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역경> 난해하다고 생각한다. 비록 사람이 천리 밖에 있지만, 일찍이 선생님은 <역경> 들에게 매우 접지되어 우리의 생활에 접근하게 하셨다. 우리 중국의 모든 사람은 매일 이경에 따라 생활하고 있지만, 단지 우리가 모를 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고대 고전의 근원은 모두 <역경>. 따라서' 이경은 군경의 시작이다' 는 네가' 도덕경' 을 읽든' 논어' 를 읽든, 그 안의 기본 사상은 모두 <역경> 출신이다. 공자는 만년에 이르러서야 <역경> 공부를 했다. 그는 <역경> 추앙에 극진하여' 10 익' 을 썼는데, 일명 <역경> () 로 후세를 위해 <역경> () 를 상세히 설명했다. 한 성어는' 가장자리가 우뚝 솟아 있다' 는 뜻으로' 공자의 만년이 쉽다' 는 뜻으로, 많은 정력을 들여 <역경> 여러 번 반복해서 읽고 주석을 많이 달았다. 그는 이렇게 반복해서 대나무 제인의 벨트를 여러 번 갈아서 여러 번 새로운 재사용으로 바꿔야 했다. 이것은 비유로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다. "(바이두 백과사전) 공자가 <역경> 연구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썼다면, 오늘 우리도 수천 년 동안 전해져 온 이 중화 문화 전적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이경은 64 괘를 가지고 있는데, 복희팔괘에서 발전한 것이다. 가십은 기초이다. 그리고 주문왕은 그것을 64 괘로 확장하여 우리 생활의 각종 변화에 대응한다. 육십사괘는 단지 육십사종의 변화가 아니다. 각 점괘마다 6 개의 점괘가 있기 때문이다. 이 6 개의 점괘는 음양에서 양으로, 양에서 음음으로 변할 수 있다. 그래서 육십사괘 중 6 점마다 음양으로 변할 수 있고, 변화는 매우 심하다. 왜 이렇게 많은 변화가 있을까요? 우리의 생활은 변수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각종 변화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복희팔괘는 사실 만물을 구성하는 8 가지 가장 기본적인 원소인 하늘, 땅, 물, 불, 바람, 레이, 산, 그리고 이 여덟 가지 요소는 여덟 개의 점괘에 해당한다. 그다지 기념적인 것은 아니라고 생각했지만,' 제 4 회 무슨 가십이 있는가' 에서 일찍이 선생님이 해설을 마치고서야 생각이 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여덟 가지 원소는 인간의 생명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이 여덟 가지 구체적인 원소만 보면 생명에 대한 지도의 의미가 크지 않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 여덟 가지 원소의 성질을 인용하여 우리의 삶을 인도한다.
날씨가 건조하다. "당신이 정상에 도달하면, 당신은 그것을 할 것입니다. 클릭합니다 건조, 처음부터 위로, 도보로 해석된다. "하늘의 가장 큰 특징은 건강이기 때문에, 그것은 끊임없이 전진할 수 있고, 끊임없이 나갈 수 있고, 영원히 멈추지 않을 것이다." 코끼리' 는 점술로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하다" 고 말했다. 마른 것도 남성을 가리키지만, <역경> 속 언급된 남성도 남성적인 특징을 가진 여성일 수 있다.
땅이 곤하다. 곤 대표는 유순하다. 대지는 하늘과 잘 어울리고 날씨에 적응하여 만물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곤으로 대지를 대표한다. 쿤구아 "코끼리" 는 "지세 쿤, 군자는 후덕으로 물건을 싣고 있다" 고 말했다.
물은 하나의 장애물이다. 물속에서는 사람이 끝까지 밟을 수 없고, 잘 보이지 않고, 물속에 무엇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느낄 수 있다. 척추는 "빚", "흙", "흙 부족" 이므로 척추는 물을 나타냅니다.
불은 분리된다. 불은 반드시 다른 물건에 부착해야 연소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부착된 물건을 떠나자마자 불은 사라졌다. 그래서 분리로 불을 나타냅니다.
바람은 순이다. 순대표는 흩어져 있고,' 만물생은 흩어지고',' 바람처럼, 어디든, 어디든 날 수 있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순은 바람을 대표하고, 때로는 나무를 대표한다.
노발대발하다. 천둥이 칠 때 진동하기 때문이다.
산이 뿌리다. 멈추라는 뜻이 있으면 산이 우리의 길을 막을 것이다. 그래서 뿌리로 산을 대표하는 것도 사람들에게 적당히 하라고 알려주는 것이다.
택은 거래소입니다. 옛날에는' 기쁨' 교환이 있었다. 사람들이 연못에 와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면 그들은 매우 기쁠 것이다. 그래서 exchange 는 ze 를 의미합니다.
기억하기 쉽지 않던 점괘명은 우리 생활과 연계된 후 매우 기억하기 쉬워졌다.
쩡 선생님은 그의 연설에서 종종 "일음과 일양은 길이다" 라고 언급했다. 이 말은 <역경> 출신인가요? 계사에는 "일음과 일양 () 의 길, 순종하는 자는 선하고, 성인도 사람이다" 고 되어 있다 어진 사람은 그것을 인자로 여기고, 아는 사람은 그것을 지식으로 여기며, 백성은 그것을 일용으로, 군자의 길은 신선하다. "다음 문장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것이 아닌가? 이제 우리는 마침내 그것이 어디서 왔는지 알게 되었다.
음양의 개념은 <역경> 중 가장 기본적인 개념이다. 즉 만물은 모두 음양의 변화가 있다는 것이다. 음에는 반드시 양이 있고, 양에는 음이 있고, 음양은 함께 도라고 한다. 우리 삶에서 태양은 양이고 달은 음이다. 낮에는 맑고 밤에는 구름이 많다. 손바닥은 양이고 손등은 음이다. 홀수는 양이고 짝수는 음이다. 그러한 예들은 무수히 많다. 음양은 상대적이고, 변화하고, 분할할 수 없다. 그래서 우리가 부정적인 면을 볼 때,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야 합니다. 긍정적인 면을 보면 부정적인 면도 생각해야 한다.
이경을 배우고 음양의 상호 전환을 알게 되면, 우리는 보이지 않는 부분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수 있고, 더 이상 눈이 보는 것과 우리가 가진 것에 집착하지 않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태극생 양기, 양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이것은 우리가 자주 듣는 것이다. 태극의 개념은 공자가 제시한 것이다. 너무' 에는' 큰' 과' 작은' 을 나타내는 점이 포함됩니다. 태극' 은 가장 크고 작은 것을 가리키며, 무한대로 커질 수도 있고, 작아질 수도 있다. \ "그 큰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그 작은 것은 아무것도 아니다. 클릭합니다 양의는' 음양' 을 가리킨다. 4 상은 두 악기로 배열한 후 4 상이 팔괘로 조합된다.
도가 뭐예요? "도" 는 자연이다. 노인은 말했다: "도교는 자연스럽다. 클릭합니다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자연인지 아닌지를 우리에게 말해 주세요.
중국은 농업사회에서 발전하기 때문에, 더 이른 사람들은 자연에 순응하여 농작물을 자라게 해야 했다. 춘생, 장하, 추수, 겨울저장은 농업사회가 따라야 할 가장 기본적인 자연법칙이다. 이것이 우리가 종종 "날씨를 보는 것" 이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가는 김에 자연을 따르는 것이고, 자연을 따르는 것은 가는 길이다.
오늘날 세계는 이미 완전히 하늘에 의지하여 밥을 먹는 농업 사회가 아니다. 예전에는 길과 비교적 간단했는데, 지금은 길과 따르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는 이미 "해돋이, 해질녘" 을 할 수 없다. 스마트폰 한 대는 다른 회식, 바, 노래방, 야식은 고사하고 우리 몸이 따라야 할 자연의 법칙을 어지럽히기에 충분하다.
나는 도가 가장 재미있는 것은 좋고 나쁨이 없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종종 "도가 다르면 서로 도모하지 않는다", "네가 너의 양관로를 가라, 나는 나의 외나무다리를 건너겠다", "훔칠 길이 있다" 고 말하는데, 우리가 하는 말이 모두 길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인은 소인의 도가 있고, 군자는 군자의 도가 있다. 세상에는 수천 개의' 길' 이 있다. 모든 사람이 같은 길을 갈 필요는 없지만, 어느 길로 가든지 자연을 따라야 한다. 그래야 이 길이 잘 가고 순조롭게 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많은 사람들이 자연에 순응하지 않고 자연에 어긋나는 일을 하는 것은 사실 하나의 길이지만, 이 길은 사람을 불쾌한 결말로 인도할 것이고, 사람은 결국 스스로 해야 한다. 자업자득이다. 이것도 일찍이 선생님이 제기한 개념이다. 즉,' 오이를 심고 콩을 심는다' 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무 말도 하지 않으실 겁니다. 그것은 너 자신에게 달려 있다.
"도" 는 좋고 나쁨과는 상관이 없는데, 그럼 좋은 길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첫 번째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도덕' 을 키우는 것이다. 그래서 노자는' 도덕경' 이라는 고전을 써서 후세 사람들에게 잘 하려면 덕에 의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변화의 의미는 변화의 "쉬운" 입니다. 그러나 <역경> 는 음양 전환 의 개념 을 묘사하기 때문에 변중 에는 반드시 변하지 않는 부분 이 있어야 하고, 변중 에는 반드시 변하지 않는 부분 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한 사람에게 좋고, 좋고, 변하지 않는 부분이며,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이것은 가변적인 부분이다. 일찍이 선생님은 늘 말했다. "우리는 변하지 않는 위치에서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마음대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고전을 고수하는 것과 변화를 고수하는 것은 같은 일이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정직한 사람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것이 그가 말한 것과 일치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우리가 변화의 이치를 이해하면 그의 마음이 변하지 않는 한 겉으로는 좀 혼란스럽고 어떤가 하는 것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마음이 변하지 않는 한, 겉으로는 다른 사람과 승부를 겨루어야 하는가?
변화에 대해 쩡 선생님은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첫 번째 원칙은 권력이 고전을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네가 아무리 변해도 원칙이 있고, 원칙이 없으면 바꿀 수 없다는 뜻이다. 두 번째 원칙은 권력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이다. 모든 우연성이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세 번째 원칙은 더 많은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너무 많이 바꿀 수 없다는 뜻이다. 일단 합리적인 규칙을 찾으면 지켜야 하고, 너무 혁신적이고, 너무 변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신뢰를 쌓기 어렵다. 노인은 말했다: "나는 상식을 모른다, 무모하고 맹렬하다. 클릭합니다 현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하고, 끊임없이 일하며, 심지어 원칙과 원칙이 전혀 확립되지 않을 때까지 최종 결과는' 치열하다' 이다.
이경에는 64 괘가 있고, 각 괘에는 6 개의 괘가 있다. 수분음수와 양수 두 가지가 서로 다른 상황에서 서로 전환될 수 있다. 왜 여섯 개가 있습니까? 우리는 모든 것을 6 단계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각 단계는 하나의 단계를 나타내며, 우리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조정해야 합니다. 다른 위치는 당신의 지위와 환경 변화를 나타냅니다. 점괘는 전체 환경을 대표한다.
이것은 일찍이 선생님이 편찬한 공자의 생애괘이며, 각 점괘는 한 단계를 대표한다. 점괘는 아래에서 위로 읽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평생 한 번도 점술을 끝내지 못할 수도 있다.
육십사괘, 각 점괘에는 자신의 이름이 있고, 각 점괘에는 자신의 해석이 있다. 이경을 들고 스스로 읽는다면, 지금의 사람들은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쩡 선생님의 또 다른 시리즈인' 변화의 지혜' 는 모든 점괘와 모든 점괘의 의미, 그리고 오늘 우리가 어떻게 현대의 사유로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변화의 수수께끼" 라는 책에서, 주로 우리를 위해 간괘와 쿤괘의 두 점을 해석하였다. 건곤의 두 점괘는 이경의 문이라고 하는데, 이는 이경의 두 문이라는 뜻이다. 하나는 전양괘이고, 하나는 전음괘이다. 우리의 생활은 일반적으로 양에는 음이 있고, 음중에는 양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전양이나 전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바로 이 두 순양괘와 순음괘 사이의 음양 교환이 다른 62 괘를 만들어 냈기 때문에, 우리는 먼저 이 두 점괘를 배워야 한다.
Xunzi 는 말했다: "좋은 쉬운 사람, 가난한 사람. 클릭합니다 정말 이경을 잘하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그것을 점치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왜냐하면 한 사람이 <역경> 들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고 싶은 것을 알게 되면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 것은 중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변화의 수수께끼' 라는 책은 변화의 입문 수첩과 같다. 네가 정식으로 <역경> 공부를 하기 전에, 너는 독서를 통해 <역경> 기본 사상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경은 넓고 심오하여, 너는 평생 배울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