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욕탕은 1999 에서 촬영되었습니다. 전편은 한 가족이 베이징에서 목욕하는 변화를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전형적인 중국 전통 가정 윤리극으로, 장면은 기본적으로 베이징의 철거에 직면한 목욕탕에 집중되어 있다. 영화 속 여성의 장면은 형편없고, 부자감정의 변화와 신구문화의 충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동시에 사회적 핫스팟, 가족 배려와 노인 부양, 도시 철거와 발전을 두드러지게 했다.
영화는 유 (), 큰아들 대명 (), 둘째 아들 이명 () 을 주선으로 하여 목욕탕에서 평생을 고생했다. 장남 대명은 집을 떠나 남하한 지 여러 해가 되었다. 어느 날 대명이 갑자기 돌아왔다. 알고 보니, 그는 2 명의 엽서를 받고 급히 서둘러 돌아왔는데, 아버지가 이미 병으로 돌아가셨다고 생각했는데, 그의 둘째 아들 2 명은 정신 지체로 목욕탕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었다.
대명은 무사한 아버지, 아무것도 모르는 바보 형, 곧 철거될 목욕탕을 마주하고, 대명은 일찍 돌아오고 싶어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대명이 떠나려고 할 때, 유씨가 갑자기 병이 났다. 대명은 남아서 그의 아버지를 돌보기 시작했다. 그는 아버지를 알기 시작하면서 점점 감동을 받았다.
이 영화에서 라오유는 라오베이징 문화의 화신이다. 목욕탕에 있는 옛 북경은 단지 큰 연못을 담그는 습관이 아니다. 사람들은 여기서 쉬고, 목욕하고, 화통을 뽑고, 신문을 보고, 라디오를 듣고, 크리켓을 치고, 바둑을 두고, 각종 토론을 여기서 시작한다. 사람들이 서로 사이좋게 지내면서 목욕탕이 그들의 마음속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풍부하고 친절한 인간미가 드러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명은 지적 장애가 있지만 목욕탕에서는 완전히 정상인으로, 아무도 그를 차별하지 않고 자신의 노동으로 행복하게 살고 있다. 오씨와 다른 노인이 크리켓을 하러 와서 답답함을 풀었다. 장화의 아내가 다투어 이곳으로 피난했다. 묘장은 수도꼭지 아래에서만' 나의 태양' 을 부를 수 있을 뿐, 말주변이 어찌 여기에 와서 빚을 피할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파라다이스 영화관의 영화관처럼 목욕탕은 사람들의 오락과 휴식의 공간이 되었다. 목욕탕은 집단 활동 장면으로 많은 사람들이 그리워하는 것이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 올드 베이징의 문화는 강한 충격을 받았고 장남은 현대문명의 대표였다. 목욕탕을 뜯으려는 사람들처럼 유는 불쾌했다. 유두와 아들 대명의 관계는 줄곧 좋지 않았지만, 카메라 밑에는 감동적인 디테일이 있어 부자간의 소리 없는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이 장면에서 대명은 찬물로 목욕을 고집했다. 그의 아버지는 보고 두 마디도 하지 않고 뜨거운 물을 켰다. 감독은 사랑을 직설적으로 표현한 것은 마음속으로는 깊고, 얕다는 것을 표현했다.
대명은 줄곧 선전에서 발전해 왔고, 좋은 직업을 가지고 있지만, 집에 돌아가지 않는다. 그의 아내도 집에 가져가지 않고 아버지에게 보여 주었다. 일반인의 눈에는 대명이 성공적이다. 대명은 목욕탕에 돌아왔을 때 늘 무감각한 모습이었다. 대명의 현대세계에서 나는 처음으로 동생을 데리고 외출했을 때 그를 잃었고, 아버지는 떠나신 후 그를 정신병원으로 보냈다. 나는 거절당하는 것이 두려웠고, 줄곧 아내에게 나의 가족 진상을 숨겼다 ...
목욕탕을 뜯는다는 통지가 내려져 새로운 문화가 본격적으로 옛 문화에 도전한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유 씨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낡은 문화가 아무리 집착해도 대체된 운명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제를 승화하기 위해 감독은 특별히 두 회, 산시 () 의 물 부족과 티베트 성호 () 를 삽입했다.
섬서성에는 처녀가 시집가기 전날 밤 목욕을 해야 하는 민속이 있다. 여기서 목욕하는 것은 단순히 목욕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미지이다. 결국 산시 () 는 극도로 물이 부족하다. 딸을 목욕시키기 위해 온 가족이 유일한 음식으로 물을 바꿔야 했다. 할머니는 돌아가시기 전에 마지막 목욕을 하기 위해 손녀를 데리고 성호로 가는 길을 밟으셨다. 생활의 신념은 도로의 어려움 때문에 포기하지 않았다. 성호는 사람의 육체를 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의 영혼도 씻을 수 있다.
감독은, 자, 왕소훈 등과 다르다. 장양은 1997' 마라탕탕' 이후 영화의 예술요소와 상업요소를 밀접하게 결합했다.
올드 베이징 (Old Beijing), 두 세대, 시대 변천에 대한 슬픔에 대해 장양은 중국의 함축적인 렌즈로 사회 환경의 변천을 묘사했다. 장양은 펑샤오강' 방화' 에서 미안 필터로 향수를 느끼는 것보다 더 진실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