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 지금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하기 때문에, 나는 늘 사람의 생활이 더욱 정교하고, 사람은 더 소탈하고 투명하게 살아야 하며, 사상이 더욱 활발해야 이 사회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실은 성장할수록 사회에 깊이 녹아들기가 어렵고 자주성이 나빠지고, 수용능력이 나빠지고, 결국 자신을 속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사회의 잔혹함보다 올가미에 사는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잔인할 것 같다.
이런 생활은 마치 글쓰기와 같다. 매일 고층 빌딩에 앉아 같은 펜과 공책을 들고 있는데, 때로는 한 구절을 쓸 수 없고, 쓰더라도, 그리고 이 말들은 공부가 끝나면 지워지고, 항상 쓴 글자가 너무 딱딱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글을 쓰는 곳을 공원이나 한적한 대나무 숲으로 바꾸면, 쓴 문장, 적어도 약간의 삶의 숨결과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감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므로 모든 사람의 삶에는 항상 자신의 생존에 적합한 환경과 방법이 있지만, 그렇게 하면 우리는 종종 바깥의 생활에 적응하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처럼, 나는 어떤 종류의 문장 들이 대중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지 알지만, 나는 상투적인 언어로만 자기 만족의 방식으로 문장 글을 쓸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만약 정말 자기 만족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일종의 수확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상투적인 문장 은 반드시 저자 자신 의 뜻 이 아니다. 더 많은 것 은 한 사람 의 사상 과 경험 에 대한 제한 이다. 마치 한 사람 이 어떻게 생활 을 더 잘 할 수 있 는 것 을 알 수 있 지만, 과거 의 경험 이 그 에게 지금 이 나쁘지 않 으면, 그것 은 반드시 그것 을 위해 분투하는 동력 을 잃게 될 것 이다.
어떤 사람들은 결과가 그리 나쁘지 않을 것이며, 대부분 현 상태를 유지할 뿐이지만 비현실적인 자기 만족은 만성 자살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자기관리명언) 왕씨는 우리 이 거리에서 유명한 지퍼로 솜씨가 그런대로 괜찮다. 듣자하니 그는 이미 30 년 동안 일했다고 한다. 아내가 일찍 의외로 세상을 떠났을 때, 그는 아직 아들이 하나 있었는데, 스무 살이 넘었는데, 늘 그를 따라다녔다. 평소에 그는 아들을 데리고 거리에 노점을 늘어놓았는데, 설비가 매우 간단해서, 작은 재봉틀 한 대, 작업함 하나, 안에 각종 작은 가구들이 들어 있었다. 이웃의 말에 의하면, 왕씨의 아들은 학교에 가지 않았고, 왕씨는 그에게 지퍼를 수리하는 솜씨를 물려받을 작정이라고 한다. 듣기에는 맞지만, 사실 왕씨는 아들을 절대 시키지 않고 노점만 쳐다본다. 행인이 물어볼 때마다 왕씨는 그저 어리석게 웃으면서 그의 아들이 한 짓이라고 말했는데, 자기가 한 짓이 못난 것이 두려워서 겉치레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행인은 일리가 있다고 느꼈지만 묻지 않았다. 몇 년 전 노왕은 돈을 모았는데, 본래 겉치레를 넓혀야 한다고 했는데, 가게를 열어 겉치레로 그의 솜씨를 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하지만 어디서 점쟁이가 그를 찾아와서 아들이 20 세 전에 결혼해야 한다고 말했는지 모르겠다. 그렇지 않으면 번거로울 것이다. 나중에 왕씨는 누가 안배했는지 몰라서 아들에게 많은 돈을 주고 결혼했다. 나는 삶이 이렇게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아직 2 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왕씨는 매우 화가 났다. 또한, 나이 때문에, 그는 때때로 아프다. 그는 종종 자신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약을 사기 위해 돈을 쓴다. 날이 갈수록 나빠지는 것을 보고 그는 아들에게 솜씨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의 아들은 항상 그에게 수십 년 동안 배우지 못했는데, 지금 누가 노점을 벌입니까? 그가 돈이 생기면 다시 문을 열어라. 왕씨는 아들의 이 말을 들을 때마다 늘 눈물을 흘렸다. 그는 자신이 점쟁이의 말을 듣고 잘못된 길을 택한 것을 후회했다. 그는 아들의 미래가 순조롭지 못할까 봐 걱정했다. 몇 년 후, 늙은 국왕이 세상을 떠나 30 세의 아들 한 명을 남겨두고 미혼 무직, 하찮은 일 때문에 하루 종일 거리에서 여자 몇 명과 다투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남녀명언)
사실 이런 일들의 표면적으로 볼 때, 우리는 누가 잘못했는지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다. 왕씨는 아들의 건강을 위해 행복을 찾는 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후회했다. 사실 그 자신도 점쟁이가 한 말이 믿을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사상의 고집으로 점쟁이가 한 말을 꾸준히 믿게 되었다. 그는 아들이 한번도 이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는 자신이 잘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한다. 이것도 사실이다. 고객에 대한 책임 있는 태도로 그는 아들을 익사시키는 함정에 빠졌다. 그는 자신을 속이고, 앞으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늘 생각했다. 이렇게 하면 아들은 생활의 고통을 받지 않고, 아들이 현재의 일에 대해 경시를 하게 되고, 지퍼를 일종의 생존 방식으로 삼는 동력을 잃고, 결국 혼탁한 생활을 하게 된다.
우리의 삶에서, 이것은 또한 우리의 삶에 서서히 스며들고 있다. 노인의 표준어로 자신을 계몽하는 것은 "사람은 노인을 받아들일 수 없다" 는 것이다. 사실 나는 정신적인 노화가 이런 피부 노화보다 더 무섭다고 생각한다. 나는 종종 내가 지금 일부 가족 드라마에서 나에게 밝혀진 복잡한 가족 관계를 좋아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존 F. 케네디, 가족, 가족, 가족, 가족, 가족, 가족) 나는 사건 해결의 미스터리류를 보는 것을 비교적 좋아한다. 최근 떠들썩하게 볶은 드라마' 30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20 은 함부로 하지 마라' 도 전혀 관심이 없다. 많은 젊은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찾기 위해 이런 텔레비전을 보기로 선택했을 때, 나는 이런 드라마를 보면 쉽게 세뇌될 수 있다고 느꼈다. 근데 사실 드라마 아닌가요? 왜 내가 이렇게 저항하는 거야? 단지 내가 내 생각과 상충되는 관점이 싫어서일까? 무의식적으로, 나는 다시 한번 싫어하는 이유로 대중과 친해지기를 거부하고 자신의 올가미에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가장 중요한 것은, 나는 대중이 좋아하는 것을 이해하려고 한 적이 없다. 항상 내 생각에 따라 결론을 내리려고 애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생각명언) 나중에야 우리가 삶에서 불평하는 모든 것은 우리가 스스로 착용한 콘돔에서 벗어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우리는 그것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