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하는 바에 따르면 태극팔괘도는 중국 고대 신화 중의 시조 복희가 발명한 것이다. 당시 인류는 글을 발명하기 전에 이런' 연속 긴 획' 과' 단단한 짧은 획' 으로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을 표현했다. 후세 사람들은 송 () 공식을 편찬하여 그가 이 여덟 개의 부호를 기억하도록 도와주었다.
세 번, 쿤 여섯 번, 깨우고, 그릇을 덮고, 가운데 빈 공간을 남기고, 척추가 가득 차고, 환결이 부족하고, 환결한다.
기원전 1000 년경에 주조의 창시자 주문왕은 상조의 마지막 황제 상주왕에게 감금되었다. 사마천의' 사기' 에 따르면 복희가 점괘를 그렸고, 왕이 그렸지만, 바로 이때 쓴 것이다.
음양어 태극도의 기원 연구.
태극도는' 중국 제 1 지도' 라고 불린다. 공묘대성전의 기둥에서 누관대, 삼모궁, 백운사의 표지물에 이르기까지 도파에서 점쟁이의 점쟁이까지; 한의학, 기공, 무술에서
그럼 채가 쓰촨 관람한 세 폭의 그림은 무엇인가요? 아니면 사중지의' 이삼도' 는 어떤 모습일까요? 나는 오늘 그것을 볼 수 없다. jueyuan 은 당시 설명하지 않았다. 후웨이는 "그래서 시즌 1 에서 얻은 화면이 세 장 있는데, 그 중 한 장은 선천적인 태극도이다" 고 추측했다. 두 번째는 구궁도와 지도의 오행을 포괄하는 것이다. "
명초 조? 돈 (135 1 ~ 1395) 은' 6 권의 책 의미' 에 이 그림을 담고 있다 주홍 은 보지 못했지만, 오늘 첸 보프 입니다. 클릭합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견해를 믿었고, 지붕산만이 의심을 표했다. 그는 "주와 설명할 책이 없다. 글을 비밀로 유지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까? " (명대 양사교 <역경> 인용) 후위 는 jueyuan 의 주장 뿐만 아니라, 또한 첸 유 선천적 인 그림 종 릴리스, 패스 및 소옹, 소옹 을 부여 하는 주장 주홍 진 에 동의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고변을 가진 사람은 이 지도를 알면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그림이 진단의 것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참여 계약에서 나온 것이다.
음양어 태극도는 <역경>,' 물불 광야도' 또는' 삼오~ 정도' 에서 유래한 것으로, 나도 분석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두 폭의 그림은 5 대 쇼붕이 전해 내려온' 주역 참동계약' 을 설명하는 그림이다. 그러나 정통도경을 조사한 결과, 쇼붕은' 주역 참동계약' 에는 이 두 폭의 그림이 없고, 오직 한 폭의' 거울도' 밖에 없었다. (물론 다른 실전 버전도 이 두 장의 그림을 포함한다는 것을 배제하지 않는다. ) 한 걸음 물러서서 쇼붕이 이 두 폭의 그림을 만들었거나' 참여 계약' 에 있다고 해도 태극도의 원천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원인이 같다. 이 두 그림의 그래픽에서는 태극도의 흔적이 보이지 않지만 사상적 연원이 있다. "신통치" 제 1 장은 "령은 광활하고 허브는 오른쪽 축에 있다" 고 말한다 이별을 특별히 강조하는 것은 일월, 일월, 일월 "쉽다" 이다.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다. 물불 넓은 지도' 는 칸 (물) 과 거리 (불) 의 두 점괘의 이미지 표현이다. 이런 음양은 하나로 합쳐지고, 음중에는 양이 있고, 양중에는 음이 있고, 음양 변화의 사상은 태극도의 기본 사상이 아닌가? 각원 등이 묘사한 족보를 보면 태극도는 관계가 밀접하다. 우이군 백옥두꺼비는 남종의 다섯 번째 조상이며,' 촉중 은둔자' 는 촉중의 도사일지도 모른다.
사상의 연원과 도형의 연원이 다르다. 태극도가 어디서 왔는지 살펴보기가 어려울 것 같다. 최초의 태극도를 누가 만들었는지 봅시다.
우선 태극도의 도형에 대한 기준을 정해야 한다. (기준이 없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원시시대의 도형은 모두' 태극도' 라고 불린다.) 진정한 태극도는 안에 음양어의 상호 정구도, 바깥팔괘나 64 괘의 고리형 구조여야 한다. 진이가 선포한' 용도',' 선천적인 지도' 가 이런 숫자인지 아닌지에 대해서는 고증할 수 없다. 그래서 진연이 이 그림을 처음으로 만든 사람이라고 판단하기 어렵다. 이 그림은 슈 웽, 슈 은둔자, 알 수 없습니다. 현존하는 문헌에 대한 검색을 통해, 우리는 최초의 태극도가 남송 장흥성이 혁에서 한 것임을 발견했다.
장항성, 생졸년은 알려져 있지 않고 서기 12 세기에 살고 있다. 사오싱 (113l ~1137) 은 학자이다. 큰길 2 년 (1 166
익현도 익원이라고 합니다. 현존하는 버전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청건륭, 이조원의' 신해' 버전이고, 다른 하나는 총서 통합 초판이며, 편집은 1935 에 출판된다.
곽학씨는 오늘' 주역 연구' 제 4 기 1995 에서' 일선도-혼천상 비장행작' 을 발표했다.
네 가지 이유가 있다: (1) 장흥성 "태극관은 구체적인 6 위안, 물리적이다." "주와 채가 나중에' 선천도' 고리에서' 공자 중' 을 태극으로 한 우주관과 다르다" 고 말했다. (2) 홍마이는 이 일을 언급하지 않았고, 주도 의견을 발표하지 않았다. (3) 소옹은' 훈천' 술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④ eason 은 "taixuan" 에 주석을 달았다. "태현을 설명하는 책에는 어떻게 이 이진 기호 시스템의 도해, 삼진기호 시스템이 있을 수 있을까?" 나는이 점들이 논쟁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태극현학 개념과 태극현학 개념 모두 음양어 태극도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곽은 장흥성이 선천적인 코끼리 중의 허부를 태극으로 삼지 않으면 "이런 선천적인 이미지는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이 두 가지가 무슨 관계가 있는지 정말 모르겠다. 음양어 태극도 중간은 허위가 아니라 실속 있는 곳 (흑백으로 구성됨) 이다. 예를 들어 곽의 말에 따르면, 단지' 육체적' 일 뿐이다. 체질' 의 태극관에서' 체질' 의 몸매로 진화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합리적이지 않습니까? (물론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반면' 중도공' 이라는' 형상위' 태극관은 속이 빈 원형 태극도만 유도할 수 있고' 음양어 상생' 의' 형상위' 는 도출하기 어렵다
태극도.
둘째, 국사 서적을 관장하는 홍마이는 음양어의 태극도를 보면 흑백의 반원으로 두 기구를 표현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추측은 설득력이 없다. 홍마이가 음양어도를 보든 안 보든 흑백 반원태극도를 쓰지 말라고 강요할 이유가 없다. 그는 음양어도보다는 흑백 반원도를 더 좋아할 수 있다. 사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은 흑백반원태극도를 선호했다. 태극생 2 의원리 (음양어도 못지않게) 를 간결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주평은 "거북산은 종이 한 장을 가지고 원을 그리고 잉크로 반을 그린다" 고 말했다. 윤: 쉽습니다. 정말 환상적이에요! " "쉽게" 는 단지 음일양일 뿐, 많은 것을 만든다. ("사이토 유자어" 볼륨 65) "그림 왼쪽은 양이고 그림 오른쪽은 음이다." (같은 책) 게다가 주부자가 다시' 박학' 을 해도 그가 본 적이 없는 것이 있을 수 있다.
서쪽. 이를 논거로 삼는 것은 근거가 없다.
사실, 4 년 (1 193), 주씨는 채에게 촉국을 찾아달라고 했다. 채는 촉중 은둔처에서 세 폭의 그림을 얻은 후 주에게 보여 줄 수 있다. 경원 2 년 (1 196), 주씨는 채계동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저께 벼랑을 갈고,' 선천적' 은 각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삼도는 반드시 봉할 것이고, 옛날에는 이미 있었고, 사람을 보묵으로 보내기 쉽다. " ("주온관문 속편" 권 2, "통서" 권 60, 61) 여기서 말하는 "선천적" 지도는 아마도 이 "선천적 태극도" (위에 육십사괘가 있는 음양어도) 일 것이다. 하지만 이듬해 (경원 3 년 1 197) 에는 대추산에' 하도' 와' 로서' 라는 두 폭의 그림만 새겨져 있었다. 왜 결국' 선천적인 지도' 를 새기지 않았을까요? 내 생각에는 두 가지가 있을 것 같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맷돌은 새기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64 괘 ("음양어" 또는 64 괘의 네모난 그림) 로 가득 차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복잡한 구괘를 새기기가 어렵기 때문에 주씨는 "점괘 인쇄" 를 구상합니다. 둘째, 호, 로 두 지도와 비교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후웨이의 추측에 따르면, 이 그림은 "백양에서 유래한 것으로 널리 퍼지는 것보다 못하다" 고 한다. " 이 그림은 리브와 롤레만큼 정통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웨이의 이 말은 채계동이 왜' 비밀' 인지 설명하는 것이지만, 사실 채계동과 주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느꼈고, 글자를 새기기가 어려워서 그냥 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에 대해 서경남 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두 장의 그림만 새겼다. 8 분의' 하도' 와 구궁의' 로서' 는 이미 이 그림을 포함하고 있고, 3 개는 한 장의 그림이기 때문이다. (중국 태극도와 태극문화)
(20 면) 음양어에 근거한 강도와 나서가 있는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견해는 의심스럽다. 어떻게' 3 도 1 도' 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이 그림을 진정으로 중시하고 그로부터' 묘도' 를 깨달은 사람은 조밖에 없다? 겸손한 그가 말했다. "맛보세요. 태극신음양, 음양신팔괘의 자연의 아름다움이 있어요." "묘하다" 라는 글자는 조가 반복해서 놀다가 비로소 깨달은 것이다. 전임자들이 그렇게 놀리지도 않고, 그것의 묘미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당연히 그것을 중시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우리는 홍마이와 주가 음양어도에 대해 논평하지 않았기 때문에 장항성이 이 그림의 전승이나 제작을 부정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