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주공해몽공식사이트 - 팔자 점술 - 토족 민속

토족 민속

묘족 의상 스타일은 다양하고 공예가 독특하며 스타일 130 여 종으로 민족적 특색이 뚜렷하다. 그 생산 기술에는 자수, 바틱, 뜨개질, 상감 세팅이 포함된다. 특히 묘족 여성복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진다. 이러한 기법의 사용 외에도 각지의 묘족 의상에는 두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주름치마를 사용하고 은장식을 즐겨 착용하는 것이다. 동남주의 일부 여성들은 20 ~ 30 근의 무거운 은장식을 착용하고 있다. 그는 많은 묘족 사람들이 그들의 의상의 특징에서 왔다고 말했다. 붉은 모종, 검은 모종, 꽃 모종, 흰 모종, 모종, 긴 뿔 모종, 바다 모종, 빗질 모종, 긴 치마 모종, 짧은 치마 모종 등. 묘족 부녀자들은 과거에 치마를 입었다. 청대 이래 서, 서 (), 서 () 남 () 과 동남 () 동남 ()

묘족 여성의 머리 장식은 머리 덮개, 모자, 가발 (혼합 양모 또는 털 빠짐), 뾰족한 모자, 일각 모자, 소라, 빗질, 반모, 은장식이다. 남자의 머리 장식은 대략 바오터우 단발머리에 상투를 틀어 긴 머리를 하고 있는데, 지금은 대부분 현지 한족과 같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묘족 사람들의 주식은 쌀이나 옥수수로 밀, 수수, 감자, 콩 등을 보충한다. 한편 찹쌀식품은 묘족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부식에는 주로 각종 채소, 과일, 가금류, 가축, 물고기가 포함된다. 묘족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처트니 맛을 즐겨 먹으며, 집에는 각종 백김치가 있다.

묘족 사람들은 술을 좋아하고, 술로 피로를 풀고, 술로 경의를 표하고, 술로 조상에게 제사를 드리며, 술로 손님을 대접하고, 술로 서정을 하고, 술로 축하하고, 술로 분위기를 물들이며, 풍부하고 재미있는 술술 마시는 풍습이 있다.

토가에 아이가 있다.

서양의 민요는 수량이 많고 다채롭고 심오하며 종류가 다양하며 노동가, 생활가, 시정가, 역사 서사가, 민가, 발라드, 장례가, 생일가, 요람가, 종교제사가, 상량가, 울시집가, 각종 민간곡조가 있다. 특히 발라드가 가장 널리 퍼졌다. 민가의 곡조는 매우 풍부해서 각지의 창법도 다르다. 뽕나무 민요 비교 시스템은 호남, 외국, 국제적으로 모두 전창한다. 민요는 대부분 즉흥적으로 창작하고 가사는 고정적이다.

좋은 소식을 선포하다

결혼 후 아이를 낳고 사위가 시아버지에게 희소식을 알렸다. 소년이 수탉 한 마리를 낳고, 여자아이가 암탉 한 마리를 낳고, 또 붉은 계란을 추가했을 때, 장월가에 가서 말했다. "당신 딸은 만청합니다." 시부모님은 닭을 보자마자 손자의 성별을 알게 되었다.

대나무 술을 모아 주를 파다

토가의 출산은' 가인수입' 이라고 불리며, 가인수입 후 가장 반가운 것은' 부죽막걸리' 경축이다. 이 날, 부계 가문과 친지들은 축하를 보내야 하고, 시부모도 손자 손녀에게 대나무 요람, 이불, 옷 신발 모자, 흑설탕 계란 등을 보내야 한다. 아이가 한 달이 지나면 외할머니 댁에 가서' 출월자' 를 하게 된다. 그가 돌아오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돈을 보내' 실 것이다. 아이가 한 살이 되면 또 한 번 축하해야 한다.' 발굴주' 라고 한다.

아기 이름을 낳다

현지인들은 아이에게 별명을 지어 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고, 토가는 심지어 별명이 낮을수록 좋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면' 개',' 거지',' 석두 머리'. 이러한 출생시 이름은 학령이 되면 공식 석상에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지만 또래와 어른들의 입에서는 계속 사용되고 있다.

수백 끼의 식사와 옷

미신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은 점쟁이에게 아이에게 점쟁이에게 점을 달라고 부탁하고, 아이의 인생에' 저주' 가 있다면, 무당에게 결계를 건너라고 부탁한다. 아이를 키우기 쉽도록, 예배자를 아이로 보내는 아이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100 가구에게 천 한 조각과 쌀 소량을 주문하고, 아이에게' 백밥' 을 만들어 주고,' 백복' 을 꿰매서 입는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에게' 백잠금' 을 씌우고,' 장수, 부귀, 수리가 쉽다'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밤 울음 크림

만일 밤에 아이가 울면, "황, 황제" 라고 써라. 우리 집에는 붉은 종이 한 장이 있는데, 밤에 울고, 지나가던 선생이 다시 한 번 보고 새벽까지 잤다. 사거리에 붙어 있는 나무나 다리, 벽. 전설에 따르면, 아이들은 밤에 울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댄 부

계란을 도구로 사용하여 어린이를 치료하고 영혼을 모으는 요술 풍습. 놀란, 밤에 안절부절못하며 식욕이 좋지 않고 기분이 저조한 아이는 어찌할 바를 모르는 것으로 여겨지며, 반드시 법사에게 영혼을 구속하기 위해 알을 태워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연습할 때 파란색 면실을 계란 하나에 일곱 바퀴 감고 계란에 주문을 외운다. 계란이 불에 묻혀 타 오르면 곧 터질 것이다. 아이가 놀라는 시간이 길지 않다는 것을 감안하면, 장소도 멀지 않다. 계란을 태운 후에, 그것들은 아주 빨리 회복될 수 있다. 계란은 비교적 느리게 터진다. 아이가 놀란 시간이 길고 거리가 멀기 때문에 계란을 태운 후 서서히 좋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계란이 파열된 후 빨리 꺼내서 껍질을 벗기고 깨진 계란의 모양에 따라 아이가 단백질 쇼크에 대한 원인과 부위를 확정한다. 엮은 후 주문을 읽고 아이의 이마에 기호를 그려 삶은 계란을 아이에게 먹이고, 알허리에 감긴 면실을 아이의 손목 (남좌여우) 에 묶으면 계란 굽기 의식이 끝난다.

투지아 농업

구산 반수 반분전' 의 호남 장가계 산간 지역에서는 길이 험하고 좁고 험난하며 무거운 짐이 불편해 광주리를 고르기 쉽다. 처녀가 시집가면' 세탁 바구니' 를 지참금으로 만들어야 한다. 세탁 바구니는 작고 정교하며 실크가 섬세하고 무늬가 독특하며 도안이 정교하며 신부가 기예가 뛰어나고 근면하다는 표시이다. 딸이 아이를 낳으면 친정은 그녀에게' 어린이 바구니' 를' 토스트' 의 선물로 줄 것이다. 어린이 배낭은 허리 큰 입 작은 원통형으로 자라나 아이를 등에 업기 위해 특별히 쓰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어린왕자, 가족명언) 장작을 자르고 돼지풀을 자르는 것은' 장작광주리' 로 굵고 커서 때릴 수 있다. 옥수수와 곡식을 따면서 우리는' 바구니' 를 사용했고, 허리가 가늘고 나팔이 가늘며, 네모난 바닥이 머리보다 높았고, 거꾸로 된 조롱박처럼 많이 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다른 나무 광주리, 막대기 몇 개가 물건을 넣는 빠른 선반을 만들어 실크로 묶었다. 통나무를 옮기고 뚱뚱한 돼지를 보내는 좋은 도구이다. 어떤 사람들은 휴식할 때 어깨를 부축하고, T 자형 막대기로 바구니의 밑부분을 받치고 있는데, 이런 막대기는' 공이봉' 이라고 불리며 어깨를 쉬게 하는 데 쓰인다. 이 물건은 적용이 편리하여 오늘도 여전히 유행하기 때문에' 광주리는 등을 떠나지 않고, 공이는 광주리를 떠나지 않는다' 는 말이 있다.

홍수와 가뭄이 10 년 동안 계속되다

식량과 석유 가공 설비. 샘물을 한데 모아 암벽 기슭에 도랑을 하나 열거나 목을 세우면 샘물이 도랑을 따라 스퍼트를 한다. 유입구에는 동그란 물드럼이 설치되어 있고, 나무토막으로 물주머니를 나누고, 물북은 물의 충격력으로 작동한다. 물북의 중앙축은 나무 기어를 움직이며, 기어의 수직축은 위의 "쟁기 활" 을 움직이게 한다. 긴 활은 포물선형으로 돌바퀴에 묶여 돌도랑 주위를 날고 있다. "구가 ... 구가 ..." 오래된 민가 한 곡을 부르는 것 같다. 물맷돌은 쌀과 밀가루를 갈거나 야채와 차씨를 갈는 데 쓸 수 있다. 그 스타일은 다르다. 차이점은 물드럼, 입식' 드럼', 좌석식' 우산' 이 수위 조건에 따라 선택된다는 점이다. 쇼수 짝퉁은 마른 맷돌, 앞뒤 두 개의 평륜, 축력이 끌어당기고, 옹알옹알 노래를 부르며, 산채에 아침부터 저녁까지 긴 목가를 더했다. 정쌀가루는 메커니즘 쌀가루보다 맛있다. 전기가 없는 짝퉁은 여전히 석두 맷돌 풍습을 따르고 있다.

실랑카프

실랑카프는 현지 방언이고, 랜스는 인명이고, 카프는 그녀가 짠 천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서란은 토가산촌에서 가장 아름답고 총명한 아가씨라고 한다. 그녀는 온 산의 꽃을 수놓았지만 한밤중에 꽃이 피는 것을 본 적이 없다. 한밤중에 시든 은행꽃. 은행꽃을 수놓기 위해 그녀는 한밤중에 홀로 높은 은행나무에 올라가 은행꽃과 이야기를 나누다가, 뜻밖에도 못생기고 나쁜 형수에게 들켰다. 우리 형은 그녀의 험담을 듣고 도끼로 은행나무를 잘랐다.

랜스는 넘어져 죽었지만, 그녀의 자수 예술은 토족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실랑카프는 빨강, 파랑, 검은색, 흰색, 노랑, 보라색 실을 위도와 경도로, 수작업으로 짜고 나중에 기계적으로 구멍을 뚫어 짜였다. 주로 이불 커버, 침대 커버, 커튼, 식탁보, 의자 쿠션, 가방, 예술벽걸이, 금낭 등으로 쓰인다. , 색채 대비가 강하고, 패턴이 간결하고 과장되며, 사실감과 추상이 결합되어 생활의 정취가 넘친다. 그 도안은 투지아 역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4 이다.

피닉스 리프트 인쇄, 토양 왕 우 인도 등; 쌍봉양양, 용봉정음, 기린송자, 복록 코뿔소, 잉어 점프용문, 오자 덩코, 원앙이 물놀이를 하고, 들사슴과 매자, 쥐가 시집가는 등 생활풍습 소재가 있다. 장가계의 풍경, 토가 발판 등과 같은 자연 풍경을 주제로 한 것이 있다. 원숭이 꽃, 호랑이 꽃, 고양이 발자국, 개 치아 꽃, 장미, 국화, 월홍 등과 같은 동식물도 있습니다.

토가 비단공예가 독특하고, 조형이 아름답고, 내용이 풍부하다. 전문가들은 자수와 함께 이름을 붙일 수 있는 모체 예술이라고 말한다. 토가 짝퉁은 채화 자수를 한 토가 처녀가 영리하고 손재주가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삼았다.

서명, 이 사랑의 노래를 들어주세요.

흰 천 손수건 사각, 사각 자수 거위;

베일이 썩고 기러기가 털을 뽑는 것은 인재가 아니라 손발이다.

잡초를 뽑고 꽹과리를 두드려 북을 치다

[1] 매년 춘하 가을, 산은 동림이 땅을 파고 풀 차를 파는 바쁜 날이다. 수십 명의 친구, 친척, 이웃을 초대하여 한 조를 구성하는데, 하루는 동쪽에, 다른 날은 서쪽에 있다. 피로를 조절하고 진도를 가속화하기 위해 두 가수를 높은 산에 서게 했다. 하나는 북을 치고, 하나는 꽹과리를 치고, 손가락은 목구멍에 끼우고, 고팔방학의 목소리로 노래를 불렀다. 투지아 사람들은 그것을 "잔디 깎기 징과 북" 이라고 부른다.

Xiangxi Zhangjiajie 는 잔디를 깎고 징과 북을 치는 고정 된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명 때 "졸업식 노래" 를 부르고 "노래 헤드" 라고도하며 "신의 노래" 를 부릅니다. 옛날에 토가촌에 장이라는 농부가 다섯 아들을 키웠다고 한다. 당나라 말년에 천하가 대란이었다. 다섯 아들이 군인으로 전출되어 모두 전투에서 희생되었다. 황제는 측은한 마음을 움직여 장남의 이름을 천문지라고 지었다. 두 번째는 지옥의 땅, 세 번째는 이웃의 땅, 네 번째는 다리의 땅, 다섯 번째는 산신의 땅이다. 이 토지신들은 성실하게 국민을 위해 일한다. 가수는 산신에게 노래를 불렀다.

너는 어린 묘목을 보호하고 농작물을 보호해야 한다.

하루에 세 번 필드 가장자리를 걷고, 3 일 동안 9 번 걷는다 ...

모내기' 는 아침 식사 후 출근해서 부르는 노래로 징과 북가의 주체 부분이다. 고정적인 가사가 있다. 예를 들면' 북회관',' 언니가수',' 싱글' 등이 있다. 또한 즉흥적으로, 역사 이야기, 고대 전설, 민간 일화를 부를 수 있다. 때로 농민공이 피곤할 때 소가죽노래 몇 곡을 불러 입맛을 조절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소가죽노래)

나에게 노래를 부르고 소가죽 노래를 부르라고 했다.

수탉과 오리알, 새머리와 긴 뿔을 부르다.

역류하는 강을 부르고, 언덕을 구르는 석두 머리를 부르다.

모기 한 곡을 불러 하품을 하고, 겨껍질을 한 곡 불러 끈으로 짜다 ...

파티가 끝날 때 "신의 노래" 를 부르다.

산 아래 태양을 보고 징과 북을 치고 신선을 보내다.

어떤 신은 학을 가로질러 가고, 어떤 신은 사자를 탄다.

땅만 갈 곳이 없고, 암판 밑에는 아직 살 곳이 있다 ...

영정현지' 는 "벼농사 초가집 안에 금, 드럼, 노래, 오락을 부르는 사람도 고다 노래로 남는다" 고 기록했다. "상식현지" 도 실려 있다. "여름 잔디 깎기, 논두렁 위, 두 사람이 만든 것은 매일 징과 북을 쳐야 한다. 이 농가 음악도 노동 절약에 쓰인다. "

토가가 울며 시집가다

Xiangxi Tujia 소녀는 남편에게 결혼 통보를 받기 10 개월 전에 아르바이트를 중단했습니다. 먼저 현관의 규방에 팔선상 한 장을 놓고 차 열 그릇을 놓았다. 아홉 이웃 나라의 여자들이 차례대로 함께 둘러앉으라는 초대를 받았고, 그들은 결혼식 노래를 위해 울기 시작했다. 신부는 중간에' 술자리' 라고 하고, 오른쪽 여자는' 술자리' 이고, 왼쪽 여자는' 술자리' 이다. 신부가 말을 시작하고, 질문에 대답하고, 번갈아 가며 울고, 밤낮으로 멈추지 않는다. 우는 것은 규칙이 있다: 모녀가 울고, 고모조카가 울고, 자매가 울고, 숙조카가 울고, 고모조카가 울고, 중매인을 욕하고. 삼삼오일, 어떤 사람은 열흘 반 동안 울었다. 주요 내용은 모녀의 정을 회상하고 이별의 고통을 하소연하며 양육의 은혜에 감사하며 형제 며느리에게 연로하신 부모님을 보살펴 달라고 부탁하고 여성에게 인간으로서 가르치도록 요청하는 것이다.

우는 시집가는 노래는 보통 즉흥적으로 창작하고, 엄마를 보면 울고, 이모를 보면 운다. 서로 다른 울음자도 있고,' 고대인',' 같은 방에서 울다',' 10 화',' 10 수',' 12 월' 과 같은 고정적인 울음자도 있다. 울음은 멜로디가 있고, 억양이 있어, 매우 어려운 노래와 울음의 결합이다. 신부는 반드시 선생님께 연습을 청해야 한다 (물론 비밀이다). 울 때' 윙윙',' 만',' 아이고' 등의 어조로 울면 슬픔이 감동적이다. 예를 들면 \ "우는 언니 \":

우물물 한 모금을 마시고 암판 길을 밟다.

18 년 동안 마을과 함께 놀다가 함께 자랐다.

매일 벤치에 앉아 기름 램프와 좋은 밤을 보낸다.

성능은 마광주리와 마찬가지로 맷돌과 같다 ...

또 우는 할아버지 (소리 "여자") 엄마:

엄마, 엄마, 나 떠날거야. 어머니의 머리를 다시 빗어 주세요.

관자놀이의 들꽃이 현란했던 것을 기억했는데, 내가 언제 이마에 여주 주름이 생겼을까?

요람이 귓가에 메아리치자 어머니는 딸을 위해 머리를 삶았다.

제비가 그들의 둥지, 내 음식, 아아, 내가 언제 돌아올 수 있을까? ......

어머니 우는 여자:

징가마가 처녀에게 가라고 재촉하니, 한 무더기의 말이 충분하지 않다.

세계 3 년 동안 윤발을 보냈는데, 왜 오경에게 물어보지 그래?

아이고, 아들이 없어졌어, 엄마도 남기 힘들어, 나중에 다시 시작할 수 있어.

부모님께 효도하고, 근검하게 살며, 사랑하는 부부.

투지아 여성들이 울며 결혼하는 풍습은 유래가 깊다. 청대 토족 시인 펑담추는 "10 자매 노래, 사랑하는 선함, 상처 입은 후 이별, 애원, 눈물, 역시' 죽지' 유풍이다. \ "고대 대나무 단어 는 울고 시집 시 가있다:

이것은 야오 타오의 좋은 계절이며, 나는 작별 인사를하는 것이 슬프다.

우는 어머니 우는 여동생, 다정한 솜이 눈물을 감쌌다.

울음으로 행복한 결혼을 축하하고, 노래와 춤으로 죽은 친척을 제사하는 것은 불가사의해 보이지만, 토가의 독특한 기질과 문화 자각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