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항전 승리 후 국민당 통치 시대의 사회생활을 이해하고, 구 중국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격동, 어둠과 죄악을 드러내며, 구 중국의 필연적인 멸망의 객관적 법칙을 드러낸다.
2. 이 문장 의 특징 을 이해: 전체 편 은 갈등 이 아니라 인물 (왕리발) 의 비극 운명 과 찻집 의 변천 을 본선 으로 전체 와 역사 횡단 에 얽힌 인물 간 복잡한 갈등 을 보여 주었다.
교학 중점
1, 왕리발 등 주요 인물을 감상하세요.
2. 본 수업의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유머러스하며 개인화된 언어를 음미하다.
가르치는 데 어려움이 있다
1, 글의 갈등, 그리고 인물 대화의 잠줄에 담긴 풍부한 사상 내용.
연극 구조와 갈등의 특성을 이해하십시오.
교수 구상
1. 수업 후에 본문을 읽는다.
학생들이 독서 요점을 파악하도록 안내합니다.
(1) 연극에 반영된 시대적 배경을 이해하다.
(2) 구조의 고유성을 이해하고 조유의' 뇌우' 와 비교한다.
(3) 저자가 특별한 연극 충돌로 주제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3. 하자. 사고와 실천? 。
교육 시간
두 시간 동안 가르치다
제 1 종
강의 요점
본문을 익히고 줄거리 구조를 이해하다
교육 과정
먼저 텍스트를 가져옵니다
노신 선생은 소설' 약' 에서 자산계급 민주 혁명 시기의 작은 것을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찻집? 개인화된 언어로 쓸 수 있을까요? 찻집? 영화 속 각종 인물들, 흰 수염의 비천함, 혹등 다섯 도련님의 고소해악, 마치 우리 자신을 본 것처럼 쓰여졌다. 당시 군중의 무지와 무감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혁명가들이 이해할 수 없는 슬픔을 느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오늘 우리는 라오서 씨가 우리를 위해 묘사한 또 다른 것을 보았다. 그것은 우리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 줍니까?
둘째, 저자를 알아라
라오스 (1899- 1966) 현 당대 작가, 본명 서경춘, 필명 우비, 필명 허청, 홍세, 비행소. 만주족, 북경인. 그는 일생 동안 약 800 만 자를 썼다. 주요 작품은 소설' 장씨의 철학',' 조자악',' 말 두 마리',' 낙타샹즈',' 4 세 동당' 등이다. 그리고 중편소설' 달치아와 내 삶' 도 있다. 극본에는' 용수골' 등이 있다. 라오스는 그의 소설과 연극으로 유명하다. 우수한 연극' 용수골' 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인민 예술가라는 칭호. 라오스의 연극 창작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그의 작품은 20 여종의 글로 번역되어 출간돼 독특한 유머 스타일과 풍부한 민족적 색채, 내용부터 형식까지 아속상까지 다양한 관객을 얻었다.
셋째, 줄거리를 소개한다
학생들이 알고 있다면 소개하도록 하세요. 그들이 모르는 경우에, 교사는 소개할 것 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전극 소개:
각각 한 시대를 쓰는 세 막이 있다.
제 1 막: 변법 실패 후 +65438. 어대 찻집 장사가 번창하고, 삼교 구류,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운집하고 있다. 신양교의 악당은 서양인에 의지하고, 오만함이 넘치고, 관청조차도 그를 두려워한다.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은 비둘기 를 위해 할 수 있습니다, 공식 타자 를 하시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구타 를 보낼 수 있습니다; 법원 돈과 곡식을 먹는 기수는 하루 종일 빈둥빈둥 놀았다. 국정을 관장하는 환관은 집안이 호화로울 뿐만 아니라 고가로 장가를 갈 수도 있다. 농민과 도시 빈민들은 그들의 어린이와 여성을 판매한다. 자주 사신은 국가 대사에 대해 이야기하다가 체포된다. 진 () 은 야심이 차서 공장을 운영하고 실업으로 나라를 구해야 한다. 이런 실루엣식 묘사는 만청사회의 중생상을 보여 주며 제국주의 침투, 침략, 봉건 통치로 인한 농민 파산, 시민 빈곤, 사회 어둠을 깊이 반영해 중국 봉건 사회의 종말을 예고하고 있다.
제 2 막 (발췌): 군벌 혼전 기간 동안 찻집 장사가 어려웠다. 왕리발은 고심하여 개선했지만 참담하게 끝날 수밖에 없었다.
제 3 막: 항일전쟁 승리 이후 국민당 통치 시대의 사회생활. 극 중 정직한 사람들은 모두 딜레마에 빠졌다. 유태 찻집은 낡아서 가게 주인이 아무리 개선해도 정상 영업을 유지할 수 없다. 유명한 요리사는 감옥에서 찐빵만 찌를 수 있다. 묘기를 가진 연예인은 생계를 꾸릴 수 없고 민간 예술은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대조적으로, 악세력은 매우 활발하다. 국민당 특무와 미군 대병이 베이징에서 횡행하여, 구세대가 더욱 퇴폐적이고 후대가 나타났다. 유마자, 당철입, 이덕자 등 불량배들은 더욱 뻔뻔스럽다. 심비 감독은 이전 말보다 외국인을 통해 중국인에게 그의 힘을 더 적극적으로 보여 주었다. 환관방의 조카가 복원 활동을 조직하여 백성들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졌다. 마지막으로 찻집 주인 왕리발은 찻집이 점령된 후 목매달아 자살했다. 작가는 강렬한 열정으로 이런 어두운 시대를 비판하고 저주하며, 낡은 중국이 멸망할 운명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극 중 칸달리와 같은 사람들이 서산 해방구로 가는 밝은 색은 어둠이 곧 지나가고 빛이 다가오고 있음을 암시한다.
교사 요약:
라오스의 연극 창작의 최고 업적을 대표하여, 작품은 올드 베이징의 큰 찻집인 어대 찻집의 흥망을 배경으로 한다. 찻집과 각종 인물의 변화를 묘사함으로써 항전 승리 이후 청말부터 민초까지 세 가지 다른 시대로부터 거의 50 년 동안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해 반봉건 반식민지 구 중국의 격동, 어둠, 죄악을 드러내며 작가가 예상한 창작 의도, 즉 이 세 가지 저주받은 시대를 묻어 낡은 중국이 반드시 멸망할 것이라고 선언하였다.
라오서 선생은 풍부한 경력, 베이징 시민사회에 대한 친숙함, 구사회에 대한 증오로 송가를 한 곡 불렀다. 작품 공연 후 국내외에서 강한 반향을 일으켰다.
넷째, 그룹 토론을 통해 이 장면의 줄거리를 요약한다.
토론 문제: 왕리발' 찻집' 배경의 인물은 누구입니까? 그들은 어떤 활동을 전개했습니까? 어떤 사회적 현실을 반영했는가?
요약:
이삼은 왕수핀에게 불평했다.
찻집이 생존을 위해 개량되었다는 것을 반영하다. 왕리발은 격동의 정세 속에서 열심히 일하며 발버둥쳐 하층 계급의 생활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유지하기가 어려웠다.
왕리발과 왕수핀이 싸웠다.
왕력의 의도는 하기 어렵다. 전쟁은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
순경과 병사의 억압과 약탈
어둠의 세력이 횡포하여, 작은 상인들은 일심으로 완벽을 추구한다.
당철입은 집을 세내려고 한다
사회가 더욱 격동하여 군벌 혼전으로 병의 추태를 더욱 낳게 되었다.
사할아버지와 이나리는 늘 개업을 축하하러 온다.
기수는 하드코어 작물을 잃었고, 고집이 세고 고집이 세서 스승이 자업자득을 해서 게으른 송사부는 거의 생계를 꾸릴 수 없었다.
오샹즈와 송은자가 사람을 잡아 협박했다.
상사예' 는 중국 국민들이 노예가 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반항정신을 표현했고,' 두 간첩을 강탈하다' 는 반동세력의 날뛰기와 인민의 사기를 표현했다.
강 씨는 직업을 찾는다
하층 사회의 불행과 어려움.
유마자와 진 씨, 임 선생의 거래
질병과 추함이 더욱 번식하다.
왕리발과 최구봉
노민주주의 혁명가들의 비관적인 절망도 중국이 치료하기 어려운 어두운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10, 노진과 노림이 강탈당했고 유마자가 붙잡혔다.
어두운 세력이 날뛰고 횡포하며 사회 질서가 혼란스럽다.
동사 (verb 의 약어) 배치 작업
단어 주석
분열주의: 한 국가 내에서 무장력을 가진 사람들이 일부 지역을 점령하여 분열과 대항의 국면을 형성한다.
체면: 체면, 신분; 영광, 영광 예쁘다, 예쁘다.
불평: 마음에 불만을 품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리다. 불평하다.
가난: 옛날에는 가난한 선비의 배은망덕한 자태를 묘사했다.
중독: 특히 깊은 취미를 만족시키다. 일반적으로 취미를 만족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Zamo: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연구하십시오. P 1.49 참고
수당: 임금 이외의 보조금은 제공자의 생활보조금도 가리킨다.
전쟁의 불길이 흩날리다: 전시의 격동의 광경을 묘사하다.
죄: 불교 용어는 나쁜 짓을 한 것을 가리킨다. 악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참회: 과거의 잘못이나 죄에 대해 고민하다.
심문: 질증, 심문.
작업: 어색한 상황에 대처하는 단어를 찾으세요.
제 2 교시
교육 목표
1, 개인화된 인물의 언어를 헤아려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다.
2. 인물 파악을 바탕으로 연극의 주제를 이해합니다.
교육의 중점과 난점.
인물을 붙잡아 극의 주제를 이해하다.
교육 과정
I. 소개
세월은 노래 같다. 지난 날, 우리 머릿속에는 이백의 시, 한유의 글, 두강의 술, 제백석의 그림, 메란방의 경극 등 항상 잊을 수 없는 것들이 있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순해지고 있다. 라오스는 그들 중 하나입니다. 이 공연은 발표된 지 거의 50 년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에게 큰 예술적 즐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며칠 전 우리는 이 영화를 감상했다. 오늘, 우리 계속 들어가서 그것의 예술적 매력을 맛보자.
둘째, 학생 공연 단편
셋째, 인물 이미지 분석
영화 속 인물들이 너무 많아 처음 3 막과 마지막 3 막에 30 여 개의 캐릭터가 등장해 일일이 분석할 수 없다. 이 수업에서, 우리는 주로 본문 발췌에 나타나거나 관련된 몇 가지 중요한 인물을 분석하는데, 그중에는 왕리발, 상대사, 송대사, 송은자, 오샹즈, 유, 당철입, 본문에 언급된 몇 명의 진대사들이 있다.
(1) 왕리발.
1. 사람마다 다른 태도를 취한다.
(1), 난민의 경우 이삼등:?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응? 시간이 있으면 우리 다시 업무를 연구하자! -응?
난민의 강경과 냉막, 이삼에게 동정하지만 한계가 있어 그의 이기심을 보여준다.
(2) 군인, 경찰, 간첩에게: 당신은 현명합니다. -응? 나는 너의 미언에 감격해 마지않는다? 여러분, 정말 죄송합니다. 아직 개업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이 여기에 사는 것을 환영합니다! -응? 보지 마, 너희들은 분명히 믿을 만한 사람이야! -응?
그들에 대한 태도는 비위를 맞추고, 교묘하게 대처하며, 기분을 상하게 할까 봐 두려워하는 것이다. 왕우호 리발의 기지와 노련함.
(3), 당나라 철 입 흐름:? 잘했어! 실크 입어! -응? 그러나, 나는 여기 모두 사람이다. 빈방이 있을 때 내가 남겨 줄게! -응?
당철입에 대한 미움을 나는 웃어넘겼는데, 왕리발이 세상사에 잘 대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관리, 지속적인 개선에 능숙합니다.
-응? 그래, 그래, 그런 말도 있어! -응?
왕리발의 언어적 진보를 구현하다.
-응? 서직문의 덕태? 모든 문이 닫혀 있고, 물고기 대만 아직 열려 있다.
-응? 찻집이 전부 문을 닫았는데, 네가 마음이 있으니, 참작하여 개선할 수 있다! -응?
상투적인 입을 통해 왕리발은 개선에 능해 찻집 업계의 선두주자이다.
3, 현실에 대한 불만, 함축적 표현:
-응? 올해 감사합니다! -응? 안 치는 소식 있나요?
왕 yuhao 의 겁 많은 머리.
요약:
왕리발은 어대 찻집의 수장이자 전극의 인물이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어대 찻집을 물려받았고, 그의 인생철학도 물려받았다. 좋은 말을 많이 하고 허리를 굽혀 절을 많이 하는 것이다. 그는 겁이 많고 이기적이고 총명하며 유능하며 교제에 능하며 사람마다 다른 태도를 취한다. 어두운 옛 중국에서는 왕리발이 사교적이고, 관리를 잘하며, 부단히 개선하지만, 각종 반동세력의 압박에 저항할 수 없다. 그도 이에 대해 강한 불만을 가지고 있지만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세상과 교제를 잘하는 이런 작은 상인이지만 여전히 파산의 운명을 피할 수 없다. 왕리발의 비극은 구 중국의 일반 대중생활과 운명의 진실한 묘사이다.
(2) 창대사.
1,? 나는 음식을 판다! 자력갱생, 모호하지 않다! -응? 나는 네가 내일 개업한다고 들었다. 어쩌면 너는 그것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나는 특별히 너에게 가져왔다! -응?
상할아버지가 자력갱생하여 남을 잘 돕는다는 것을 설명하다.
2,? 서양인들이 다시 감히 때리면, 내 성은 늘 그들과 싸울 준비를 한다!
늘 사할아버지의 애국의 마음과 용기를 보여주다.
3,? 외국인이 밥을 배달하면 어떡하죠? 네가 승진하여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응?
늘 사할아버지의 정직함과 고집이 세다.
요약: 기수. 정직하고 애국적이다. 완고하고 공격적이다. 자력갱생하여 남을 잘 돕는다.
(3) 송 씨.
1,? 내 옷 봤니? 나는 아직도 사람처럼 보이나요? 하지만 민국에 도착해서 배고파요! -응? 나는 배고프다, 나는 새를 배고프게 할 수 없다! -응?
송 선생은 빈둥빈둥 놀고, 게으르고 무능하며, 자신을 부양하고 싶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2,? 내가 너희들의 회색 외투를 보았을 때, 나는 이전의 청나라가 생각났다! 참지 못하고 알아보다! -응? 당신 말이 맞아요! 이봐! 사할아버지, 우리 갑시다! -응?
송 선생의 비겁함을 드러내다.
요약: 기수. 겁이 많고, 게으르고 무능하며, 빈둥빈둥 놀고, 차를 마시고 새를 때리며, 자신을 부양하고 싶지 않다. 결국 굶어 죽다.
(4) 진 대사.
민족 자본가. 실업에 힘쓰고 나라를 구하다가 결국 파산하다.
⑤ 마자 유.
중매와 인신매매로 돈을 버는 깡패.
(6) 당철 입.
-응? 올해 감사합니다! -응? 대영제국의 연기, 일본? 하얀 얼굴? 두 대국이 단독으로 나를 시중드는 것이 복인가?
점쟁이와 점쟁이 강호 사기꾼. 뻔뻔스럽다.
(7) 송은자 오샹즈.
1,? 왕장은 우리가 그것을 보고 싶지 않지만, 왕장은 우리를 위해 뭔가를 할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왕장을 위해 체면을 만회해야 한다! -응? 그래, 앉아서 얘기하자! 너 죽을 거야? 바다에 머물고 싶어! 군자 한 마디: 지금의 바다를 반으로 나누면 너희 둘은 안전할 거야! 우리는 우리 자신의 사람들입니다! -응?
송, 우의 탐욕, 오만함, 위압을 표현했다.
2,? 황제가 있을 때 우리는 황제를 위해 일한다. 원장님, 우리는 밥의 원장님을 위해 일하고, 누구를 위해 일하겠습니다! -응?
넷째, 드라마의 주제 분석
찻집' 에서 라오스는 각양각색의 인물 이미지를 형성했다. 프로대중의 대표인 왕리발, 노예가 되지 않는 중국 시민 사할아버지, 생계 능력이 있는 기수 송씨, 건달 유마자, 강호 사기꾼 당철입, 옛 특무 송은자, 오샹즈가 있었다. 라오스의 목적은 우리에게 이 인물들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의미도 있어야 한다. 이 여덟 사람은 간단히 범주를 나눌 수 있고, 처음 네 명은 좋은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고, 마지막 네 명은 나쁜 사람으로 분류해야 한다. 왕리발은 자주 사나리의 일생이 초라하고, 이나리가 굶어 죽고, 이나리는 결국 파산한다. 좋은 사람들은 모두 고생을 했다! 마자 유 등은 이 사회에서 물고기가 물을 얻는 것처럼 나쁜 사람이 횡행한다! 왜 그럴까요? 우리는 종종? 악이 바르지 않은가? 그러나 중간에 악은 정말로 긍정적인 것을 억압했다. 이것의 뿌리는 무엇입니까? 라오스 씨의 비판은 송은자, 오샹즈 같은 악당을 겨냥한 것이 아닌 것 같다. 그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사실 옛 시대 전체의 어둠이다.
세 가지 저주받은 시대를 보여준다: 변법 실패 후 만청, 민국 초년, 항전 승리 후 해방전쟁 발발을 앞둔 국민당 반동통치기. 그것은 반봉건 반식민지 구 중국의 세 가지 어둡고 병적, 황당무계한 사회 발전 단편을 묘사하여 구사회가 반드시 멸망해야 한다는 사실을 드러낸다.
과거에, 어느 시대든, 우리가 본 것은 영원히 어둠이었다. 희망이 없습니까? 이 연극은 우리에게 희망을 주었습니까? 명확하다: 콘달리로 대표되는 서산팔로에 희망이 있다!
다섯째, 교사와 학생들은 지난 수업에서 제기된 문제를 공동으로 토론하고, 특별한 연극 구조와 충돌을 초보적으로 인식한다.
그것의 연극 구조는 유일무이하다. 작품에는 완전한 줄거리 단서가 없고, 통편에는 갈등이 없다. 인물로 극의 발전을 이끌어가는 것이다. 인물은 많지만 관계는 복잡하지 않다. 모든 사람의 이야기는 단일이며, 인물 간의 연계는 기본적으로 단선의 소범위이다. 전극은 찻집에서 일어난 작은 줄거리와 작은 이야기로 하나씩 구성돼 밋밋하다. 이것은 중국과 외국 전통 연극의 표기법과는 완전히 다르다.
여섯째, "뇌우" 에 비해 특별한 연극 구조와 모순을 감상한다. (패널 토론)
지우기:
1, "천둥" 엄격한 준수? 가지런히 획일적으로? 창작, 첨예하고 모순되는 인물들이 충돌하여 광명목적성의 불꽃이 번쩍인다. 차, 완전한 줄거리 관통과 첨예한 갈등의 충돌이 아니라, 생생한 초상 (비영상) 을 담은 몇 개의 생활화면이 삽입되어 있다. 이 인물들의 활동은 모두 찻집에서 그들의 횡단면을 가로채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셀 수 없이 많은 화면이 조직되어 두루마리 그림을 형성하여 줄거리에 따라 점차 전개되고 있다. -응? 그림? 구조적으로, 점면의 결합, 각 장면은 역사시대의 사회생활의 모순을 반영하고, 복잡하게 얽힌 갈등접촉점은 광활한 생활횡단에서 무대 이미지를 형성한다. 계속하면 평범한 생활에서 연극에 들어갈 것이며, 생활의 정취가 짙고, 웅장한 장면과 사회생활의 다양성과 풍부함이 모두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2.' 레이' 를 중심으로 그와 노해 등의 갈등을 둘러싸고 연극충돌을 벌여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차' 2 막에는 30 여 명의 인물이 있지만 모두 한 사람 중심이 아니다. 모두가 자신의 일을 하고 자신의 말을 하고 있다. 그들 사이에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며 첨예한 충돌이 없고, 인물 이미지와 찻집의 흥망도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그러나 작가는 모순의 초점을 그 시대로 직접 가리키고 있으며, 인물 사이의 모든 작은 충돌은 인민과 시대의 충돌을 함축하고 있다. 타오는? 국사에 대해 얘기하지 않을래? 그러나 국가에 연락하지 않는 사진은 하나도 없다.
요약:
소용돌이 평면 구조
인물 생활의 변화는 사회의 변화를 반영한다.
특별한 드라마 충돌: "찻집" 은 큰 시대를 반영합니다.
결론, 수업 후 숙제.
진 사부님이 가셨고, 상사부님이 가셨고, 왕리발이 가셨으니, 우리 수업은 끝나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수업 후 숙제를 하나 드리겠습니다.' 뇌우' 의 연극 구조와 충돌을 비교하세요. 얘들아,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