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저명한 심리학자 플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탐욕은 지옥이며, 사람들에게 무한한 고통을 가져다 준다. 그것은 그 수요를 만족시키려는 정력을 다 소모했지만, 사람들에게 만족감을 가져다주지 못했다. " 사실, 탐욕은 혼란스럽고, 만족스럽지 못하며, 이성을 잃게 한다. 욕망이 통제력을 잃으면 욕심이 된다.
우화 속 지네는 자신의 욕망을 잘 제어하지 못했기 때문에 꿈을 탐내고 한 치의 양보도 얻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굳건히 서 있는데도 그는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욕망의 부추김에 그는 너무 많은 요구를 해서 자신의 불편을 초래했다. 이것은 우리가 깊이 생각하게 할 수 없다. 욕망은 바닥이없는 블랙홀과 같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얼마나 깊은지 결코 볼 수 없습니다. 만약 네가 너의 욕망을 통제하지 않는다면, 너는 이성을 잃고 욕망의 노예가 될 것이다. 이런 사람은 자신의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해, 심사숙고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고, 결과는 왕왕 역효과를 내고, 득실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구 소련 교육자 마카렌코는 "욕망 자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연기가 자욱한 도시에서 소나무 숲으로 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면 아무도 그가 너무 탐욕스러워서 산소를 소비하지 않는다고 말하지 않을 것이다. 탐욕은 한 사람의 필요와 다른 사람의 필요의 충돌에서 시작된다. 무력과 교활함과 절도의 수단으로 다른 사람으로부터 행복과 만족을 빼앗아야 하기 때문이다. "
이야기 속의 노부인처럼 금붕어가 비싼 보수로 도로 살 의향이 있을 때 탐욕이 생겨났다. 자신의 탐욕을 만족시키고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그는 심지어 해상 여패왕이 될 것을 요구했다. 그러나 결과는 오히려 역효과를 냈다. 그녀는 여패왕이 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이미 얻은 부귀마저 뜬구름으로 변했을 뿐만 아니라, 낡은 진흙 창고에 살면서 낡은 나무 대야와 한패가 되어야 했다.
만약 노부인이 자신의 욕망을 통제할 수 있다면, 그녀와 노인은 금붕어의 도움으로 행복하고 편안한 만년을 보내고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욕망을 효과적으로 통제하고, 노예가 아니라 욕망의 주인이 되고, 만족감을 배워야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실생활에서 친구는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고 욕망에 이끌리는 것이 아니라 욕망의 주인이 되도록 노력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영원히 감사하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소중히 여기고, 만족할 필요가 있다.
많은 경우, 우리는 너무 적은 것이 아니라 욕망이 너무 많다. 욕망이 통제력을 잃으면 독사처럼 우리의 마음을 물어뜯고, 우리의 마음을 평온하지 못하게 하고, 행복을 얻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행복한 삶을 누리려면 적시에 행복을 위해 허리를 굽히고, 자신의 욕망을 통제하고, 욕망의 노예가 되지 말고, 허리를 굽히는 지혜로 행복한 생활을 해야 한다.
일상생활에서, 모든 사람은 모든 일이 완성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십중팔구, 당신은 종종 당신이 사랑하는 것을 선택할 기회가 없지만, 이미 선택을 했다면, 당신이 선택한 것을 사랑해야 한다. (조지 버나드 쇼, 사랑명언)
유청이 졸업할 때, 그녀는 서둘러 직장을 구했고, 자신의 직업 방향을 알지 못했다. 나중에 그녀는 업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하고 자주 이직하는 것이 그녀가 직업을 구하기가 어려운 주된 원인이다.
사회를 만진 적이 없는 대학생은 백지 한 장과 같고, 업무 경험도 없고, 풍부한 인맥도 없다. 이때 자신의 요구를 적당히 낮춰야 하는데, 결국 수중에 칩이 많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학과를 졸업한 유청, 잡지사에서 일하는 사람은' 대구' 를 비교하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 만약 그녀가 이 직무에서 자신의 특기를 충분히 발휘하여 자신의 지식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면, 분명 뭔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자신의 선택을 장난으로 삼아 1 년도 안 되어 사직했고, 두 번째 직업도 마찬가지였다. 어쩌면 그녀는 자신을 일에 깊이 파고들게 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단지 업무량이 너무 무겁다고 느껴서 한 번 포기하기로 한 결과 직장에서 매우 수동적으로 변해 버렸을지도 모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직장에서는 자신이 선택한 직업을 사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위' 네가 하는 일을 하고, 네가 하는 일을 사랑한다',' 네가 하는 일을 하고, 네가 하는 일을 잘한다' 는 것이 직장인이 마땅히 해야 할 직업 태도다.
네가 이 일을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너는 최선을 다해 잘해야 한다. 결국, 이것은 가정의 생계이다. 물론, 조건이 허락한다면, 자신이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자신이 관심 있는 일을 평생사업으로 삼는다면, 풍성한 성과를 거둘 뿐만 아니라 훌륭한 업무 과정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취미는 최고의 선생님이다. 흥미가 있어야 일의 피로가 행복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직업을 구할 때 자신의 이익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직업 전망과 보수에 지나치게 신경을 쓴다. 이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이다. 순전히 취미에서 나온 것이라면, 직장에서 행복과 만족을 얻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일도 잘 할 수 없다.
일은 평생의 일이므로, 일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신중해야 한다. 우선 자신의 관심 범위 내에 있는 일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현실이 너무 심각하다면, 뒤로 물러서서 자신이 선택한 일을 사랑하라. 순기계의 육체노동이 아니라면 직장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사랑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은 자신을 사랑하는 표현이며, 자신을 이루는 수단이다. 자신이 선택한 것을 사랑하는 것은 타협의 지혜를 이용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전략이자 사업 성공의 전제조건이다.
행복을 위해 허리를 굽히고 허리를 굽히는 지혜로 행복한 생활을 하는 것은 모든 사람을 현실과 운명에 굴복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비굴하게 아첨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좌지우지에 굴복하기 위해서이다. 반대로 행복한 생활을 하려면 누구나 행복을 위해 노력하여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어술 지혜의 본질과 정수이다. 실생활에서 어떤 사람들은 허리를 굽히는 지혜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그 속의 참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운명에 고개를 숙이면 자신에게 만족감과 행복감을 줄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늘 자신의 운명에 시달린다.
이런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은 전형적인 숙명론자이며, 자신의 운명은 하늘이 정해져 있어 다시 쓸 수 없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들은 기꺼이 운명에 항복하고 운명에 고개를 숙였다.
운명에 대한 이런 잘못된 해석은 분명히 매우 어리석은 것이다. 운명에 쉽게 굴복하고 운명에 고개를 숙이는 사람들은 행복을 놓칠 운명이다.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삶이 변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운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당신은 결국 자신의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행운명언)
한 성공한 사람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천적인 환경은 좋고 나쁘며, 기쁘지도 슬프지도 않다. 성공의 관건은 전적으로 자신의 노력에 달려 있다. " 사실, 이 세상에서, 결국 한 사람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외부 요인의 조작이나 하늘의 안배가 아니라 자신의 운명에 대한 통제와 지배이다.
이야기 속 그 점쟁이가' 천생거지 생명' 을 예언했지만 결국 고등학교 최고의 학생이 된 아이처럼, 아마도 그의 선천적인 조건은 그 뛰어난 학생으로 예언된 아이만큼 좋지 않을 수도 있고, 심지어 출신조차도 상대보다 고귀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것은 그의 인생 방향을 결정하는 최종 요인이 아니다. 정말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너 자신의 노력이다. 자신의 운명의 주인이 되어야 결국 운명을 이기고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