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누구나 고향을 가지고 있다. 따뜻함이든 쇼슬이든 농촌이든 도시든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은 낙인을 남길 것이다.
호란하전' 은 1920 년대와 1930 년대 동북의 호란하진을 묘사한다. 자서전에 가까운 이 소설에서 소홍은 섬세한 필치, 유머러스한 언어, 예리한 통찰력으로 작은 마을에서 일어난 이야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독자 앞에 펼쳐진 그림처럼 농촌 생활을 한 사람들을 깊이 감동시켜 고향인과 일에 대한 추억과 사고를 불러일으켰다. -응?
마을은 동북의 평범한 작은 마을이다. 그 당시에는 물질적 부족, 경제적 낙후의 보편적인 특징, 세상 물정, 이기심, 냉막 무정함, 심지어 정신적인 우매도 있었지만, 저자가 묘사한 세외도원과 따뜻한 애정도 있었다. 모든 고향 기억은 작가의 글에 천천히 깔려 있었다. -응?
소도시의 사람들은 폐쇄적인 생활을 하고, 사상이 뒤처지고 심지어 무지하다. 본문 시작, 비 온 뒤, 거리의 큰 구덩이는 종종 지나가는 객차에 잠기고, 돼지오리를 익사시키지만, 아무도 메우는 것을 제기한 적이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호기심, 구경꾼, 감탄 끝에 무사히 익사한 돼지고기를 매입했다. 이 구덩이는 사람들의 단조로운 생활을 조절하는데, 밋밋한 생활에 약간의 재미를 더해 주는 것 같다.
작가는 한 작은 마을의 생활을 자세히 관찰하고, 거의 유머러스한 언어로 작은 마을 사람들의 상태와 심리를 묘사했다. 예를 들어, 유조를 파는 사람은 유조를 바구니에 넣고 집집마다 판다. 사지 않는 것도 보고 만지작거려야 한다. 어린아이도 어두운 손으로 뒤적거려야 한다. 한 가정의 아이들 몇 명은 유바의 크기를 비교해서 그들을 둘러싸고 쫓아다니며, 아이를 쫓을 때 엄마가 물웅덩이에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계속 만지는 유조는 결국 다 팔렸다. 마지막으로 유조를 산 사람은 유조가 반짝 빛나는 것을 보았다. 판매자는 수없이 많은 유조를 만지는 것을 막 냄비가 나온 것처럼 화면이 유유히 나왔다. -응?
저녁 식사가 끝나갈 무렵, 두부를 파는 사람이 골목에서 걸어왔는데, 집집마다 두부 한 조각이 있다고 상상했는데, 그렇게 많이 먹으면 쪽파와 고추를 버무릴 수 있어서 결국 사기가 쑥스러웠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저녁명언) 그러나 두부를 파는 사람들은 여전히 매일 골목을 가로질러 다니며 고함소리가 여전히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다. 갑자기 어느 날, 집 주인은 단호하게 말했다. "안 돼, 두부 한 조각 사 먹어." 두부 한 조각을 사면 한 가정을 파산시킬 수 있을 것 같아 웃음을 금할 수 없다. 당시 마을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활이 힘들었다는 것도 충분히 알 수 있다. 작가는 곤궁에 사는 사람들의 심리와 행동을 예리하게 묘사했다.
유화가' 허삼관 판매 혈기' 에서 묘사한 묘사에도 이곡 동료들의 묘미가 있다. 3 년간의 자연재해 속에서 사람들은 굶주림 속에서 발버둥쳤다. 어느 날 밤, 허삼관은 세 아들에게 떡을 그려 허기를 채우고 각 아들에게 음식을 만들어 주었다. 물론 아이들은 이불 속에서 허삼관의 노래만 들을 수 있다. 이런 고난과 괴로움은 독자들을 더욱 감동시켰다.
소도시의 사람들은 세상 물정, 무감각, 심지어 정신적으로 무지한 사람들이었는데, 20 세기 초 농촌에서는 아마 그랬을 것이다. 저자가 묘사한 작은 재회며느리는 원래 건강하고 명랑한 소녀였다. 미래의 시어머니는 징계를 이유로 늘 그녀를 한 대 때렸고, 심지어 그녀를 들보에 매달아 기절시키고, 붉게 타오르는 인두로 발바닥을 데우고, 건강한 소녀를 심신이 질투하고 몸이 허약한 사람으로 변모시켰지만, 정규의료를 받지 못하고 점쟁이를 초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시어머니는 이때 정말 여자를 구하고 싶었지만 인간의 무지는 더욱 두드러졌다. 심지어 끓는 뜨거운 물로 그녀를 목욕시켰는데, 한 무리의 사람들이 둘러서서 그녀는 산 채로 불에 타 쓰러져 기절했다.
작가 할아버지가 말했듯이, 좋은 아가씨가 고문을 당해 죽었다.
이 책은 대부분 구경꾼들로, 대부분 높은 마음을 품고 있었다. 그 해 풍표자가 시집간 그 떡을 만든 아가씨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람들이 이 아가씨가 앞으로 어떤 집에 시집갈지 모를 때, 모두 그녀가 예쁘다고 칭찬한다, 왕복향. 그녀가 하층 사회의 풍교입과 결혼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녀는 극도로 풍자했다. 이 힘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를 상세히 묘사하다.
문장 말했듯이:
우리집 뒤의 마당은 글 속의' 나' 의 천국으로, 나의 어린 시절에 무한한 즐거움을 가져다 주었고, 나의 기억에 밝은 색을 몇 개 더했다.
문장 이렇게 썼어요.
할아버지는 자주 화원에 가서 바쁘십니다. 봄에 그는 각종 채소의 씨앗을 심으려 하고, 여름에는 물을 주고 비료를 주어야 한다. 가을에는 정원이 더욱 사람을 즐겁게 한다. 청오이, 홍감, 큰 호박은 정말 작가의 어린 시절의 낙원이 되었다. 할아버지는 화원에서 바쁘셨고, 작가는 장미꽃을 그의 모자 처마 위에 놓았다. 할아버지는 모르고 "올해는 비가 많이 와서 꽃이 특히 향기롭다" 고 말했다. 할아버지가 모자에 꽃을 보았을 때, 그의 조부모와 손주들은 폭소를 터뜨렸다.
손녀에 대한 할아버지의 애착이 눈에 띈다. 돼지 한 마리가 우물에 빠져 익사했다. 할아버지는 돼지에 진흙을 발라 손녀에게 끓여 주셨다. 오리 한 마리가 떨어져 익사했고, 우리 할아버지는 내 손녀에게 구워 주셨다. 어떤 동물도 우물에 빠지지 않았을 때 손녀는 오리를 우물가로 쫓아갔다. 그녀의 할아버지는 그것을 보고, 그녀를 제지하여, 그녀가 살아있는 구이를 잡을 필요가 없게 했다. -응?
문장 속 할아버지의 이미지는 항상 따뜻함으로 가득 차 있어 작가는 그 황량한 뜰과 부패한 곳에서 항상 깊은 따뜻함을 느끼게 한다. 할아버지는 심지어 이웃이나 세입자에게도 매우 우호적이다. 항상 집에서 물건을 훔쳐 파는 둘째 삼촌, 그의 할아버지도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았다. 머슴살이를 하는 풍황자에게는 살 곳이 없고, 그가 집에 살도록 허락하고, 집세를 받지 않는다.
우리 할아버지 맞은편은 우리 할머니이지만 우리 할머니는 내 손녀에 대한 인상이 좋지 않다. 작은 일에서 알 수 있다. 어린 손녀는 재미가 있어서 손가락으로 종이를 충분히 찔렀다. 당시 작은 나무칸에 붙인 종이면 충분했다. 그녀의 할머니가 제지하러 왔을 때, 그녀의 손녀는 장난스럽게 달아났다. 나중에 손녀가 여느 때처럼 종이를 찔렀을 때 할머니가 바늘을 들고 창밖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손녀가 놀고 있을 때 손가락이 바늘에 눌려 있었다. 손녀는 그녀의 할머니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물론, 우리 할머니도 손녀가 창고에 있는 낡은 물건을 꺼내서 놀면서 감탄을 하곤 했는데, 그 안에는 모두 그녀의 전생의 추억이 들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손녀의 세계에서 할아버지는 그녀를 가장 사랑한다. -응?
마을의 이야기도 너로 하여금 자신의 고향을 생각나게 하는가?
(2020.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