다.

그럼 이 3 년 동안 그는 어떻게 왔습니까?

함풍은 4 년 5 월 정항 병패로 강에 투신하여 부하들에게 구조되었다. 그는 부끄러움을 느꼈다. 그는 감히 창사시에 들어가지 못하고 창사시로 들어갔다. 그는 자살하고 싶어한다. 좌당종은 그를 욕했다: 이 단어는 불충실하고, 불효하며, 무정하고 무의미하다. 네가 오늘 죽었기 때문에, 그것은 영원히 옛 이름과 같다!

함풍 4 년 7 월; 수륙양군을 재편성하다. 월주를 점령하다

함풍 4 년 10 월: 무창을 점령하다. 함풍제는 증국판이 호북 순회를 대리하도록 큰 기쁨을 누렸다. 그러나 학사 치준조류는 말했다: "증국판은 시랑으로, 그 여류와 같이, 남편이 계곡에 살고 있다. 일호출백응으로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때부터 시작되었고, 비국복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 함풍제는 포고령을 철회하고 증국판 병부 시랑의 직함만 수여했다.

함풍은 4 년 12 월: 증국번 군대가 전가진을 점령했다.

함풍은 4 년 하반기에 비교적 순조롭다고 말해야 한다. 하지만 앞으로 2 년은 강서에 갇혀 있는 네 글자로 묘사할 수 있다.

함풍은 5 년 2 월, 석다가 수영을 공격하여 군선 100 여 척을 태웠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의 배가 날아 갔다. "두루마리가 모두 분실되었다. 클릭합니다 증국판은 화가 나서 말을 타고 죽을 작정이었지만, 유도는 그에게 멈추라고 권했다.

함풍은 5 년 7 월: 증국번 부러진 팔, 수하의 가장 유능한 대장인 타치브가 구강을 오랫동안 공략했을 때 피를 토하며 죽었다.

함풍 6 년: 증국판의 절친한 친구, 호군 창업자 중 한 명인 로제난은 강서가 곤경에 빠지고 포위망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그를 떠났다. 같은 해 무창에서 죽고 죽기 전에 그에게 편지를 썼다. 택남은 평생 열심히 공부할 수 있다고 주장했지만 학업과 사업이 모두 실패하여 주천에서 조상을 만나는 것을 부끄러워했다. 요 몇 년 동안 나는 긴 머리와 싸우는 경험을 쌓았다. 오늘, 나는 너를 멀리 남겨두고, 나는 나의 형제에게 줄 것이다. "난세에 나서면 쓸모가 있다.

함풍의 6 년 9 월 천경사변이 아니라면 홍수전과 양의 명쟁은 암투했고, 석달개는 난징으로 돌아가라는 명령을 받았고, 역사는 일찌감치 완전히 바뀌었다.

증국번 () 은 석달 () 을 통해 강서 () 와 함풍 () 의 6 년 10 월 간격을 탈퇴하여 고향에서 용기를 내어 길상자영 () 을 구성하여 강서 () 에 들어갔는데, 바로 이 길상자영 () 이 앞으로 남경을 돌파하여 세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구잘생긴' 으로 불리는 것은 증국판의 구동생 증국입니다.

함풍은 7 년 2 월, 증국번 () 이 마침내' 부상기의 기회를 빌려' 강서에서' 해결' 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별할 때, 그의 친한 친구이자 막료인 곽양은 세 가지 깊은 충고를 했다. 첫째, 지방 문무 관원과 연락을 유지하고, 항상 그들과 적이 되는 입장에 있지 말고, 타협할 때 타협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속담에 용은 땅뱀을 누르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둘째, 더 이상 힘겨운 일을 할 수 없고, 힘겹고 비위를 맞추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할 방법을 강구할 수 없다. 셋째, 녹색캠프의 힘을 이용하여 더 이상 혼자 싸우지 말아야 한다. 만약 우리가 이 세 가지를 해낸다면, 많은 일이 더 잘 될 것이다.

이것은 또한 그의 앞으로의 변신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이것은 Zeng Guofan 의 삶의 "세 가지 변화" 에 대해 이야기해야합니다.

증국판의 절친인 구양 조웅은 쩡국번 일생에' 삼변' 이 있었다고 말했다. 벼슬을 할 때 주성에 의지하고 군무를 바꿀 때 북한을 신청한다. 함풍은 8 년 만에 돌아와 황로와 함께 살았다.

정호, 정이, 주는 이학의 집대성자이다. 심민, 즉 신불해와 한비자는 법가의 대표이다. 황로, 즉 황제와 노자는 도교의 별칭이다. 구양의 이 말은 증국번 지도자가' 유' 에서' 법',' 도' 로 바뀌는 관념도 이상부터 현실, 성숙에 이르는 나선형 성장 궤적을 잘 지적했다.

쩡 Guofan 밖으로 xiangjun 명령, 전쟁을 주도, "수정 고려", 용법가의 개념을 시작 했다. 법가와 유가는 매우 다르다. 유가를 이해하는 핵심이' 덕' 이라는 단어라면, 법가의 핵심을 이해하는 것은 사실' 리' 라는 단어다. 법가는 인간성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고, 사회는 본질적으로 이익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성을 공성 한 후, 샹군의 재물에 대한 약탈은 역사적으로 유명하다. 쩡 구오 콴 (Zeng Guoquan) 은이 네 가지 문제 하에서 용감한 사람들의 고대 훈련이 있어야한다고 믿는다. 그는 후림익의 세 가지를 가장 존경한다: 사랑은 생명처럼, 살인은 마처럼, 금은 흙처럼 휘둘렀다.

법가는 이익 외에 실력을 더 믿는다. 이른바' 실력은 실력을 만들고, 실력은 실력을 만들고, 실력은 덕행을 만든다' 고 한다. 법가는 권력이 확실히 굴복하고 복종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의 행동은 강제력을 통해서만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법가의 눈에는 실력 외에는 진정으로 믿을 만한 것이 없다. 또한 법률가도 경쟁을 강조한다. 법가들은 이 사회의 본질이 경쟁, 즉 약육강식이라고 생각한다. 뭐 때문에? 이익을 쟁취하다. 왜? 실력에 의지하다.

분명히 유가사상과 비교하면 법가 사상은 매우 현실적이다. 사회의 본질을 사람들 앞에 드러내는 것은 증국판에 유교 이상을 갖게 했다. 그러나 그의 이상은 더 이상 이상주의가 아니다. 이는 증국판이 표면의 부드러운 정을 통해 깊은 이익을 보고, 세계에 대해 더욱 명확한 인식을 갖게 하여 이른바' 모든 사람이 다 알고, 겉으로는 한결같다' 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그가 관직을 하는 과정에서 시종 깨어 있는 의식을 유지하는 핵심 요인이다.

그러나 법가도 자신의 결점이 있다. 법가의 가장 큰 문제는 무엇입니까? 너무 강하고, 너무 냉막, 너무 위압적이고, 너무 각박하고, 너무 자연스럽고, 너무 자아입니다. 이렇게 용감하고, 위압적이고, 자발적으로, 반드시 다른 사람의 적개심과 대항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그래서 증국판은 호남에서 군대를 이끌고 있을 때 극도로 긴장된 인간관계에 빠졌다. 가는 곳마다 관직과의 충돌이 끊이지 않아 "온 나라와 양립 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결국 황제는 군권을 해임해 어쩔 수 없이 집으로 돌아가 체제를 지키게 되었고, 증국판은 인생의 가장 낮은 바닥으로 떨어졌다.

그 자신도 감탄했다: 아아! 무지개가 맑은 마음을 뚫고, 보는 사람들은 모두 그것이 옹졸하고 얇다고 생각한다. Bi Hua changhong 의 피, 관찰자는 석두 인 줄 알고 포기했다.

한 세대의 성인들이 이런 곤경에 처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우리는 그의' 이를 때리고 피를 삼킨다' 는 의지를 칭찬하고, 또 다른 말을 칭찬한다.' 고대의 큰일을 이룬 자는 걸출한 인재일 뿐만 아니라, 더욱 끈질긴 의지를 가지고 있다.' "

우리가 이런 역경에 직면했을 때, 우리도 이런 핍박적인 사람들의 경험으로 자신을 격려하는 것에 익숙하다.

그러나 역경의 반대는 종종 마음속에 있다.

마음이 고르지 않고 정신이 원활하지 않으면 외부 세계와 적이 되기 쉽다.

주술사들은 먼저 자신의 마음에 굴복하고, 그의 마음이 타락할 때 악마들은 후퇴한다. 균형자를 통제하고, 먼저 이 가스를 통제하고, 기평은 침범하지 않는다.

함풍은 8 년 증국판이 다시 산을 나왔을 때, 그의 처신 풍격이 황로의 도가 무위 사상과 어우러지기 시작했는데, 이는 그의 일기에서 볼 수 있다. "유문청의' 아이청당철' 을 보면 그 성격에 약간 관심이 있다. 문인 기교에는 두 가지 묘경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장엄하고, 다른 하나는 멀리 있다. 글씨를 쓰는 것은 자연스럽고, 시를 쓰는 것은 자연스럽고, 글을 쓰는 것도 자연스럽다. 먼 곳의 웅장함을 포용할 수 있다면, 그것은 특히 귀중하다. "

\ "속담에 그 말은 그 사람과 같고, 문풍은 그 사람과 같다고 한다. 한 글자를 쓰는 것과 사람이 되는 것은 서로 통하는 것이다. 한 마디의 말이 멀리서 웅장할 수 있고, 한 단락의 글이 음유 속에서 강건할 수 있는데, 왜 혼자서는 이렇게 할 수 없는가? "

일기는 결국 "약보다 강하다, 심한은 황로에 있다" 는 두 문장을 더했다. 벼슬을 할 수 있는 좋은 곳이다. ""

바로 이런 변화로 증국판의 만년 생활을 역전시키고 역사적 구도와 행보를 바꾸었다.

후세 사람들에게' 가장 집착하다' 로 여겨지는 증국판은 사실 매우 유연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밖에 없다.

내면의 이상을 고수하지만 행동은 외부 환경과 상황에 따라 변한다. 이학의 대가로서 증국판의 행동은 심리학의 대가 왕양명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이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무작위로 움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