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객' 의 흥기는 춘추전국시대에 시작되었다. "손님" 은 주인에게 붙어 있고, 주인은 "양객" 을 책임지고 있으며, 3000 여 명이 있다. 식객 점쟁이도 어떤 주인에게 들러붙어 왕공귀족의 집에 의지하거나 사대부 사이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미래를 예측하고 불행을 피하거나' 모사' 나' 군사' 로 활동한다. 수당 이래 많은 관료문인 집에서는 늘 이런 마술사가 있었다. 그들은 집안의 귀빈일 뿐만 아니라 주인을 대표하여 "손님을 동반한다" 며, 집에서 친지들을 소집할 때, 주인은 왕왕 "미리 앉는다" 고 한다. 예를 들어 당나라 정원 이곡곡 집에는 이런 마술사가 있었다. 이곡곡은 황푸필, 재치 등 10 명을 위해 연회를 열어 방문객 한 명당 생활을 보살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보고 말했다: "열흘도 안 되어 큰 재난이 있을 것이다." 역시 한 연회에서 정자가 무너져 한 사람이 즉사하고 나머지는 다쳤다. 야마노 속향' 에 따르면 송대 수이간도 이런' 식객' 을 가지고 있다. 그는 사회자를 위해 계산할 뿐만 아니라 오가는 게스트를 위해 수업을 시작한다. 명대에 이르자 이런 풍조가 더욱 성행하였다. 황제 주변에는 늘 마술사가 있고, 정책을 세우고, 행군하여 전쟁을 하고, 대신을 임명하고, 매사에 그들에게 물어본다. 점성가 [즉 명리상술] 가 봉건 통치자의 특별 고문이 되었다. 황제도 마찬가지다. 신하들도 잇달아 본받았다. 동음이라는 점쟁이는 항상 명영종의 대신인 석형과 함께 있다. 이런 상황은 명대' 계방전' 에 기재되어 있어 필기소설 등 야사에서는 말할 필요도 없다.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일부 가정에서 이런 식객 마술사를 볼 수 있다. 차이점은 현재의 점쟁이가 종종' 예지' 와' 기공' 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귀족의 지위와 부의 상징으로 공복은 춘추시대 중국에 최초로 등장했고, 당시 양객의 바람이 불었다. 각 제후국의 자식들은 초국의 순심준, 조국의 평원군, 위국의 신릉군, 제나라의 맹시군 등 많은 공복들이 있다. 공무원은 그들의 기능에 따라 몇 등급으로 나뉜다. 최저층은 식량과 의복 수준에만 도달하고, 최고층 공무원은 물고기와 차를 가지고 있다. 필요한 경우 고용주의 민간 무장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패왕에 관해서는, 주조가 왕이 된 이래 예락이 분명하지 않아 제후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 그들은 서로 정복하여 주나라 천자를 무시했다. 일부 소제후국들은 여러 차례 소수민족의 침략을 당했다. 그 결과, 일부 큰 제후국들은 존왕 구호를 제기하고 일부 연맹을 끌어들여 자신을 비롯한 정치 집단을 형성하였다. 춘추시대에는 대국 간에 헤게모니가 자주 터졌다.
"게이트키퍼" 출처:
이옥평초 교수의' 춘추전국민문화와 진한실용문예관' 을 읽으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 주요 명제로 볼 때, 왕학태의' 유자 문화' 와 여영 시대의' 문인 문화' 와 비교될 수 있다. 세 사람의 연구 대상이 다르고, 큰 개념의 내포가 다르고, 외연이 다르고 겹침이 있어, 우리가 다른 시각에서 중국 전통문화와 문화전통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비해 여영시의' 사' 개념 외연은 가장 작으며 공자 시대부터 시작된 지식인 계층을 연구하고 있다. 여가 가리키는' 사' 와 진한 이후의' 사대부' 는 모두 이른바' 문객' 으로, 그 중 자왕손문 아래 살거나 주를 선택하며 동직한' 나그네' 는' 사' 와' 문객' 의 가장 뚜렷한 교집합이다. 하지만 문객들이 반드시 수재일 필요는 없고, 무사도 아니고 필사자도 아닐 수도 있고, 닭명, 개를 훔치는 것과 같은 한 가지 기술밖에 없는' 식객' 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중앙집권 법원이 설립된 후 방문객들은 어쩔 수 없이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 과거 시험에 참가한 병사들이 명단을 보고 있다. 구영 손으로 그린 실크 두루마리 (일부)
넓은 의미에서 배죽의' 문객' 개념은 중국 고대의 거의 모든 계급과 계층을 포괄하며, 태어나지 않고 세계 최고 왕좌를 차지한 사람만 포함한다. 배죽의 정의에서' 문객' 의 인생 목표는 부, 명예, 불후의 공업을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경로는 한 대가에게 의지하여 자신을' 공구화' 하여 길러지고 길러지는 관계를 이루는 것이다. "지성의 사단" 공자는 때때로 얼굴을 내밀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3 일 무군' 때의 초조함을 조금도 숨기지 않고, 심지어 온 세상을 뛰어다니며 잃어버린 개로 놀림을 받았다. 진섭은 밭갈이를 하고, 백조의 의지로 유명하며, 일어나서 추종자들에게 "왕후장상, 차라리 씨를 원한다" 고 격려했다. 항우 () 유방은 진시황 () 의 의장순찰을 보고' 군자가 이럴 때' 라고 감탄하며' 대신' 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업 초기에 그들은 모두' 공객' (손님) 역할을 하고, 진섭은 공자인 푸숙과 항연의 이름으로 군대를 일으켜, 항우와 유방은 초회왕의 깃발을 들어 올릴 것이다. 그들은 의식적으로 자신을 문 밑에 숨겼다. 물론, 이것은 그들의 날개가 풍만할 때 최고 권력을 쟁취하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다. 추 gongzi 춘의 제자 이연과 진나라 대환관 조고 () 는 음모 해객의 성공 사례다.
이옥평초의' 문객' 개념은 왕학태의' 방랑자' 와 더 비슷한 점이 있다. 사회의 변두리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귀속을 찾고 있지만,' 문객' 은 체제 내 혁혁한 가문을 찾고 있고, 유민들은 양산에 가서' 천행도' 를 대신하거나 거지, 청홍조에 가입할 수도 있다. 왕학태는 노숙자의 주요 원천은 파산한 농민이라고 말했다. 농업 사회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농민의 핏줄이 아닌가? 제갈량은 산둥 에서 남양 으로 도망쳐 융중 에 투신했다. 분명히 그는 농민이다. 집안 형편이 넉넉하기 때문에 그는' 춘면 초당밤' 을 할 수 있고, 잠에서 깨어나 천하의 대세를 연구할 수 있지만, 그가' 방랑자' 라고 해도 거짓이 아니다. 명태조 주원장은 전형적인 파산 농민인 유민이다. 왕학태가 말한' 난민에서 도시 유랑자까지' 는 분명히 풍요와 기타 공공 방문객을 포함한다. 그가 말한 유랑 지식인과 유랑자는 사실 2 대 1 이다. 위정, 오용, 류백온 등의 인물이 대표이다. 그들은 수진, 장이, 범화, 채택 등 선진제자의 후예이다. 그나저나 왕학태와 이옥핑은 모두 문학 연구를 전공하고 있다. 왕학태는' 삼국연의',' 수호전' 등 통속적인 소설에 대한 사회학 해석을 통해 유민 문화가 중국 사회에 침투하고 있음을 밝혀냈다. 이옥평초는' 실용' 문학관 ('문재도',' 성인윤리교보') 의 기원에서 춘추전국시대의 민간문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두 사람이 창조한' 유민 문화',' 객문화' 등의 개념은 분명히 문학예술의 범주를 훨씬 뛰어넘었다.
이옥평초는 연구 범위의 하한을 서한말년으로 제한했다. 이런 식으로, 객가 문화의 진화에 대한 서술은 완전하지는 않지만, 우리가 객가 문화의 정수를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하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정치집권과 학술적 실무관념의 형성, 안정, 정형시기' (이죽인용) 이기 때문이다. 한무제는 동중서 () 가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을 독존한다는 건의를 채택한 이후,' 문객' 의 사회적 지위와 부귀를 구하는 길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여영시는' 세' 와' 도' 사이의 싸움의 승패 구도에서 이 현상을 설명했다. 그가 말한' 세' 는 진정한 권력과 정치 권위, 즉 국가를 다스릴 권리와 사회 자원을 지배할 권리이다. 도 () 는 고대 예악 () 으로 대표되는 종교 천도 () 와 인심 () 을 핵심으로 하는 인성 () 과 유가가 추앙하는' 군 (), 신하 (), 아버지 (), 자 (), 자 ()' 의 윤리는 모두 일종의 정신문화력이다. "잠재력" 과 "도" 는 모두 정치와 사회질서를 구축하는 데 필수적이다. 나라와 나라가 패권을 다투는 상황에서 제후들은 더욱' 도' 가 필요하다.
그들에게 주어진' 잠재력' 은 그들을 유명하게 만들고 정권에 합법성을 줄 수 있도록 정신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천하의' 대통일' 을 실현한 후,' 도를 책임지다' 는 지식인은 황제의' 세' 와 대적할 수 없다. 고대 지식인의' 도' 는 무형이며, 개인의 인격을 제외하고는 아무런 보장이 없다. 따라서 권위권 사회에서는 "외롭고 중요하지 않은 개인으로 거대하고 조직적인 권력에 직면하여 맹자는' 표류' 를 걱정하기 쉽다. 사실 자주 발생한다. 가장 유명한 예는 한대 공의' 굴학아시' (중국 고대 지식인의 전통) 이다.
후세에는 비록 달갑지 않은 사람이 있지만, 명말 여곤이 말한 바와 같이, "하늘과 땅 사이에는 도리와 세력이 가장 존귀하다. 비록 이성은 존중과 추앙을 받지만. 네가 성전에서 도리를 따지면 천자는 기세로 빼앗을 수 없다. "이것은 진나라의 끝없는 유풍일 뿐, 더 많은 세대가' 사람이 설설 수 없고, 노노는 만들 수 없다':' 강해 위, 마음은 위궐 아래 있다',' 옷을 잘 차려입고, 개처럼 걷는다' 는 가짜
위선도교가 울퉁불퉁하다. 진나라 시대에는' 도' 가' 세' 보다 낫다고 주장했다. 공자의 제자들은 그들의 선생님만이' 천자' 가 될 자격이 있다고 말했고, 순경의 제자들은 남편이' 황제가 되기에 적합하다' 고 솔직하게 선언했다. 후세에 수출하는 이런 변명은 9 대 가문을 처벌하는 대역무도이다. 한유는 자칭' 정통' 의 후계자라고 한다. 여영은 당대의 사회 양심을 대표하는 지식인 중 한 명이라고 불렀지만, "천왕은 영명하고 신하의 죄는 처벌해야 한다" 고 칭찬했다. 그의 뼈가 너무 부드러워서, 때와 달리 움직일 수 밖에 없다.
이옥평초는' 세' 와' 도' 의 힘 진화를' 주 2 객 1' (1 객 다주) 과' 주 1 객 2' (다객 1 주) 의 두 가지 모델로 요약했다. 앞의 모델, 문객들이 각국 왕공귀족 사이를 뛰어다니며 문하를 택하는 것은 결코 서로 협의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양금은 나무를 택하여 서식한다. ""합치면 남겨두고, 맞지 않으면 가라. "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만약' 전국책' 이라는 책이 군사가, 전략가의 언론과 이야기의 집합이라면, 노파가 호박을 파는 혐의가 있을 것이다. 이어 리스의' 추방객서 권고' 는 진나라 역사의 인물을 열거하며 진나라가 약한에서 강해진 큰 공헌과' 도해 통제 제후' 전략 목표의 대체불가의 실현을 설득력 있게 증명했다.
각국의 치열한 경쟁에서 인재를 얻는 자는 이기고, 인재를 잃는 자는 망한 이상 인재로서 당연히 자본과 자격이 있어 주인과 흥정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맹자는 병이 나서 먼저 왕을 찾아가려 하지 않고, 어떤 연진 () 촉 () 은 절에 가려고 하지 않지만, 감히 노여움을 억제할 수 없는 제왕에게 직언을 한다. "군자는 비싸고, 왕은 비싸지 않다!" " 손님이 한 명 이상인 상황에서 고객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기 위해 주인에게 특수하거나 심지어' 평등' 한 대우를 요구하기도 한다. 풍설은 맹시군 집 앞에서' 생선이 없다' 를 불렀고, 이어' 차가 없다',' 차가 없다',' 그 다음 세 번 버림받은 어머니를 위해 노래를 불렀다' 고 했다.
진나라 헤게모니 시대에 어떤 사람들은 주인에게 더 높은 물질적 대우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주인과의 정신적인' 지기' 관계를 추구한다. 오직' 무쌍 국사' 의 존경을 받아야만 충성할 수 있다. 유장은 방리미와 중행의 손님으로, 그들의 죽음을 위해 복수하지 않았다. 대신, Zhibo 가 Zhao Xiangzi 를 암살하기 위해 숯을 삼키는 방식으로, "선비는 절친으로 죽고, 여자는 스스로 기뻐한다" 는 천고의 명언을 말했다. 조모, 형근도 이런 공인인데, 그들의 주인들은 모두 예현 상병이 인재를 중시하는 얼굴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중앙집권제도가 건립되고 사해 통일이 된 후 관광객들은 어쩔 수 없이 한 주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경쟁할 수밖에 없었다. 자유의 선택이 없으면 상대적으로 독립된 인격과 자유의 정신 (이씨는' 영웅정신' 이라고 불림) 을 잃고 더 이상 유보할 수 없다. 맹자는 "군자는 재물을 얻을 수 없다" 고 말했다. 그러나 요세문 고객 서비스 후손들의 인생 신조는' 서면 무공, 품제왕의 집' 이다. 그들은' 힘비도' 를 황권에 대한 절대적인 인정과 복종으로 변모시켰고, 인정에 대한 쟁탈은' 문객' 간의 더욱 격렬한 투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었다. 자신이 어울리지 않거나' 화물황제의 집' 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자부의 반, 자광 (노출), 백석인 (사람이 아님) 이 되었다.
선진인의 속물은 양질이 고르지 않고, 허물어진 귀족 자제와 가난을 달가워하지 않는 하층 유민도 있다. 그들의 공통된 특징은 예붕악무도한' 난세' 에서 자신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그들은 공자처럼' 병도 없고 이름도 없다' 는 공로를 세우기를 갈망한다. 심지어 생명의 대가를 아끼지 않고 극단적인 행동으로 세상을 놀라게 하는 것을 달가워하며 청사에 이름을 올리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어떤 것은 원칙이 없다. 예를 들면 수진 (), 장 (), 상양 () 과 같은 것이다. 업주의 호감을 얻을 수 있다면, 그들은 그것을 사용한다. (이것은 당연히' 원칙' 이라고 할 수 있다.) 옥이 지백이라는' 소인' 에게 복수를 시키면, 나는 나를 중시하는 그를 위해 효력을 발휘할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인간성이 없다. 예를 들면 오기가 루에게 신임을 얻기 위해 제나라 아내를 죽이고, 이넷은 도망가기 위해 처자를 죽이고, 이넷은 질투로 동창인 한비자자를 죽인다. 어떤 사람들은 카멜레온보다 더 교활하다. 예를 들어 유방을 위해 조정 도구를 만들어 그를' 오늘날의 황제' 라고 부르는 손동아저씨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진시황이 장생불로약을 사기 위해 돈을 사취하도록 유인한 연금사 서석과 노생은' 불타는 책 구덩이유' 의 재난을 초래했다. 대중들 사이에서도' 의리를 중시하지 않는다' 는 여충염, 죽음과' 지음' 을 하는 허우 잉, 세상사를 잘 아는 권세 없는 장량 등이 있다. 그러나 이런 귀족 학자와 현자는 대중들 사이에서는 흔하지 않지만 대중문화에서는 남다르다.
손님 문화의 주체와 객체 관계는 결국 주인과 노예의 관계이며, 이는 그들의 포로와 포로 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의존성은 대중의 도구성을 결정한다. 이른바' 지기' 관계란 단지 허상에 불과하다. 이지 경찰관인 원씨 형제와의 대화가 완전히 끊어졌다. 주인은 단지 너를 유혹하여 그를 위해 노예가 되게 하려고 했을 뿐이다. 유비는 제갈량에게 산을 나서서 거드름을 피우라고 했는데, 그가 유부자에게 고마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허리를 굽혀 죽고 나서 이미 죽었다" 고 하지 않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굴원은 일찌감치 주체와 객체 관계의 참뜻을 깨닫고, 단어에서 자신을' 미인' 에 비유했다. 중남 경녀 시대에 아무리 예쁘고 고귀한 여자도 주인의 옷과 같다. 만약 그녀가 입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녀는 그것들을 쓰레기통에 버릴 수 있다. 어떻게 정신적인 평등이 있을 수 있습니까?
배대나무는 진한 () 시대의 문예관념을' 실용' 이라는 단어로 요약하고 춘추전국시대의 대중문화로 거슬러 올라가 중국 문화가 세속, 정치, 권세 서비스의 본질을 예리하게 드러내고 있다. 그의 결론은 여영 시대의 중국 지식인에 대한 결론과 일치하지만,' 문객' 이라는 단어는 이런 세속성과 의존성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준다. 이런' 세계' 의 강대한 문화는 대부분' 선' (의덕 순서), 진리 (보편적 지식과 과학기술 발전 추구), 아름다움 (순전히 비공리적인 심미 즐거움) 을 소홀히 하며 중국 사회의 진보를 크게 가로막는다. 더 낮은 수준에서, 모두가 권력을 추구하고, 수단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지위를 지키도록 총애하고, 서로 경쟁하며, 그들의 지능을 크게 낭비하고, 그들의 도덕정서를 훼손시켰다. 이런 공공문화의 유독은 유래가 오래되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그 그림자를 볼 수 있으니, 우리가 열심히 청소해야 한다. 이죽은이 분야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죠?
참고 자료:
이평핑의' 춘추전국객가 문화와 진한실용문학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