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촨 방언 대전
하나의 제목.
할아버지-남성 노인에 대한 존칭이다. 시어머니-여성 노인에 대한 존칭이다.
늙은 바자-남자 노인에 대한 무례한 호칭; 노형수는 노녀에 대한 무례한 호칭이다.
여왕-아버지 세대 여성에 대한 호칭입니다. 아이-아이의 별명 이다.
둘째, 욕설.
라오 어 손자-다른 사람들 앞에서 라오 츠츠 (Lao Tzu) 라고 부르는 것은 서로의 싸구려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새우쌀-상대를 겁쟁이라고 비아냥거렸다.
구걸-거지, 거지;
바보 라는 사람-멜론 웨스턴 오 스 트 레일 리아; 은은하다 멜로디 눈 역병 돼지 할; 핸드백 등.
3. 생활 용어.
드래곤 게이트 배열-끝없는 가십을 나타냅니다. 껍질을 벗기다-자랑하고 자랑하다.
항아리 수-농담 을 의미한다; 함부로 싸우다-정업을 하지 않거나 일로에 따라 패를 내지 않는 것을 가리킨다.
망치-싸움을 의미합니다. 힘줄-싸우거나 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죽 여-결국 또는 아니, 소진; 통일하려면 일을 철저히 해야 한다.
일을 잘하다-잘 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동을 걸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누드 몸체-누드 몸체를 나타냅니다.
네 개의 형용사.
서스펜션-불안정; 레드 라라-못생긴 레드; 웨스트 크릭-썩은;
창백한 타일-밋밋하고 무미건조하다. 멜론은 어색하지 않다-바보; 둘 다 따뜻하다. 따뜻함이 적당하다.
맛 있는-매우 향기로운 설명; 달콤한 미미-달콤해요.
다섯 마디 휴후어.
무 한 병-생강을 잡을 수 없다. 딩딩은 체리를 먹고 싶어한다. 그녀의 눈은 녹색이다.
비가 올 때는 맑은 날이다. 고양이가 바바를 잡는다. 발톱에서 벗어날 수 없다.
홀가분하고 편안하다
이 단어는' 한가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장자 가장 행복':' 고생하는 사람, 몸은 편할 수 없고, 입은 두꺼울 수 없고, 옷은 아름답지 않다.
눈은 음탕해서는 안 되고, 귀는 소리를 내지 못한다. 이 뜻은 지금까지도 사천어에 남아 있다. "편안함" 이라는 단어는 사천 말에서도 "만족"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멋진, 나쁜 "등의 의미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럼떡
"평지, 평원" 을 뜻합니다. "댐, 슈 사람들은 평천을 댐이라고 부른다. 클릭합니다 오늘날 쓰촨 사람들은 여전히 "평지 평원" 을 댐, 댐, 댐이라고 부른다.
김치를 목욕하다
신선한 채소는 깨끗이 씻은 후 조각이나 조각으로 썰어 반나절이나 하루 동안 담근다. 이 요리는' 목욕김치' 라고 합니다. 보통 김치에 비해
물에 담그는 시간이 짧아서 사람이 물에서 목욕하는 것과 비슷해서 이름이 붙었다. 다이빙 김치라고도 합니다.
숨바꼭질을 하다
숨바꼭질, 일명' 고양이 잡기' 는 어린아이가 하는 게임이다. 한 아이가 눈을 가리고, 다른 아이들은 숨긴 후,
그리고 아이를 하나씩 찾게 한다. 또한 "고양이, 전기봉, 고양이 띠풀 구하기" 와 같은 많은 놀이가 있습니다.
가끔 배불리 먹다
이 단어는 쓰촨 사람들의 제사 풍습을 반영한 것으로, 나중에 고기를 먹는 것을 가리키며 쓰촨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것의 기원에 대해 많은 해석이 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늙은 요리사의 조상은 이아라고 한다. 음력 정월 초 1, 15 일, 고기로 이아에게 복을 기원하며' 복을 기원하다' 라고 불렀다가' 대식' 으로 오전되었다.
둘째, 옛날에 신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날, 관아 안의 하인들은 고기를 나누어 먹을 수 있어서' 풍성한 육식' 이라고 불렀다.
풍성한 음식은 원래 고대 병영의 제도였다. 고대에는 지휘관과 지휘관이 거주하는 캠프가 앞으로 움직일 때 상아로 장식된 깃발을 세우는 경우가 많았다.
이를' 치기' 라고 합니다. 음력 초 2, 16, 가축을 도살하여 치기를 제사하는 것을' 풍성한 음식' 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이 깃발의 가축고기도 있습니다.
헛되이 버리지 마라, 그것은 늘 병사들에게 먹히는데, 이것은' 풍성한 식량고기 먹기' 라고 불린다.
씨름꾼
씨름꾼' 은 원래' 할당량 밖에서 대체된 소지자' 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리의 "죽은 물", "내일 아침, 가마 한 대와 씨름꾼 두 명 더 불러 주세요." "
나중에' 씨름' 이라는 단어가 탄생하여' 빈손' 을 의미한다.
형부를 안치하다
쓰촨 민속에 따르면 언니나 큰언니가 시집갈 때 오빠나 동생은 단정하게 차려입고 배웅을 해야 하는데, 이를' 매형' 이라고 한다. 이 단어 뒤에, 그것은 누군가를 비웃는 것을 의미한다.
옷차림이 제격이고 깔끔하다.
간단하고 직설적이다.
그것은 소탈하고 깔끔하다. 송대에서 벌써 만났어요. "약독" 이라는 단어는 사천화에서도 "간단하고, 쉽고, 쉽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홉 그릇을 먹다
"9 그릇" 은 원래 연회석에서 9 개의 메인 코스를 가리킨다. 두자' 는 청두 등지에서' 대' 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서 청두인들도 그것을 밥 먹으러 가라고 했다.
"아홉 그릇을 먹어라" 또는 "아홉 그릇을 먹어라". \ "와인 을 지출, 9 세 불만 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홉 그릇을 살려 평생 원한을 맺다. " 청두 지역 유량
민가' 흥' 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연회의 중요성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또 청두 사람들은' 밥 먹으러 가기' 를' 아홉 그릇 먹기' 라고 부른다
"사람들이' 9' 를 길리 숫자로 여기기 때문이다.
대금장
매년 화조절에 청양궁은 무술 대회를 개최한다.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무술 전문가이다. 메달의 품질에 따라 블루, 실버, 금메달의 세 가지 등급으로 나뉜다.
후자의 비유는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태기
지지하고, 무대 뒤를 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포형이었다. 포형은 쓰촨 출신의 갱단으로, 반청한 비밀 조직일 뿐만 아니라
파산농민과 수공업자의 정치경제공조단체이기도 하다. 불법 민간조직이기 때문에, 나타나자마자 청정부에 의해 추적을 금지당했다.
그래서, 포형은 줄곧 지하에 있었고, 특별한 암호인 포고 방언을 비밀 통신 비밀번호로 삼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비밀통신, 비밀통신, 비밀 통신, 비밀 통신, 비밀 통신, 비밀 통신)
음식을 먹고 오후를 즐기다
오늘날, 쓰촨 사람들은 여전히' 점심 먹기' 를' 점심 먹기' 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전설과 관련이 있다. 옛날 어느 여름, 가와시 댐자의 농민들이 새치기를 했다고 전해진다.
어린 묘목이 산가를 부를 때, 현령은 사람들에게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했다. 농부는 농담을 하며 말했다. "산가를 포효하면 밭의 잡초를 포효할 것이다." 치안 판사 는 정말 멀리 잡초 포효 할 수 있다면, 모두가 보상 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점심 한 끼. 나중에 예상대로 밭에 잡초가 없었다. 지사는 또 농민들이 산가를 부르면 모종이 자라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이번 기회를 빌어 이 점심을 피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그날 밤, 농부는
밭의 물을 좀 배출하니, 문외한들은 묘목이 많이 자란 것 같다. 그래서, 치안 판사 는 패배를 인정 하고, 모내기를 하는 모든 농민에게 밥 한 끼를 주었다.
사람들은 점심을' 점심 즐기기' 라고 부른다.
신발 소리 베이비
쌀은 좁쌀이라고 합니다.
막내 아이가 아들이라고 불러요?
물론 여자일 수도 있어요.
팔꿈치 지팡이를 돌리다
불량배는 양극이다.
모기장을 덮개라고 합니다.
침구는 바로 문화의 이불이다.
농담을 하며 말하다.
거짓말은 배후에서 조종하는 것이다.
혼외에서 태어난 자녀를 사생아라고 한다.
개구리는 자신을 이상한 곰돌이라고 부른다.
머리를 부어서 지린내라고 한다.
엉덩이는 도랑이다
절뚝거리면 절뚝거린다.
도둑은 도둑이라고 부른다.
이질은 그네다.
요정은 개인 여사라고 불린다.
바보는 바보다.
그것은 또한 멜론 웨스턴 오 스 트 레일 리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무엇을 더 많이 한다고 말합니까?
욕해, 거북이 아들
쓰촨 남자, 여자, 아이들
모두들 자칭 노자칭한다.
왕보장은 왕마자라고 불린다.
접시가 몽롱한 것은 등이 굽은 등이다.
세 아이가 세 형수와 결혼했다
이노전 미쳤어, 동생?
오늘 이렇게 많은' 아이' 를 배웠다.
아니면 더 많은 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집과 차를 준비하다.
한 여자와 결혼하다
단숨에 그의 뚱뚱한 남자 세 명을 낳았다.
노련한 척하다: 경험이 없는 사람을 가리켜 사람들 앞에서 경험이 많은 척하며 입에서 나오는 대로 지껄이는 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경험명언) 얼굴이 붓고 뚱보가 충혈되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
편안함, 수줍음: 한 가지 사물에 대해 호감과 만족을 느끼는 주관적인 느낌을 가리킨다. 이 단어는' 한가하다'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장자 가장 행복':' 고통받는 사람은 몸이 편할 수 없고, 입에는 두꺼운 맛이 있고, 형형은 미복이고, 눈은 음탕하고, 귀에는 소리가 없다. " 이 뜻은 지금까지도 사천어에 남아 있다. 편안함' 이라는 단어는 사천어에도' 만족, 미묘함, 무서운' 이라는 의미가 있어 사용 범위가 넓다.
무딘 껍질: 하늘과 땅의 높이를 모르고 입에서 나오는 대로 강을 여는 것을 가리킨다. 주관적으로 매우 꾸물거린다.
웅기: 쓰촨 전흥팀의 간판 슬로건! 그 본질은 남성 생식기의 발기를 가리킨다. 지금은 정신적으로, 심지어 신체적으로도 상대방에게 지지 않는 것으로 변했다. 원래 바산시 () 는 황야로 기후가 온화하여 각종 곤충의 성장에 적합하다. 바산 사람들은 이 유리한 조건을 이용하여 양계업을 발전시켰다. 봐라, 그 집은 나이리에서 수십 마리의 닭을 키우지 않았다. 수탉은 고집이 세서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수탉 두 마리가 싸우고, 깃털은 똑바로 서 있고, 닭관은 똑바로 서 있다. 그들은 깃털이 땅에 흩어져 있고, 닭관이 피를 흘리고, 온몸이 상처투성이가 될까 봐 두려웠다. 그들은 여전히 포기하려 하지 않고, 늘 상대방을 때리고 싶어한다. 바산인은 매우 총명하여 수탉 투틀에서 영감을 받아 수탉 버킷 현상을' 웅기' 라는 단어로 농축하여 사람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두도록 격려했다. 특주의 지리 기후 생물 등으로' 웅기' 라는 단어가 형성되어 정말 바산의 특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웨이브: 무슨 뜻이야, 무슨 일이야?
용문진: 모두가 모여서 한 가지 주제나 일대일로 이야기하는 겁니다.
약독: 소탈하고 깔끔하다. 송대에서 벌써 만났어요. "약독" 이라는 단어는 사천화에서도 "간단하고, 쉽고, 쉽다" 는 뜻을 가지고 있다.
검은 색: 매우 어두운 곳을 나타냅니다.
댐: "평지, 평원" 을 의미합니다. "댐, 슈 사람들은 평천을 댐이라고 부른다. 클릭합니다 오늘날 쓰촨 사람들은 여전히 "평지 평원" 을 댐, 댐, 댐이라고 부른다.
헤게모니: 헤헤헤는 학위 부사로 사천어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아이고, 위압은 어떤 일을 긍정하는 정도다. 안일과 수줍음보다 한 단계 더 깊다.
과와자: 사람을 가리켜 바보 같고, 표준어보다 더 유머감각이 있고, 배후의' 보령' 과는 다르다.
Arch: gong4 를 보냅니다. 뛰어다니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돼지가 코로 땅을 아치한다는 뜻이다. 지금' 고개 숙인 돼지' 라는 포커 게임이 있습니다.
아들: 아이에게 지어준 별명, 그리고 큰 사랑이라는 뜻.
싸움: 독서 3, 점타.
둘째: ei 읽기, 말투, 실제적인 의미가 없다.
분노: 성질을 잃는 것을 의미합니다.
태기: za3qi3 을 읽어요. 지지하고, 무대 뒤에서 하고,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뜻이에요. 예전에는 포형이었다. 포형은 쓰촨 출신의 갱단 조직이다. 그것은 비밀의 반청협회이자 파산농민과 수공업자의 정치경제공조단체이다. 불법민간 조직이기 때문에 나타나자마자 청정부에 의해 추적을 금지했기 때문에 포형은 줄곧 지하에 있었고, 전문적인 암호인 포고 방언을 비밀 통신 암호로 삼았다.
포형의 가정은 결코 느슨해지지 않는다. 주저하지 않고 남을 돕고 충성한다는 뜻이다. 그것은 친구와 형제 사이에 쓰인다.
황후: 그녀의 어머니 세대라고 부르는 여자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다.
살인: 구오 2 를 읽다. 시작점과 끝점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인사: 잘생긴 남자, 또는 단정하게 차려입은 사람을 가리킨다.
블랙 와이프: 너무 나쁘다는 뜻입니다.
채찍: 대화는 중점이나 거짓말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골고루 섞다:' 골고루 섞다' 는 원래 업계 용어였으며 양조 공예에 속한다. 혼합사의 한 차례의 혼합이 있은 후, 원래 보통의 술은 술 상품으로 변해 가치가 크게 높아졌다. 지금, 융합이라는 단어는 이미 바산인의 제 1 선이 되었다. 뒷문 열기, 이기심, 사기, 횡령, 뇌물 수수와 같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심지어 교환' 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경력이 얕아서 두휘의 전체 생김새에 대해 잘 모른다. "혼합" 이라는 단어와 "혼합" 의 바람은 통강은귀처럼 바산에만 속하는 토산품이다. 바산의 특산물은 아니지만, 바산인은 칠팔십 대 할아버지부터 열네다섯 살 소년까지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고 있다. 거리에서, 당신이 주의깊게 듣는 한, 당신은 프로젝트, 프로젝트를 듣게 될 것 이다 ... 믹스를 통해, 등등. 물론, 이 논점들 중에는 상상력과 추정의 성분도 포함되어 있어, 널리 퍼뜨리거나 경신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두회의에서 통일교환이라는 사실이 존재하고 통일교환의 부정적 영향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적지 않다. 혼합의 독은 확실히 끊임없이 생겨나고, 혼합의 바람은 이미 멈출 때가 되었다. 이것은 남녀 간의 감정 화해를 가리키며, 게다가 조용하고 알려지지 않은 것이다.
전식: zen3fan4 를 읽는 것은 요리가 아니라 먹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위스터: 거드름 부리는 것을 가리키지만, 거드름 부리는 것보다 더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한 사람의 성격이 둔하다는 뜻일 수도 있고, 한 사람의 용기가 부족하다는 뜻일 수도 있다.
전체, 전체, 전체, 모기가 나쁘지 않도록: 모기는 파리를 가리킨다. 바는 애착을 뜻하기 때문에 빨리 먹고 파리에게 기회를 주지 않는다는 뜻이다. 더욱 유머러스하다.
이를 물고 제사를 지내다: 이 단어는 쓰촨 사람들의 제사 풍습을 반영한 것으로, 나중에 고기를 먹는 것을 가리키며 쓰촨 전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것의 기원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늙은 요리사의 조상은 이야라고 한다. 음력 정월 초하루와 15 일에 고기로 이아에게 복을 기원하며' 복재' 라고 불렀다가' 치통제' 로 오인되었다고 한다. 둘째, 옛날 제사, 제조 다음날, 관아 안의 하인들은 고기를 나누어 줄 수 있어' 풍성한 육식' 이라고 불린다. 셋째로,' 풍성한 음식' 은 원래 고대 군영의 제도였다. 옛날에는 장군이 살던 진영이 전진할 때 상아로 장식된 깃발이 자주 있었는데, 이를' 치기' 라고 불렀다. 음력 초 2, 16, 가축을 도살하여 치기를 제사하는 것을' 풍성한 음식' 이라고 부른다. 이를 바치는 가축의 고기는 헛되이 버려서는 안 된다. 군인들은 그것을 자주 먹는데, 이것은' 풍성한 음식 고기 먹기' 라고 불린다.
허튼소리: 이해할 수 없고 무의미한 말이나 일을 가리킨다.
행혈: ta2xue 1 을 읽는다는 것은 농담을 의미한다. 특히 언어적으로요.
화이트닝: 유무에서 무까지, 마지막에서 무까지, 전혀 없다. 마작을 다시 할 때 자주 쓰는 것은 영어의 "적게", "적게" 에 해당한다.
쓰촨 사투리 대전에 관한 이 문장 여기 있습니다.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