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은 명청팔주가 문인의 마음을 얽매어 진정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과거제도에는 여러 가지 폐단이 있지만 봉건사회의 비교적 공평한 인재 선발 방식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봉건 사회에는 많은 문맹이 있다. 텔레비전을 볼 때, 한 무리의 사람들이 통지를 둘러싸고 한 사람이 큰 소리로 낭독하는 장면이 자주 나타난다. 많은 사람들이 식량과 의복도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에, 학교에 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가정 형편이 좋은 사람만이 아이를 등교시킬 수 있다. 결국, 과거제도는 오랜 발전을 거쳐 이미 사람들의 마음속에' 모든 비천한 사람 1 등, 오직 독서만 높다' 는 관념을 형성하였다. 현대사회에서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 1 급부터 등교한다.
그림 1 고대 과거도
고대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학생이 학교에 다니는 곳을 사당이라고 하는데, 보통 선생님 자신의 집, 사당 또는 절에 있다. 물론, 부유하고 권세가 있는 일부 사람들도 선생님께 집에 와서 아이를 가르치라고 요청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예를 들어' 홍루몽' 에서 임대옥 선생님 자우촌은 복림으로 일하러 갔다.
서당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대에 운영하는 서당이다. 우리는 현재의 민영학교가 모두 정부가 엄격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교사, 교학 면적 등의 조건이 모두 표준에 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고대에는 정부 심사가 필요하지 않았다. 서당의 교사는 일반적으로 과거 말류의 수재나 청년 학생이 맡는다.
학생들은 입학할 때 보통 예닐곱 살이다. 개학할 때 학생들은 먼저 공자의 초상화와 선생님에게 절을 하며 경의를 표해야 한다. 교사의 지위가 높다. 입학하기 전에 계몽교육을 해야 한다. 일반 교재는 모두 성자수정, 백가성, 천자문으로,' 삼천' 이라고 불린다.
그림 2 삼자경 고서
계몽 교재를 모두 파악한 후 정식으로 공부하다. 내용은 주로 사서오경이다. 이때 학생들은 아직 정부조직의 통일시험에 참가하지 않았으며, 일반적으로' 문화 있는 아이',' 타고난 아이' 또는' 유생의 아이' 라고 불린다. 나는 사서오경을 배운 후 군고시와 부고시에 참가할 것이다. 통과된 사람을' 동생' 이라고 부른다. 모든 아이들이 작다고 생각하지 마라. 대여섯 살 된 백발 소년이 많다.
전문학교에 합격한 후 전문시험에 응시하다. 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학생이라고 하고, 속칭 수재라고 한다. 수능은 각 성이 주관하는 시험이다.
일부 희곡 드라마의 영향을 받아 서생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무능함을 느끼고, 심지어 가난한 선비, 신서생으로 놀렸다. 무림 전설에는 입이 허술한 여수재가 있다.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기 때문에, 늘 조소의 대상이 된다.
그림 3 여경후 (여수재) 드라마' 무림외전' 속 인물은 유은태가 연기한다.
그럼, 수재가 정말 그렇게 비참한가? 만약 오늘 한 학자의 학력이 어땠다면?
학자들은 각 성에서 선출된 것이기 때문에 학자가 현재의 일반 학부생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중점 학부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 청나라 말년에 매년 약 2 만 명의 진사를 채용했고 중국에는 약 40 만 ~ 50 만 명의 진사가 입학했다는 견해도 있다. 매년 입학하는 학자의 수는 인구의 약115000 을 차지한다. 현재 우리나라는 매년 박사 7 만 5000 명을 모집하여 인구의 1/2 만 명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지금 어떤 사람들은 수재가 박사와 동등하다고 생각한다.
모두 인재를 선발하는 방식이지만 고대의 과거는 지금의 수능과 크게 다르다. 수재에 합격하면 종종 정치적 권리가 수반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재는 관직을 보고, 병역을 면제하고, 공곡을 내고, 노비로, 형벌 면제 등을 할 수 있다. 이것들은 모두 현재 수험생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그림 4 당인 (1470-1524) 은 당백호다.
수재에 합격한 후에는 벼슬을 할 수 없다. 이어 계속 시험을 치르고 전국 각지의 진사가 각 성도에 통일되어 시험을 치르는데, 이를 시험 완료라고 한다. 보통 가을 8 월에 열리기 때문에 추위라고도 합니다. 시험에 참가한 사람은 거인이라고 하고, 첫 번째 이름은 사원이라고 한다. 사원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은 당백호이다.
3 년마다 향진 입학시험을 받은 후, 중국은 매번 합격할 때마다 1000 여 명의 수험생이 있으며, 각 성은 정원을 기준으로 분배한다. 문화가 낙후된 성은 50 명 정도를 채용한다. 문화가 발달한 지역에서는 약 100 명의 학생이 입학한다. 지금까지 이 성적은 아마 북경대학교 칭화에 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리프트 는 국가 보조금 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시험에서 리프트 는 공식 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부 치안 판사, 현 승의 작은 공식, 현재의 부처급에 해당한다. 많은 사람들이 원하지 않고 시험을 계속할 것이다. 앞으로 대관이 되고 싶고 학력을 보면 벼슬길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물론 결국 대관이 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명대의 해리와 청대의 증국판이지만 상대적으로 적다.
성 시험이 끝나면 전국 각지의 거인들이 모두 베이징에 가서 국시험에 참가한다. 국고는 보통 이듬해 봄에 열리기 때문에' 춘위' 라고도 한다. 시험에 참가한 사람은' 공 씨' 라고 불리며 1 위는 혜원이 되었다.
그림 5 청나라 리프트 공식 카드
시험이 끝나면 공 씨는 궁중 시험에 응시하고 황제는 주임 시험관을 맡게 된다. 합격시험은 순위에만 쓰이는 것으로, 참가할 수 있는 공 씨는 보통 수재가 될 수 있고, 더 이상 낙오되는 경우는 없을 것이다.
장원 순위 1 위, 2 위, 3 위, 각각 장원, 장원 2 위, 장원 2 위. 연이어 성 시험, 국고, 궁고 1 위를 차지한 것은' 연합 삼원' 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모든 학자의 꿈이지만 실천하기에는 너무 어렵다. 명나라는 거의 300 년 동안 두세 명밖에 없었다.
진사 () 는 천자 문생 () 이라고 불린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베이징에 남아 관직을 받고, 관직은 중앙의 산하 관원에 속한다. 그리고 석방된 진사도 현지에서 현령이나 현령이 될 수 있다.
진사가 처음에 수여한 관직은 높지 않지만 진사로 승진하는 것은 비교적 쉽다. 특히 진사 중 국자감에 선출된 사람은 오로지 황제를 위해 봉사하며 더 많은 승진 기회가 있다. 일부 진사, 관직에서 수십 년간의 단련을 거쳐, 결국 시험을 잘 볼 수 있고, 각각에 들어가 제사를 지낼 수도 있고, 법정 대원이 될 수도 있다.
그림 6 명대 과거시험
진사의 학력이 현재의 박사 멘토에 해당한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명청 시대에는 전국 진사가 한 번에 300 명 정도를 뽑았는데, 즉 매년 평균 100 명 정도밖에 뽑지 않았다. 현재 박사 학생 멘토가 많다.
2065 438+065438+2007 년 10 월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중국과학원원사 800 명, 중국공정원 원사 882 명이 나타났다. 합해서 * * 1682 원사가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약 6543.8+04 억의 인구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비례에 따라 진사는 현재의 양원원사에 해당할 것으로 추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