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 이래로 점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많은 중요한 의식과 사무가 하나님 안에 놓여 점술을 통해 판단된다. 예기' 는 "지난 3 대 명왕은 모두 천지의 신이었고 점술에만 쓰였다. 점술을 위반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출토된 상대 갑골에도 많은 점술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거북갑골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사람들의 지혜가 점차 문명으로 접어들면서 범진 등 무신론 사상가들이 생겨났지만, 정신세계에 대한 두려움과 경외심은 여전하며 전쟁은 잦아 점술이 더욱 성행하고 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유행했던 점술은 주로 별상, 관기, 풍각, 점술, 꿈, 상면 등이었다.
첫째, 90 대, 00 대 점성사들은 중국 고대에 전해 내려오는 가십, 별상 등 전통적인 점술 방식에 익숙하지 않고 서구의 별상으로 점을 치는 것을 선호한다.
오랫동안 점성술은 서구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문화적 요소라고 오해해 왔다. 사실 비슷한 점성술, 즉 하늘의 별을 이용해 인간 길흉을 점치는 점술법은 중국 고대에는 위진 남북조 시대가 더욱 유행했다.
이 시기 관련 문헌에 따르면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점성술이 정치와 밀접한 연관이 있었다. 예를 들어, 동한 말년에 태사는 왕리에게 성상의 변화를 이용하여 조위 () 와 한나라 () 를 위한 여론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그는 완안정 유아이에게 말했다. "며칠 전, 태백수천은 하늘을 지키며 별들과 만났다. 금불은 운명이 곧 변할 것이라는 상징이 될 것이다. 한실은 다 할 것이고, 진위는 성할 것이다. " 또한 한 시안 황제에게 말했다: "운명은 영원하다, 한 독일은 불이다. 오행에 따르면 불은 흙으로 대체되었다. 예 웨이, 한나라의 후계자. 클릭합니다
한헌제 스틸사진
많은 군주들은 종종 개인의 호오에 따라 점성술의 내용을 마음대로 조작, 설명, 변경한다. 16 개국 후, 조태자석은 대장인 왕랑을 죽이겠다고 공언했지만, 그는 핑계가 없었다. 바로 이때 문지기의 점성술이 일어났다. 그래서 성상학자를 보내 진시황에게 말했다. "창은 조지의 분계선이고, 별은 혼란스럽고, 주범이다. 궁주는 천자로, 일부 대신들이 폐하에 대해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으며, 화는 적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너는 왕이라는 귀족 대신을 죽여서 이 재난을 없애야 한다. " 석호가 물었다. "이왕이면 누구를 죽이는 것은 하늘의 뜻에 부합합니까?" 고 말했다: "모든 법원 장관들 중에서 왕은 당연히 가장 걸출하고 점성적이다." 석호는 잔인하기는 했지만 왕랑의 재능에 동정적이었기 때문에, 왕 () 이라는 또 다른 대신을 찾게 해 달라는 제의를 거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란은 어쩔 수 없이 아무렇게나 말했다. "그럼 왕보 차례가 될 것 같아요." 그래서 며칠 후, 석호는 왕보와 그의 네 아들을 죽이는 핑계를 찾아 불확실성을 없앴다.
두 개의 가스, 즉 운기에 따라 가스를 보고 길흉을 차지하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제나라 예술도 성행하였다. 역사서에 따르면 조비가 태어났을 때 짙은 푸른 구름 한 송이가 후드처럼 둥글고 하루 종일 조비를 뒤덮었다고 한다. 사람을 화나게 하는 점술을 본 결과, 이것은 가장 소중한 징조이지 대신의 기운이 아니다. 비슷한 주장이 많은 황제가 태어났을 때 자주 사용되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황제를 신화시키는 수단이다.
손방이 재임할 때, 희망이 있는 사람이 그에게 경주를 왕으로 하면 양주를 깨뜨리고 엽공의 건설에 불리하다고 말했다. 점술 결과에 대한 응답으로 손운은 대신들의 강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수도를 건예 (오늘 장쑤 난징) 에서 무창으로 옮겼다. 경주의 소위' 왕도' 를 억압하기 위해 손용은 백성들에게 징수하고 경주대신이나 유명인의 무덤을 파서' 왕도' 를 누설했다. 나중에 스탠은 건설업에 반란을 일으켰다. 손운은 스탠을 죽였을 뿐만 아니라, 경주 에서 건예 까지 수백 명을 보내 스탠의 처자를 죽였고, 천자가 경주병을 보내 양주 도둑을 깨뜨렸다고 말했다. 이전 가스 파수꾼의 예언에 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스파수꾼, 가스파수꾼, 가스파수꾼, 가스파수꾼)
위진 남북조 시대에 일부 황제는 산천 형세를 변화시켜 불길한 결과를 없애기를 희망했다. 예를 들어, 북위 황제 탁발엽 () 이 재위할 때, 유망한 사람들은 그에게 당 주전자 관왕산 () 에 제왕의 기운이 있다고 말했다. 바토 타오는 야심가가 말하는' 왕도' 를 억압하기 위해 이곳에서 사냥 여행을 했다. 안전을 위해 그는 일손을 모집하여 왕산에 3 층 두께의 거석을 쌓아 왕산과 북방 봉황산 사이의 관계를 끊었다. 바토 타오는 왕산의 모양을 파괴하면 소위' 왕도' 를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셋째, 풍각은 자연계의 바람을 관찰함으로써 풍향과 풍력의 강약에 따라 길흉을 점치는 것이다.
역사서에 따르면 관화, 삼국조위인,' 풍각',' 점상의 도가 미묘하다' 고 한다. 관화는 광풍을 이렇게 묘사했다. "남편이 집을 지키지 않고, 신이 광란하고, 여덟 바람이 불고, 노여움이 날고, 산사태가 날고, 나무가 파괴되고, 먼지가 만리에 날고, 하늘이 보이지 않고, 새와 짐승이 도망가고, 민경이 있다." 관루는 풍각 수법이 사소한 일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오한 사상을 예고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북위 때 왕조선은 나팔을 불었다. 어느 날 그와 그의 손님들은 한가하게 집에 앉아 있었다. 갑자기 한차례의 바람이 불어와 정원의 나무를 흔들고 있다. 점을 친 후 왕대추는 손님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풍각술에 따르면 정오에 천리 떨어진 사자가 말 두 마리를 타고 백일홍을 타고 서남에서 급히 달려왔다. 그들이 도착하자마자, 나는 즉시 그들과 함께 떠나도록 강요했고, 나는 아내와 작별 인사를 할 겨를이 없었다. " 당시 두 사자가 탁발엽 황제의 명을 받들어 량주에서 질주해 왔다. 모든 것이 왕이 예상한 바와 같다.
넷째, 부점 () 의 기원은 매우 이르고, 진한 () 시대는 상당히 성행하며, 진시황 () 시대의' 후엽 () 이 진 ()', 진승 (), 봉기 전야에 만든' 대초흥 ()',' 진 ()' 왕망 () 은 점술 () 에 의지하여 대세대교체 여론을 마구 만들고, 결국 왕위를 찬탈하여 자립하였다.
위진 남북조 시대, 비록 부기가 몇 명의 군주에게 누차 금지되었지만, 예를 들면 서진 무제, 후조의 석호, 전진의 부견, 북위의 오태, 양무제 등. , 많은 황제나 야심가들이 여전히 점술을 이용하여 그들의 정치적 야망을 섬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다른 속셈을 가진 일부 사람들은 점을 자주 이용하여 세대교체의 근거를 찾는다. 건안 말년, 한헌디, 태사승, 허지주가 말했다. "말,' 단어는 동쪽에 살고, 서쪽은 반드시 오후가 있고, 광일은 2 일 묵는다. 주요 물건이지만 보조 물건이다. 5, 8, 4, 황기, 실물. \ "정오, 농담 했다. 이틀, 상자. 한나라는 마땅히 위국이 허창이어야 한다. " 서진 말년에 사회에는' 오마가 강을 건너고, 말이 용이 된다' 는 소문이 돌고 있다. 나중에 사마예는 다른 네 명의 황자와 함께 강을 건넜다. 진 huaidi, 진 첸 황제는 연속적으로 포로가 되었다. 서진이 멸망한 후 사마예는 이 예언을 이용하여 강동에서 황제를 부르며 금조를 재건했다. 남조량조가 제조를 대체하기 전에, 태사가 장도수를 64 천상 () 으로 연주하도록 명하여 신조로 대체해야 한다.
김사마예
어떤 황제는 예언 때문에 관직을 학대하고 백성을 학대한다. 손오말년, 사회에는 "오국이 망하고 장병이 남하하고 오국이 손업에 패했다" 는 소문이 돌고 있다. 포학한 손용은 후환을 막기 위해 아예 공손이라는 모든 관료와 사람들을 광저우로 유배했다. 서진멸오 이후, 공손 () 은 진대 5 위 황제 사마의 손자를 가리킨다. 일부 황제는 예언 때문에 성을 바꾸었다. 전진에서 황족의 본명은 부이다. 푸홍은' 풀이 왕에게 넘겨야 한다' 는 소문으로' 포' 를' 푸' 로 바꿨다.
일부 황제는 예언 때문에 지명을 바꾸었다. 예를 들어, 후조의 석호는 예언이 금지되었지만 그 자신도 믿었다. 한번은 밖에서' 석파묘' 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란릉군을 오흥군으로 개명했다. 어떤 황제들은 점술을 믿었기 때문에 아무 이유도 없이 죽었다. 전진황제 부견도 예언 금지. 송수가 패한 후 전진의 통치가 곧 무너질 것이다. 부견은 고서' 구부전 갑골록' 에' 황제의 오장장' 이라는 예언이 있고 중학교에는' 오장장' 이라는 예언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이에 대해 믿어 의심치 않고 태자 우홍에게 꼭 버텨달라고 당부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후진군에게 포로가 되어 살해되었다.
5. 꿈을 꾸십시오. 인간은 잠을 잘 때 여러 가지 꿈을 꾸곤 합니다. 고대 중국과 외국, 현대인들은 꿈에서 본 사람, 일, 물건이 길흉의 징조라고 생각하여 꿈의 해석을 통해 미래의 길흉을 예측하는 점술을 만들어 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꿈이 성행하여 손무, 송수 등 유명한 몽상가들이 많이 나타났다. 해몽은 상당히 효과적이다. 열 번은 단 한 번밖에 허락되지 않아' 오동팔절' 중 하나로 불린다.
같은 꿈에 대해 다른 해석이 있을 수 있다. 한번은 한 사람이 점쟁이에게 주선에게 세 번이나 벼슬개를 꿈꿨다고 여러 번 물었다. 사람들은 제사를 지내기 전에 그것을 중시하고, 제사를 지낸 후에 그것을 버린다. 각각 어떤 징조가 있습니까? 저우 법사 는 좋은 식사를 즐길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차에서 떨어져 발을 부러뜨릴 것이다. 그의 집은 불이 날 것이다. 이 세 번의 점술의 결과는 결국 모두 성취되었다. 이 사람은 놀라서 주선에게 물었다. "사실 나는 전혀 꿈을 꾸지 않았다. 단지 너의 꿈을 시도해 보고 싶었을 뿐이다. 왜 결국 다 이루어졌을까요? " 주선씨는 "네가 말한 꿈은 신선이 너에게 말하라고 한 것이다. 지어낸 것이지만, 진몽과 이곡이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그 사람은 또 물었다. "나는 벼초개 한 마리를 세 번 꿈에서 보았는데, 꿈의 결과는 모두 다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Zhou Xuan 은 "잔디 개는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너의 첫 번째 꿈은 네가 남은 제물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예고한다. 제사가 끝난 후 사람들은 벼초개를 바퀴 밑에 던져 죽일 것이다. 그래서 두 번째 꿈은 당신이 차에 빠지고 발을 부러뜨릴 것임을 예고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개가 짓밟히면 다른 사람에게 주워 땔감으로 삼을 것이다. 그러므로 너의 마지막 벼초견의 꿈은 불의 징조이다. "
어떤 꿈은 비록 길상이지만, 사실은 불길한 것이다. 삼국연의' 를 본 친구들은 제갈량이 죽은 후 대장 위연이 머리에 뿔이 난 꿈을 꾸었다. 그는 조지에게 의견을 구했다. 조지는 그에게 이것이 당신이 비싸질 조짐이라고 말했다. 자오 지 (Zhao zhi) 가 떠난 후, 비밀리에 다른 사람들에게 말했다: "코너는 단어이고, 칼도 사용됩니다. 칼로 머리에 매우 사납다. " 곧, 웨이 얀 은 반역 때문에 양 이순신 에 의해 사망했다.
위연 스틸사진
어떤 꿈은 치열하지만 꿈은 진실이다. 서진 () 시, 왕 () 이 처음으로 방 들보에 칼 세 자루를 달고 있는 꿈을 꾸었다. 잠시 후, 빔에 또 한 자루의 칼이 더 생겼다. 왕영이 꿈에서 깨어났을 때, 그는 실내에 칼을 걸어두는 것이 정말 큰 악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마음이 매우 무서워서 꿈을 잘 꾸는 이의에게 어떻게 악을 피할 수 있는지 물었다. 점술을 한 후 이익이 왕희를 축하하며 말했다. "이건 정말 꿈이야! 세 칼을 주자로 하고 칼을 하나 더하면 너를 익주도사로 임명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칼명언). " 소충은 꿈에서 두 관이 하늘에서 내려와 그 앞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소항이 길흉을 예측하게 했다. 소항은 "관을 든 사람도 관원이다. 이 꿈은 경성에서 누군가가 너를 벼슬으로 추천할 것임을 예고한다. 두 번째 관은 네가 아주 짧은 시간에 두 번 승진할 것을 예고한다. " 이후의 두 가지 일은 이의와 소항이 말한 바와 같다.
여섯째, 상면술
위진 남북조 시대의 지형에는 인물, 집, 무덤, 도장, 말의 지형이 포함된다.
조비는 일찍이' 상사' 주건평에게 자신과 부하들을 위해 점쟁이를 청했다. 주건평은 하후웨이에게 말했다. "네가 49 세가 되면 너는 국무비서가 될 것이지만, 이것은 어려울 것이다. 안전하게 지낼 수 있다면, 70 세까지 살 수 있고, 공공 조수가 될 수 있다. " 49 세에 하후위는 여주도사로 임명되었다. 올해 12 월 초, 그는 중병에 걸렸다. 주건평 당시의 점술을 생각하면, 그는 아주 빨리 뒷수습을 준비했다. 나중에 그는 회복되었다. 30 일 저녁, 하후위는 재난이 지나갈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연회를 열어 손님을 대접했다. 연회가 끝난 후 하후웨이의 병이 재발하여 한밤중에 죽을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 일부 상사들은 묘를 잘 읽었다. 서진 명신 양호의 선묘를 본 후, 점쟁이가 양호에게 그의 선묘가 제왕의 것이라고 말했다. 치즐 경우, 로얄 가스 누출, 양 타이거 는 잃을 것이다. 양호성은 그래서 조상의 무덤을 뚫었다. 사진작가는 양 집에 더 이상 황제가 없지만 한 사람이 삼황자를 맡게 되지만 그 사람의 팔은 끊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나중에 양호는 말을 타고 넘어져서 팔을 부러뜨렸다. 그는 삼관직에 있으면서도 자식이 없다. 모든 것은 점쟁이가 말한 것과 같다.
귀신의 집' 은 공포영화뿐만 아니라' 송 촉왕 승전' 에도 등장한다. 태허서에 위치하여 원래 손오대장 정봉의 거처였다. 나중에 정봉의 가족은 손용에게 유배되었다. 동진 때 이곳은 주역 소군 등의 거처가 되었다. 이 모든 사람들은 폭력으로 끝났다. 서로 좋아하는 사람을 흉악한 땅이라고 부른다. 남조 유송 시대, 왕승중앙 () 은 사악함을 믿지 않고, 집에는 길흉이 없다며 이곳으로 이사를 왔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궁중 쿠데타에서 살해되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도 상호 인인이 있었다. 사진 인쇄 기술을 기록한 전문 저서' 사진 인쇄의 책' 에 따르면 사진 인쇄 기술은 진군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라고 한다. 첸 그룹은 또한 말했다: 한 왕조에는 윤, 항목, 윤 징, 우경, 마정이 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전란이 빈번했고, 사회 격동과 인생이 변덕스러워 점성술, 전망대, 풍각, 점술, 꿈, 상면술이 성행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현대인들에게는 대부분 미신을 믿는 것으로 보이지만, 당시에는 신령과 소통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들은 이러한 점술을 이용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이익을 피하고, 행복, 성공, 건강한 생활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를 반영하고, 어느 정도 긍정적인 진보의 의미를 갖기를 바란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 특히 많은 황제와 고위 인사들은 점술에 미련을 두고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며, 특히 문맹이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관상을 보거나 꿈을 꾸는 것과 같은 점술의 일부 형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일부 사람들에게 매료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예를 들어, 언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떤 스타, 어떤 탐관, 철자, 점쟁이, 제사보살, 신 등에 집착하는 것은 술을 마시고 크게 웃을 수 있을 뿐, 바람을 따라갈 수는 없다. 똑바로 가고, 똑바로 가야 하늘에 떳떳하고, 땅에 떳하다. 만큼 공식 부봉공 법 준수, 국민을 위해 나라를 위해, 한쪽의 이익을 위해, 자연히 화복을 가져올 수 있는데, 왜 신의 힘을 동원할 필요가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