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원전 1000 년경에 주조의 창시자 주문왕은 상조의 마지막 황제 상주왕에게 감금되었다. 사마천의' 사기' 에 따르면 복희가 점괘를 그렸고, 왕이 그렸지만, 바로 이때 쓴 것이다.
약 500 년 후, 공자는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유교 사상을 선전한 후 고향으로 돌아가 고대 문헌을 계속 정리하여 제후들에게 푸대접을 받았다. 이때 공자는' 주역' 의 위대함과 신기함을 발견하여 밥을 먹고 자는 것 외에 그의 모든 시간과 정력과 사상이' 주역' 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데 쓰였다. 공자는 생명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주역' 죽간을 잇는 소가죽 끈을 세 번 부러뜨렸다. 그가 죽은 후 제자들은 그의 연구에 근거하여' 이전' 을 편찬했다.
이경과 <역경> 합치면 <역경>. 또 주역, 이전 등 고대 경전을 통칭하여' 주역' 이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다.
주역은 가십 부호와 문자로 구성되어 있다. 가십 부호는 심오하고 예측할 수 없지만, 글은 오래되어 이해하기 어렵다. 육십사괘, 점괘마다 여섯 개의 점이 있다. 6 개의 폴리라인 (-) 또는 연결 (-) 은 구조에 따라 다른 그래픽을 형성합니다. 각 구괘에는 한두 마디가 있고, 각 구괘에도 한두 마디가 있는데, 합치면' 주역' 이다. 가십은' 이전' 에 따르면' 태극' 에서 진화했다. 이른바' 태극자, 생이계, 이의생 사상, 사상생 팔괘 ...' 이다. 주문왕 이전의 가십과 이경 발전사를 소홀히 하다. 왕문이안' 에서 오늘까지 태극팔괘와 이경의 발전과 연구 역사는 이미 3000 년이 되었다.
지난 3000 년 동안' 주역' 과 태극팔괘에 관한 연구 저서와 문장, 땀을 흘리는 것에 비유되었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출판된 이학 연구 저작은 1 만여 가지가 있다. 지금까지 70 여 개 국가와 지역에 연구가 용이한 조직과 기관이 설립되었으며, 매년 수십 개 언어로 수천 종의 저작이 전 세계에 출판되고 있다. 백가설은 이학 발전과 연구의 실제 상황을 개괄하고 묘사할 수 없다.
중국에서는 공자 이후의 봉건 사회, 특히 한무제' 독존유술' 이후 배우기 쉬운 연구와 발전은 주로 공자와' 이전' 의 대문화적 맥락에서 이뤄졌다. 한나라 (서한, 동한) 는 공자에 이어 중국 역사상 이학 연구의 첫 성수기이다. 한 () 의 이학은 하늘과 () 에서 유래하고, 하늘과 소급 () 에서 유래한 것으로 공자에서 유래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북송과 남송은 중국 역사상 이학 연구와 발전의 두 번째 최고봉이다. 이 시기에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태극도, 선천적인 가십, 하투로서가 갑자기 나타나 태극가십과 주역 64 괘가 더욱 신비로워졌다. 명청시대에는 태극팔괘와 호투로의 기원과 전승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 이도를 많이 그렸다. 중국 이학 연구의 세 번째 최고봉은 당대, 즉 1970 년대 말 80 년대 초 중국이 개혁개방 정책을 실시한 이후 현재 한창 성수기에 접어들고 있거나 성수기로 접어들고 있는 시기다.
중국 당대 이학 연구가 고조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중국 개혁개방이 점차 완화되는 사회여론, 사조, 학술환경을 제공한다는 것은 시대와 사회의 진보를 상징한다. 둘째, 라이프니츠의 이진과 복시 64 괘의 관계, 볼의 양자역학과 태극도 음양 보완 사상, 64 종의 생물 유전 암호와 64 괘의 가능한 대응 관계 등이 있다. 현대과학과' 주역' 태극팔괘의 가능한 일치와 도킹에 대한 연구에 촉매 역할을 했다. 셋째, 중국 당대 고고학 발굴의 수확을 직접 촉진시켰다.
최근 20 년 동안 태극팔괘와 주역의 신비가 점차 분명해졌다.
1978 년, 폼박은' 불력초론' 을 출간하여 중국 고대와 고대에 모두 불력을 사용했으며,' 대화성' 을 농업생산의 지시성으로 역법을 편성했다. 나중에, 폼박 씨는 화력의 존재에 관한 문장 발표를 했다.
1980 년, 장은 송대 이후 발견된 8900 년 읽을 수 없는 디지털 구아를 해독했다. 이로써 5500 년 전 상주갑골, 도기, 청동기, 심지어 접택 문화의 골격에 일련의 디지털 구괘가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져 우리의 시야를 크게 넓혔다.
1986 년, 학자들이 이순신의 10 월 양력을 발견한 배경에서 첸은 음양오오행괘가 모두 고대 천문력과 10 월 양력력에서 기원했다고 제안했다. 초기의' 태극' 은 1 년을 가리키고,' 음양' 은 1 년 중 겨울여름 2 년 반을 가리키고,' 사상팔괘' 는 사계절 8 절을 가리키고,' 오행' 은 10 달력의 5 계절을 가리킨다.
1988 년, 연소명은 은허골문, 산해경, 상서 네 가지 체례를 분석한' 상대팔괘도 4 가지 체례' 를 출판했다. 요전' 관련 자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상대 갑골문의 사풍 사신명은 모레 팔괘의 사괘명과 일치한다고 보고 모레 팔괘와 점괘리 (팔괘와 천문력, 계절의 관계 반영) 가 적어도 상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1989 년, 진, 안후이 함산현 링가탄 신석기 시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옥조각 도안을 해독하여 5000 년 전 낙서, 가십의 존재를 증명했다.
1990 년, 석풍은 하남 양서수포 45 호 묘플라스틱지도를 해석하여 6500 년 전 원형 지역이 하늘을 가리고 우주를 가리는 이론의 존재를 증명하고, 6500 년 전 28 숙제 설립을 탐구하기 위한 길을 열었다.
1993 년 후베이 강릉왕가대 15 호에서 출토된' 귀장' 죽간으로 전설의' 삼변' 연산하, 귀장상대,' 주역' 이 완전히 확인됐다. 연산과 귀장은 역사일 수 있다
1999 년, 전, 전풍은' 중국 고대 역법의 수수께끼' 를 발표했는데, 64 괘는 양력 10 월이고, 팔괘는 모레는 불력 8 월이라고 생각한다.
200 1 루소강은' 노인의 사상은 이경에서 유래한 것인가? 노자와 주역, 노자와 공자, 질과 주도, 귀장, 이경 등 고대 경전에 대한 비교 분석을 통해. 노자' 사상은' 주역 ⑨' 이 아니라 이윤의' 곤간' 에서 유래했다고 생각한다.
2003 년 왕헌생은' 면양에서 출토된 서한목태칠판 장식에 대한 인식과 의미' 를 발표하고 1995 쓰촨 출토된 서한목태칠판의 노인태극도와 각종 태극팔괘 부호를 해석하고 연구하여 서한 초년의 도교학이 여전히 고대 학습의 본래 모습을 크게 보존하고 있으며 고대 천문역법과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도가 () 도가 () 와 도가 () 는 귀장 () 에서 유래한 것으로,' 주역 ()',' 이전 ()' 과 유학과는 다른 또 다른 이학 전승 체계이다. 노자 태극도의 발견, 한대 목칠판과 기물의 식별은 선사시대 기물과 각종 태극팔괘 기호의 식별에 중요한 단서, 사고방식, 사고를 제공한다.
이로써 우리가 결국 태극팔괘와 주역의 수수께끼를 푸는 것은 그리 멀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태극도의 수수께끼와 송화학의 천고의 수수께끼가 밝혀졌고, 가십과 주역의 예언과 점쟁이도 기초를 잃었고, 새천년의 문명, 과학, 이성의 서광이 우리에게 빛날 것이다.
첨부: 관련 배경 파일 색인.
(1) 팽박' 화력', 사회과학 전선, 제 4 기,1978; 방박의' 화력', 중국 문화 제 1 호, 1989 65438+2 월.
② 장 웨이의 주초 김문' 이괘' 에 대한 해석,' 고고학 학보' 제 4 호, 1980.
(3) 진' 음양오행팔괘의 기원에 대한 신탐', 제 5 권 제 2 호' 자연과학사 연구' (1986).
(4) 상대 사풍 가십도, 문화재, 번호 1988, 번호 1 1.
⑤ 첸, "한산 출토 옥기도감", 문화재 제 4 호, 1989.
⑥ 석풍은 하남 푸양 서수포 45 호 묘에 대한 천문 연구, 문화재 3 호, 1990 에 대한 천문 연구.
⑦ 강릉 왕가대 15 호 진묘, 경주지역 박물관 1995 호 문화재 형사텍스트' 진간회장과용상',' 문화재' 2000 년 제 2 기.
⑧ 전, 전풍작' 중국 고대 역법의 수수께끼', 산서 과학기술출판사, 4 월 1999, 1 판.
Lu Shaogang 의 라오 어 손자의 생각은 <역경> 출신입니까? ","주역 연구 "제 2 호, 200 1.
⑵ 왕헌생은 면양에서 출토된 서한목태 페인트 장식에 대한 인식과 의미,' 종교연구' 2003 년 2 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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