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의' 논어 이해' 를 읽은 후, 내 마음은 감동을 받았다. 공자를 다시 알게 해 주었고, 오늘날 사회에 융합된 독특한 지혜, 올바른 마음가짐, 이성적인 도덕을 깨닫게 해 주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지혜명언)
논어' 는 2500 여 년 전 공자의 가르침과 생활을 기록한 책이다. 중학교 때, 나는 국어 수업에서 기계적으로 외웠던 것을 기억한다. "왜 좀 참고하지 않겠어요?" "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 "사실, 나는 정말 이해하지 못했다. 현재 위단 교수는 그의 독특한 시각으로 현대의 관점에서 이런 고서를 체계적으로 해석하고 해석하여 우리 일반인과 성현 사이의 거리를 좁혔다.
내 마음속에서 공자는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진 고대 성인이다. 현재 위단 교수는 일반인들이 이해할 수 없는' 논어' 를 현재의 다채로운 세계와 연결시켜 체험적인 방식으로 해석하고 현대 현실 생활과 결합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깊은 의미를 설명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그녀의 독특한 견해 중 많은 부분이 구불구불한 관광지를 엿볼 수 있게 하는 것 같다. 마치 마음이 오랫동안 문을 닫고 창문을 연 것처럼, 햇빛의 빛이 비쳐 들어와 마음을 더욱 밝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또 심장을 주입하는 졸졸 흐르는 물줄기처럼, 사람의 마음을 스며들게 하고, 아름다움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위단 교수가 쓴 공자는 성인의 자태가 없고, 소박하고, 평화롭고, 접근하기 쉽고, 시종 소박하고 따뜻한 인생 태도를 전달하고 있다. 이중천이 말했듯이, "공자는 온도만 있고 색채는 없다." 논어' 의 진정한 의미는 우리가 마음속으로 말하는 우리가 필요로 하는 그런 행복한 삶을 어떻게 살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위단의' 논어' 경험은 7 장으로 나뉜다. 천지의 길, 마음성의 길, 처세의 길, 군자의 길, 친구를 사귀는 길, 이상적인 길, 인생의 길, 이야기를 하는 방식으로 많은 처사의 철리를 알려준다. 다음으로, 저는' 논어 위단심' 에서 설명한' 사람을 대하는 것' 에 대해 다섯 가지 측면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사람이 되는 길. 물질적인 생활이 풍부한 오늘날, 생활 리듬이 빠르고, 업무 스트레스가 많고, 경쟁이 치열하고, 사람들이 점점 더 경솔하고, 정신세계가 허전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불균형하고 불평한다. 사실 사람의 생명은 짧다. 어떻게 자신의 인생을 의미 있게 만들고 진정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댄의' 논어' 에 따르면, 만약 우리가 우리의 제한된 생명을 의미 있고 의미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우리는 정신이 풍부하고, 정신건강, 적극적인 생활을 하고,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내며, 우리의 일을 사랑하고, 우리의 의무를 만족시키고,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고 한다.
(2) 생활방식. 사회교제에서 직장이든 생활이든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을 지는 규칙을 찾고 싶어한다. 유단의' 논어' 에 대한 이해에서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고 언급했다. 즉, 한 사람이 더 이상 책임을 지지 말고, 어떤 직위에서든 자신의 본업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자신의 직위를 추월하지 말고 자신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해라. 만약 네가 너의 자리에 없다면, 정부를 찾지 마라. 직장에서도 그렇고,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동안에도 마찬가지다. (서양속담, 일속담) 현대 사회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가 가깝다고 할 수 있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다. 통신과 교통수단의 사용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때문에, 철근 콘크리트 도시에서는 길 건너편에 있는 이웃들이 흔히 낯선 사람과 같다. 구 쳉 (Gucheng) 이 쓴 시 "거리" 를 기억하십시오: "당신은 잠시 동안 나를 보고, 잠시 동안 구름을 봅니다. 나는 네가 나를 바라볼 때, 그것은 나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구름을 보면 매우 가깝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매우 생동감 있고 미묘하게 말한다. 사람이 아무리 가까워도 여전히 거리가 있을 가능성이 있다. 어떻게 사람들과 화목하게 지내는지, 유단은' 논어 학습' 에서 몇 가지 원칙을 요약했다. 하나는 의심을 많이 듣고, 나머지는 신중하고, 얻기 어렵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더 많은 위험을 본다면, 다른 것에 대해 조심하면 후회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위험명언)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둘째, 재배 및 존중; 자기 재배, 다른 사람들을 돕는 즐거움; 슬림하고 보양하는 성보민. 셋째, 그도 사람이다. 그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고, 그는 즐겁게 고민을 잊었다. 그는 자신이 늙어가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 세 가지 원칙 중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함께 지내는 길은 확실히 예술이다. 그 전제는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것이고, 관건은 잘 지내는 잣대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는 진정으로 다른 사람과 화목하게 지낼 수 있다.
(3) 친구를 사귀는 길. 모든 사람의 일생에는 많은 친구가 있을 수 있지만, 진정으로 자신의 친구는 얼마나 될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그들이 도움이 필요할 때 누가 도움의 손길을 뻗칠 것인가? 댄의' 논어체험' 에서 친구를 대하는 데는 일정한 잣대, 일정한 거리, 일정한 경계가 있어야 친구가 오래 사귈 수 있다고 말했다. 댄이' 논어' 에 대한 체험을 통해' 논어' 는 우리에게 친구를 사귀는 법, 어떤 친구를 사귀는 법, 우정을 유지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4) 이상적인 방법. 사람은 이상을 가져야 한다. 중국 전통의 도덕적 이상은'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이다. 슬림함은 모든 것을 잘 하는 근본이고, 슬림함은 1 위다. 수양은 외적 능력이 완벽하고, 융통성이 많으며,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내면의 마음이 완벽하고 풍부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내면수양이 향상되었고, 자신의 능력이 높아져야 일을 더 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단의' 논어' 에 대한 이해를 통해 우리는 이것이 공자의 인생 이상에 대한 총결산이며 후세 사람들에게도 규황으로 추앙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5) 생활방식.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듣고, 70 은 행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공자의 인생 궤적이지만 후세 사람들의 삶의 좌표와 가치 체계도 된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 궤적을 비교할 수 있는 거울과 같다. 물론 사람의 나이는 생리연령, 심리연령, 사회연령을 포함한다. 하지만 우리가 20 ~ 30 대 때 40 ~ 50 대 경지를 미리 실현할 수 있다면, 마음 속에 명확한 인생가치체계를 세우고 침착하고 침착하게 할 수 있다면, 이런 인생은 효율적이고 의미 있는 것이 틀림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댄의 논어에 대한 이해에서 인생의 가치 체계를 읽었다.
위단 교수의 논어에 대한 깨달음은 즐겁고 풍부하며 계발적이다. 댄의' 논어' 에 대한 이해를 읽음으로써 나는 자신의 수양을 키우고 인생의 참뜻을 음미하는 법을 배웠다. 담담한 마음, 열린 마음, 초연한 기질, 한가한 마음으로 살고, 자신의 감정과 삶을 자연의 상태에 녹여야만 내면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 공자가 가르쳐 준 것처럼 즐겁게 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