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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 점쟁이 _ 전원 점쟁이

도연명의 일생

첫째, 도연명의 생애

도연명 (365? ~ 427), 성격이 명랑하고, 이름돈, 문자명, 본명 오육선생, 순양차이상 (오늘 강서구강 근처) 사람. 그의 친구들은 그를 씨라고 존칭했고, 그는 제이와 정걸 선생이라고 불렸다. 이전 pengze 행정 장관, 타오 pengze, 링 타오 라고 하기 때문에. 그는 동진의 가장 걸출한 시인이자 중국 문학사에서 위대한 시인 중 한 명이다. 그는 진 송의 즈음에 살고 있다. 그의 일생은 크게 세 기간으로 나뉜다.

(a), 가족 학습 기간

이 시기는 도연명에서 29 세까지 태어났다. 그가 여기서 생활하는 주요 내용은 집에서 책을 읽는 것이다. -응?

도연명은 파락한 관료지주 가정에서 태어났다. 고증조부 도칸, 무장 출신으로 장사 현령을 한 적이 있지만, 초창기에는 외롭고 궁핍하여' 소인',' 계개' ('진서 도칸' 참조) 로 조롱을 받았고, 왕위를 찬탈하려는 야심으로 여겨졌다. 도무관 할아버지는 무창부에 가셨다. 할아버지 멩 지아 는 서정 장군 환온 의 장사, 동진 명장이다. 아버지 도예는 관원으로 도연명이 어렸을 때 세상을 떠났다. 도연명은 조상, 특히 증조부와 할아버지를 숭상한다. 그는 "내가 진나라에 갔을 때 실업과 장사가 합병되었다. 환환 창사 이신 이덕. 천자가 나를 정복하여 남국을 영납했다. 일이 끝나자 나는 사직하고 애교를 부리지 않았다. 심장이라고 합니다. 근처에 있습니다.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천명") 이것은 증조할아버지를 찬양하는 공덕으로 자손을 가르친다. 그는 할아버지를 칭찬했다. "나는 너에게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자랑하지 않는다. 나는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만약 네가 술을 심하게 마신다면, 더 많이 마실수록, 너는 더 엉망이 되지 않을 것이다. 교만에 관해서는, 나는 멀리 보내고 싶다, 아무도 없다. "("서장군 맹전인진 ") 그는 그의 아버지가" 나는 무관심하지만, 나는 행복하다 "고 말했다. "(천명) 그들은 도연명 사상과 인격의 형성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아버지가 일찍 세상을 뜨신 데다가 전란까지 더해져 가도가 중락하여 도연명이 되었다. 도연명은 장작산촌에서 그의 소년과 청년시대를 보냈다. 자칭: "적고 가난하고, 집집마다 폐해가 있고, 물건이 떠돌아다닌다." ("나는 아들과 희소하다") "약년 집안이 가난하다." 친한 친구 안연지도 "작고 가난하며, 집 하인 첩이 없고, 복무에는 좋은 절구가 있어, 주지 않는다" ("정도사기") 고 말했다. 그의' 가난' 이 반드시 농민과 같지는 않지만, 확실히 집안은 그다지 부유하지 않다. 여기서 그는 고전 문학을 연구하는 데 힘쓰고 있다. 자랑: "소년은 얻기 어렵고, 육경을 잘 헤엄친다." ("음주" 제 16 부) "금서학은 적고, 나는 조용함을 좋아한다. 어떤 것이 열리면 밥 먹는 것을 잊게 되어 기쁘다. " ("연 Zi 및 기타 스파 스") "나는 먼지와는 아무 상관이 30 년 동안 은거했다. 시서에는 모두 호평이 있고, 임원에는 세속적인 정이 없다. " ("신추칠월 야유강릉") 진서는 "흥미가 크지 않고 박학선서, 걸출하고 호방하며 득의양양하다" 고 말했다. 도연명은' 세속' 에서 벗어나' 세속' 을 잊는 책벌레인 것 같다.

사실 도연명은' 속사' 와' 속사' 를 완전히 잊지 않았다. 그는 공적을 쌓으려는 야망이 있다. 한 번 말했다: "젊은 시절, 강한 몸, 혼자 칼을 가지고 수영. 클릭합니다 ("모조" 제 8 부) "젊었을 때 음악이 없어도 행복했다. 나는 사해에서 탈출하기를 갈망하고, 나는 멀리 생각하고 있다. " ('잡시' 제 5 부)' 칼을 만지다' 와' 여행' 의 행동은 그가 하고 싶은 마음가짐을 반영한 것이고,' 꿈의' 이라는 말은 그의 의지가 높고 아낌없는 관대함의 말이다. 그가 말한' 맹지' 는 그가' 감사불우 푸' 에서 말한 것을 가리킨다.' 천도의 생명, 성인의 유서, 충친효친, 충향, 성실, 칭찬이 없다.' " 이것은 적어도 세 가지 소망을 보여준다. 하나는 충군효이고, 다른 하나는 신의를 발양하는 것이고, 셋은 진정성이다. 이 세 가지 야망의 목적은' 프로대중에게 큰 도움이 된다' 는 좋은 관리가 되는 것이다.

(b), 공식 및 은폐 기간

이 시기에 도연명은 29 세에 국제를 맡았고, 진안타이와 사마원년 (405 년) 은 펑택현령을 사퇴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네 차례 관직으로, 다섯 차례 관직을 맡았다.

1, 주인헌잔-도연명의 첫 벼슬길

도연명은 가정을 돕는' 가난한 사람' 으로, 심지어 그의' 구제세' 의' 포부' 까지 실현했다. 스물아홉 살 때 서재를 떠나 강주로 모집되어 술을 바치게 되었다. \ "노래 책 \" 은 원래 그가 \ "가난한 고향, 주 헌주 를 시작 했다; 나는 이 일을 참을 수 없어 며칠 후에 귀국할 것이다. " 헌주직에 대해 연구자들은 현직보다 더 높은 직위라고 생각한다. 연구자들은' 참을 수 없는 관직' 에 대해 많은 의견 차이를 가지고 있다. 하나는 도연명이 오두도사에게 경서를 받는 것을 하찮게 여기지 않는 것 ('도연명 연보' 참조) 이고, 다른 하나는 도연명이 관직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니다 ('도연명 연보' 참조). 도연명은' 귀리' 이후 국가 주부라고 불렸지만 작별을 고하지 않았다.

환현-도연명의 두 번째 벼슬길에 들어가다.

도연명이 주를 축배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즉 그가 서른 살 때, 아내가 돌아가신 것은 그의 집의 불행이었다. 이때 국가 대사도 설상가상이다. 진 효무제 사마장명, 태원 20 년 (395), 왕사마도자 전권을 수여했다. 무탁제는 왕공, 윤중감 등을 신임한다. , 그리고 그들이 집 안팎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하여, 그들이 방해가 되는 것을 방지하다. 도자는 또한 왕국보와 그의 종속 형제 왕욱을 그의 심복으로 삼았다. 그래서 위챗 모멘트 경쟁하다. 동진권신 환온의 아들 환현이 난세 속에서 세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398 년 진안디 롱안 2 년, 30 세의 환현이 강주 도사로 임명돼 수장으로 승진했다. 융안 4 년 (400), huanxuan 징 도지사, 뒤 징, 부문, 용인, 진, 리앙, 이순신, 닝 7 개 주에서 군사력. 그는 경주를 중심으로 전국 영토의 3 분의 2 를 소유하고 한때 큰 위망을 얻었고, 많은 문인들이 그의 군사 대막에 들어와 자신의 원대한 포부를 나타냈다. 도연명은 이 무렵 환현에 들어갔다.

도연명은 언제 환현 스크린에 들어가 막후에서 어떤 지위를 차지하는지 사료가 부족하기 때문에 아직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그러나 4 년 (400) 은 환현에서 근무하고, 5 년 (40 1) 은 융안에서 근무한다. 이것은 그의 세 편의 시입니다: 경자는 5 월 중순의 두 곡, 신추는 7 월 야유강릉입니다. 처음 두 곡의' 경자의 해' 는 융안 4 년 (400 년) 이다. 도연명은 환현의 명령에 따라 교토 건강으로 갔다. 임무를 완수한 후 환현으로 돌아가 순양을 거쳐 집으로 돌아가 친척을 찾아갔고, 역풍을 만나 배를 몰 수 없었고, 계릉에서 한동안 머물렀다. 경경의 사명을, 황진례에 따르면 환현이 손은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도연명 사적과 시문연보 참조) 준비할 수 있는 것이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왕 명령을 받은 이상 도연명이 환현에 대한 신뢰를 알 수 있다. 후곡' 신추수' 는 융안 5 년 (40 1) 으로 도연명이 방학이 꽉 찼기 때문에 집에서 강릉 (경주치소) 환현으로 돌아오는 모습을 묘사한다. 이번 겨울, 도연명의 어머니는 몬테소리 병으로 돌아가셨고, 그래서 환현막부의 일을 그만두고 약 2 ~ 3 년 전에 제 2 차 벼슬을 마치고 집에서 상례를 지켰다.

도연명이 환현에 들어가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그가 벼슬을 하는 동기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그는 huanzhong 학자, huanxuan 의 징계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다. 셋째, 그의 할아버지 맹가와 환현의 아버지 환온이 친구를 사귀었다. 도연명이 환현 찬탈진을 돕기 위해 입막했다고 생각한다면 이성과 역사에 어긋난다. 안디 원흥 2 년 12 월 (403 년) 환현이 진을 찬탈했을 때 도연명은 이미 2 년 동안 세상을 떠났다. 그는 점쟁이가 아니라, 2 년 전 환현이 왕위를 찬탈하고 자립 포털을 찬탈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도연명의 세 번째 벼슬길은 영문을 모를 것이다.

3. 임진군, 건위군-도연명의 세 번째 벼슬길.

송서' 와' 진서' 는 도연명이' 진군 재투군 입대' 라고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도연명 임진군과 건위가 입대하는 것은 두 가지 일관된 일이다.

도연명은' 진군이 군대에 합류했을 때 굴아가 쓴 시' 를 한 편 가지고 있는데, 그가 초임진군을 지나갈 때 굴아를 지나가는 광경을 묘사했다. "진군이 군대에 입대하다" 는 것은 진군 장군이 군대에 입대하는 것이다. 이 진군 장군은' 문선' 권 26 주에 따르면' 진서' 를 인용해 "송무제는 진군 장군이다" 고 말했다. 연구원들은 늘 이렇게 말한다. 송무제는 유유이다. Yuanxing 3 년 (404) 2 월, 유우 는 huanxuan 에 대한 공개 십자군 을 이끌었다. 3 월 건강, 임진군 장군, 서주도사, 양, 서, 연, 예우, 청청, 지, 특히 패주 제병장. 4 월, Xunyang muluo 상태에서 huanxuan 군대, Xunyang, jiangzhou 군대를 격파했다. 5 월, 환현의 군대는 다사다난한 가을에 다시 패배했다. 환현이 패하여 서쪽으로 도망가서 촉에 들어가려고 하다가 죽임을 당했다. ('자치통감' 권 1 10 참조) 도연명은 유옥이 원흥 3 년 (404) 4 월에 환현군을 대패한 후' 제안' 진군 장군 유옥군 입대했다. 그는 최대 1 년 동안 일하다가 사직했다.

도연명은 읍군을 그만두고 군에 입대한 후 바로 집에 돌아가지 않고 건웨이로 입대했다. 그는 \ "3 월, 3 살 때, 건위가 산시 \" 라는 시를 가지고 있으며, 임건위 군 복무 기간 동안 교토로 가서 산시 () 를 경유하는 모습을 묘사했다. 을사세' 는 안제예원년 (405 년) 을 의미하고,' 건위 군 입대' 는 건위 장군이 군대에 입대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건위 장군은 아마도 유일 것이다. 유원흥은 3 년 (404) 4 월에 건위 장군이자 강주 도사로 이주하여, 보양을 지켰다. 예사이 원년 (405 년) 3 월 말, 그는 이 직무를 사임하고 선성도사로 임명되었다. 유씨가 떠나면서 도연명도 건위의 직무를 사임하고 군에 입대하여 귀향했다. -응?

4, 르네 pengze 치안 판사-Tao Yuanming 네 번째 공식.

도연명의 마지막 벼슬길은 예서 원년 (405) 8 월, 임펑택 현령이었다. 그는' Xi 로 돌아가기' 의 서문에서 그가 이 직무를 맡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 그는 "집안의 다른 사람들은 모두 가난하고 농사도 자급자족하지 않다" 며 "친척친구" 의 설득과 때임은' 삼촌' 도규의 추천으로 자리를 잡았다. 취임 후, 그는 "자연은 자연이고, 비교정으로 얻은 것" 이라고 깊이 느꼈다.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지만, 자신의 병에 적이 된다. "인생의 뜻을 깊이 부끄러워하다" 며 "성세미는 무창에서 목숨을 잃었고, 정은 군본에 있다" 는 말을 듣고 "자신을 사임한다" 고 말했다. 이렇게 추석부터 겨울까지 80 여일간 재위한 도연명은 1 1 달에 펑택현령을 사퇴하고, 그의 일생의 벼슬길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왔다. 도연명이 이번 사직한 이유는 이러하다. "군에서 두우를 군으로 보내면 당국은 반드시 그를 만나야 한다. 돈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촌부에게 굴복할 수 없다!" 같은 날, 그녀는 직무에서 해직되어' 돌아오다' 에 배정되었다. \ "또한 참조 샤오 통 \" 도연명전 \ "\" 진서 \ ".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헛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마음의 준비를 잘 해도 무방하다.

(3), 은둔 목가적 인 기간

이 시기에 도연명은 펑택을 작별하고 송문제 유의륭집 (427) 에서 죽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예간 말기에 글을 쓰라는 요청을 받았는데, 그의 생활의 주요 내용은 은거, 농사, 독서, 글쓰기였다.

도연명에게 전원 은퇴는 즐거운 일이었지만, 그가 돌아온 지 3 년째 되는 해 (408 년),' 팔구초집' 은 갑작스러운 화재로 불타 잠시 배에 살아야 했다. "그것은 한여름의 바람이었고, 숲은 타 죽었다. 집 한 채가 비어 있고 배 앞에 있다. " 큰불이 난 지 1 년 후, 나는 장작산에서 남촌으로 이사를 갔는데, 생활이 점점 어려워져서 친구의 도움을 자주 받았다. 도연명은 술을 목숨처럼 즐기지만, 가정 형편이 가난하여 늘 얻을 수 없다. 근로할 때 알고 있거나 술을 사서 모집하다. 만약 네가 음료를 만들었다면 너는 술에 취하게 될 것이다. ("진서") "송서" 는 "우선, 안연이는 유류 후군 건공을 위해, 법양에서 그곳에서 연애를 한다" 는 소문이 돌고 있다. 다음은 석안현입니다. 그 후 매일 스쿠버 다이빙을 하며 갈 때마다 반드시 취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스쿠버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스쿠버 다이빙) 떠날 때 2 만 원을 남기고 스쿠버 다이빙을 해서 식당으로 보내고 술 후에 가져가세요. "도연명은 생전에 생활이 극도로 가난했고, 심지어 밥을 먹기까지 했다. 그는' 구걸'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굶주림이 나를 쫓아냈는데, 나는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스리랑카에 가서 문을 두드리는 것은 서투르다. 대사는 이미 풀었으니, 빈자리가 없다. 강주 도사담도제는 그를 방문하여' 오랫동안 가난에 누워 있다' 는 것을 보고, 그에게 벼슬을 권하고 양육을 주었고,' 떠나라고 권했다' (소통' 도연명전' 참조). 그는 자신이 곧 세상을 떠날 것을 예감하고 인생의 마지막 세 편의 시' 만가' 와 마지막 시' 자기희생' 을 기록하며 송문제 원가 4 년 (427) 11 월 고향에서 병으로 세상을 떠났다.

둘째, 도연명의 사상

도연명의 사상은 줄곧 연구자들이 매우 주목하는 주제였으며, 소위 유도현가 노장삼교합설에 대해 줄곧 이견과 고증이 있었다. 진인각은 도연명을 "우리나라 중세의 진정한 위대한 사상가" ("도연명 사상과 말의 관계") 라고 말하는데, 상당히 식견이 있다. 여기서는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한다.

(a), Tao Yuanming 은 "고체 빈곤" 의 생각을 고수합니까?

"가난" 은 가난하지만 움직이지 않는다. "가난" 은 "가난" 이 아니라 절망이다. 물론,' 가난한' 사람은 종종' 가난한' 사람이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양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온건함은 온건함을 유지하는 것, 즉 정직과 개성을 유지하는 것이다. "가난" 은 삶의 영역이자 도덕적 원칙이다. 이 단어는' 논어 위령공' 에서 유래한 것이다. "군자는 가난하고 소인은 가난하다." 이것은 유교의 범주에 속한다.

도연명은 시에서' 정빈' 에 관한 여섯 가지를 썼다.' 승천은 불가능하다. 정빈곤은 터무니없다.' " ("12 월 중순에 동생과 멀리 떨어져 있다") "가난해도 나쁘지 않다. 누가 대대로 이어갈 것인가." ("음주" 제 2 부) "나는 실제로 빈궁한 날을 열어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고 있다." ("음주" 제 16 부)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은 먼저 고치는 것이 낫다." ("가난한 사람들의 노래" 제 7 부) "가난한 사람을 위해, 자신을 위해 피곤하지 않다." ("자신이 복이 없다고 생각하는 남자") "나는 너무 야심적이어서 가난할 수 없다." 따라서' 고빈' 을 고수하는 것은 도연명의 인생관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는 고대의' 빈궁함' 을 견지할 수 있는 사람들을 매우 존경한다. 예를 들어' 제빈부' 의 응우엔 공, 용풍,, 원안, 장중위,' 화송' 의 팔은자 범, 백이, 서기,' 음주' 의 안회, 용치,' 서전 9 월 올벼가 물에 빠지는 것' 의 상례가 있다.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들은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청렴하고 청렴하고 청렴한 곳이며, 그가 공부하는 좋은 본보기이다. 그가' 가난한 사람의 송송' 제 2 부에서 말했듯이,' 내가 어떻게 위로할 수 있단 말인가?' " 레곡도는 성인이다. 그래서' 고빈' 은 도연명 정신의 기탁과 지주가 되어 그의 삶의 원칙과 규범이 되었다.

고빈' 은 견고한 사상의 초석을 가지고 있는데, 바로' 도' 즉 유교가 제창하는 품성과 절조이다. 도연명의 시문에는' 도' 라는 글자가 여러 번 나오는데, 문맥이 다르기 때문에 의미도 다르고, 많은 것이 유가의 범주에 속한다. 예를 들어, "목숨은 도에 속하고, 의복은 그 끝에 있다" ("9 월 중순 서전 수확올벼") 의 "도" 는 상식을 가리킨다. "도가 이미 천년을 잃었으니, 모든 사람이 그 정을 아끼고 있다" (음주 3) 는 "도" 는 사람의 도리를 가리킨다. "스승은 유유유하고,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계묘세 춘사" 제 2 부) 와 "의지있는 사람, 또는 그 해의 옥잠" ("감동적으로 부님을 만나지 않는다") 의 "도" 는 치국의 도를 가리킨다. "일반적인 관점에서 들어, 대머리 아무것도" ("Murong 순서") 와 "산적, 산적 Xi 탈출" (같은 책) 의 "타오" 는 유교를 의미 합니다; 연생의' 도' 는 인인, 영공이 설교 ('음주' 제 11 회)' 빈부상전, 도가 제연보다 낫다' ('가난한 사람의 노래' 제 5 회) 는 안거낙업의 길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도연명의' 고빈' 에 대한 견지는' 고빈' 에 대한 맹목적인 추구가 아니라, 순결한 품성과 절개를 유지하기 위해 고위 관료 후록을 추구하지 않기 위해 자신을 더럽히는 것이다. 그는 공자를 특별히 존경하고 유교 사상에 익숙하다. 그의 시에는 유교 경전을 인용한 곳이 많은데,' 논어' 만 37 곳이 있다 (주지청' 고전문학집: 도시의 깊이 참조). 예를 들어,' 스승은 유유유하고, 근심은 가난하지 않다' 는' 근심도' 라는 말은' 위령공논어' 에서 공자의 원래 말이다. 그는 또한 공자의' 조청, 만사' ('논어 이정') 를' 조생인의, 만사' ('가난한 사람의 노래' 제 4 부) 로 바꿔 공자의' 군자가 가난하고 소인이 가난하다' 고 바꿨다. 따라서 도연명의' 빈궁함' 은 유가가 제창하는 개인 도덕과 절개를 기초로 한 것이다. 양계초의' 도연명의 문학과 품격' 은 도연명이' 유가에서 태어났다',' 일생의 힘은 유가에 있다' 고 말한 적이 있다. "고빈성" 을 고수하는 것이 표현 중 하나이다.

사실, 도연명은' 고빈' 을 고수하는 것은 쉽지 않고, 내심 투쟁이 치열하다. 그는' 가난에 개의치 않고 부를 신경쓰지 않는다' ('오육선생전') 지만 명리를 완전히 포기하지는 않았다. 이 방면에서 그는 결코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그는 "가벼운 털을 공격하는 것을 잊지 마라, 너는 많은 존경을 받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가난한 사람들의 노래" 제 3 부) "부자는 늘 싸우고, 도승은 방종하지 않는다." 도연명의 일생의 가정생활이' 약하면 집이 가난하고 늙으면 더 오래 걸린다' ('회할 때') 라면, 그의 일생의 정치적 이상은' 젊었을 때' ('잡시') 이고, 중년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이는 도연명이 입세한 유교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기회가 있다면 그는' 고빈자' 를 고수하지 않을 것이다. 그의 4 차 관선은 주로' 빈민을 구제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하지만, 자신의' 가난' 과' 빈가' 를 돕는 데는 상당한 요인이 있다. 예를 들어, "음주" 제 19 편에서는 "나는 배고픔과 추위에 시달렸기 때문에 공부하러 벼슬을 하러 갔다" 고 말했고, "귀XI 사" 의 서문에서는 "우리집이 가난해서 농사를 짓기에는 몸을 기르기에 부족하다" 고 말했다. 유치한 방, 병에 기장이 없다. 우리 삼촌은 매우 가난해서, 그는 그것이 작은 마을에서 사용되는 것을 보았다. " "품행과 인사는 이기적이다." 그러나 그는 결국' 추앙받지 않는 사람' 이기도 하다.' 나는 너를 신경쓰지 않는다. 너의 좋은 것도 내가 보수를 받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의 노래' 제 4 부) 라고 주장했다. 정치적 부패, 관문이 삼엄하고 관직의 어둠과 야심이 난무하는 상황에서 도연명은' 굶주림과 추위가 지체할 수 없지만 매우 심오하다' 는 찬사를 받았다. 그는 종종' 어떻게 이곳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것인가' ('신추7 월 휴가 강릉야유회'),' 어떻게 진가를 키우고 어떻게 선을 위해' (같은 책),' 가난한 사람과 친구를 사귀는 법' ('양장사 증정') 의 두근거림을 안고 벼슬을 한다. 도연명의 일생은' 빈부상전' 의 일생이자' 예기치 못한 빈절' 과' 지존고원' 이 만난 일생이라고 할 수 있다.

(b) Tao Yuanming 은 "자연" 사상을 옹호한다.

"자연" 이라는 단어는 "논어" 와 "맹자" 에 모두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라오장 철학의 정수이다. 예를 들어, 노인은 "사람은 언제 어디서나,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길을 따르고, 길은 자연을 따른다" 고 말했다. ("노자" 제 25 장) 장자는 "사물은 자연이고, 사적인 것이 아니라 천하를 다스린다" 고 말했다. ('장자 영황') 이곳의' 자연' 은 자연, 자연, 즉 통상적으로 말하는 자연이다. 모든 것에 인위적인 요소가 없다는 뜻이다.

도연명의 시에서는' 자연' 이라는 단어가 네 번 나오는데, 그 의미는 텍스트에 따라 다르다. 하나는' 귀원' 에 있다.' 우리 안에 오래 있으면 자연으로 돌아갈 수 있다.' " 이 "자연" 은 "새장" 과 반대되는 자유를 의미합니다. 둘째, "귀속 Xi 단어" 순서 중: "성본자연, 교정이 아닌 것." 이' 자연' 은 자연을 의미하고, 자연은 일종의 편안한 상태이며,' 질' 의 구체적 표현이며,' 양수' 와 대조된다. 셋째,' 그림자 신' 의 서문에서 "당신은 고귀하고 비천하지만, 당신은 어리석습니다. 너는 항상 자신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려고 노력하는데, 너는 매우 혼란스럽다. 그러므로 극도로 괴로워, 하나님이 자연을 분별하여 석방하신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이 "자연" 은 인생의 병폐를 없애는 수단을 가리킨다. "흥" 은 목숨이 짧고, 술을 마시고 싶고, 즐기려고 하고, "영" 은 공을 세우기 어렵고, 공을 세우려고 하지만, 사랑을 뒤로하고 싶다. "하느님" 은 술을 마시면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며, 아무도 좋은 일을 한다고 칭찬하지 않는다. 사람은 항상 죽기 때문에, 자연에 순응해야지, 스스로 생각할 필요가 없다. 모양' 의 명제는 도연명의 어쩔 수 없는 심정을 반영하고,' 그림자' 의 명제는 당시 사회의 선악에 대한 도연명의 인식을 반영하고,' 신' 의 명제는 도연명의 정견이다. 넷째, "징시 산시 장군 맹부전" 중: "매춘부에게 다시 묻자, 실크는 죽보다 낫고, 대나무는 고기보다 못하다. 대답: "점진적인 자연." "이" 자연 "은" 자연 "과 같아서 일종의 심미 기준을 가리킨다. 도연명은' 자연' 이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한다. 이로부터 도연명의 자연관은 노장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그는 노장 사상의 영향을 깊이 받았다. 그의 시에는 노자와 장자에서 온 77 개의 전고가 있다 (일본 학자 소연문지로의 도연명에 대한 연구 참조). 주소위' 원말명 초창기자, 옛것을 사소하고 소박하다' ('권일삼육') 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응?

도연명이' 자연' 을 숭상하는 사상은 여러 방면에서 주로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소박함을 포용하고 진리를 포용한다' 는 도덕적 수양에 나타난다.

"포옹은 간단하고, 진리를 포용한다" 는 것은 자연의 본성에 집착하고, 외물에 유혹되지 않는 것이다. "노자" 제 19 장: "간단하고 소박하며 이기적이고 과욕적이다." Zhuangzi 어부: "진정한 사람도 성실하다. 참으로, 천도의 영향을 받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 왕필은' 노자' 제 28 장에서' 제인, 정말' 라고 썼다 따라서' 포옹은 간단하고 진실을 포용한다' 는 것은 단순하고 순수한 인간성과 마음가짐, 즉 최대한의 애정과 자연의 도덕적 수양을 표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것은 도연명의 도덕적 수양의 준칙이자 그의 인생 철학의 중요한 내용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고대에 살았지만, 당신은 국민을 위해 태어났습니다. 교만하고 자족하며 단순하고 진실하다. 지혜는 귀엽고 재능이 있다. " ("농업을 설득하다") "남편은 말과 믿음이 있고, 사려 깊고, 낯선 사람이 선을 행한다. 조용히 하고, 조용히 하고, 신사가 되라. 클릭합니다 이로 인해 도연명이' 겸수용',' 겸수용' 의 자연도덕수양에 대한 추앙과 추구를 쉽게 볼 수 있다. 이 때문에 도연명은' 참' 과' 수리' 를 매우 중시한다. 그들도 여러 차례 그의 시에 나타났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마음속으로 생각했지만, 누가 잡혔나요?" ("첫 번째 읍군이 군대에 입대한 과장 좌측") "여기에는 진정한 의미가 있다. 나는 이미 내가 무슨 말을 하려는지 잊었다." ("음주" 제 5 부) "천도가 여기까지 왔으니 정말 선례가 없다." ("비 혼자 마셔") "진실을 기르고, 머리를 균형잡히고, 스스로 좋다고 한다." 그래서 도연명은 항상 독립자유의 마음가짐과 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설령 입사한 후에도 천마할 수 있고, 관직을 버리고 이' 진정한 꿈' 을 지킬 수도 있다. 도연명은 "참" 과 "거짓" 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풍진이 죽은 이후로 큰 거짓말이 성행하고 있다. 철수한 명절에 시장은 쉽게 나아갈 수 있는 마음을 이끌 것이다. " 이' 위선' 은' 참',' 박' 혹은' 자연' 에 비하면 도연명이 보기 싫은 것이다.

두 번째는 인생의 길에 반영된' 귀원' 이다. -응?

"단순" 과 "진실" 은 "포용" 과 "억제" 뿐만 아니라 "훈도" 해야 하는데, 이는 환경과 조건이 필요하다. 도연명에게 이런 환경과 조건은' 항무 아래', 즉 더러운 관료와 어지러운 세태에서 벗어나' 귀원' 하는 것이다. 일본 학자 중천에 따르면 도연명시 종합지수에 대한 통계에 따르면 도연명시에서' 귀신' 이라는 글자가 나오는 곳은 55 곳까지 높다. 귀진, 공허함, 아무것도 없다는 뜻을 표현하는 것 외에도 많은 사람들이 전원으로 돌아간다는 뜻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남쪽은 황무지를 열고, 정원으로 돌아간다." ("귀원" 제 3 부) "왔다갔다하면 농촌은 후진타오에서 파괴된다!" ("귀서사") "나는 점수를 매길 것이고, 결국 밭에서 죽을 것이다." ("음주" 제 19 부) 도연명은 시에서 전원생활과 전원풍경을 많이 썼다. 그의 작품에서 시골은 거의 자유롭고, 소박하며, 순수하며, 관직과 세계와 대립하는 곳이다. 이런 의미에서' 귀원' 은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래서 그가 관직에서 은퇴하고' 전원의 집' 으로 돌아왔을 때, 그는 편안하고 즐겁고 안심이 되었다. -응?

셋째, 생사관에 나타난다. -응?

도연명의 시에는 또' 자연' 으로 해석할 수 있는' 화' 자가 있다. 때로는 단독으로, 때로는' 대',' 만',' 곱하기',' 탱',' 의지' 와 함께 사용되어 항상 사람의 생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먼 곳의 배를 보면 감정이 변화에 따라 움직인다." ("왕복군 왕좌에서 손님을 배웅하다") "모든 일이 다르면 인생은 피곤하지 않다." ("9 월 9 일") "변화무쌍한 변화에 대응해 마침내 복직했다." (제 1 진군이 군대에 입대한 곡아좌) 모든 것이 변화하고 있고, 신진대사는 항상' 구' 와' 변화' 와 관련이 있으며, 사람의 감정과 인생 여정도 뒤따르고 있다는 뜻이다. "만약 네가 조심하지 않으면, 다시는 너를 볼 수 없을 것이다." ("슬픔에 따르는 형중덕") "끝까지 타는데, 악부의 천명은 우습다." ("Xi 로 돌아가기") "나는 덩굴이 없었고, 필리도 더 이상 의심하지 않았다." ("그림자 신") "볼링의 첫 번째, 외톨이." ("6 월 중순불") 이는 사람의 생명이 반드시 "허황된 틈을 타서 들어온다", "나는 도망갈 곳이 없다", "죽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는 뜻이다. 보시다시피,' 변환' 은 거부할 수 없는 법칙이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변화' 할 수 있을까? Tao Yuanming 은 말했다: "나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두려워하지 않는다. 너는 네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야지, 이것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클릭합니다 ("그림자 신") "네가 오든 안 오든 인간성은 끝이 있다." ("메이 좌단과 대죽서") "같은 것, 고민도 없고, 없으면 아쉬움이 없다." ("산해경 읽기" (제 10 기) "우금은 중국화된 사람이라 증오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인간의 생사에 관한 것이며, 인류가 저항할 수 없는 법칙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사람의 일생은' 좋든 싫든' 해야 하고, 죽음이 올 때는' 근심 걱정 없음',' 후회 없음' 이어야 한다. 도연명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의 "같은 것" 은 모두 "가스" 의 "큰 덩어리" 에 의해 태어났으며 ("감동의 재앙" 참조), 또한 "같은 것" 처럼 "녹았다. 그래서 그는 "생전에 반드시 죽음이 있고, 조만간 반드시 죽음이 있을 것" 이라고 말했다. ("elegy" 앞) "죽음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같은 셋째) "같은 산" 도 "같은 것" 이다. 도연명은' 자연' 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생사를 대할 뿐만 아니라' 자연' 으로 생사를 해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응?

도연명은 유도를 융합하는 것 외에 불교 사상 요소도 있다. 그는 토림사에서 혜원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시에는 때때로 불가 같은 단어가 있는데, 예를 들면 "인생은 환상과 같고, 결국 텅 비어 있을 것" ("귀원" 제 4 부) 의 "빈" 과 같다. 생명에 대한 그의 이해는 불교와 일치하지만, 그는 현실 생활에서 쾌감을 찾고, 결코 내세를 정말로 믿지 않는다. 그의 그림자 신은 혜원의 보응론과 모든 형태의 불멸론에 반대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불교도가 아니다. 게다가 도연명은 위진 풍류 생활의 걸출한 대표이다. 그는 일종의 인격미를 추구하여 생활을 예술화시켰다. 오류선생전',' 사어',' 귀거' 등의 작품은 이런 인격미의 묘사이고,' 오두미는 허리를 굽히지 않는다',' 건거금 만지기',' 갈건술' (소통' 송서전',' 도연명전 참조)

셋째, 도연명시의 사상 내용

도연명의 문학 창작은 시의 가장 걸출한 업적으로, 그는 줄곧 시인으로 문학사에 등재되어 왔다. 그는 현존하는 시가 거의 130 편에 가깝고 내용이 풍부하다.

(a), 관직의 수고를 한탄하며, 사념원림의 생각을 토로하다.

도연명은' 제세제민',' 자구복' 의 감정을 가지고' 학관에 투신하다' ('음주' 제 19 부) 하지만 관직의 어둠으로 그는' 그 뜻을 부끄럽게 여긴다' (같은 책),' 본성은 자연스럽고 얻기 어렵다' ( 그는 관직을 위한 즐거움이 없고, 힘든 일을 싫어하며, 항상 복무하면서 정원에서 명상을 한다. 이런 일심양면의 국면은 그의 벼슬아치 유람시에서 남김없이 드러났다. 예를 들어, "경자는 5 월에도 숲을 가린다" 는 제 2 부가 말했다. "예로부터 탄역, 이제야 알았다! 정심원이 좋고 세상이 좋다. " 그는 벼슬하는 것을 후회했다. "나는 연애한 지 오래됐는데, 어떻게 이 곳에 익사할 수 있단 말인가?" ("경자는 5 월 중순에도 숲에서 바람을 막는다" 다음 편) "시서가 좋다. 삼림원에는 세속적인 정이 없다. 어떻게 이 일을 버리고 서경까지 갈 것인가. " ("신추는 7 월에 휴가를 가고 강릉으로 돌아가 야유한다"). 심지어 부임 도중에,' 제 1 진군은 좌좌군에 의해 입대한다' 는 가운데 그는 말했다.

때가 되면 데리러 갈게요. 큰길에서 쉬겠습니다. 나는 아침옷을 입기로 결정했고, 나는 잠시 정원과 헤어졌다. 내가 혼자일 때 당신이 보고 싶어요. 눈이 지쳐서 머릿속은 온통 산강이다. 구름이 부끄러운 새를 바라보지만 물만 헤엄친다. 나는 정말 인생의 시작점에 있고 싶었는데, 누가 구금되었을까? 채팅하고 이사를 하고, 마지막으로 출근하다.

도연명은 자신의 벼슬길에 대해 마음을 가라앉힐 수 없었지만 귀국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마음과 모양의 대립은 그를 매우 고통스럽고 짜증나게 했다. 이런 반대와 조급함은 도연명이 표류하기를 원하지 않는 고상한 품격을 정확하게 표현했다. 그는 \ "돈 대사 \" 에서, 세 살 된 그는 3 월 사이에 수비대를 세우기 위해 군대에 입대했다고 썼다.

나는 누구이며, 내가 봉사하도록 격려합니까? 하나의 시스템과 같이 원소는 쉽지 않다. 전원일의 꿈, 오래간만이야? 마침내 배를 안고 돌아왔다. 나는 네가 백나무에 서리를 맞을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이런 도덕적 품행과 마음가짐으로 관직의 고생을 짐작할 수 있다. 한역의 고통은 도연명의 역역시 중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며, 역역의 쓴맛과 선정유원의 정을 하나로 융합하는 것은 도연명의 독특한 점이다.

(b), 전원시 같은 아름다운 풍경을 묘사하며, 근심 걱정 없이 스스로 즐기는 심경을 표현한다.

벼슬과 은인의 갈등투쟁에서 도연명은 결국 은둔을 택해 원림에 대한 사색을 개종의 현실로 만들고, 마음과 모양이 통일되었다. 아름답고 고요한 전원 풍경을 묘사하고 한가한 즐거움을 표현하는 것은 도연명 전원시의 기본 내용이다. 그는 농촌을 안식처로 여겼는데, 어두운 현실과 탁한 관직과 대립하는 이상적인 경지였다. "정원으로 돌아 가기" 와 같이:

시골에 들어가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고, 그들의 천성은 자연을 사랑하는 것이다. 먼지망에 잘못 들어가 1 ~ 30 년 (아마 13 년일 것이다). 새장 속의 새는 늘 과거의 숲에 연연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동경한다. 나는 미나미노에서 황무지를 열고 들에 대한 나의 겸손을 유지하고 싶다. 집 주위에는 10 무 안팎의 토지, 초가집의 초가집이 있다.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웃 마을의 이웃 마을이 어렴풋이 보이자, 마을에 모락모락 밥 짓는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골목에서 개 짖는 소리가 몇 번 나고 뽕나무가 수탉에게 소리를 질렀다. 뜰에는 먼지 잡동사니가 없어 조용한 방 안이 좀 편안하고 한가하다. 오랫동안 자유가 없는 우리 속에 갇혀 있다가, 나는 오늘 드디어 숲으로 돌아왔다.

이 시는 시인이 들판으로 돌아온 이유와 농촌으로 돌아온 행복한 생활을 담고 있다. 시인은 관직을' 속물' 이라고 부르고, 접대에 영합하고, 관직을 벗기는 기회를' 속된 운율' 이라고 부르고,' 먼지망',' 선장' 으로 더럽고 지루한 관직을 비유하며,' 새장 속의 새',' 연못어' 로 관직에 잘못 들어온 자신을 비유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귀향은 새장 속의 새가 산으로 돌아가는 것과 같고, 연못의 물고기는 연못으로 돌아와 시인에게 더할 나위 없이 자유롭고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십여 무 () 의 땅은 양생하기에 충분하고, 팔구 () 의 초가집은 충분히 키울 수 있다. 먼 마을과 부근의 담배, 개 짖는 소리, 닭울음소리는 생기와 평온으로 가득 차 있다. 인간성은 이 진실하고 순수한 영역에서 회복된다. 또 다른 예는' 음주' 제 5 편이다.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라 차마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적이 아니다. 국화를 따는 울타리 아래에서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산이 점점 좋아지고 새도 돌아왔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까먹었다.

이 시는 좀 더 세속적인 심리, 자연에 대한 흥미와 이해에 대한 감상으로 쓴 것이다. 은퇴 후 시인의 한가하고 만족스러운 심경은 국화를 채취하고, 산을 보고, 관석과 관조에서 남김없이 드러난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라는 이 말은 줄곧 사람들이 감상하고 있다. 수시는 "국화를 채취하여 산을 보고, 국화를 채취하여 경치를 보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말이다" 고 말했다. (동파 발문) 왕국위는 "나 없는 세상, 물관으로, 내가 무엇인지, 무엇이 무엇인지 모른다" ("인간사어") 라고 말했다. 이런' 경지와 이해력' 과' 경지 무나' 에서 시인은 인생의 진정한 재미를 깨달았다. 그래서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은' 원심' 때문이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지평풍이 멀어도 좋은 싹이 새로운 사상을 낳고 있다." ('계묘초회전사' 다음 편) 초봄의 매혹적인 정취에 관한 것이다. \ "사랑 미당 전림, 중하 저장 청음. 그때 개봉해서 돌려주세요. " ('화국주책' 중 하나)' 하몽초목이 길고 집 주변의 나무가 있다. " 이것은 여름의 아름다운 풍경에 관한 것이다. 바로 이 취한 전원풍광에서 시인은 "작은 새가 사람의 즐거움을 누리고, 나는 우리 집을 사랑한다" 는 것을 음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