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쟁이는 낡은 중국의 저속한 풍습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 사라지지 않았다. 중국 고대 점쟁이가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 이론' 의 연원이 무엇인지 사람들은 의견이 다르다.
예나 지금이나 점쟁이는 바로 이 업종이고, 전국시대의 귀신 곡식은 바로 이 업종의 창시자이다. "사기 수진 열전" 과 "장의열전" 에 따르면 귀신곡식은 군사가 수진과 장의의 선생님이다. 배잠 \ "사기집 \" 도 소개됐다. 이 사람은 지명으로 양성시 (오늘 하남 등봉) 귀신곡시장에 은거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그의 진짜 이름은 왕욱이라고 하는데, 명리는 두 배로 받는다고 한다. 사쿠전서 무종서술류 2' 는 서한 초년의 유명한' 점술사' 사마주기가 호산에서' 현묘론' 에 관한 9 편의 저서, 즉' 명리' 를 어떻게 계산했는지 등을 인용했다. 그 후의 모든 점설은 이를 벡터로 삼아 당대의 이소장을 받았다 현대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것이 리의 사기라고 생각하는데,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귀곡' 이 사실인지 의심하기도 한다. 그러나 \ "수서 경본지 \" 는 한 권 \ "귀조 \" 를 실었다. 진조안은 채영한말이 청계에서 귀조 씨를 방문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한대에 또 하나의 귀곡이 있다고 추측하는 사람들이 있다. 수서의 귀조는 그가 쓴 것이다. 책이 일찍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귀곡이 명리학을 개척한다는 전통적 설이 머리 없는 현안이 되었다. 그러나 귀조라는 책의 진위가 어떠하든 간에, 점쟁이가 전국시대에서 기원한 것은 점쟁이 중 음양오행이 상생하는 사상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견해가 여전히 있다. 이것이 바로 전국시대 음양 추연의 결과이다. 또 다른 견해가 있다. 진간이 출토한' 주역' 은 전국시대가 당시 팔자 점쟁이의 싹기였으며, 사람들의 운명은 생일의 수치를 통해 추정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877 년, 아침에 태어난 사람들이 앞으로 무술을 연습하고 싶다고 썼습니다. 제인은 872 년에 정유이가 일본에서 태어나 자라서 술주정뱅이라고 썼다. 제인 1 142 는 매일 태어난 사람이 노예라고 말한다 (상해문화출판된' 중국 신비문화백과 사전' 편집장 김양년)
홍잠무 씨는 중국 점쟁이의 기원이 한대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한다. 동한 왕충' 논형' 의 관련 장에서는 오행명정설의 근거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조디악에서 생크와 부부가 도난당한 것은 모두 생명이라는 설법 (중국 고대 점쟁이, 상하이 인민출판사, 제 2 판, 1990+02) 을 건드렸다.
돈황학자 고국판은 선진부터 한대까지 왕충이 운명의 정의에 대한 해석을 포함한 신앙운명의 관념, 점술, 점술, 건지, 오행, 사계절, 오방, 조디악 등 각종 구체적 마술 방법의 출현과 발전을 모두 점쟁이 풍습의 기원을 위한 사상 기초와 준비 조건을 마련했으며, 진정한 점쟁이는 비교적 늦은 시기였다 Wubu 는 평등법이 매우 유행한 후에야 성당 시대에 점쟁이 (돈황고속과 민속연혁, 하해대 출판사, 1990 년 6 월) 가 생겨났다. 그는 또 돈황이 발견한 12 시로 점쟁이를 주는' 12 인의 운명 35 법' 을 전문적으로 제시하며' 개산점법의 진면목을 충분히 과시했다' 고 주장했다.
장영화도 점쟁이가 당대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지만, 그는 두 가지 전승 방식이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한대의 음양오행관념이고, 다른 하나는 서방성점학의 융합이다. 외국 점성술의 미신은 육조 시대에 인도, 서구 브라만교, 불교와 함께 중국에 전해졌다. 왕송영림이 말했듯이, "토성력은 인명높낮이를 밀며 당정원초년에 시작되었고, 이두술사 이필간은 범천서' 여경' 을 전한다." 오리올스 레는' 이두' 가' 다' 를 의미하는 강 이름이라고 설명했다. 서역 강강 () 은 모두 와서 이필간 () 은 강강 () 나라 출신의 외래마술사이다. "어사경" 은 인도의 스타 책이다. 통고에도' 별의 계량' 이라는 세 권이 있다. \ "일, 월, 금목, 불, 물, 토양, 별 다섯 개, 로후 의 경우, 보라색 분노, 조디악 을 연주, 다른 사람의 장수를 원망한다. 어떻게 해야 좋을지, 아니면 구름에서 경전을 얻을 수 있을지 모르겠다. 클릭합니다 나후운은 분명히 외래어로 외국에서 왔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이로써 중국 고대 성점학의 오행 미신과 외국 성점학의 점괘 미신이 당대의 점쟁이 (중국 고대 민간 마술, 안후이인민출판사, 199 1 May) 를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연히도, 영국 과학사학자 이조셉도 중국 고대 점쟁이가 선박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명작' 중국 과학기술사' 에서' 중국의 점쟁이천궁도' 를 인용해 서기 2 ~ 4 세기 그리스 점성술의 제 12 궁 ('중국 과학기술사', 하조무 등 번역, 과학출판사, 상해고적출판사,/ 이에 대해 천문학사 전문가 장은 이 그림이 점쟁이에 쓰임에도 불구하고 어떤 의미에서도 서양식' 점천궁도' 라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림에는 실제 천체와 그 위치가 없기 때문이다. 28 박 등의 명칭은 중국 고대 점쟁이 중 12 지지, 12 띠, 28 야와 일치하는 습관적 관행이 하늘 속 28 야의 실제 위치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중국 고대의 점쟁이는 이른바' 생진' 을 근거로 한 것으로, 단지 건지로만 시점을 기록했을 뿐, 당시의 별상도가 아니라 실제 천상과 실질적이거나 형식적인 관계가 없었다. 현재 발견된 증거에 따르면 생진성점학은 중국 고대에 탄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초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점쟁이 기능이 점성술에 의해 이루어졌고, 중국 고대에는 사주 천궁도에 의해 완성되었다. 이런 산수술의 형성도 상당히 늦었다. 5 대 송초 (서거이) 의 손에 확립된 것으로 알려져' 아들' (성점학은 역사, 상하이 과학기술교육출판사, 1995,/Kloc-0) 이라고도 불린다.
장씨는 중국 점쟁이가 5 대 송초에 형성되었다고 확신하면서 기본적으로' 선박' 성분이 없는 동시에 이런 점쟁이 풍습이 전통성점학과 관련이 있는지의 문제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일반 연구자들은 출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풍과 가방은 18 세에 별을 전공한 기록이 처음이며, 사람들은 종종' 별 다섯 개' 나' 별 명리' 를 점쟁이의 별칭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에 대해 장은 중국 고대 말기에 길흉점술을 택한 책들이 책 제목에' 별' 이라는 글자를 자주 사용했기 때문에 명대의' 성운대전' 과 청대의' 제왕성력 고증' 과 같은 오해를 불러일으켰다고 지적했다. 각종 점쟁이, 점쟁이 수법은 실제 천상, 천체 운행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어 점성학의 기본 정의에 완전히 부합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중국 고대 성점학의 기본 특징은' 군성점학' 인데, 이는' 사기 천관서' 의 문자분류 통계에서 볼 수 있다. 군사 범주에 속하지 않고 개인 사무를 겨냥하지 않는다. 플랫헤드 백성의 개인 생사영욕 희로애락은 중국 성점학에서 한자리 (같은 책) 가 없다.
상술한 학교의 의견은 모두 기록이 있다. 주요 차이점은 이들을 식별하고 사용하고 추론하는 방법입니다. 동시에' 점쟁이' 라는 개념의 정의와 이해도 포함되기 때문에 독자들도 이 조건 내에서 토론에 참여할 자격이 있다. 그러나 진간' 일서', 돈황문서 등 새로운 사료가 있다면 당연히 별론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