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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회근은 부를 방문하고 남회근은 부를 방문한다.

남어록에 관한 문장

남쪽은 우리나라 당대 국학의 대가 중의 하나로, 저술이 상당히 풍부해서, 유석도 3 곳을 포함한다. 그의 성취와 조예는 <역경> 상세에서 두드러지게 드러났고, 그의 광범위한 지식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남사' 라고 칭송받았다. 다음은 남씨가 당신을 위해 정성껏 정리한 어록과 문장입니다. 나는 네가 그것들을 좋아하길 바란다.

남어록 선집

1) 다른 불교 경전들은 모두 이 세상에 혐오와 비관을 느끼며 인생이 고통스럽다고 생각한다. 화엄경은 이 우주의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주장했다. 어떻게 하죠? 명확하게 생각하고, 성을 보고, 네가 할 수 있어야, 너는 비로소 진실한 면을 볼 수 있다. 즉,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것은 이 죽은 자아가 그림자라는 것이다. 너는 이런 현상 뒤에 있는 그물을 볼 수 없다.

2) 마법의 영역이란 무엇입니까? 쾌감을 찾는 것입니다.

(3) 천고에 애락이 있으니 빈곤의 근원을 생각할 이유가 없다. 이 마음은 바다와 같아서 졸졸 흐르지 않고 강이 된다.

4) 공부에 가장 어려운 것은 밋밋하다. 밋밋한 사람에게 안주하여 못하는 것이 없다.

5) 부처를 배우면 모든 중생을 가르쳐야 하지 않겠는가? 물론, 좋은 사람은 써야 하고, 악인은 더 많이 써야 한다. 좋은 사람은 사랑을 받아야 하고, 나쁜 사람은 더욱 연민을 받을 만하다.

6) "이성" 은 철학적이고 완전한 철학이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하다. 이경은 우주의 천인의 이치, 철학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두 번째는' 코끼리', 만물의 현상, 우주 만물의 현상이다. "수" 는 가장 높은 수학 과학을 담고 있으며, 보통의 수학은 아니다. 예를 들어, 의학, 지금 배우는 것은 의학입니다. 수학 과학이란 수학 철학의 과학이다.

7) 고난 속에서 성공적으로 자란 사람은 흔히 심리적 그림자 때문에 비정상적인 편차를 초래한다. 이런 편차는 사회와 사람에게 항상 적의가 있고, 아무도 믿지 않고, 누구에게도 동정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돈에 인색한 사랑은 심리적 변태의 부차적인 현상이다. 반면 신중하고 식견이 있는 사람은 고난에서 자랐지만 동정심과 관대함이 더 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는 인생을 알고, 인간의 희로애락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8) 그러므로 득의양양하고 득의양양하여 득의양양한 것은 모두 교양이 없고 부족한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그것은 거주하는 곳이다. 살 곳이 있으면 한 가지 일에 갇혀서 불법을 배울 수 없다. 진정으로 부처를 배우는 것은 네가 우상을 숭배하도록 하는 것도 아니고, 네가 미신을 믿도록 하는 것도 아니다. 네가 비호하지 않고 주는 것은 해탈이고, 큰 해탈이다. 일이 오면 모든 것을 잘해야 하고, 과거는 남기지 마라. 지금 머리를 두드리는 것과 같고,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바로 아래층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금강경은 여전히 금강경에 속한다. 너는 여전히 너니, 너는 살 것이 없어야 한다.

9) 두려움은 존중이다. 인생에서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정말 위험하다.

10) 종교인은 세계 최고의 비유 연설가이다. 신구약 중의 성서 10 분의 67 은 은유이며, 가장 흔한 은유는 불경이다. 모든 문장은 비유, 꿈처럼 비유, 환각처럼 비유, 은월 비유, 허화 비유, 동양의 이야기와 서양의 이야기는 모두 비유이다. 세상에 많은 이치를 말할 수 없기 때문에 비유만이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고전 어록

1) 일류 사람, 능력, 성질 없음 둘째, 능력, 성질; 마지막 사람은 능력이 없고 성질이 크다.

2) 불경은 우리에게 겸손해야 하고, 자만하지 말고, 탐욕스럽지 말고, 무지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이 느린 글자가 우리의 모든 성과를 가로막는다는 것이 중요하다. 중생은 천성적으로 나보다 느리다. 부처를 배우지 마라. 불교의 개념을 더하면 나를 더 느리고 무겁게 할 수 있고, 영원히 이 자리에 오르지 못할 것이다. 너무 무섭다. 이것은 요점입니다. 신경 쓰지 마세요.

(3) 사람들은 종종 허세 부리지만, 그것은 허세 부리는 것이다! 나는 내가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진정으로 가장 평범한 곳에 도달해야만 가장 높은 것을 느낄 수 있다. 나는 세상에 사과 두 개가 인간의 문화가 되었다고 농담을 자주 한다. 서양 문화를 예로 들다. 아담과 이브는 사과를 먹고 인류 역사를 창조했다. 또 다른 사과는 뉴턴이 보고 세계의 문명을 바꾸었다.

4) 진정한 수행은 붉은 먼지를 통해 마음을 고치는 것이다.

5) 살 수 있을 뿐 놓을 수 있어야 부처를 배울 자격이 있다. 살 수 있다면 당연히 부처가 된다. 반야경 경지에 이르러 모든 업장을 내려놓고, 모든 악업을 피하고, 모든 선업을 추구하고, 모든 선법을 실천하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고 고칠 수 있는 것은 다 고쳤다. 포드는 인간복이 아니야! 한 사람이 성불을 깨달은 것은 큰 다행이다! 진정한 지혜도 큰 지지가 필요하다. 이것은 세속이 가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존 F. 케네디, 지혜명언)

6) 부처님을 배우는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좋은 직업이 없다고 불평하고 있습니다. 네가 이런 정신을 써서 세상에서 어떤 일을 하는 것은 모두 유익하다, 부처님을 배우는 것 외에는. 부처를 배우는 것은 공불법을 배우는 것이고, 모든 것을 내려놓고, 내려놓는 개념까지 내려놓는다. 소득이 있는 마음으로 소득이 없는 법을 구하면 정반대다.

7) 오늘날 세계는 과학기술을 위주로 하고 있다. 인격수양이 없으면 모두 엉망진창이고 사람을 성가시게 한다. 교육은 단지 지식을 판매하는 것이다. 이것이 혼란의 근원이자 고민의 원천이다. 과학기술과 종교인격양성교육은 통일, 규범, 균형 발전이야말로 희망이 있다.

(8) 어떤 사람들은 당신의 고민, 당신의 인연, 당신의 오점 심리를 지적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승복하지 않고 변화를 거부하고, 여전히 습관적인 인연의 심리에 집착하여 보물로 여깁니다. 아아! 나는 너를 사랑하게 할 것이다. 어차피' 인과응보 라운드' 의 6 대 사단은 재미있다. 몇 번 돌아가세요. 거기서 기다릴게요.

9) 이 사랑이 오래됐으면 좋겠습니다. 어디가 남북의 분점입니까?

10) 왜 부처를 배우면 먼저 사람이 되는 법을 배워야 합니까? 인간성을 고치지 않으면 열매를 증명할 수 없다. 어떻게 인간성을 회복시킬 수 있을까요? 10 선업을 하는 것이고, 수리는 인도적인 성과이다.

1 1) 천국은 좋지만, 어떤 사람들은 죽고 지옥에 지치지 않는다. 극락세계는 부러움과 동경을 불러일으키지만, 어떤 사람들은 끝없는 고난 속에서 영원히 목욕하고, 고난을 낙으로 삼고 싶어 한다. 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역행하고 있다. 상대를 잊는 것이 낫다. 선악미추에 집착하지 마라. 그래야 멋진 근심 걱정 없는 삶을 얻을 수 있다.

12) 장군이 되는 다섯 가지 조건: 소처럼 튼튼하다. 개처럼 비열하다. 여우처럼 교활하다. 원숭이처럼 똑똑합니다. 악마 같은 매력.

13) 혼자 가만히 앉아 있는 법, 하루는 이틀이다. 어떻게 다른 사람과 잘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10 년 동안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잘 이야기할 수 있습니까?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행복합니까? 안에는 아무것도 없고 수백 개의 영경이 있다.

14) 인생은 이렇다. 매년 봄이 있고 매년 겨울이 있다. 이것은 삶과 죽음의 현상이다. 세포와 모든 물질의 생로병사는 영원히 이렇다. 생멸할 수 있는 생명의 뿌리를 찾았습니다. 성불증보리라고 합니다. 불교가 중국에 도착하면 쉽게 흡수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 문화의 시조 이경도 이 이치를 말했기 때문이다.

(15) 도교의 악도 많다. 그림, 칼 삼키기, 토화술은 이미 도가 문화가 되었으며, 풍수, 점쟁이술은 거의 모두 포함되어 도가 학술에 속한다. 그래서' 백대를 통한다, 넓고 정밀하다' 고 해도 악이 생겼다. 기효란에 대해 말하자면, 겸사겸사 두 가지 농담을 한다. 기효란은 일생동안 학문이 엄격하고, 학생에 대한 교육도 매우 엄격하고, 거의 가혹하다. 한 학생이 문장 한 편을 써서 기효란에게 건네주었다. 그는 보고 나서 "황로 두 마리가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백로 한 줄이 푸른 하늘에 올랐다" 는 시 두 구절을 비판했다. 이것은 두보의 시 두 수이다. 학생은 곤혹스러워서 선생님께 물었다. 기효란은 "황달 두 마리가 청류들을 부른다" 고 말했다.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일행 백로가 푸른 하늘에 오르다", 멀어질수록 멀어진다.

16) 학문은 문학이 아니다. 좋은 문장 이야말로 이 사람의 문학이다. 박학은 이 사람의 학문이다. 학습에 관해서는, 비록 당신이 낱말을 모른다 하더라도, 당신은 잘 하는 것을 배울 지도 모른다, 일을 바르게, 절대적으로 좋다, 절대적으로 맞다.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17) 네, 인생은 꿈과 같습니다. 이 말을 할 때 그는 또 잠꼬대를 하고 있었다. 사람이 꿈에서 깨어나면 자신이 어리석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응, 방금 꿈을 꾸었는데, 그가 깼어? 눈을 뜨고도 꿈을 꾼다. 더 흥미로운 것은, 어떤 사람들은 어젯밤에 좋은 꿈을 꾸었는데, 오늘도 거기에 앉아 이 일을 생각하고, 꿈을 떠나기 아쉬워서 생활이 매우 흥미진진하다는 것이다. 그들은 잠을 잘 때 꿈을 꾸는 것을 좋아하고, 깨어난 후에도 여전히 그 꿈을 갈망한다. 꿈을 꿀 때 빨리 깨어나고 싶어요. 너는 무엇이 그렇게 좋다고 생각하니? 나도 몰라.

18) 학문은 문학이 아니다. 좋은 문필은 한 사람의 문학이고, 해박한 지식은 한 사람의 학문이다. 공부에 관해서는, 한 글자도 모르더라도, 좋은 사람이 되어 일을 제대로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19) 저는 젊은 학생들에게 불교의 이런 가르침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지 않는 것은 절대 지속될 수 없고, 세상의 조류가 너무 강하다고 자주 말합니다. 매일 국내외의 새로운 뉴스와 데이터를 끊임없이 접하고, 매일 새로운 생각과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인간 사회의 변화가 너무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저는 종교의 형태가 변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20) 사람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도가가 본질을 강의하다. 본질이란 무엇인가? 내가 방금 말했듯이 오해하지 마세요. 온몸의 에너지는 정진하고, 정신과 신은 하나가 되어야 한다.

남쪽의 어록과 문장

1) 나는 항상 중국 송명 이후 이학자가 규칙적으로 불교의 법가이고, 노장의 도가는 불교의 선종으로 해방을 강조한다. 이런 예를 들다. 보살이 어디 있다고 생각하세요? 반드시 절에 있는 것은 아니며, 반드시 종교에 있는 것은 아니며, 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가는 것은 보살도이다. 하지만 종교복을 입은 사람들은 불교에 대해 자주 들었지만 할 수 없었다. 사회의 많은 불신자들이 나를 숙연하게 했다. 그들은 정말 보살이다.

2) 불법은 어디에 있습니까? 불경에서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세상의 모든 법은 모두 불법인데, 금강경은 아래에서 너에게 알려줄 것이다. 그러므로 학불의 정신생활과 현실 생활을 갈라놓지 마라. 원래는 태어나지도 않았고 입세도 하지 않았다. 한 선배가 나에게 너의 수준으로 왜 출가하지 않느냐고 물었던 기억이 난다. 나는 네가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는 여태껏 집에 들어온 적이 없다. 세계에 수출이 있습니까?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나가지 않으면 들어갈 수 없다! 그것들은 모두 모양이고, 모두 상이다.

3) 불교는 왜 무상하다고 말하는가?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망은 항상 영원을 추구하고, 영원히 존재하기를 원한다. 그것은 영원히 불가능하다. 그것은 바보다. 잘 보이지 않는 사람이 만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욕망명언) 그래서 부처는 축적이 사라지고, 숭고한 것이 타락하고, 결국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것은 큰 원칙이다.

4) 그러므로, 처음에, 우리는 이미 진정한 불교는 하나의 철학과 모든 형식을 초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부처는 진정한 지혜의 성취가 반야폴로미도라고 말한다. 지혜가 극한에 이르렀다. 지혜가 없으면 그것이 진정한 지혜다. 이것은 또한 노인이 말한 것과 같고, 아무리 총명한 사람이라도 어리석은 것이다. 지혜는 정말 극치에 이르렀다. 바로 가장 밋밋한 사람이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세상에서 가장 안목이 있는 사람은 왕왕 가장 평범하다. 반대로, 평범함은 위대함이다.

5) 우리는 종종 얻은 마음으로 일하지 않고 얻은 열매를 찾지 말라고 말한다. 모두가 얻은 마음을 가지고 부처를 배우고, 얻은 열매를 구하지 않는 것은 기본적인 잘못이다. 부처가 말했다: 당시 나는 무물의 경지를 얻었고, 얻을 수 없었고, 그래서 부처가 나에게 쪽지 한 장을 주었다고 말했다.

6) 불교는 여러 가지 백화점이 있는 백화점과 같다. 만약 네가 돈이 있고 시간이 있다면, 너는 쇼핑을 갈 수 있다. 쇼핑을 할 수도 있고, 쇼핑을 할 수도 있고, 쇼핑을 할 수도 있지만, 사회적 욕구가 있습니다.

7) 인생은 이렇게 살아야 한다. 유교는 세상을 대범하게 바라본다. 머리 속에서 잘 생각해 보고 한가한 생활을 하다.

8) 역사 삼천 년을 읽으면 명리에 지나지 않는다. 구만리오도가 마침내 시주 전원으로 이어졌다.

9) 《황제내경》은 중국과 삼현의 연구와 거의 관련이 있다. 이른바 삼현 연구는 중국 문화사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삼현 연구란 무엇입니까? "장자" 입니다. 이 책들은 이후 인도 문화의 불교 경전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불경을 번역할 때, 많은 명사들이 모두 이 책들을 차용한 것이니, 이 점은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장자를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음양오행설, 이른바 백가쟁명의 음양가이다.

10) 우리가 부처님을 배우는 근본은 무엇입니까? 모든 종교는 똑같다. 모든 악은 피해야 하고, 모든 선함은 봉행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종교명언) 이것이 첫 번째 시작입니다. 모든 좋은 방법을 다 연습하지 않고 깨달으려면 개구리가 우물을 뛰어 넘고 벌컥하는 것이다! 그것은 깨달음이 아니다. 그것은 자오이고, 총명하고 총명하다.

1 1) 대승보살을 배우는 사람은 이렇게 수행을 해야지, 모든 현상과 연락을 유지해서는 안 된다. 만약 그의 마음속에 약간의 현상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더 이상 학불의 경지가 아니다.

12) 스스로 고민하지 않고, 스스로 고민하지 않고, 욕심을 부리면 태어난다. 세상과 다투지 않고, 세상에 다툼이 없고, 교만은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쉬운 성공을 추구하지 마라, 쉽다면, 너는 느려질 것이다. 스드는 신문을 원하지 않았지만, 왕덕 바우는 무언가를 원했다.

13) 정말로 부처를 배우고 싶다면, 적어도 짧은 시간 안에 모든 것을 내려놓아야 한다. 어떤 사람들은 손을 놓으려 하지 않고, 공리심을 품고 부처를 구하며, 그의 사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이건 이해가 안 돼요. 나는 부처를 평생 공부했고, 사업에 도움이 되지 않았고, 남에게 부탁하지도 않았다. 이런 심정에서만 나는 부처를 배울 수 있다. 이런 인식이 없다면, 나는 불교를 배우는 것에 반대할 뿐만 아니라, 어떤 종교도 배우는 것에 반대한다.

14) 공자가 300 편의 시를 정리하는 목적은 무엇이라고 말했습니까? 한마디로, "순진한 사고" 입니다.

15) 사람은 정말 공부를 위해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신경 쓰지 않는다. 그래서 스스로에게 묻는다. 왜 나는 일어설 수 없는가? 왜 내가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까? 이것은 수양과 실천의 문제이다. 나는 나 자신을 진지하게 반성하고, 마음속으로는 불평할 생각이 없다. 현재의 관념으로 볼 때, 이런 심리는 절대적으로 건강하다. 이것이 바로 군자이다.

16) 오늘날 세계의 물질문명이 발달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보면 역사상 가장 행복한 시대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생존의 경쟁을 위해 바쁘고, 전쟁의 파괴를 두려워하며, 바다에 대한 욕심에 대해 끝없이 고민하고 있다. 정신적으로 역사상 가장 고통스러운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영문도 모른 채 태어나고, 무력하게 살다가, 결국 영문도 모른 채 죽는다.

17) 폐렴은 19 세기 인류의 가장 큰 위협, 20 세기 암, 2 1 세기의 정신병이다. 지금은 정신질환이 시작될 때이다. 나는 많은 아이들이 모두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 귀결되는 것이 바로 교육 문제이다. 한 사회의 성패는 문화와 교육에 중점을 둔다.

18) 어렸을 때 우리 할머니가 나에게 말했다. "아들, 너는 책을 읽을 수 있지만, 벼슬은 하지 마라." 옛말에는 구름이 있기 때문이다. "한 세대가 벼슬을 하고, 아홉 세대가 소를 대신한다." 만약 네가 평생 벼슬을 했다면, 다음 생에는 구우일모로 빚을 갚아야 한다. 벼슬이 실수하기 쉽기 때문이다. 지금은 이런 개념이 없다.

19), 세계정치의 큰 목표, 12 자로 끝낸다: 풍국안거낙업. 그러나 만약 묻고 싶다면, 세계는 언제 평화와 조화를 이룰 수 있을까? 나는 인간이 결코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만약 인류가 정말로 이런 사회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우주가 멸망할 때가 될 것이다.

(20) 나는 종종 한 나라의 멸망이 무섭지 않고 오히려 회복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 나라의 문화가 죽으면 영원히 뒤척이지 않을 것이다.

2 1) 그러므로 진정한 불교는 미신이 아니라 매우 과학적인 견해를 장려해야 한다. 너는 어제 다른 사람을 욕했다. 그때 사람들은 너에게 웃었고, 마음속으로는 이미 원한이 있었다. 기회가 있다면, 그는 반드시 너에게 보답할 것이다. 별말씀을요. 인과응보입니다. 인과응보입니다. 그러므로 마귀는 마음으로 만들어졌고, 요괴는 사람이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인연으로 생명의 근원은 이렇다.

22) 진짜 스님이란 무엇입니까? 출가는 스님이고 출가는 진짜 스님이다. 여기 계신 여러분, 집에서 출가하든 안 하든 출가하고 싶은 것이 진정한 승니입니다.

(23) 부처님을 이렇게 오래 배웠으니, 나의 둔한 머리가 반드시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리석은 짓이라도 나보다 느리지만 지식이 낮은 사람은 거의 더 느리다. 식견이 있는 사람일수록 나의 속도는 커진다. 왜냐하면 내가 틀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나는 여전히 옳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래서 보살을 배우는 사람은 먼저 좀 늦춰야 한다. 느린 것은 교만이 아니다. 너는 마음속으로 볼 수 없다. 사람의 느린 속도가 자신의 성도를 저지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24) 정면의 역사만 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소설도 읽어야 한다. 역사란 종종 지명과 시간이 모두 사실이며 내용도 그다지 믿을 수 없다. 소설, 장소, 시간은 모두 거짓이지만 이야기는 종종 사실이다.

25) 사업이란 무엇인가? 공자의 \ "변화의 책 \" 은; 세계 인민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것을 사업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평생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은 대중, 민족, 사회 전체에 대한 공헌이다. 이것은 사업이다.

(26) 인생의 최고 경지: 부처는 마음이고, 도는 뼈이고, 유학은 시계이며, 천하는 당당하다. 기술은 손에 있고, 그 안에 있을 수 있고, 생각은 머리 속에 있고, 여유롭게 살 수 있다. 역사를 읽은 지 삼천 년이 되었는데, 단지 명리에 지나지 않는다. 구만리오도가 마침내 시주 전원으로 이어졌다.

(27) 고난 속에서 사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잠을 잘 때는 여전히 빨갛다. 여가가 부자와 가난한 사람의 복인지 모르겠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대강동' 을 부르길 원합니까?

(28) 우리 모두는' 득의양양하다' 는 말을 자주 들었지만, 내 개인적인 수십 년간의 생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나는 부득불' 실의망망' 이라는 말을 덧붙여야 했다. 어떤 사람들은 아주 좋습니다. 그들이 자랑스러울 때, 모든 것이 잘 처리되고, 사람들도 예의 바르다. 그러나 일단 좌절되면, 사람들조차 만나고 싶지 않다. 얄미운 얼굴, 열등감, 각종 고민이 이어지면서 사람은 완전히 달라졌다.

(29) 지식이 있는 사람은 고난에서 자랐지만 더 동정심이 많고 관대했다. 그는 인생을 알고, 인간의 희로애락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30) 마음속에 함양이 없다면, 겉으로는 헤벌쭉, 속으로는 허전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사실 필요 없습니다. 좋은 사람은 좋고, 가난한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고, 고통은 고통이다.

남어록 및 문장 관련 문장:

남회근의 인생철학.

2. 남동기 문장 어록

3. 남어록과 명언.

4. 유명인사 남고전 어록.

5. 남쪽의 고전 어록은 일리가 있다.

6. 남고전 불교 어록