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기와 12 세기의 인물화
정강의 변 (기원 1 127 년) 은 12 세기 혼란의 고조이다. 조제 통치 25 년 동안 화원은 망국으로 흩어져 임안 (지금의 항주) 으로 망명한 화가들이 새로운 화원을 구성하였다. 린안 (Lin' an), 5 대 왕위 키안 (Yueqian) 통치 기간 이후 발전한 이 도시는 남송 시대에 더욱 번영했고, 경제, 문화, 예술적으로 bianliang 의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으며, 남송 시대의 내외 갈등과 갈등은 12 세기 후반 회화 예술의 생명의 기초가 되었다. 인물 이야기화의 제재의 범위가 확대되어 다방면, 다양한 정도로 시대생활을 실감나게 반영했다.
송대, 특히 12 세기에 화원 화가를 대표하는 인물 이야기화는 잘못된 관점의 유행으로 오랫동안 멸시를 받았다. 그것의 현실 내용은' 비열한' 이라고 불리며, 그것의 정확한 표현은' 장인 정신' 이라고 불린다. 형식주의의 잘못된 관념으로 인한 편견은 예술사 작품에서 재료의 부족과 의도하지 않은 무시로 이어졌다. 따라서 오늘 송대 인물 이야기 그림에 대한 연구와 발굴은 고대 회화 예술에서 사실주의 발전을 정확하게 이해하는 중심 작업이다.
둘째, 장 선택 끝 \ "Qingming shanghe 지도 \"
12 세기 화가 장택단의' 청명 상하도' 는 북송 말 인물 풍속화의 대표작이다. 우리는 지금 그의 생활에 대해 아는 것이 매우 적다. 예전에는 수재였는데, 나중에 그림을 배웠는데, 특히 자동차 거리 다리 흉벽 등을 그리는 데 능하다. 석화원에 뒷입성하다. 청명 상하도 외에도 그는 낙찰된 서호를 그렸다 (청명, 청경, 김명지 경주 용선의 성황). 두 그림 모두 세속 생활을 묘사하였다.
청명 상하도의 출현은 북송 인물화의 장기 발전의 결과이다. 높은' 양군 개극장' 과 엄문귀한' 칠석야시장' 이 세속생활 소재를 선택하고 다양한 복잡한 표현 형식을 중시하는 선구자가 됐다. 청명 상하도' 는 강을 묘사 대상으로 큰 사료가치를 가지고 있다.
청명 상하도' 는 청명절에 강 유람객들이 짜여진 시끌벅적한 광경을 묘사했다.
개강은 평범한 강이나 경치를 장식하여 사람들이 놀 수 있는 평범한 강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중세 중국의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것은 6 세기 말 양디 양광 황제가 파낸 운하의 북단이다. 운하는 경제적으로나 정치적으로 장강 유역과 황하 유역을 연결했다. 청량강은 최초로 상업지이자 군사정치의 땅으로 여겨졌으며, 5 대 북송의 도성이다.
화가는 꾸준한 노력과 세심한 관찰을 통해 북송 도성 동문 밖의 동문거리와 변강의 번화함을 정확하고 세밀하게 묘사했다. 식당 약국 등 대형 상점 외에도 길목에는 향포, 활포, 찻집, 술가게, 처마 앞에' 해해' 라는 글자가 걸려 있는 전당포, 또 어떤 것은 한다. 방랑하는 점쟁이도 있으니 일일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거리에는 각양각색의 사람이 없다. 관리들은 말을 타고 군중 속을 돌아다녔다. 여자는 작은 가마에 앉았다. 이 혼란 속에서 어떤 사람들은 화물을 운반하고, 어떤 사람들은 운전을 한다 (그림 262). 각양각색의 자동차가 있다. 인조주가 있는데, 어떤 사람은 청명절에 나와서 어슬렁거리며 성문 난간 옆에서 한가롭게 물을 보았다. 거리의 무한한 번화함은 화가에 의해 질서 정연하게 안배되어, 복잡하게 얽혀 매혹적이고 영구적인 역사적 기억을 구성한다.
이러한 묘사가 어느 정도 충실한 기록으로 간주될 수 있다면, 가장 두드러진 예는 구조가 정교한' 홍교' 공획이다. 송대에서 이 다리는 당시 사람들이 쓴' 도쿄의 꿈' 에 묘사되어 있다. 아래에 다리 기둥이 없다고 하는데 거대한 나무에 의해 세워졌다. 이 다리의 구조적 방법은 쑤저우 관리 진희량이 서기 1040 년경에 발명되었다고 한다. 또는 서기 1032 년 청주의 한 간수가 발명한 것이다. 요컨대, 그것은 고대 장인들이 건축 공사에서 지혜의 결정체이다.
청명 상하도' 에서 화가는 각종 행동과 활동을 통해 각종 이미지를 조직해 한 폭의 완전한 그림을 형성했다. 그는 생활 속의 시와 연극을 발굴해 삶을 예술로 만들었다.
이 그림은 그림이 점차 전개됨에 따라 강남에서 식량과 쌀과 재물을 운반해 온 유조선들이 속출하고 있다. 거대한 유조선이 홍교의 긴장된 장면을 가로질러 직설적인 서술 방식을 바꿔 고조를 이루었다. 배, 다리 옆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행색이 황급히 떠들어대고 있다. 배와 다리는 시끄럽고 긴장된 중심이 되었다. 화가는 생활 속에서 사물의 연상과 운동에서 흥미진진한 요소와 줄거리를 찾고, 풍부한 요약력을 지닌 요소와 줄거리를 찾고, 생생한 이미지로 생활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그림 26 1).
수송차의 성능과 비슷한 기교로, 텅스텐과 허베이의 경제관계를 보여주는 것은 낙타팀이다. 그들은 득의양양하게 군중 속에 뒤섞여 성문을 가로질러 가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볼륨 전체에서, 우리도 많은 생동감 있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화가는 복잡한 사회 활동을 집중적으로 생동감 있게 요약했다. 평범하고 자질구레한 것이지만, 전체 그림 테마 중 색채가 뚜렷하고 의미가 풍부한 부분이어서 활발한 중세 도시 생활이 예술적으로 재현될 수 있도록 널리 전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새로운 경제 요인의 성장으로, 사람들은 이데올로기적으로 현실의 세속 생활에 대해 점점 더 흥미를 갖게 되었다. 시민문학이 발전했고,' 청명 상하도' 도 시민문학처럼 평범한 일상생활과 서민들의 바쁘고 평범한 활동에 큰 관심을 보였다. 그래서' 청명 상하도' 의 주제와 묘사는 역사의 흐름에 맞춰 역사의 진가를 건드렸다.
당시 시장에는 이미' 청명 상하도' 의 복제품이 많이 판매되었고, 남송인들도 그들의 옛 수도의 번영을 기념하기 위해 복제 유통되었다. 현재 고궁박물원의 소장품은 장택단의 진적이다. 정강혁명에서 황실이 소장한 다른 서화들과 함께 진인에게 빼앗겼다가, 나중에 전해져 오늘날 가장 중요한 현실생활을 직접 묘사한 작품이 되었다.
셋째, 남송의 유명한 인물 화가
남송 초년화원의 유명한 화가 가운데 두남북송 화가 당리 소소 수한신이 우리의 주의를 끌었다.
소소는 당리의 학생으로 태행산에서' 강도' 로 일한 적이 있다. 어느 날 그는 당리를 강탈하여 그가 유명한 화가라는 것을 알게 되자, 그는 이당남과 교잡하여 화가가 되었다. 소소는 산수화를 잘하며 대형 벽화를 그릴 줄 안다.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중흥 서영도' 로, 12 편의 그림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 하나는 서기 1 126 년 조구가 북방에서 평화를 추구한 것을 묘사하고, 그는 허베이 자주에서 현지인들에게 가로막혔다. 현지 사람들은 북쪽 을 주장 사절 왕 윤 을 죽이고, 노인 여성 이 그를 동축 케이블, 북쪽 의 kinbyo 를 찾아, 그래서 조 구조 는 마침내 다시 남쪽 에 갈 수있는 기회를 얻었고, 송나라 황제 방 에 포로가 되지 않은 유일한 사람 이 되어 남송 황제가 되었다. 12 폭의 그림에 묘사된 이야기는 조구가 남방으로 돌아오는 것에 대한 칭찬이다. 그러나 조구가 그림 속에서 이렇게 운이 좋은 이유는 신들의 보우라고 해서 이 역사적 사건은 완전하고 정확하게 재현될 수 없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소조의 또 다른 유명한 역사화는' 광무제가 강을 건너다' 로, 한광무제 유수가 기원 24 년 허베이 농민 봉기군을 학살했을 때 위험을 무릅쓰고 물속에서 호투 강을 건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이야기는 조구남이 돌아올 때 얼음 위에서 큰 강을 건너는 상황과 비슷하지만 얼음이 갈라져 실제 의도는 조구가 왕조를 재건하는 모습을 칭찬하는 것이다.
수한신과 그의 스승 류종곡은 모두 인물, 특히 어린이를 그리는 데 능하다. 우리가 아는 한, 그의 작품은 대부분 연화 성격의 계절성 포스터로, 내용은 풍속에 대한 묘사이다.
상인도' 는 한 노점상과 그의 화물을 상세히 묘사하며 사소한 일에 대한 흥미를 보여준다.' 오서도' 는 송대의' 오화농' 이라는 전통 희곡 공연을 묘사하고,' 백가철인' 의 설도는 어린이들의 각종 게임을 모아 스크린에 펼쳐 연화의 성격이다 봄날 백자극 내용과 마찬가지로 오후 3 시 아기극은 단오에 적합하다. 게다가, 중양절을 각색한 아동 제재화 한 폭이 있다. 어린이 제재는 송대 풍속화에서 매우 흔하다 (그림 263).
수한신의 풍속화는 송대 대중풍속화의 중요한 대표라고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풍속화의 제재는 소의' 춘우도' 와 양의' 구양한도' (겨울부터 일절까지) 가 모두 고정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다. 여성생활의 주제는 아동생활의 주제와 유사하며, 등롱 관람 (정월 대보름날) 과 영리를 구걸하는 것 (7 월 7 일) 과 같은 다양성이 풍부하다.
이런 풍속화는 내용과 형식 모두에서 봉건 사회 인민의 심리와 취미를 반영하였다. 판매원의 지도' 에는 잡동사니에 대한 자세한 묘사와 아동화에서 아동게임과 아동이 성인게임을 모방하는 풍부한 묘사가 당시 실생활을 요약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남송 초년 공부 시랑의 말을 역임한 적이 있는데, 그 남달리 미우인처럼 중시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송, 남송, 남송, 남송, 남송) 그는 인물, 풍경, 꽃과 새를 그릴 줄 안다. 지금의' 적벽도' 에서 볼 수 있듯이 그의 화법은 간단하고 생생하다. 그의 필법은 부드럽고 명쾌하며 풍격이 독특하다. 그의 대사는' 란엽도' 라고 불리는데, 가장 유명한 작품은' 시경' 삽화로' 바람의 지도',' 당의 지도' 와 같은 것이다.
12 세기 말 송리, 유송년, 진거충은 매우 창의적인 인물 화가였다.
송리는 항주에서 자란 화가이다. 그는 젊었을 때 목수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혜종과 고종 시대의 유명한 화가 이종훈의 양자이다. 그의' 장사꾼도' 는 송대의 중요한 인물화이다. 일반 행상인도와 가장 큰 차이점은 행상인이 끌어들이는 아이와 어머니의 표정 역학을 충분히 묘사한다는 점이다. 화가는 어머니와 아이를 그리고, 암캐와 강아지를 그려 시끌벅적한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역할을 했다 (그림 265).
문자기록에 따르면 송리는 현실적인 삶의 의미를 지닌 작품을 창작한 적이 있다. 송리는 남송의 유명한 수호전' 송강' 의 전설에 근거하여 36 개의 송강상을 만들었다. 이것은 영웅에 대한 칭찬이다. 이것은 회화 역사에서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그의' 복전도' 는 농민 생산 활동의 12 단계를 묘사하는데,' 침지' 와' 농사' 부터 각 단계마다 여덟 편의 시가 있다. 제 11 항은 부잣집 자제가 침대에서 술에 취해 근로인민생활과 대비되는 장면을 보여준다. 12 항은 "1 년 노력의 결과 정부가 마침내 집세를 내고 집세를 내고, 아이는 밥 없이 울었다" 고 말했다. 이로 인해' 전부도' 는 일반' 쟁기 직도' 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송대 경작직도는 서기 12 10 년에 널빤지로 조각한 것으로 저자는 알 수 없다. 노동인민의 생활을 이상화하고 농경과 방직을 찬양함으로써 봉건 통치자의 업적을 찬양하는 내용이다. 하지만 경작직도 등 작품도 창의적 생산노동의 중요성을 반영한다는 점도 인정해야 한다. 원대 원화의 시에 따르면 송리의' 사미도' 는 도시 생활의 네 가지 타락 현상, 즉 과음, 도박, 왕따를 비판했다. 송리는 생활의 주제를 자유롭게 처리하고 그의 도덕적 태도를 표현했다. 이 밖에 송리의 명작에는 임안 풍경을 묘사한' 해골 판타지',' 서호도',' 관조도' 도 있다. 관조' 는 궁중 인물, 파빌리온 누각, 담배나무 관조의 슬픈 장면을 묘사했다. 원대인들은 송리가 남송정치에 대한 실망과 자신의 멸망에 대한 예감을 표현했다고 생각했었다.
단편적인 자료는 현실주의 회화 예술 발전에서 송리의 중요한 지위를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그는 사람들의 생활과 그들의 마음속의 영웅을 묘사하고 착취와 도덕적 부패 현상을 비난했다.
유송년은 남송 4 대 유명 화가 중 한 명으로 여겨졌다. 그는 항주 청파문 밖에 살면서' 비밀문 유' 라고 부른다. 그는 청록산수와 궁궐에도 능하며 표준' 원' 그림의 대표화가이다.
유송년의 중요한 작품은' 중흥 사장' 이다. 중흥 4 는 남송 전 사회가 존경하는 항금 명장: 유우, 한세충, 장군, 악비. 역사 이야기로 시사를 풍자하고, 유송년은' 임교로 노도를 본다' 를 그렸다. 변교견루' 의 내용은 기원 626 년 동투르크인 이걸칸이 십여만 대군을 이끌고 장안에 도착했다는 것이다. 방금 즉위한 이세민은 군사적으로 열세에 처해 있지만, 그는 차분하고 재치 있게 편의교에서 터키인과 합의를 이루며 터키인의 철수를 촉진시켰다.
유송년은' 경작직도' 를 그린 적이 있는데, 실제 생활풍습을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유송년의 작품들은 대부분 귀족의 생활을 묘사한다.
유송년은 귀족의 실내문화생활을 묘사한 작품으로 당대 5 학사도를 대표할 수 있다. 그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인물 묘사를 중시하는 것이다.
산수화와 인물화를 결합하여 시의 자연환경과 문인의 한가한 생활을 중점적으로 묘사하다. 유송년도 이 표정의 창작자 중 한 명이다. 서정 객가 사투리지도, 춘정 게임지도, 처린 투어 로드맵, 춘경 숨겨진 지도 등 몇 가지 프레임의 내용을 그들의 제목에서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현재 그의' 사경산수' (고궁에 소장되어 있음) 도 이런 작품이다 (그림 27 1).
유송년의 현존하는 두 작품은' 나한도' (서기 1207 년) 로, 그 중 자연경물 (예: 소나무, 동물 등) 이 인물보다 더 성공적이다.
진거충은 송대의 이국 생활 제재를 잘 묘사하는 화가이다.
문희귀한' 은 한말 유명 문학가 채우의 딸, 시인 채문희가 혼란 속에서 야만인에게 포로가 된 이야기를 묘사한다. 그녀의 아버지의 친구는 그녀를 만회하려 하였으나, 그녀는 이미 결혼해서 두 아이를 낳았다. 비록 조국으로 돌아왔지만, 그녀의 비참한 처지는' 호가 18 박자' 라는 시의 전승으로 영원한 동정을 얻었다.
진거충으로 전해진' 문희귀한도' 는 남편과 자녀들에게 작별을 고하고 곧 한사와 함께 남쪽으로 돌아가는 모습을 묘사한다. 채문희가 단좌할 때의 차분한 상태를 보여 주며 모순된 감정을 억누르고 있다. 사람들은 조용히 그들의 작별을 기다리고 있다. 그녀의 남편 정중은 작별주를 쏟았고, 막내 아이만이 가정부의 저지에도 불구하고 어머니를 껴안기 위해 나서는 것은 그림 속 사람의 감정을 드러내는 중요한 기회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가족명언) 이것은 화가가 인물의 감정 처리를 매우 잘 파악해 진실하고 감동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266).
또 다른 그림' 문희귀한' 은 4 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익명의 화가가 그린 것이다. 이 네 단락은 각각 투숙원야, 용변식, 모자분리, 장안 귀환이다. 네 번째 단락이 가장 성공적이다. 컴백을 둘러싼 테마는 정원의 가족모임 등 행사뿐 아니라 문 밖의 거리에서의 각종 행사도 강조했다. 장거리를 여행한 후 병사들의 피로, 갈증, 거리의 소동 등을 호송하여 사실감을 높였다.
송대 화가는 민간의 질고에 대한 관심의 소재를 표현하기 위해' 문희귀한도' 처럼' 명공주도' 를 표현했다. 명공주 (왕소군) 는 한나라의 궁녀이다. 전설에 의하면 그녀는 화가 마오 연수 (Mao Yanshou) 에게 뇌물을주는 것을 거부했기 때문에 너무 추하게 그려져 훈족 (Huns) 이 제안 할 때 그녀는 황제에 의해 훈족 (Huns) 과 결혼하도록 지정되었습니다. 최초의 전설에서는 모연수의 비천함을 강조했고, 송대의 연극과 회화에서는 명공주가 만리장성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고통스러웠다.
화가 공의' 공주 출보도' 도 걸출한 작품이다. 찬바람 속에서 전진하는 대열에서 왕소군의 두려움 없는 표정은 얼굴을 가리고 움츠러드는 다른 남자들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찬바람은 국경 지역의 고된 생활 조건을 상징한다.
문희 귀한도' 와' 공주 출보도' 는 당시 북방의 유목생활을 묘사했다. -외국인의 생활은 송대 회화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된다.
외국인의 가장 성공적인 사진 중 하나는' 사냥 기사가 집으로 돌아간다' 는 것이다. 기사는 방금 사냥감에서 뽑은 화살을 검사하기 위해 선발되었고, 말은 여전히 지쳐서 숨을 쉬고 있다. 이 단편과 세부적인 묘사는 사냥 생활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매우 힘이 있다.
유마투' 와' 사사냥도' 는 모두 송대 무명 화가가 승마사냥 생활을 묘사한 작품이다.
넷째, 기타 명작
송대에 이르러 몇몇 중요한 작가들이 소개한 이야기 외에도 이름 모를 화가들의 작품들이 전해지고 있다. 문턱도' 는 내용과 예술 기교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직설적인 대신이 강간의 권리를 폭로하고, 각종 소방도를 드러내며 목동의 생활을 표현했다.
깨진 문턱도' 는 동한 주준과 한강간 재상 장유와 한성제가 궁중에서 직접 충돌하는 것을 묘사한다. 주영은 궁전의 난간을 기어올라 그를 끌어내린 위병에게 저항했다. 그는 황제의 분노한 눈빛과 접촉해 이런 갈등을 성공적으로 과시했다. 그래서 이 그림은 고화에서 두드러진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림 267).
견우도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목동의 생활을 전시했다. 각 조각은 종종 당리의' 소도', 이름 모를 화가의' 목가도', 엄자평의' 목가도' 등과 같은 독립된 작은 척도가 된다. 화가들은 끊임없는 축적을 통해 풍부하고 재미있는 세부 사항을 발굴했다. 목동 생활에 대한 깊은 이해는 남송 화가의 시야가 현실주의의 요구에 따라 크게 확장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사 (verb 의 약자) 이 시기 인물화의 업적
생활풍속을 반영하는 데 필요한 작품은 시민계층 세속예술의 주요 부분이다. 흔한 생활, 인물, 자질구레한 물건, 그리고 농촌의 노동, 무거운 고난, 무한한 즐거움 외에도. 이 제재들은 송대 현실주의 화가가 창작하여 아름다운 예술 형식을 얻어 고아한 예술 풍격을 형성하였다.
화가들도 귀족들의 생활을 묘사하고 있으며, 그들 자신의' 고아한' 이상에 따라 묘사하고 있으며, 실제로는 그들의 가난과 정신적 공허함을 드러낸다.
고대 사실화 회화의 위대한 업적은 12 세기 회화 제재의 광활함과 예술 기교의 고도의 운용에 집중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