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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 자연의 조화" 라는 사상은 누가 제기한 것이며, 언제 제기된 것입니까?

"인간과 자연의 조화" 는 이학과 전통문화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여러 해 동안 학계에서는 이에 대해 의론이 분분했다. 일정 범위 내에서, 그것은 이미 이학과 전체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 개념으로 여겨졌다. 따라서 이 개념의 본의를 이해하는 것은 이학과 전통문화 연구에 대체불가의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개념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우리 당대 학자의 이해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고대인 자신의 발언에 의지해야 한다. 이 개념이 고대인의 관념에서 도대체 무슨 뜻인지 보자. 천인합' 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천인합' 에서' 하늘' 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관건이다.

나는' 사쿠전서' 에서' 천인의 조화' 라고 명확하게 적힌 200 여 개의 자료를 찾았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에서 "하늘" 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1, 하늘은 사람과 감지 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2. 하늘이 내려주신 길흉입니다. 하늘은 사람들이 경외하고 섬기는 대상입니다. 4. 하늘은 지배인의 존재, 특히 왕조의 운명 (천명의 날) 이다. 5. 하늘은 인의례지성을 부여하는 존재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하늘' 을 자연으로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천인합' 이' 천인합' 이라는 내용이라고 생각하지만, 찾지 못했다.

나는 지금 이 자료들을 발표한다. 그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연구 토론. 주의할 점은: 1 입니다. 이 자료들은 대충 대충 대충 한 것일 뿐 자세히 보지도 않고 자세히 보고 싶지도 않습니다. 연구자들의 고문 수준이 상당하기 때문에, 나는 자세히 조사할 필요가 없다. 2, 일부 생략. 생략된 것은 반복적이거나 관점이 명확하고 중복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다행히도' 사쿠전서' 는 이제 더 이상 구하기 어려운 책이 아니다. 만약 당신이 이 정보를 믿지 않는다면, 당신은 스스로 조사할 수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천인조화' 라는 개념을 처음 사용했을 때 지금 찾을 수 있는 출처는 장재의' 정몽' 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장재와 동시대의 쳉 이순신은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천인은 분수가 없으니, 함께 말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 ("양방향 유서? 내 자신의 이해에 따르면, 장의' 하나' 와 여정의' 무' 는 모두 천인이 서로 어울리는 것을 가리키거나, 같은 길이며, 인의례지의 인간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다. 그들의 작품에서 선량한 본성을 주는 이 날은 사람이 사물을 존중해야 하는 날이며,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날이며, 길흉을 가져올 수 있는 날이다.

다시 한 번 거슬러 올라가면, 이 아이디어의 발명자는 동중서 덕분이다. 동중슈의 명언은 "천도에도 희로애락이 있어 사람들과 잘 어울린다" 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천인이 하나가 된다. " ("춘추이야기?" 동중슈의 관점에서 볼 때, 하늘은 희로애락이 있는 날이다. 물론 세계를 지배하고, 감응할 수 있고, 길흉을 줄 수 있는 날이기도 하다.

동 Zhongshu 의 관점에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하나" 는 "하나" 입니다. 동중서 시대에 자연과학의 새로운 발견으로 사람들은 사물이 접촉하지 않고 감지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빨아들일 수 있고, 현은 진동할 수 있다. 유도의 발생은 가스에 의해 매개된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사람들은 또한 가스 매개 유도가 조건부라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자석은 철을 흡수할 수 있지만 구리는 흡수할 수 없습니다. 거문고의 * * * 진동도 공현과 공현의 * * * 진동, 상현중현의 * * * 진동이다. 소명우영과 Aśvaghoṣa 마영처럼. 그래서 같은 종류의 사물만이 서로 유도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천인이 감응할 수 있다는 것을 논증하기 위해서, 동중수는 먼저 천인이 같은 종류라는 것을 논증해야 한다. 이것은 천인의 화합의 현실적 배경이다.

동중수는 천인이 비슷하다는 것을 논증하는 방법을' 천인관계' 라고 부른다. 즉, 인간은 하늘의 복제품, "복제" 입니다. 예를 들어 하늘은 둥글기 때문에 사람의 머리는 둥글다. 땅은 정사각형이므로 사람의 발도 정사각형이다. 사람은 왜 두 개의 눈을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해와 달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사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하늘에는 사계절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왜 감정이 있습니까? 구름이 많이 끼고 맑아지기 때문이다. 하늘에는 360 일이 있고, 사람의 뼈에는 360 개의 관절이 있다. 이런 것들이죠. 비슷한 관념이 송대까지 발전하면, 명확한' 천인의 조화' 론이 있다. 주돈이의' 태극도' 와 소옹의' 선천도' 는 모두 천인의 화합 사상의 대표작이다. 인의례지의 인간성은 하늘이 부여한 것이고, 세계의 질서는 천도의 복제라고 덧붙였다.

이후 천인의 화합 사상은' 주역' 을 해석하는 기본 이념이 되었으며,' 주역' 에는' 천인의 조화' 라는 관념이 더해졌다. 천인의 화합도 다른 고대 경전을 해석하는 기본 이념이 되었다. 다른 고전적인 해독에서 천인의 화합에 대한 관념도 증가했다. 오늘날 인간과 자연의 조화는 이미 중국의 모든 고대 사상의 핵심이 된 것 같으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환경 보호, 지속 가능한 발전 등 전례 없는 의미를 부여받은 것 같다.

주역은 역사적으로 자연과학과 여러 가지 갈등이 있었다. 천문학, 수학, 물리학의' 기질' 의 가지와 의학, 생물학, 고대 화학은 줄곧 얽혀 있다. 그러나, 내가 본 바와 같이, 대부분의 자료는 비판을 받아야 한다. 공식 천문력에서, 우리는 소위' 이수' 로 역법 데이터의 실제 출처를 은폐하는 상황과 일월시운동 천문 관측 데이터를 부정하는 이른바' 이성' 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주역' 을 통해 과학적 성과의 탄생이나 어떤 과학의 발전을 촉진하는 사례는 없다. 최근 20 년 동안 소위' 과학의 변화' 에 대한 연구는' 풍부하고 다채로운' 성과를 거두었지만, 이 연구가 중국 고대의 어떤 과학적 성과와 새로운 학과 또는 가지의 탄생이' 주역' 의 개입 때문이라는 확실한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지 못했다. 아마도' 사이언스' 연구자들의 눈에는 중국 고대의 이런 성과들이 모두 보잘것없다. 그래서 그들은' 주역',' 하도',' 나서',' 태극도' 에서 발견한 것은 모두 외국인이 발명한 결과이다. 예를 들어 이원, 예를 들면 상대성, 보완성의 원리 등이다. 일부' 사이언스' 연구자들은 과학이 발견한 모든 것이 이미 <역경> 속에 있었다고 생각한다. 과학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은 이미' 주역' 에서 우리가 발견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중국이' 주역' 으로 세계를 제패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주역에 의지하여 2 1 세기를 중국의 세기로 만들 것이다.

이순신' 학습의 성과 중 하나는' 주역' 의 점쟁이도 학문이 되었다는 것이다: 예측. 그래서 점쟁이는 당당하게 과학의 전당에 잠입했다. 당 중앙에서 그를 긍정한다는 소위' 이학의 대가' 소위화는 사실 점쟁이일 뿐, 그의 대표작은' 주역과 예언' 이라고 불린다. "사이언스" 의 연구는 어떠한 과학 발전의 성과도 얻지 못했지만 점쟁이에게 이론적 지원과 학술적 보장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사이언스' 연구자들 중' 주역' 으로 지진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10 여 년이 지났지만 그들의 연구는 전혀 진전이 없었다. 일부' 이과이' 연구자들은 한의사가 주역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십여 년이 지났는데, 한약이 주역을 빌려 새로운 성과를 거두었는지 모르겠다. 나는 지진학을 이해하지 못하며 한약도 아니다. 하지만 저는 주역에 대해 조금 알고 있습니다. 주역에는 이런 기능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런 소위 연구라고 하는 것은 실제적인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KLOC-0/999 이전에' 주역열' 과' 과학이' 의 연구는 위기공과 특이기능열의 발전과 동기화되었다. 특이한 기능이나 의사 기공을 가진 일부 대가들은 모두 스스로 이학의 대가라고 자칭한다. 이른바 이학 대가들도 자칭하거나 특수한 기능이나 기공의 대가라고 불린다. 이것들은 모두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 역사적 맥락에서 양전닝 교수는 연설을 했다. 그는 아니,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주역' 은 과학적 성과가 없고,' 주역' 도 과학 발전을 촉진하는 동력이 아니며, 심지어 방해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오랫동안' 주역열' 과' 이과이' 분위기에 빠져 있는 사람들에게는 의문의 여지 없이 충격적인 사건이다. 그래서 신속하고 격렬한 반대를 불러일으켰다. 심지어 양 교수는 배우기 쉬운 기본 상식이 부족하다고 경멸하는 사람들도 있다. 양 교수는 물리학자로 상식이 부족해 쉽게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자칭 이학 전문가라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은 거의 해마다 월월 일일에 천인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들이 천인합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따라서 그들은 배우기 쉬운 상식도 없고, 과학과 주역 관계에 대한 양 교수의 각성 인식도 부족하며, 과학 문제를 다루는 학자의 성의도 부족하다.

주역' 이 도대체 중국 고대 과학의 발전을 촉진시켰는지 가로막았는지는 논의할 만하다. 그러나 양 교수의 연설은 최근 20 년 동안의' 주역열' 에 대해 의심할 여지 없이 고무적인 목소리였다. 그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생각하고 반성할 것을 호소했다: 주역과 과학의 관계는 무엇인가? 주역은 전통문화에서 지위가 어떻습니까? 천인일치의 의미는 무엇이며, 전통문화에서의 지위는 어떻습니까? 더욱이, 우리는' 주역' 과 우리의 전통문화를 어떻게 생각해야 합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