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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학 점쟁이의 기원 _ 현학 점쟁이의 기원은 어디입니까?

현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생겨났습니까?

형이상학의 출현

현학은 위진 철학의 주류 형태이다. "현현" 은 노자에서 나왔다. "현학은 현학, 만기의 문이다." 당시 철학자들은' 주역',' 노자',' 장자' 를 고전으로 간주하여 통칭하여' 삼현' 이라고 불렀다. 연구 대상에 따르면 소위 형이상학은' 삼현학' 이다. 그 특징은 노장사상으로 유가 경전을 해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른바 원조도가 유유에 들어가는 것은 매우 추상적인 사변 형식을 가지고 있다.

위진 현학 학자들은 대부분 이른바' 명사' 로 가문, 의용, 허무로 자신을 표방하는' 청담' 이 일시적인 바람이 되었다. 당시 현학은 일반적으로 현학이라고 불렸다. "헌원" 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일 (사물)" 에서 멀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는 "물건" 에서 멀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형이상학의 중심 문제는 천지만물의 존재에 대한 근거, 즉' 세속' 과' 사물' 을 멀리하는 형이상학 온톨로지에 관한 것이다

우주본체론 (또는 본체론) 과 우주발생론 (또는 본체론) 은 모두 다양하고 혼란스러운 현실 세계에서 통일의 기초를 찾으려고 시도하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우주의 기원에 대한 세계 통일관은 만물이 같은 조상으로부터 온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신앙은 토템 숭배와 조상 숭배를 포함한 원시 종교 신앙과 내재되어 있다. 사실 후자에서 발전한 것은 씨족이나 부족 구성원을 처음 추구하는 공통 조상에서 우주 만물을 추구하는 공통 조상으로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우주 생성론은 비교적 원시적인 철학 형태이며, 원시 종교의 사상 형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

우주본체론의 세계통일관은 만물의 존재가 공통된 기초를 가지고 있다는 신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 신념은 사실 모든 것이 합리적이라고 믿는 것이다! 우주본체론의 본질은 만물이 모두 합리적인 개념에서 우주 만물의' 공리' 를 찾는 것이다. 만물은 사실상 성에 대한 보편적인 근거를 얻는다. 이' 공리' 는 우주에서 유일하게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실재이기 때문에 우주에서 첫 번째 존재라고 생각한다. 바로 그것의 존재 때문에 만물이 존재할 수 있다. 우주본체론의 사고방식은 본질적으로 연역적 사고방식이다. 현실 세계를 기성의' 결론' 으로 보고 그' 논리' 전제를 추구한다. 그것이 보기에 세상은 하나의 과정으로서 연역적 사고 과정처럼' 원리' 나' 공리' 에서 점차 그것을 이끌고 있다

첫째, 명확한 토론. 청담. 형이상학

동한 () 이' 징찰 ()' 제도로 선인을 선발하는데, 마을 간 토론은 징찰의 기초이다. 명의란 농촌 교파당이 누군가의 장기 관찰에 대해 얻은 사회적 여론이다. 이런 민의는 이 사람이 벼슬을 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그래서 명의도 인물에 대한 논평이다. 일찍이 이런 인물평론은 권위자들이' 풍언풍어' 와' 화제' 의 형식으로 몇 마디 혹은 한 마디로 표현한 적이 있다.

이른바' 풍요' 는 주로 유교 경전에서 개인 지식의 존재와 깊이에 대한 간략한 논평이다. 이런 평론은 널리 퍼지기 쉽도록 시의 형식을 취한다. 그것은 사대부, 관료, 학자들이 통치그룹 내부의 정치투쟁으로 사용하는 좋은 도구이다. 그것은' 좋은 사람' 을 찬양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악귀를 비난하는 데도 사용된다. 이런 칭찬은 당시의 명확한 토론을 대표한다.

이른바' 화제' 는 인물의 품성, 성격, 재정, 학식을 주로 묘사한다. 예를 들어 조조는 허소에게 "내가 누구냐?" 라고 물어본 적이 있다. " 그는 "아들은 천하를 다스릴 수 있고, 난세 한강간" 이라고 말했다. 삼국지. 위정. 무제기가 손승이동잡언을 이끌다) 이런 유명인들의 인물에 대한 평가도 당시 청인의 의론을 대표한다.

위진 이전에 청나라에 대한 토론은 감히 직언하는 문인들의 손에 달려 있었다. 위진 () 이 9 품 정지제 () 를 실시한 후 청조 () 는 군현 정지제 () 를 관장하는 세가대족과 대원 () 에 의해 완전히 통제되어 그야말로 대지주 계급이 정권에 참여하여 상급 인물과 고위 관료를 다투는 여론도구가 되었다.

명확하게 말하고, 명확하게 토론하고, 처음에는 서로 칭할 수 있으며, 모두 인물에 대한 논평이다. 나중에 점차 분화되었다.

청의는 사람을 어떻게 인정하는지, 어떤 기준으로 사람을 인정하는지 연구하지 않고,' 화제' 에 대한 엽운, 우렁찬, 화려함, 아름다운 평론을 중시하여 널리 전파되어 표창의 목적을 달성한다. 인물에 대한 실제 연구가 아니라 캐릭터 이름의 역할을 중시하는 것이다.

Talk 는 사람을 식별하는 방법과 사람을 식별하는 기준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그것은 문자의 실용적인 연구에 치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위 즈음에 명실관계의 관점에서 인물 고찰에 대해 이야기하는 학문이 생겨났는데, 일반적으로' 이학' (또는 형명학) 이라고 불린다. 동한 명취사, 이학이 허명을 반대하고 실효를 중시하다. 이학의 핵심 사상은 성실성이며, 고용 기준에 반영된 것은 재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위 시대에는 명실관계를 강조했다. 한편으로는 한나라가 명구관으로 인해 동한 선비들이 이름을 구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필연적으로 명실상부한 불일치를 초래할 것이다. 예를 들어, 당시 조현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사랑하는 사람을 매장하고 지하도를 봉하지 않았다. 또 안에 20 여 년을 살았기 때문에 향과 현에 효도라고 불리며 유명인이 되었다" 고 말했다. 고관이 두터워서 접근하기 쉽다. 현이 그를 부윤에게 추천할 때, 그가 20 년 동안 지하도에서 다섯 아들을 낳았다는 것을 누가 알았겠는가. 이는 효를 이름으로 가르치고 교육하는 기본 요구 사항을 어겼을 뿐만 아니라' 오도, 위선, 귀신' 이라는 대죄찰시간이 악명 높았고, 이전의 모든 노력은 허사였다. ("후한서 진번전" 참조) 허위로 명예를 속이는 사람이 많다.

한편, 사회가 상당히 안정되었을 때 선거는 덕행을 중시하고, 사회 곳곳에 충신 효자가 가득하기 때문에 통치자들은 당연히 자신의 정권이 흔들리는 것을 걱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한말에 사람들이 일어나 반항할 때, 통치계급의 일부 사람들은 도덕행위에서 선발된 인재가 더 이상 이런 상황에 대처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인민을 진압하고 지주계급 신정권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또 다른 인재를 선출해야만 현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 따라서 선거 기준에서 덕과 재능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조조가 먼저 통치그룹의 지도자로서의 전통선거 기준을 뒤엎고' 재능' 이' 행' 보다 앞서는 구호를 제시한 것이다. 한위 시대의 명실관계에 대한 연구는 조조가 인재를 중시하고 마술을 잘하는 것과 깊은 관계가 있다.

요약하면 현학은 이학이 발전한 것이고, 이학은 청담에서 발전한 것이다. 현학은 분명히 말하는 것이다. 현학은' 삼현' 에 대한 연구와 해석을 말한다. 말은 꼬리를 손에 쥐고 어둠 속에서 말하는 것이다. 현학은 대화의 주요 내용이다. 분명히 말하는 것은 현학의 서술과 표현이다. 명확하게 말하는 것과 명확하게 토론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명확하게 토론하는 것은 단지 인물평론일 뿐, 명확하게 말하는 것은 인물평론과 현학 해석을 포함한다.

평화 대화의 형식은 두 명 이상의 사람들이 모여 토론하는 것이다. 채팅자는 일반적으로 명변 이론을 배운다. 장 () 은' 열자 중니 ()' 문장에서' 백마비마 ()' 라고 말했다. "이 이론에 대해 많은 논쟁이 있다. 변론자가 순조롭지 못해서 개의치 않는다. "

둘째, 형이상학의 원인

초기 이학은 법가와 비슷한데, 주로 명실, 특히 인물 고찰을 통해 명실상부한 책임을 지며 인재와 직위에 걸맞게 하기 때문이다. 위진 현학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노자의 무위 통치의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고, 지극히 높으신 통치자가 되는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다. 문 밸브의 발전과 공고함에 따라, 이 정치적 주장은 본질적으로 군권을 약화시키고 관가에 들어가 그 특권을 누리는 것이다. 둘째, 일부 실의에 빠진 성인들은 냉소적인 심정으로 당국이 제창하는 유명한 종교에 반대하는 자연을 내세웠다. 전자는 한국의 현학 학자이고 후자는 반대파의 현학 학자이다.

형이상학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한 이래 봉건독재통치를 위해 봉사하는 경학의 이론적 기초는 경학이 주창한 천인목적론의 신학 유심주의이고, 진위학이 주창한 미신사상은 경학을 기초로 발전한 것이다. 그러나 동한 이후 왕충을 대표하는 유물주의 무신론 사상가들의 날카로운 비판에 따라 봉건유학의 이론적 기초가 흔들렸다. 한편, 한환제 통치 기간 동안, 어떤 사람들은 점술을 이용하여 한나라의 운이 다 떨어졌고, "황씨 가문은 번창해야 한다" 며 황건봉기를 일으켜 무기로 봉건명교를 비판했다. 분명히 봉건 통치자가 여전히 신학 유심주의로 유교 경전을 수호한다면,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하기가 어렵고 심지어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새로운 생명력을 얻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이론의 기초를 찾아야 한다.

한나라, 육경을 배우고 예법을 지키는 것은 유학생들이' 배우고 우월하다' 는 방법이다. 건안 (196-220) 에 이르면 조조는' 임인위현' 원칙을 시행한다. 출신 서민, 유술 유무, 소유,' 치국병' 의 재능을 중시한다. 조비가 황제를 칭송한 후, 정웨이의' 관구품' 과' 동생' 이 새로운 벼슬길의 길이 되었다. 그래서 학자들은 번거로운 경학 (유교) 과 번잡한 예의의 속박에서 벗어나 방탕을 특징으로 하는 노장을 연구하여 경학 (유교) 을 공격했다. 왕필의' 열 살 늙어가는 것' 은 그의 개인적인 취미일 뿐만 아니라 당시 사회에서 유행했던' 풍영' 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가 사상의 쇠퇴와 노장사상이 유행함에 따라 도가사상으로 원래의 유가사상을 보충하고 개조하는 것은 당시의 통치자들에게는 가능할 뿐만 아니라 가장 바람직한 것이다. 이로 인해 유도가 합류하는 필연적인 추세가 생겨났고, 현학이 그 길에 널리 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