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대가 부유하지 않다" 는 이유
맹자는 말했다: "신사의 은혜, 5 세 잘라; 소인의 택, 제 5 세. "그는 군자가 가장 대단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의 숭고한 정신은 후세 사람들에게 5 대, 즉 150 년밖에 남지 않았다. 이것은 당연한 일이다. 마찬가지로,' 악당의 교만' 도 마찬가지고, 좋고 나쁘며, 완전히 평등하다. 하지만 수십 년간의 인생 경험으로 우리는 많은 사람들을 만났는데, 좋든 나쁘든 그의 유산은 최대 3 대까지 깨질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옛날에 맨손으로 시작하여 한 푼도 낭비하지 않고, 매우 검소하고 인색하며, 죽어도 죽지 않는 사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가족들은 이상하다고 느꼈다. 그들은 등불 안에 두 개의 등불이 있는 것을 볼 때까지 이해하지 못했다. 그들은 곧 하나를 골랐고, 이 사람은 안심하고 죽었다. 그가 절약한 돈은 모두 아이들에게 주었지만, 그들은 이미 매년 새 차를 바꾸는 생활을 하고 있다. 손자의 손에 이르면 더욱 사치스럽다. 이렇게 되면 가문은 3 대 이전에 패망할 것이다. 증손들이 와서 맨주먹으로 다시 시작했다. 인생은 바로 이런 순환이다. 문화사상이 천대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 외에는 영원하지 않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그래서' 천하패가' 라고 말하고, 사회에서 부자의 집을 보면, 3 대 이상의 영예는 거의 없다. 부모는 매우 열심히, 처음부터 시작했다; 2 세대 아들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돈을 쓰는 것이 노자보다 낫다. 손자에 대해 말하자면, 그것은 큰 인물이다. 완전히 부잣집 자제의 스타일로, 어떤 것은 바로 졌다. 그래서 4 대 증손자가 가난할 차례다. 가난하면 검소하고, 다시 가정을 이루다. 이 주기는 항상 바퀴처럼 돌아간다.
부자의 아이, 고대의 이른바' 세가의 자제' 나' 괴녀', 현대의 이른바' 태자당' 이나' 호문', 부자집의 작은 보스, 어린 시절의 배경과 가정, 환경의 영향 때문에 어느새 거만함에 익숙해져 모든 일을 게을러서 누누이 입, 손 들어, 손가락으로 조금 가리키거나, 눈으로 쳐다보며, 다른 사람이 하도록 지휘한다. 이것이 바로' 교만' 의 형상이다.' 게으름' 의 습관은' 교만' 에 의해 형성되기 때문이다.
제 생각에는, 요즘 많은 젊은 부모가 소위 "사랑"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종종 자녀를 훈련시켜 부모의 일을 지휘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반대로, 아이들은 그저 거기에 앉아서 거드름을 피우고 있을 뿐이다. 이것은 정말 사람을 무섭게 한다!
우리 사람들 사이의 잡담에서, 당신은 미래의 사회나 미래의 처지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까? 이것은 모두의 관심사이다. 옛날 강호로 생계를 꾸려 온 점쟁이는' 문에 들어가 팔자를 보다' 라는 성어가 있었다. 즉, 당신의 집 문에 들어가 두리번거리기만 하면, 당신은 이미 당신의 집이 사람이 번창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년월일을 기다리지 말고, 당신의 생명은 이미 계산됩니다. 당신은 현재의 상황과 미래의 사회적 추세를 묻고, 차세대 아이들의 교육과 문화를 살펴보고, 미래에 대한 대략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맹자' 에는' 부잣집 자식은 많이 믿고, 맹가의 자식은 폭행한다' 는 말이 옳다. 천부적인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 마음에 갇혀 있는 자도 자연스럽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즉, 부유한 가정이나 부유한 사회는 젊은이들을 더욱' 의존' 하게 만들고, 자랑하고, 자랑하고, 사치하고, 너무 높이 떠오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가난한 사회, 가난한 가정은 젊은이들이' 폭력' 원한의 길로 쉽게 나아갈 수 있게 한다. 타고난 재능의 차이가 아니라 환경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침몰이다. 네가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진취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너는 반드시' 세계망' 에서 뛰어내릴 수 있을 것이다.
또 우리가 어렸을 때 본 성어는 "대청 인재가 비싸고 부잣집 자제가 자랑스럽다" 고 말했다. "말이 약하다는 것은 날씬하기 때문이고, 풍류를 즐기지 않는 사람은 가난할 뿐이다." 한두 마디에 불과하지만, 만약 네가' 냄새를 맡고, 둘을 안다' 고 할 수 있다면, 맹자가 말한 것과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집이 부유하고 뜻이 높고 거리가 멀다" 는 것은, 남들이 잘 떨어져 있고, 돈이 있어서, 모두 득의양양한 모습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오늘 역사를 읽을 때는 이 여덟 글자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 여덟 글자는 거꾸로 사람을 해치는 근원이다. 한 나라의 경제 안정, 사회 번영,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낭비가 생기기 쉽다. 생활방식은 사치 낭비이고, 정신생활 도덕은 타락하고, 우월감을 느끼고, 타인을 얕잡아 본다.
역사를 보면, 모든 세대가 시작할 때 고난과 고난에서 발버둥치는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역사명언) 2 세대 또는 3 세대의 손에 이르면 서서히 사라질 것이다. 정치적 안정, 경제 번영, 사회 번영 이후 쾌감이 와서 떨어지기 시작했다.
일반 가정도 마찬가지다. 할아버지 세대는 추위와 패션, 맨발, 빨간 코, 손에 괭이를 들고 밭에서 흙을 뒤집어 봄에 파종할 준비를 하고 있다. 아들 세대가 되면 농사를 짓는 아버지에 의해 경작되지만, 아버지의 고생을 목격하는 것은 아마도 밭에서 그를 도왔고, 돈을 버는 어려움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소박한 생활을 하고 농업을 진흥시키려고 노력하며 부동산을 계속 사들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러나 손대 세대가 부유한 환경에서 자라면서 조상의 부모의 어려움을 모르기 때문에' 새롭고 낡은 것을 좋아하다' 는 문제가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그의 다음 세대에는 차가 가장 유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매년 교체되고, 먹고 마시고, 노름하는 모든 것을 다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몰락으로 치닫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아마도 5 세대, 6 대까지 전해진 것은 찬바람과 찬비와 비슷했을 것이다. 등을 구부려 호미를 휘두르며 밭에서 진흙을 밟고 있었다. 세상의 일은 늘 이렇게 되풀이된다. 이것은 인류의 일종의 관성으로, 가정, 사회, 국가 정치는 모두 이런 관성 속에서 흥망 성쇠와 기복이 번갈아 나타난다.
지위가 있는 가족, 혹은 귀족 가정, 가족 배경과 재산이 비교적 좋다. 시간이 지나면 업신여기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 마음가짐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은 매우 좋지 않다. 반드시 실패할 것이다. 특히 요즘 가정에서는 집에 돈이 있고, 아이가 날뛰며, 아이가 응석받이로 자라서, 천하의 일, 천하의 사람들을 모두 가볍게 본다. 우리가 사회상의 일을 보면, 확실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좀 위대하다고 느낄 때' 일어나지 못할' 운명이다.
인류 사회의 불평등 불안정의 원인, 물질과 경제 문제는 부차적인 것이고, 주된 원인은 유심주의, 심리와 욕망의 관계이다. 예를 들어' 홍루몽' 에 묘사된 상황은 청나라 건륭 () 가경 () 시대의 사회 안정을 반영한 것일 뿐이다. 사회가 안정되고 가정이 부유하기 때문에, 특히 제왕시대에는 왕공귀족, 손자, 처첩, 아가씨들이 하루 종일 아무 일도 하지 않고 특별한 일을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생활이 너무 한가해서 살 수 없다고 느낄 것이다. 그래서 청중엽의 명사항이 연이어 말했다. "무익한 일을 하지 않으면 왜 목숨이 제한되어 있는가?" " 이런 마음가짐은 확실히 이렇다.' 우환에서 태어나 우환으로 죽었다' 는 20 세기 중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따라서 동서고금의 인문문화와 역사철학은 물질적인 문제가 아니라 마음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천국 죄, 여전히 위반 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죄를 지어도 살 수 없다. 그래서 개인이든 사회든 홍루몽 대관원의 성세가 있다. 만약 네가 어떻게 사람이 되어야 할지 모른다면, 홍루몽에서 깨어나면 참담한 결과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역사의 법칙, 역사의 인과 법칙이니, 우리는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맹자와 이루, 논어, 맹자 우회, 맹자, 공손추에서 원대학과 열자 가설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