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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은 음양오행에 대한 소개입니다.

제 1 절 음양오행의 기원:' 주역' 은 수천 년의 진화를 거쳐 이미 중국의 철학사상이 되어 각 업종에 침투하여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그래서 주역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야 그 이치를 이해할 수 있다. 주역 전집' 에서' 주역' 의 기초는 음양이다. 중국인들은 우주에 두 가지 큰 세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하나는 양이고, 하나는 음이다. 이런 사상은 분명히 감성적 직관에서 추상화된 것이다. 인간 생활의 공간에 관해서는, 어느 날 땅이 있다. 하루 종일, 낮과 밤이 있습니다. 하루의 경우, 정오 햇빛이 찬란할 때도 있고, 아침 이슬도 있고, 저녁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도 있다. 인생에 있어서는 생기발랄한 젊은이도 있고, 밋밋한 노년도 있다. 한 사람의 경력으로 볼 때 순경과 역경 등이 있다. 중국인은 광명, 적극적, 주도적 힘을 양으로 개괄하고, 어둠, 소극적, 종속적 힘을 음으로 개괄한다. 음과 양의 두 가지 힘은 대립적이고 상호 의존적이다. 음도 없고, 양도 없고, 작용도 없고, 어떤 것도 혼자서만 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양은 음에게 끌리고 배척하는데, 음대양도 마찬가지다. 양자가 상호 작용하기 때문에 우주에는 생명력이 있다. 양 치 상승, 음과 제나라 쇠퇴; 해가 뜨고 그늘이 지다.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한 방울 모든 변화의 근원은 이 두 기체의 작용에서 비롯된다. 음양의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해 방법을 알아야 한다. 감성적 인식, 이성적 인식, 이성적 구체적 인식의 개념을 혼동한다면, 예를 들어, 한편으로는 양이고, 한편으로는 음이다. 표면적으로 보면, 시계는 양, 속은 음, 열은 양, 추위는 음, 공기는 양, 피는 음인 것 같다. 본질적으로 자신의 의식에서 모호한 개념이다. 이는 음양오행학설이 전통적으로 단순 인식론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근본 원인이다. 따라서 우선 음양오행설의 음양개념은 이성인지의 개념에 속하며 음양오행설의 기초이라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이 일정한 인지적 차원에서, 간단히 말해서, 음양은 질적인 모순 분류 방법이다. 하늘은 양, 땅은 음, 남자는 양, 여자는 음, 가스는 양, 피는 음 등이다. 음양의 구체적 표현 (즉, 이성 구체적 인식의 범주 내에서 어느 쪽이 양인지, 어느 쪽이 음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구체적 응용에서 쌍방의 속성을 함부로 뒤바꾸거나 혼동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이해상의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성적 인식 범주의 음양 개념은 모순 개념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의미가 없다. 우리가 그것을 사용하여 구체적인 사물을 분석하고 이해할 때만, 그 의미는 우리가 실제로 사물에 대한 이해를 통해 드러날 수 있다. 이 과정은 이론이 실천으로 돌아가는 과정이다. 은과 상호 전환도 하고 상호 의존도 한다. 즉, 음양 쌍방은 모두 상대방을 자신의 존재의 전제로 삼는 것이다. 그늘이 없으면 양은 존재할 수 없다. 양이 없으면 그늘은 존재할 수 없다. 직업이 없는 것처럼 쿤도 하늘도 땅도 없다. 음양은 상호 의존하여 서로 이용한다. 음양은 중국 고대 철학의 한 쌍이다. 음양의 본의는 간단하다. 태양이 뒷면을 향하고, 태양이 태양을 향하고, 뒷면이 태양을 향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나중에는 기후의 냉온함, 상하좌우, 안팎 방위, 운동 상태의 동요와 평온으로 이어졌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자연계의 모든 현상이 대립적이고 상호 작용한다는 것을 더욱 깨닫고, 음양의 개념으로 자연계에서 대립하고 상호 작용하는 두 가지 물질력을 해석하고, 음양의 대립과 파동이 사물 자체에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하며, 음양의 대립과 파동이 우주의 기본 법칙이라고 더욱 주장하였다. 음양학설은 세계가 하나의 물질 전체이고, 자연의 모든 사물은 음양 대립의 두 방면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립의 두 방면은 서로 통일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음양 대립통일 운동은 자연계 만물의 발생, 발전, 변화, 소멸의 근본 원인이다. 소문 음양은 대론처럼 말했다. "음양, 천지의 길, 만물의 기, 변화의 부모, 생사의 시작." 따라서 음양 갈등 대립통일의 법칙은 자연계 만물 운동 변화의 내적 법칙이며, 세계 자체가 음양 대립통일의 결과이다. 윤화는 대립하는 사물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사물 내 대립의 두 가지 측면을 분석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힘차게 움직이고, 외향적이고, 상승하고, 따뜻하고, 밝은 것은 모두 양에 속한다.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지키고, 내리고, 춥고, 암담하다. 천지로 말하자면, 날씨는 가볍고, 대기는 탁하다. 물과 불 방면에서 물은 차갑고, 윤택한 종속음, 불은 뜨겁고, 염은 양이다. 어떤 것이든 음양 속성으로 나눌 수 있지만, 서로 연결된 사물 한 쌍이나 한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을 겨냥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구분은 실질적인 의미가 있다. 분석 중인 두 사물이 서로 관련이 없거나 통일체의 두 대립이 아닌 경우, 음양은 상대적 속성과 관계를 구분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사물의 음양 속성은 절대적이지 않고 상대적이다. 한편, 이런 상대성은 일정 조건 하에서 음과 서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즉, 그늘은 양으로 변할 수 있고, 음으로도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다른 한편으로는 사물의 무한한 분리성에 나타난다. 음양학설의 기본 내용은 음양 대립, 음양 상호근, 음양 소장, 음양 전환의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한의학 이론 체계에서 음양학설의 사상은 어디에나 있다. 음양학설은 인체의 조직 구조, 생리 기능, 병리 변화를 설명하고 질병의 진단과 치료를 지도하는 데 쓰인다. 오행 이론사고에서 이른바 오행은 나무, 불, 흙, 금, 물이다. 공부할 때 가장 먼저 주의해야 할 것은 점쟁이가 점쟁이가 걷는 것이 걷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절대 잘못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이경을 읽고' 천흥검' 이라는 말을 읽었는데, 이 말은 운동, 즉' 운동 에너지' 를 의미하며, 우주 간 물질의 가장 큰 관계는 바로 이런 운동 에너지이다. 이 "운동 에너지" 에는 나무, 불, 흙, 금, 물로 대표되는 하드웨어가 있다. 점괘와 마찬가지로 전통 기호이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마라. 이른바' 금' 은 금이 아니다.' 물' 은 컵 속의 물과 다르다. 오행이 다섯 가지 물질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고대 문화의 오행: 나무, 불, 흙, 금, 물은 현대의 지구 문화이다. 지구 밖의 별 다섯 개는 우리와 큰 관계가 있다. 오행은 나무, 불, 흙, 금, 물의 운동을 가리킨다. 우리나라 고대 인민은 장기간의 생활과 생산 실천에서 나무, 불, 흙, 금, 물이 가장 없어서는 안 될 기본 물질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로 인해 세상 만물은 모두 나무, 불, 토양, 금, 물의 다섯 가지 기본 물질의 운동으로 인해 생겨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다섯 가지 물질 사이에는 상호 풍부하고 제약적인 관계가 있으며, 서로 발전하고 저항하는 끊임없는 운동에서 동적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바로 오행이다. 오행학설에 따르면,' 나무는 곧다' 는 것은 성장, 상승, 매끄러운 기능이나 성질을 가진 사람은 모두 나무에 속한다. "불은 화가 났다고 한다" 고 한다. 온윤이 위로 작용하는 사람은 모두 불에 속한다. "흙과 농작물" 은 생화학, 감당 기능을 가진 것은 모두 흙에 속한다. "금은 가죽에 따라 말한다." 청정하고 수렴하는 모든 것은 모두 금에 속한다. "물", 차갑고, 윤택하고, 아래로 움직이는 사람은 모두 물에 속한다. 오행학설은 오행의 특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고, 자연계에서 각종 사물과 현상의 성질과 작용을 오행의 특성과 비교한 후 각각 오행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